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보도자료 2012. 10. 30(화).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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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료문의> 교육기관평가․컨설팅연구센터 소장 구자억 (☎ 3460-0423) 담당자 정규열 (☎ 3460-0457) | |
한국교육개발원(KEDI), 경남 서상초, 충남 차동초, 제주 위미중, 대구 포산고, 충북 청원고 등 5개교 ‘2012년 미래학교‘로 선정 11월 1일 오전 10시 신라호텔 다이너스티홀서 시상식 개최 |
□ 한국교육개발원(KEDI, 원장 김태완)은 2012년 미래학교 선정 결과를 발표하고, 11월 1일 오전 10시 신라호텔 다이너스티홀에서 시상식을 갖는다.
□‘2012년 미래학교’에는 경남 서상초등학교, 충남 차동초등학교, 제주 위미중학교, 대구 포산고등학교, 충북 청원고등학교 등 5개교가 선정됐다.
□ 한국교육개발원은 미래학교 선정사업을 통해 향후 10년간 100개의 학교를 발굴하여 한국 교육의 질을 제고하겠다는 계획이다.
□ ‘미래학교’는 미래사회의 변화에 적합한 새로운 학교교육의 창출에 대한 요구에 부응하고, 새로운 학교교육을 위한 미래학교의 패러다임을 지니고 있으며, 미래사회의 성숙한 시민을 육성하고자 하는데 적합한 모델로 평가 받은 학교다.
□ 미래학교 선정은 학교추천 → 서면심사 → 발표심사 → 현장방문심사 → 최종선정 등 5단계에 걸쳐 이루어졌다. 16개 시·도교육청별로 초·중·고 각 10개교씩 총 30개교를 추천받아 이들 학교에 대한 서면, 발표, 현장방문, 최종선정 등의 심사과정을 거쳐 5개 미래학교를 최종 선정했다.
□ 선정 이유를 보면,
- 경남 서상초등학교(교장 강민구)는 아토피 등 환경성 질환이 없는 친환경 교실과 유기농 급식, 인터넷과 전자칠판을 활용한 첨단 학습환경이 잘 조성되어 있는 미래형 학교로, 영재교육과 방과후학교 프로그램 운영, 다양한 창의적 체험활동을 활용한 자기주도적 학습능력의 신장 등에서 두각을 나타내 좋은 평가를 받았다.
□ 미래사회의 주요 트렌드에 기반한 인재상 정립 : 지금까지 수행된 여러 선행 연구들의 미래사회 변화에 대한 주요 트렌드 분석 내용을 종합해 보면, 저출산·고령화, 과학기술의 혁명, 글로벌화, 사회양극화, 에너지·환경문제, 남북관계의 진전과 통일, 가치관의 변화 등이 미래 한국사회의 메가트렌드로 주목받고 있다. 이러한 미래사회 변화 주요 트렌드 분석 내용에 터해 미래사회의 인재상은 고차적 인지능력을 가진 인재, 대인관계 능력을 가진 인재, 자기관리 능력을 가진 인재 등으로 정리할 수 있으며, 세부 내용은 다음과 같다. △고차적 인지능력을 가진 인재는 다양한 정보의 홍수 속에서 정보를 정확하게 분석, 평가함은 물론 합리적으로 필요한 정보를 선택하여 활용하는 능력을 의미하고, △대인관계 능력을 가진 인재는 타인에게 공감하고 자신과 상대방의 의도를 정확히 파악하여 정확하고 설득력 있는 커뮤니케이션을 이끄는 능력을 의미하며, △자기관리 능력을 가진 인재는 자기 스스로에게 영향력을 행사하여 끊임없는 자기 성장을 이루는 능력을 의미한다.
