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시대별 |
내 용 |
1 |
파사 시대 |
■ 파사인의 바벨론 정복으로 인해 유다 여러 지도자들이 바뀜 ㆍ 팔레스틴으로의 복귀는 고레스와 협력함으로 가능 ㆍ 성전을 세운 학자 에스라 ㆍ 예루살렘의 성을 재건, 경제적, 영적인 각성케 한 느헤미야 ■ 쇠망의 원인 o 소수의 국민들만이 복귀하여 다시는 죄를 범치 않을 것을 결심 ㆍ 예배와 십일조를 등한시 함 ㆍ 잡혼 ㆍ 안식일의 신성함 무시(느 13장) o 말라기 시대 성직자들은 부패와 나태함을 인하여 심한 비난 o 혼혈 사마리아인들의 성전재건 참여를 거절, 심한 적개심 야기 ㆍ 요한福音 4장의 그리심 산에서 예배를 드리는 분열을 초래 |
2 |
Alexander 시대 ( B.C. 332-301) |
■ Alexander의 전략 목적 o 캘커스(Xerxes)의 지도아래 파사가 헬라를 침략한데 대한 보복 o 원대한 목적은 동양을 헬라화 하려는 문화적인 것 o 전쟁에 철학자들과 과학자들의 수행 ㆍ 헬라 태생의 식민지 개척자들의 군대와 행군 ㆍ 동ㆍ서 헬라인과 야만인의 격차를 연결하고자 많은 노력 ㆍ 정복한 파사인을 높은 지위에 올림 ㆍ 알렉산더는 동양여자들과 결혼 ■ 팔레스틴의 전략상 중요한 땅을 헬라화(Hellenization) ㆍ 유대인의 독특성 해체 ㆍ 국가는 완전히 갈라지게 됨 ㆍ 개인적인 숭배를 미요구, 종교적인 위기 발생하지 않음 ■ Alexander 사후(B.C. 323년) ㆍ 동쪽 넓은 영토를 통치한 셀레쿠스(Seleucus) ㆍ 수리아 애굽을 통치한 톨레미(Ptolemy) ㆍ 두 왕이 유대인들의 운명에 영향 ㆍ 팔레스틴은 톨레미가 한 세기간 통치 ㆍ 수리아의 괴롭힘으로 팔레스틴은 두 왕국의 전쟁터 |
3 |
Egypt 시대 (B.C. 301-198) |
■ 애굽의 통치자들은 헬라인들 ㆍ 톨레미는 지혜있게 양식이 충분하고 침략 없는 지역을 선택 ㆍ 요세지인 알렉산드리아는 알렉산더와 그의 건축가에 의해 세워짐 ㆍ 상업과 문화로 이름난 헬레니즘 문화의 중심지로 급속히 성장 ㆍ 톨레미는 큰 도서관을 건립했는데 이것은 약1000년 간이나 지속 ■ 유대인과 헬라인의 접촉 없음 ㆍ 할례받지 않은 사람들과 가까이 하지 않으려는 유대인 ㆍ 유대인들이 애굽으로 옮아가서 헬라어를 배우고 헬라문학을 접함 ㆍ 요세프스, 유대인들은 마게도니아인과 같은 시민권을 받았다고 함 |
4 |
수리아 시대 (B.C. 198-167) |
■ 모세 오경(pentateuch)이 헬라어로 번역, 필라델프스 통치 기간 ㆍ 구약의 다른 책들이 잇따라 번역 ■ 팔레스틴은 조용히 헬레니즘화 과정을 맛보게 됨 ㆍ 헬라어의 언어, 예술, 축제나 놀이 등의 헬라적 생활 양식의 매력 ㆍ 원형극장이나 공동 목욕탕에 드나들며 사용 ㆍ 헬라 문화적인 영향은 격렬한 반대 없이 진행 ㆍ 그 다음 시기에 예배에 대한 간섭 ㆍ 팔레스틴의 유대민족이 그 뿌리에서부터 흔들리는 결과가 초래 |
4 |
수리아 시대 (B.C. 198-167) |
