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
|
|
청소년보호 YP 프로그램은 청소년의 생활세계에대한 청소년의 권리와 주장에서 출발한다. 지역사회는 어른들만을 위한 생활터전이라 할수 없다. 현대사회에서 대중매체와 사이버공간은 디지털 세대인 청소년들에게 지대한 영향력을 가지고 있다. 그러나 청소년을 둘러싼 환경은 청 소년의 건전한 성장과 발달에 긍정적인 요인뿐만 아니라 부정적인 측면이 많다. 그동안 청소년 보호운동은 주로 성인중심으로 전개되어 왔다. 최근 청소년보호운동에 청소년의 참여가 절실 히 필요하다는 인식이 점차 확산되고 있다. 이러한 확산의 근거는 청소년의 권리운동과 관련성 이깊다. 그러므로 청소년보호 YP 활동 프로그램에 참여한 담당교사들은 이 프로그램이 청소년 권리운동이라는 사실에 주목할 필요가 있다.
|
| |
|
|
청소년중심의 원리 |
청소년보호 YP 프로그램의 기본적인 운영 방법은 청소년이 주체가 되는 청소년 중심의 활동이라는 사실이다. 청소년보호 YP 활동 프로그램은 지도자 혹은 지도교사, 기관 또는 단 체가 중심이 되는 활동이 아니라 청소년들의 자발적인 참여와 내적 동기를 전제로 그들의 실생활 체험과 능동적인 활동을 중심으로 전개되어야 한다. 예컨대, 활동 과정의 평가에 있어 서 청소년들로 하여금 스스로의 성과를 자체 평가하고 그 결과를 인식하게 함으로써, 프로그 램에 대한 계속적인 참여의지를 높여주고 자신이 활동의 주체가 되고 있음을 실감 하도록 해 주어야 한다. 이 밖에도 프로그램에대한 자체 평가와 의견수렴을 통해 청소년중심의 활동이 이루어 지도록 배려하여야 한다.
|
| |
|
|
동기유발 및 유지의 원리 |
청소년보호 YP 활동의 지도방법은 청소년들의 동기를 유발하고 유지시킬 수 있어야 한다. YP활동이 청소년들의 자발적인 참여를 전제로 하지만, 활동과정에 참여한 청소년들이 활동에 대하여 의미나 매력을 갖지 못한다면 더이상 자발적인 참여는 보장할 수 없을 것이며, YP활동 의 효과 또한 기대할 수 없을 것이다. 따라서 YP 활동은 다른 어떤 교육보다 그들에게 자신감 과 만족감 등을 높여줄 수 있도록 계획되고 실천되어야 할 것이다.
|
| |
|
|
다양성과 융통성의 원리 |
청소년보호 YP 활동의 지도방법은 다양성과 융통성을 기본원리로 삼고 있다. 다양한 특성 과욕구를 가진 청소년들을 획일적이 아닌 다양한 방법으로 지도함으로써 그들의 교육적 욕구 를 최대한 충족시켜 주어야 하며, 또한 그들의 개인차를 최대한 인정해 주도록 하여야 한다. 하나의 활동이나 내용에도 다양한 지도방법을 적용할 수 있어야 할 것이다. 다양한 지도방법 들을 융통성있게 병행하여 활용할 때, 청소년 개개인의 욕구를 더욱 높게 충족 시켜줄 수 있으 며, 또한 그들로 하여금 YP 활동에 대한 흥미를 지속시켜 나아갈 수 있을 것이다.
|
| |
|
|
상호학습의 원리 |
청소년보호 YP 활동 프로그램에는 청소년과 지도자, 그리고 청소년 상호간에 상호학습 의 원리가 적용되어야 한다. YP 활동 지도방법은 서로가 서로를 지원하고 격려해주는 상호협 동적 관계를 통해 심리적 후원과 안정감 그리고 협동심을 발전시켜 나아가야 한다. 청소년들 은 다른 어떤 대상보다 서로를 수용하고 이해하며 인정해 줄 수있는 안정감을 크게 요구한다. 그리고 그들은 상호 의사소통과 교류를 통해 다른 청소년의 아이디어나 생각을 수용하고 경청 할 뿐만 아니라 다른 사람의 생각과 자신의 생각을 비교하고 조정함으로써 발달과정상에서 나 타나는 자기 중심적 사고(상상의 청중, 개인적 우상 등)로부터 벗어날 수 있게 되며, 인지적 발 달을 가속화시키고, 집단사고와 공동체 의식의 함양을 촉진시켜 줄 것이다. 상호학습에서 지도 자와 교사는 청소년들 사이는 수평적이고 민주적인 관계를 형성하여야 하며, 청소년들에게 자 발적인 참여와 주체적인 활동을 장려해 주어야 한다. 그리고 상호 경험을 공유하고 협동할 수 있는 분위기를 조성해 주어야 할 것이다.
|
| |
|
|
경험과 활동중심의 원리 |
청소년보호 YP 활동의 지도방법은 경험중심과 활동중심으로 전개되어야 한다. YP 활동의 내용구성이 실천적이고, 정의적 영역과 관련된 태도 및 가치관 교육과 신체운동으로 이루어져 있기 때문이다. 이것은 학교교육에서의 전통적인 교육 방법과는 달리 청소년들이 실제 행함으 로써 습득할 수있는 경험 학습을 강조하고 있다. 또한 YP 활동 자체가 청소년들로 하여금 그 들의 새로운 가치있는 삶을 실제 체험하도록 하는데 의미를 두고있기 때문에, 경험과 활동중심 은 중요한 지도원리가 된다. 청소년들이 더욱 폭넓게 체험할 수 있게 지도함으로써 YP 활동을 역동적이고 생동감 있게 진행해야할 것이다. 이는 청소년들에게 참여에 대한 동기를 높여줄뿐 만 아니라 의미 있는 경험을 제공할 수 있기 때문이다.
|
| |
|
|
전인성의 원리 |
청소년보호 YP 활동의 지도방법은 청소년의 인지적,정의적,기능적 특성이 통합될 수 있도록 전인성의 원리를 기본으로 하여 계획되고 실천되어야 한다. 인지적 내용에대한 교육을 수행한 다고 하더라도 청소년들의 정의적 특성, 즉 가치관, 태도, 그리고 대인관계 등을 동시에 지도할 수 있어야 하고, 정의적 특성을 지도한다고 하더라도 인지적인 면과 운동 기능적인 면을 동시에 고려한 지도가 이루어져야 할 것이다. 또한 인지적인 면과 정의적인 면, 기능적인 면 모두가 균 형 있게 발달하도록 지도함 으로써 한 인간으로의 참된 성장을 체험할 수 있도록 조력 하는데 역점을 두어야 할 것이다.
|
| |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