□ 미래학교의 개념 및 4가지 핵심가치 : 미래사회의 인재상을 길러내기 위한 미래 학교는 교육의 창의성, 수월성, 형평성, 사회성 등 4가지 교육적 가치를 최대화하는 학교로 정리된다. △교육의 창의성이란 어떤 문제를 새로운 방법으로 정의하고, 새로운 방법으로 해결하는 지․정․의가 통합된 고차적인 인지능력과 성향이 최대한 계발될 수 있도록 사회․문화적 교육경험을 조성, 제공하는 가치지향성, △교육의 수월성이란 개인적․사회적․국제적으로 탁월한 성취를 이룩할 수 있는 능력을 극대화 하는 가치지향성, △교육의 형평성이란 학생 개개인의 신체적 조건 및․사회․경제적 배경에 차별 없는 교육기회를 제공하는 가치지향성, △교육의 사회성이란 학생 개개인의 자아실현과 더불어 타인과 함께 살아갈 수 있는 공동체 의식을 함양하는 가치지향성을 의미한다.
□ 미래학교의 모습 : 미래사회의 인재를 길러내기 위한 미래학교의 모습은 다음과 같이 그려볼 수 있다. △미래사회에서 요구되는 세계 시민의식을 갖고 세계인과 소통할 수 있는 글로벌 마인드 및 창의적 인재로 육성하기 위한 교육활동을 설계하는 학교. △학생 개개인의 타고난 잠재력 계발을 위해 교육과정을 특색있게 운영하여 학생들의 자아 우수성을 인지하도록 하고, 학업성취 수준을 지속적으로 높이기 위해 노력하는 학교. 교육자원의 투입뿐만 아니라 교육프로그램 참여 등 각종 교육기회와 처치가 학생의 정신적․신체적 특성과 가정환경 등 사회경제적 여건에 따라 차별하지 않고, 공정하게 개방하는 학교. △획일적인 교육에서 벗어나 학생 개개인의 능력을 함양하고, 자율적․합리적인 판단 능력과 책임의식을 키우는 학교. △학생 개개인이 개인주의와 이기심에 사로잡히지 않고 공동체 속에서 어울려 살 수 있는, 즉 공동의 선을 이룩할 수 있는 사회적 질서, 배려, 양보, 희생, 등의 시민의식을 키우는 학교. △미래학교는 ‘좋은 것을 넘어 더 좋은 것을 추구하는’ 지속적인 변혁에 대한 헌신과 합의를 이루기 위해서 다양한 수준의 리더십을 창출하고, 학생을 중심에 놓고 교육과 학습 프로그램 전반에 걸쳐 학교 내부는 물론 네트워크화 되어 있고 밀접하게 관련을 맺고 있는 학교 등으로 규정할 수 있다.
【붙임자료 1】미래학교 선정 이유
【붙임자료 2】미래학교 선정 절차 및 방법
【붙임자료 1】
미래학교 선정 이유
<초등학교>
□ 서상초등학교(경남)
구분 |
선 정 이 유 |
총평 |
○ 서상초등학교는 영재교육과 방과 후 학교 프로그램 운영, 다양한 창의적 체험활동을 활용한 자기주도적 학습능력의 신장으로 영어말하기 대회, 연극페스티벌 등에서 두각을 나타냄. ○ 서상초등학교는 교육과학기술부 농어촌 전원학교 사업 평가에서 1위 - 아토피 등 환경성 질환이 없는 친환경 교실과 유기농 급식, 인터넷과 전자칠판을 활용한 첨단의 학습 환경 조성되어 미래학교상 제시하고 있음. ○ 서상초등학교는 파스텔ㆍHelpCam을 활용한 스마트 교육, 교육연극기법을 활용한 학습자 중심 교육, 수업 중에 그리고 방과 후에 이루어지는 연극 활동과 꿈돌이 연극축제를 활용한 창의성과 자신감 증진 교육, 으뜸 플래너 활동을 통한 자기학습 관리 능력 신장 교육 등을 통해 창의적이고도 내실 있는 교육을 구현하고 있음. ○ 서상초등학교는 영어몰입교육을 실현하고 있는 영어 영재반, 프로 골퍼가 직접 지도하는 골프 영재반 등 수월성 높은 방과 후 프로그램과 방학 캠프는 수업이 없는 시간에 학교가 앞으로 무엇을 해야 하는가 하는 모범을 잘 보여주고 