■ 애굽의 통치를 해치려는 수리아인들의 노력 성공 ㆍ 판네아스(Paneas)전쟁(198)에서 안디오커스대제는 스코파스(Scopas)와 군대격퇴 ㆍ 안디오커스(Antiochus the Great)는 로마인에 의해 패배를 맛보고 공물을 바침 ㆍ 그의 계승자는 재정적 곤란을 회복하고자 예루살렘 성전의 보물 약탈 ■ 수리아와 유대 관계의 위기는 안디오커스 4세(Epiphanes)의 통치 ㆍ 유대 민족의 종교적인 생활까지를 규제 ㆍ 유대의 헬레니즘화로 강력한 국가를 소유 갈망 ㆍ 화폐에 "신(神)은 왕 안디오커스를 승리자로 명시한다", 그의 신성을 과시 ■ 유대의 헬레니즘화에 대한 충돌 ㆍ 유대인 중에 헬레니즘화 지지파와 반대파 사이 ㆍ 지지파들, 안디오커스를 지원함으로 공세를 취할 수 있다고 생각 ㆍ 강제로 헬라화하려는 군주의 행동은 반항정신과 폭동을 일으킴 ㆍ 반대 그룹, 하시딤(Hasidim)(경건한 자들) ㆍ 배교의 물결속에 있는 유대 관습과 종교를 보존하려는 자들 ■ 안디오커스의 강경책 ㆍ 대제사장직을 놓고 싸울 때 군대로 진압하여 많은 사상자 ㆍ 왕의 법령에 의해 유대인을 완전히 헬라화하여 유대주의 습관을 금지 ㆍ 반대하는 자들은 죽임을 당하거나 노예로 끌려감 ㆍ 안식일성수, 할례, 성전예배 금지, 성경은 파괴 ㆍ 168년 12월에 안디오커스는 성기(聖器)와 성전의 보물을 몰수 ㆍ 이교도 희생의 제단인 구리제 단(brazen altar)을 세워 돼지를 제물로 바침 ㆍ 반항하다 순교한 사람도 많음 ■ 안디오커스의 정책에 반란 ㆍ 마타티아스(Mattathias)제사장은 이교도예배를 주도하는 제사장직 거부 ㆍ 이교도 예배 주도하는 다른 유대인을 살해, 헬라 관원도 살해 ㆍ 아들들을 데리고 두메 산골로 도망 ㆍ 이 사건으로 방방곡곡에 반란 |
5 |
마카비 시대 |
■ 유대인들은 적들이 전쟁하는 날을 안식일로 택해서 하므로 고전 ■ 마타티아스와 그의 아들들은 무리들을 힘에는 힘으로 싸우라고 격려 ㆍ 지금 안식일을 범하고 나중에 지키는 것이 적에 손에 죽는 것보다 나은 것 ■ 아들 유다 함머르(Hammerer) 마카비가 지휘, 숙련된 훌륭한 지도자 ㆍ 유대인들은 게릴라전에서 공식적인 전투 ㆍ 수리아 수비대의 요새 한 곳을 제외한 전 예루살렘을 관할 ㆍ 지성소는 말끔히 치워지고 하나님께 바쳐졌다. ■ 요나단이 형 유다의 뒤를 이어 독립운동의 지도자 ㆍ 국내의 친 헤레니즘파를 억누름 ㆍ 유대 밖에서 무력을 사용 ■ 요나단 동생 시몬의 지도 아래서 정치적인 독립을 달성, 143년 경 ㆍ 새 시대는 로마인들이 나라를 통치할 때까지의 약 80년간 계속 ㆍ 로마는 유대인들의 독립을 인정했고 간섭하지 않음 ㆍ 국민의회(國民議會)의해 대제사장 軍지도자 국민의 통치자로 결정 |
6 |
로마 시대 |
■ 지중해 지역으로 세력을 팽창하던 로마 공화정은 자체 모순 ㆍ 정복지로부터 새로운 세금 수입과 부는 로마의 경제적 팽창을 초래 ㆍ 삶의 표준이 높아지고 새로운 부유층 형성 ㆍ 로마는 정치적 부패와 사회적 혼란, 도덕적 타락이 발생 ㆍ 로마 귀족들의 부귀영화는 노예들과 가난한 사람들을 억압하고 착취 ㆍ 로마사회에는 더욱 강력한 중앙집권적 제도가 필요 ㆍ 강력한 통치자가 요청 ㆍ 주전 1세기 통치자는 폼페이, 줄리우스 시저, 안토니우스, 옥타비아누스 ■ 옥타비아누스의 막강한 권력( B.C. 31~ 서기 14년까지 통치) ㆍ 기원전 31년에 악티움(Actium) 해전에서 옥타비아누스 승리 ㆍ 안토니우스와 이집트 여왕 클레오파트라의 연합군을 격파 ㆍ 삼두정치 시대를 끝내고 막강한 권력을 홀로 장악 |
6 |
로마 시대 |
ㆍ 로마로 돌아오자마자 황제가 됨 ㆍ 원로원은 신적인 권위를 지닌 '존엄한 자', '아우구스투스' 칭호(B.C.27) ㆍ 로마 공화정은 무너지고 로마제국이 탄생 ㆍ 아우구스투스의 지배이래 로마에는 반란이 없는 '평화'가 유지 ㆍ '로마의 평화'가 지배하던 시기에 예수님이 탄생, 천국복음 선포 ■ 아우구스투스의 후계자는 티베리우스(14-37년) ㆍ 그의 통치시기에 예수님이 십자가에 처형 ■ 티베리우스의 후계자는 가이우스 칼리굴라(37-41) ㆍ 그는 권력에 심취하여 자신을 신으로 부를 것을 요구 ㆍ 자신의 동상을 예루살렘 성전에 세우도록 요구 ㆍ 유대인들의 저항을 불러일으킴 ㆍ 암살당함 ■ 클라우디우스(41-54)가 권력을 계승 ㆍ 클라우디우스는 네 번 째 아내인 아그립피나에 의해 독살 ㆍ 그녀의 전 남편의 아들인 네로(54-68)가 황제가 됨 ■ 네로 황제 ㆍ 서기 64년, 로마 대화재 책임을 그리스도인들에게 전가, 대학살 ㆍ 베드로와 바울이 순교당했다. ㆍ 네로의 자살 ■ 69년, 베스파시안 장군이 황제(69-79) ㆍ 십 년 동안 평화와 번영 지속 ㆍ 그의 아들 티투스도 현명한 통치자(79-81) ■ 베스파시안의 둘째 아들인 도미시안 황제(81-96) ㆍ 폭군 중의 폭군暴君 ㆍ 정적들을 살해 ㆍ 백성들에게는 무거운 세금을 부과 ㆍ 자신을 신성시 ㆍ 신적인 존재로 숭배하기를 거부하는 그리스도인들을 박해 ㆍ 요한계시록이 작성된 것은 바로 그의 통치시대 |
2. 新約聖經의 정치적 사회적 배경
■ 예수님의 초기 추종자들은 팔레스틴에 사는 유대인들
ㆍ 가룟 유다만 남방 출신
ㆍ 다른 열한 제자는 갈릴리 출신
■ 新約聖經의 모든 기록자들은 누가를 제외한 모두가 유대인
■ 이스라엘 나라는 1만 평방 마일 밖에 안되는 스위스 보다 작은 나라
■ 이스라엘 역사는 한국의 역사만큼 복잡하게 외세와 관련
ㆍ 주변에 바벨론, 페르샤, 그리고 에집트 등 많은 강대국
ㆍ 그 순서는 바벨론-페르샤-그리스시대
ㆍ 알렉산더 사후에 이스라엘 통치 두고 프톨레미 왕조와 셀루커스 왕조
ㆍ 100년동안 독립을 유지했던 마카비시대
ㆍ 로마시대의 정치적 사회적 측면 순서
2.1. 바벨론시대(626-539.B.C)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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포로 |
유다 왕 |
연대 |
내 용 |
1 |
1차 포로 |
여호야김 (단 1:1-6) |
605 B.C. |
ㆍ 앗수르가 북왕국인 이스라엘을 점령(722 B.C) ㆍ 남왕국인 유다는 정치적 실제로서 명맥 유지 ㆍ 바벨론이 에집트를 점령 ㆍ 느부갓네살은 유다를 정치적 통치시작(605 B.C) ㆍ 다니엘을 비롯하여 많은 사람들이 포로(단1:1-6) ㆍ 성전의 기물들은 몰수되어 바벨론으로 이동 |
2 |
2차 포로 |
여호야긴 (왕하 24:10-16) |
597 B.C. |
ㆍ 여호야김이 바벨론에 반항했으나 붙들려 잡혀 감 ㆍ 아들 여호야긴이 반항(597.B.C)포로(석 달 정권) ㆍ 그의 어머니, 아내들, 장성들과 군인, 많은 기술자들 포로(왕하24:6-16) ㆍ 선지자인 젊은 에스겔(겔1:2) 포로 |
3 |
3차 포로 |
시드기야 (왕하 25:8-21) |