있음. ○ 서상초등학교는 지역적 환경을 활용하여 아름다운 자연을 닮은 숲과 함께 하는 감성교육, 교육공동체와 함께 하는 생태ㆍ문화 체험학습, 교육공동체와 함께 하는 나눔 실천, 나의 꿈 포트폴리오 프로젝트 학습 등을 통해 학생들에게 고운 인성과 품성을 효과적으로 길러주고 있음. ○ 서상초등학교는 다양한 프로그램과 내실 있는 교육활동으로 이 학교는 이미 유명세를 타고 있다. 2010년과 2012년에 대한민국 좋은 박람회에 참가하여 프로그램의 우수성을 자랑하였으며, 2011년에는 KBS 1TV ‘행복한 교실’에 소개되었고, 주요 일간지와 지역신문에 소개되기도 하였음. ○ 서상초등학교는 대한민국 영어말하기 대회에서 영어 영재반 5학년 학생들이 참가하여 최고상과 최우수상을 수상함. ○ 서상초등학교는 이 학교는 타 지역 학교들의 벤치마킹 대상이 되고 있고, 대학과 연구기관의 사례 연구 대상이 되고 있어서, 좋은 교육을 소망하는 학부모들의 전입 요청이 쇄도하고 있음. |
학교경영 |
○ 서상초등학교는 연극을 통해 미래를 준비하고 개척하려는 학교라 하리만큼 연극을 교육의 중심축에 놓고 있음. 말하자면 미래를 향한 분명한 비전을 가지고 교육활동을 계획하고 실천하고 있음. ○ 서상초등학교는 학교 구성원들이 연극을 학습 문제해결의 과정으로 삼기도 하고, 자존감을 높이고 인성을 순화시키는 방편으로 활용하며, 농촌지역의 문화실조현상을 해소하고 나아가 학력향상을 도모하고 있음. ○ 서상초등학교는 소인수 농촌 초등학교에서 연극축제가 2005년부터 8회나 개최되었다는 것은 이를 뒷받침함. ○ 서상초등학교는 학교경영자가 리더십을 발휘하여 지역사회와 유대를 강화하여 자료인사와 연극 인프라를 잘 활용하고 있고, 인근주민도 적극적으로 학교에 협력과 지원을 아끼지 않기 때문에 가능한 것임을 알 수 있음. ○ 서상초등학교는 함양 극단 ‘광대’ 회원이 연극 지원과 교육 활동에 협조하고, 지역교육청이 어린이 극단 조성과 학생공연장을 설립하여 공연에 필요한 여러 가지 지원을 해주는 것이 교육연극 활동을 지속하는데 큰 힘이 되고 있음. ○ 이에 서상초등학교는 미래 학교로서의 가치를 추구하기에 적합하며, 지속발전의 가능성을 담지하고 있는 것으로 평가됨. ○ 서상초등학교 교육활동의 중심이 일관되게 지속될 수 있는 것은 학교 경영자의 투철한 철학과 리더십이 절실히 필요한 것이라 할 수 있음. ○ 서상초등학교가 이제까지 꾸준하게 교육활동이 흐트러지지 않고 계속된 것은 탁월한 역량이 가진 관리자가 교육계획을 잘 수립하고 실천한 결과임. ○ 앞으로 서상초등학교가 이러한 사업들이 이어지려면 대외적인 교섭력과 교육철학이 뚜렷하고 실천력이 있는 경영자가 이 학교에 와서 성심성의껏 봉사를 할 수 있도록 하는 것이 필요함. |
교육과정 운영 |
○ 서상초등학교는 교육과정 편성과 운영의 두 가지 축인 교과활동과 창의적 체험활동 그리고 방과후학교 운영을 통합하여 교육의 수월성을 증진시키려고 노력하고 있으며, 그 구심점에 연극을 두고 있음. ○ 서상초등학교는 방과후학교에서 연극 동아리 구성과 활동, 창의적 체험활동에서 연간 54시간의 교육 및 체험활동, 교과활동에서는 특히 영어, 도덕, 국어 교과에서 연극활용 수업을 실시하고 있음. ○ 그리고 이를 원활하게 달성하기 위한 교사연수가 연중 실시되고 1교사 1교과 교육연극을 활용한 교실수업 개선 활동을 실천함. ○ 서상초등학교는 연극이외에도 학생들의 적성을 감안하여 특성화된 여러 가지 프로그램을 운영함. ○ 