586 B.C. |
■ 느부갓네살이 시드기야 왕위 보위(왕하24:17-20) ㆍ 여호야긴의 숙부인 마타니아(Mattaniah)를 개명 ■ 시드기야는 예레미야 선지자의 충고를 거역 ㆍ 애굽과 동맹 ㆍ 바벨론에 대항 실패 ㆍ 목전에서 아들들이 잡혀 죽는 것을 목격 ㆍ 자신의 양눈도 뽑혀 소경이 됨 ㆍ 쇠사슬에 묶여 바벨론으로 포로 ㆍ 아름답던 솔로몬의 성전은 불타 버림 ㆍ 예루살렘 성의 벽은 파괴 ㆍ 남은 국민들세번째 포로(586 B.C,왕하25:1-21) ㆍ 사울에서 시작한 유다의 500년 왕국은 종말 |
4 |
바벨론 70년 포로생활 |
■ 성전 예배의식은 사라짐 ■ 회당(Synagogue) 예배 시작 ㆍ 구약 聖經을 연구하고 친교를 가지기 시작 ㆍ 바울의 선교활동의 중심지 ㆍ 서기관(Scribe)들의 계급 발생 ■ 서기관들이 구약을 베끼며(copy) 연구시작 ■ 디아스포라(Diaspora), 해외에 흩어져 사는 유대인 ■ 新約敎會의 핵심 |
2.2. 페르샤시대(539-331 B.C)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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귀환 |
인솔대표 |
연대 |
내 용 |
1 |
1차 귄환 |
스룹바벨 |
536 B.C. |
■ 바벨론이 페르샤의 고레스 왕에 의한 멸망 ㆍ 이스라엘의 귀국과 성전을 재건축 허락 칙령(스1-4장) ㆍ 고레스가 죽고 캄비세스(Cambyses)가 즉위 ㆍ 다리오 1세가 즉위하여 35년 동안 통치 ㆍ 학개, 스가랴 성전 건축을 연기한 이스라엘의 죄 책망 ㆍ 다리오가 법정 기록에서 고레스의 칙령을 발견 ㆍ 성전 건축을 위해 정부의 기금 보조 허락(스6:7-12) ㆍ 성전재건이 완성되니 때 516-515 B.C. ㆍ 성전은 후에 헤롯 1 세에 의해 확장(요2:20) ㆍ A.D.70년 로마의 디도(Titus)의 예루살렘이 멸망 |
2 |
2차 귀환 |
에스라 |
458 B.C. |
■ 켈케스(Xerxes), 에스더의 남편인 아하수에로 왕 ㆍ 처음에는 헬라인들에게 적개심 ㆍ 에스더와 모르드개의 노력, 하만의 음모에서 유대인구원 ㆍ 후계자인 아닥사스다(Artaxerxes) 1세 ㆍ 에스라에게 팔레스틴에서 율법을 가르치도록 허락 - 스7장-10장 |
3 |
3차 귀환 |
느헤미야 |
445 B.C. |
■ 에스라 귀국(485 B.C.)과 느헤미야(445 B.C)의 성 재건 ㆍ 모세 오경에 의한 종교개혁 ㆍ 제사장(祭司長), 학자인 에스라와 평신도 ㆍ 총독인 느혜미야에 의해 성취 ㆍ 죄의 회개와 이방인들과 결혼한 사람들의 결별 ㆍ 안식일과 안식년의 엄수 ㆍ 성전의 재정적 후원(스8장-10장) ㆍ 세례요한까지 400여년 동안 예언자가 없는 침묵의 시대 |
3.그리이스시대(331-63 B.C.)
■ 마게돈의 빌립(Philip) : 헬라제국의 기초
■ 빌립의 아들 Alexander : 짧은 시일 내에 지중해를 모든 나라 점령
ㆍ 팔레스틴과 에집트 점령, 예루살렘만은 그대로 둠
ㆍ 전설, 대제사장인 자두아(Jaddua)의가 다니엘 8장의 예언 인용
ㆍ 알렉산더가 폐르샤를 점령할 것을 보여 주었기 때문
ㆍ 사실성 여부 불확실
■ Alexander의 죽음
ㆍ 그리이스로 돌아오는 도중 323 B.C.
ㆍ 여름 말라리아와 과음이 사인
ㆍ 온 천하는 부하 장성들의 놀음판
■ Alexander의 공헌
ㆍ 헬라 문화의 보급과 언어의 보급
ㆍ 헬라 문명을 동방으로 소개, 세계 문화 형성
ㆍ 헬라 문화는 600여년 동안(300 B.C-A.D.300) 지속
ㆍ 지중해를 중심으로 한 당시의 세계를 지배
ㆍ 헬라어는 당시의 세계어로 발전
ㆍ 新約聖經이 세계어인 헬라어인 코이네(Koine)헬라어로 기록
■ 헬라 왕국의 분열(division) : 4명의 장성에게 분배
① 프톨레미(Ptolemy)의 에집트
② 안티파테(Antipater)의 마케도니아와 그리스
③ 리시마쿠스(Lysimachus)의 동북부에 있는 트리키아
④ 셀루커스(Seleucus)의 수리아
ㆍ 팔레스틴은 처음에 프톨레미와 셀루커스 사이의 경합지
ㆍ 프톨레미의 통치(285 B.C)에서 80년 뒤 셀루커스 통치
■ 안티오커스 에피파네스(Antiochus 1V Epiphanes)
ㆍ 로마에 볼모로 12년간 잡혔다 온 모세 율법에 충실한 자들
- 다 개종시키거나 다 없애려 함(168 B.C.)
- 안식일 성수와 할례를 행하는 자를 사형
- 히브리어로 기록된 聖經을 가진 자들을 사형
- 곳곳에 이방의 신상을 건립
- 예루살렘 성전 가운데 신상을 세움
- 유대인들이 가장 싫어하는 돼지의 피로 제단에 뿌림
- 유대인들은 '나타난 신'이란 뜻을 가지는 '에피파네스'란 이름 거부
- '미친 놈' 이란 뜻의 '에피마네스'(Epimmanes) 라고 부름
4.하스모니안 독립시대(167-163 B.C)
■ 마카비 혁명과 독립운동
ㆍ 모딘(Modin)의 마티디아스 늙은 제사장 다섯 아들
ㆍ 유다, 요나단,시몬
ㆍ 수리아의 관원을 죽임
ㆍ 처음엔 실패, 인원도 늘고 전술도 밝아짐
ㆍ 수리아의 군대를 물리치고 예루살렘을 해방
ㆍ 하스모니안의 통치 시작
ㆍ 승리를 기념한 것이 하누카(Hanukkah) 절기, 빛의 절기
■ 종교적 정치적 당파
① 하시딤(Hasidim) : 보수파(保守派)
ㆍ 유대의 종교적 국가적 자유를 유지
ㆍ 헬라문화에 대하여 저항하는 자들
ㆍ 분리주의자들, 바리새인들
② 사두개인들
ㆍ 헬라주의적 경향을 가진 자
5.로마의 통치시대(63 B.C.부터)
■ 힐카너스 2세와 동생 아리스토뷰로스(Aristobulus) 2세 갈등
ㆍ 형이 불의로 축출되어 아라비아로 망명
ㆍ 헤롯 1세의 아버지요, 이두메 사람인 안티파터와 알게 됨
ㆍ 안티파터의 충고로 아라비아의 군대를 이용 동생 물리치러 함
■ 로마는 힐카너스 2세를 도움
ㆍ 예루살렘으로 돌아와 왕이요 대제사장이 됨
ㆍ 아티파터의 가문은 팔레스틴의 정치에 영향력을 행사
■ 아리스토뷰로스 2세의 아들인 안티고너스(Antigonus)
ㆍ 팔티안들과 공모하여 예루살렘을 되찾게 됨
■ 젊은 헤롯 1세는 로마로 도망
ㆍ 로마의 통치자 중에 하나인 안토니(Antony)의 환심
ㆍ 유대인의 왕이란 칭호
ㆍ 로마의 힘을 빌어 예루살렘으로 돌아옴
ㆍ 하스모니안 (즉 마카비) 가문의 통치에 종막을 고하게 함
ㆍ 유대는 로마의 속국
■ 헤롯의 악정
ㆍ 유능한 정치인, 잔인한 왕
ㆍ 열 아내 중 둘을 살해
ㆍ 처남 하나, 세 아들, 그리고 장모를 살해
ㆍ 베들레헴에 있는 두 살 이하의 사내 아이들을 살해(마2;16)
ㆍ 예루살렘 성전을 증축하고(막13:1)
ㆍ 경제적 번영
■ 헤롯 1세 이후의 유대 분열 시대
ㆍ 영토는 헤롯1세의 세 아들에게 나누어 분배
■ 아켈라오(Archelaus) : 팔레스틴의 남쪽 부분
■ 빌립(Philip) : 북동쪽