그중 골프영재반 운영은 학생의 적성을 반영한 동아리 활동이기도 하지만, 지역사회의 자원을 잘 활용한 예임. ○ 인근 골프장의 전문가를 초빙하여 소질이 있는 학생들을 연중지도하기도 하고 골프장에 나가 직접 경험을 갖게 하여 주니어 골프대회에 학생들이 출전하게 한 것은 학생의 능력 수준에 맞추어 교육활동을 전개한 결과라 할 수 있음. ○ 서상초등학교는 또 면사무소, 파출소, 농협조합 등 지역 유관 기관의 임직원과 학교와 연대하여 학생들의 생활지도에 나서기에 서상초등학교는 학교폭력과는 거리가 있는 학교로 자리 잡고 있음. ○ 전반적으로 교육과정 운영과 관련지어 볼 때, 서상초등학교는 미래학교의 특성을 잘 반영하여 운영되는 학교로 판단됨. |
교육성과 |
○ 서상초등학교는 연극을 학생 활동의 중심축에 놓고 교육을 계획하고 실천하고 평가하기 때문에 연극의 특성상, 학생들의 예술과 문학적 재능을 신장하는데 크게 영향을 받고 자기주도적 학습활동을 하는 데에도 기여하는 것으로 예상할 수 있음. ○ 이제까지 8회에 걸친 연극축제가 이어져 오고 각종 행사에서 지역 교육청과 학부모들의 협력을 계속 확충하고 있는 실정을 감안하면, 서상초등학교는 외부 기관으로부터 질적으로 우수한 평가를 받는 것임에 틀림없다고 생각됨. ○ 교육과학기술부의 농어촌 전원학교 사업 성과평가에서 우수학교로 전국 1위(2012. 2. 17)로 선정되고, 대도시 학생들이 최근 21명 전입해 온 것을 보더라도 서상초등학교는 교육성과 면에서 탁월한 평가를 받고 있는 것으로 판단됨. |
【붙임 2】
미래학교 선정 절차 및 방법
1. 미래학교 후보학교 추천의뢰
□ 추천대상 학교 수 : 시․도교육청별로 초․중․고 각 1개교씩 총 3개교
□ 추천기준 : 미래학교 개념 및 지향가치에 부합하는 학교
□ 추천학교 자료 제출
○ 2012년 학교교육 계획서 5부
○ 2012년 교육과정 운영계획서 5부
○ 최근 학교평가 결과(보고서) 5부
○ 2011~2012년 우수 교육활동 및 성과 관련 자료 각 5부
2. 서면심사
□ 대상
○ 시․도 교육청에서 추천한 초․중․고 각 10개교 총 30개 학교
□ 기준
○ 추천 사유의 미래학교 부합성
○ 추천서 내용 및 제출 자료의 정확성
○ 특색사업의 미래학교 부합성 및 질적 우수성
○ 우수 교육활동 내용 및 성과의 미래학교 부합성 및 질적 우수성
□ 방법
○ “미래학교 선정 심사위원회”에서 서면심사 실시
3. 발표 심사
□ 대상
○ 서면심사 결과 선정된 초․중․고 각 4개교 총 12개 학교
□ 내용
○ 해당학교의 학교계획 및 교육과정 운영 계획
○ 해당학교의 주요 교육활동 및 성과
○ 해당학교의 특색프로그램 운영 내용 및 성과
□ 방법
○ 해당 학교의 학교 소개 후 질의․응답 방식으로 진행
4. 현장방문 심사
□ 기준
○ 교육의 사회성 지향 정도
○ 교육의 수월성 지향 정도
○ 교육의 형평성 지향 정도
○ 교육의 창의성 지향 정도
□ 방법
○ “미래학교선정심사위원회”에서 현장방문 심사 실시
○ 현장방문 심사 시 제출자료 확인 및 학교 관계자(교장, 교사, 학생, 학부모) 면담 실시
○ 학생 대상 설문조사 실시
○ 학교시설 견학 등
5. 최종 선정
□ 현장방문 심사 결과를 종합 심사하여 미래학교 최종 선정
□ 미래학교 심사결과, 초등학교 2개교, 중학교 1개교, 고등학교 2개교 등 총 5개 학교를 2012년 미래학교로 최종 선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