■ 헤롯 안디바(Herod Antipas)는 갈릴리와 베뢰아 지방
ㆍ 헤로디아 문제로 세례 요한을 처형(막6:17-29)
ㆍ 예수님을 다시 살아난 세례 요한으로 생각(마14:1-2)
ㆍ 예수님을 죽이려고 여러번 시도(눅13:31)
ㆍ 예수님은 그를 여우라고 부를만큼 간교한 자(눅13:32)
■ 헤롯 아그립바 1세
ㆍ 로마에 간 사이 황제에게 고발하여 헤롯 안디바를 추방(A.D.39년)
ㆍ 야고보를 살해(행12:1-3)
ㆍ 베드로를 체포했으며 여러 초대敎會의 지도자들을 괴롭힌 자
ㆍ A.D.44에 사망
ㆍ 17세 밖에 안된 헤롯 아그립바 2세(행25:)가 즉위
■ 유다의 정치적 소용돌이
ㆍ A.D.53년까지 유다는 로마의 영토처럼 통치
ㆍ A.D.66년까지 왕에게 통치
ㆍ A.D.66년에 반란으로 로마와 전쟁
ㆍ 네로의 죽음으로 말미암아 70년까지 정권을 유지
ㆍ 70년 봄에 마침내 디도(Titus)장군에 의해서 예루살렘성은 파괴
ㆍ 성전 중심의 유대교는 종막
3. 문화적 종교적 배경
① 유대교(Judaism) : 기독교의 뿌리
② 헬레니즘(Hellenism) : 기독교가 성장한 지적 토양
③ 로마의 제국주의 : 기독교가 성장할 수 있는 환경
ㆍ 안정된 정치와 법률, 건축술, 조직력 등은 敎會 구조에 큰 도움
■ 세 문화는 기독교의 가장 무서운 적이 된 것은 역설적 사실
3.1. 유대교(Judaism)
■ 1세기의 팔레스틴 인구는 150-200만 정도
ㆍ 유대인이 약3/1정도(50-60만)
ㆍ 요세프스(Josephus)의 증언
- 유월절 때 예루살렘에 모여드는 유대인의 숫자가 무려 270만
■ 요세프스에 의하면 유대교엔 크게 세 종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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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름 |
숫 자 |
발생 시기 |
특 징 |
1 |
바리새파 |
6,000명 |
마카비 전쟁 이후 |
ㆍ 초자연주의 ㆍ 하시디안, 즉 경건주의자들 ㆍ 요한 힐카너스 사용(135-105 B.C.) - 바리새, 배타적 성격 - 파르쉬 : 분리하다 |
2 |
사두개파 |
바리새파 보다 소수 |
다윗 당시의 사독(왕상1:32) |
ㆍ 자연주의자 ㆍ 주로 교육을 받은 자들 ㆍ 정치적, 경제적으로 높은 위치 ㆍ A.D.70년 예루살렘이 멸망까지 활동 |
3 |
에센파 |
약 4천명 |
B.C.2세기 ~A.D.70년 |
ㆍ 금욕주의자 ㆍ 요세프스, Philo, Pliny 등의 기록 ㆍ 유대의 여러 마을에 흩어져 있었음 ㆍ 중심은 사해의 서쪽 광야 ㆍ 흰옷, 독신, 자녀를 위해 결혼, 양자양육 ㆍ 수도원적생활 : 손씻는 결례, 세레, 기도 ㆍ 회원조건 : 도합 3년간 견습기 ㆍ 율법 준행이 바리새파보다 엄격 ㆍ 다른 사회 음식을 거절 ㆍ 레위인, 이스라엘 자녀 |
4 |
서기관 랍비 |
ㆍ 바벨론에 포로 기간 율법 연구가 시작 ㆍ 새로운 계급, 즉 서기관이 탄생 ㆍ 디아스포라는 각 회중들마다 자신의 사본을 소장 요망 ㆍ 구약, 그 중에서도 율법을 베끼는 전문가들이 발생 ㆍ 聖經학자들이 서기관의 유래 ㆍ 대표적 인물은 에스라(느8:9) ㆍ 서기관들은 흔히 율법 교사, 또는 단순히 교사 ㆍ 예루살렘은 물론 유대와 갈릴리 각 지방에도 흩어져 있었음 ㆍ 대부분의 서기관들은 바리새파에 속함 - 바리새인의 서기관(막2:16) - 바리새인 편에서 몇 서기관이 일어나(행23:9) |
3.2. 헬레니즘(Hellenism)
헬라의 철학 : 기독교의 지적 토양
■ 신 플라톤의 철학
ㆍ 어거스틴(Augstine)을 통하여 신교(新敎)의 교리적 체계
■ 아리스토텔레스(Aristoteles)의 철학
ㆍ 아퀴나스(Aquinas)를 통하여 구교(舊敎)의 교리적 체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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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 파 철학자 |
내 용 |
1 |
플라톤주의 (Platonism)
플라톤 (Platon) |
■ 4세기 플로톤은 쏘크라테스(Socrates)의 제자 ■ 플로톤의 이원론적 입장 ㆍ 물질세계는 보이지 않는 이데아(Idea)의 세계의 그림자에 불과 ㆍ 참으로 존재하는 것은 이데아의 세계 ㆍ 변하는 비실재(非實在)의 세계에서 실재(實在)하는 세계로 향함 ㆍ 방법 : 반성(reflection)과 명상(meditation)과 고행(asceticism) ㆍ 지식은 구원이며 죄는 무지(無知) ■ 플라톤주의의 이원론(Dualism) ㆍ 1세기에 일어났던 영지주의(Gnosticism) ㆍ 3세기 플로티누스(Plotinus)에 의하여 소개된 신플라톤주의에 반영 |
2 |
영지주의 (靈知主義) |
영지(靈知, 그노시스(γνωσισ))에 의한 구원론 하나님은 거룩하시기에 천하고 타락한 이 세상을 창조할 수 없다 하나님에게서 여러단계로 신성이 발산, 마지막으로 물질세계가 창조 ㆍ 물질은 악한 것 ㆍ 인간이 구원을 받으려면 물질 세계를 부정 ㆍ 보이지 않는 세계를 찾아야 한다고 함 ■ 금욕주의 ㆍ 영(靈)은 깨끗,하나 물질은 더럽고 실제하지 않는다는 사상 ㆍ 바울은 골2:8에서 지적 ㆍ 한국 敎會에 이 영지주의 사상이 여러 형태로 흘러 들어 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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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 |
신플라톤주의
플로티누스 (Plotinus) |
■ 플로티누스(Plotinus, A.D.204-269)에 의해 소개 및 발전 에집트의 리코폴리스(Lycopolis) 페르샤의 이원론(二元論) 사상에 큰 영향 ■ 신플라톤주의의 개념 ㆍ 플라톤의 이데아와 현상으로 보는 이원론 ㆍ 페르샤의 빛과 어두움 둘로 보는 이원론 사상에 기초한 종교철학 ㆍ 영(靈)은 선하고 육체는 악하다 ㆍ 구원이란 감각에 의존하는 모든 육적 욕망을 제거 ㆍ 영의 생활을 하는데 있으며 그것은 죽을 때 이루어진다 ■ 플라톤주의와 다른 점 영적 생활이 지적 노력 아닌 무한한자(The Infinte)와의 신비적 연합 ■ 비판 영지주의와 신플라톤주의 : 기독교의 성육신 교리와 조화할 수 없음 하나님이 인간의 몸을 입고 역사(歷史)속에 오신 것을 생각 못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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에피큐리안주의 (Epicureanism) |
■ 에피큐러스란 사람의 사상적 체계(341-270 B.C.) ■ 에피큐러스의 우주관 ㆍ 세계는 원자(原子)가 우연히 결합되어 만들어진 것 ㆍ 현대의 무신론적 물질주의 진화론과 유사 ㆍ 세계엔 목적(目的)도 절대선(絶對善)도 없다 ㆍ 최고의 가능한 선(possible good), 쾌락 ㆍ 쾌락이란 고통이 없는 것이라고 정의 ㆍ 육체적 쾌락주의로 보는 것과 다르다 ㆍ 지속적이고 완전한 만족을 주는 정신적 쾌락에 강조 ㆍ 바울이 아레오바고에서 설교할 때 처음으로 언급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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스토아철학 (Stoicism) 제노 |
■ 사도행전에서 에피큐리안주의와 스토아 철학 소개 ■ 키프러스의 제노(340-265 B.C)에 의해 기초 ㆍ 인격적 신(神)을 인정치 않음 ㆍ 우주가 절대이성(Absolut Reason)에 의해 지배 ㆍ 이성에 일치된 생활이 최고의 선(善) ㆍ 개인적 감정은 실체가 없는 해로운 것 ㆍ 감정에 의해 지배되지 않는 완전한 자기 절제를 목적 ■ 기독교와 스토아철학의 차이점 ㆍ 자유의지나 악의 존재가 인정되지 않음 ㆍ 그들에게는 모든 악은 선의 일부에 불과함 ㆍ 그들에게는 개혁이나 변화가 배재 ㆍ 그들의 신(神)은 비인격적(非 人格的) 존재 ㆍ 인간의 일에 인격적 관심을 갖지 않음 ㆍ 윤리관이 많은 점에서 기독교의 윤리관과 유사 ㆍ 그들의 전제와 실천은 서로 상반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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냉소주의 (Cynicism)
회의주의 (Scepticism) |
■ 냉소주의(冷笑主義) ㆍ 쏘크라테스의 가르침에 근거 ㆍ 단순한 욕구를 가진 사람만이 어려운 역경 극복 ㆍ 최고의 덕은 아무 것도 원하지 않는 것 ㆍ 모든 욕망에서 자유롭기 위하여 욕망을 제거 ㆍ 모든 표준과 법을 포기하고 완전히 개인주의자 ■ 회의주의(懷疑主義) ㆍ 최초의 회의주의자,엘리스의 피로(Pyrrho of Elis,365-295 B.C.) ㆍ 경험에 의지하기 때문에 궁극적 표준이란 없다고 주장 ㆍ 사람마다 경험의 내용이 다르기 때문 ㆍ 모든 판단은 상대적 ㆍ 논리적 면은 완전한 지적 마비로 끝나게 됨 ■ 냉소주의나 회의주의 공통점 ㆍ 표준을 포기하는 데서 시작 ㆍ 전자는 윤리, 후자는 지성(知性)을 다룸 ㆍ 기독교와 다른 점은 하나님과 성경을 인간의 절대적 표준 ㆍ Postmordenism과 유사 |
3.3. 로마의 제국주의(帝國主義)
■ 로마의 제국주의의 기독교 영향
ㆍ 법률과 모든 제도 : 초대 敎會에 큰 영향
ㆍ 건축 양식이나 음악 같은 예술 : 중세기까지 계속적으로 영향
■ 로마의 세계적인 통일
ㆍ 세계를 한 이웃으로 만들어 주다
ㆍ 세계의 평화와 교통의 편리
ㆍ 언어의 통일
ㆍ 기독교의 福音을 전하는데 결정적인 영향
■ 코이네 헬라어의 특징
ㆍ 新約성경을 기록한 언어
ㆍ 코이네(koinh)란 뜻은 일반적인(common)
ㆍ 300 B.C.에서 A.D.500까지 사용
ㆍ 헬라어에는 고전 헬라어와 일반 헬라어 두 종류
ㆍ 코이네 헬라어는 알렉산더 대왕이 세계를 정복한 후 통용시킨 말
ㆍ 고전 헬라어에 비해 누구나 읽고 이해하기 쉬운 글
ㆍ 알렉산더가 문화의 교류와 정신세계의 통일을 위해 보급
ㆍ 福音을 전 세계에 보급하는데 사용
ㆍ 하나님의 섭리는 너무도 깊고 넓어 아무도 측량할 수 없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