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Ⅴ. 교수자의 기본지식과 역할(1)
교육효과는 이를 지도하는 강사․ 교수자의 지도 이념, 지도기술에 의하여 크게 좌우된다.
1. 수강자는 주역, 강사ㆍ교수자는 안내역
어떤 교육에서든지 핵심은 수강자가 교육내용이나 교육의도를 이해하지 못하고 또한 교육에서 배운 것을 업무수행에 활용하려는 의욕이 일어나지 않는다면 아무 의미가 없다.
당연한 이치이지만 교육에 있어서의 주역은 어디까지나 교육수강자이며, 강사ㆍ교수자는 교육의 목적을 실현시키기 위한 선도역, 안내역에 불과하다.
안내역에게는 수강자를 교육목표에 확실하게 도달시키기 위한 확고한 지도계획과 지도기술이 요구된다. 그러기 위한 구체적인 지식, 기술이 무엇인지 우선 먼저 그 개요를 확인해 두기로 한다.<표2>
2. 교육계획의 작성 포인트
교육계획이란 문자 그대로 교육을 계획적으로 또는 효과적으로 수행하기 위하여 사전에 교육진행의 순서, 강의 개요 따위를 요약한 교안을 말한다.
그 형식과 사용법은 지도자에 따라 각양각색이지만 메모식, 카드식, 메뉴얼식 등이 일반적인데 아래와 같은 내용을 포함해서 작성한다.
<표 1> 교육계획의 내용과 작성
ㆍ교육의 명칭 ㆍ교육목적과 그 교육의 초점 ㆍ강의주제, 강의내용, 주된 항목 ㆍ사용하는 교재, 자료 ㆍ연수중에 활용하는 교육기법 ㆍ진행상의 시간 배분 |
교육계획의 구체적인 예를<표 3,4>에 요약한다.
<표 3> 교육계획의 양식(1)
① 연 수 명 : | 신입사원 기초교육 | |
② 교육목표 : | 조직의 일원으로서 업무를 수행하는데 요구되는 신입사원으로서의 마음 자세와 직장규율, 직장매너의 기본동작을 습득케 한다. | |
③ 테 마 : | ‘신입사원에 기대되는 직업의식과 역할’ | |
④ 일 시 : | 19××년 ×월 ×일(목) 09:00~18:00(8H) | |
⑤ 교 육 장 : | 본사회의실 | |
⑥ 대 상 자 : | 19××년도 신입사원(대졸 남자12명, 여자8명 계20명) | |
⑦ 교육방법 : | 강의, 그룹토의, 역할연기, VTR(직장의 매너) | |
항 목 | 진행방법 ㆍ 내용 | |
〔도 입〕 1. 인 사 (15분)
2. 신입사원 자기소개 (60분)
〔과제토의〕(55분)
<휴 식 10분>
〔강 의〕(40분) | ㆍ강사자기소개 ㆍ교육목표와 교육의 진행방법
ㆍ2인1조에 의한 타자 소개 (성명, 출신교, 취미, 특기, 장점, 단점, 포부 등)
「학교생활과 회사생활과의 차이점」(워크시트①) ㆍ개인워크(10분) ㆍ그룹별 토의(15분) ㆍ전체발표와 코맨트(약30분)
「회사조직에 대하여」 1. 회사조직의 구조에 대하여 2. 조직인으로서의 마음가짐-직장규율과 매너- |
<표 4>교육슨계획의 양식(2)
교육명 : 주제「 」 NO.1 | ||
ㆍ인사 1. 주제제시 2. 강의개요 | ............................................................................................. ............................................................................................. ............................................................................................. (1).......................................................................................... .......................................................................................... .......................................................................................... (2) ..........................................................................................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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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용시트① |
| ( )분 |
가. 강의개요 작성시의 포인트
강의내용의 순서에 따라 항목을 배열하고, 필요한 곳에는 세부항목을 써넣는다. 각 항목마다 시간을 배당하며 이때에 시간을 보기 쉽게 해야한다.
말하는 가운데서 강조점에 대해서는 형광펜으로 밑줄을 그어 놓거나 무슨 강조의 방법을 구사할 것인지 어필포인트를 구체적으로 적어둔다.
강의의 마무리는 어떻게 결론 지을 것인가, 효과적인 임팩트를 주는 끝맺음의 말을 생각해서 적어둔다.
3. 실제적인 교수기술의 포인트
전술한 교육계획에 따라 교육강의를 시작할 때에는 다음과 같은 화법의 포인트를 감안해서 도입강의에 들어가기까지의 마음가짐과 요령을 단계에 따라 설명해 본다.
가. 강의에 들어가기 전의 체크 포인트
아무리 좋은 강의라 할지라도 수강자가 이해하기 어렵거나 판서된 글씨가 잘 보이지 않으면 아무 소용없는 일이다. 따라서 강의 전에 다음과 같은 사항을 확인해 두어야 한다.
① 교육장의 크기와 면적을 목측해 둔다.(마이크의 유무, 자기의 음성으로 참가자에 게 의사전달 하기에 충분한가)
② 참가대상 인원수
③ 판서도구의 확인(참가자에게 보기 좋은 것인가, 글자의 크기는 어느 정도로 할 것인가)
나. 등단하는 방법과 제일성까지의 포인트
강의를 하게 되면 흔히 화법이나 내용에 대하여 온 신경을 쓰게 마련인데 수강자는 강사가 과연 어떤 인격의 소유자인지를 판단하기까지의 극히 짧은 시간 내에 무의식적으로 평가하게 된다.
따라서 교수자의 태도나 표정, 또 인사하는 방법 등, 극히 세세한 부분에서 그 사람의 성격이 나타난다는 것을 염두에 두어야 한다.
① 등단하기까지의 걸음걸이-등줄기를 쭉 펴고, 침착하게 걷는다.
② 인사하는 방법-등단해서 바로 입을 열지 않고, 마음속으로부터 인사하는 기분으 로 가볍게 인사한다.
③ 눈높이(A)-정면만을 바라보지 말고, 전열 좌측에서 우측으로 또 시선을 좌측 손 으로부터 우측 손이 있는 사람까지 향하도록 유의해야 한다.
눈 높이(B)-수강자수가 많을 때에는 특히 눈 높이(시선)가 중요함으로 강의도중 내 내 신경을 써야 한다. 따라서 「눈으로 말한다. 눈으로 억누른다, 시선을 집중 시 키는 장소」등을 염두에 두어야 한다.
④ 제일성의 발성-이야기의 첫마디는 대개 인사말이나 자기소개를 하는 것이 일반 적이지만 그때의 포인트는 어디까지나 시원시원하고 분명해야 한다. 그 요령은 여 느때의 음성의 높이보다 의식적으로 한 옥타브 높게 하고, 소리가 교육생 전원에 게 잘 들리는지 그리고 수강자의 반응을 확인한 후에 본론에 들어간다,
다. 도입강의의 진행법과 요령
강의의 본 주제에 들어가는데 있어서 수강자의 흥미와 관심을 갖게 하기 위하여 도입부의 화법이 대단히 중요하다. 여기서의 화제는 그 사람 나름의 내용의 것을 선택하면 되지만, 일반적인 몇 가지 패턴을 들어보기로 하자.
① 계절에 관한 이야기, 뉴스에 관한 화제로부터 들어간다.(시간적 여유가 있는 경우 에는 꺼내기 쉽고, 비교적 무난하다.)
② 니즈에 부합되는 화제로 바로 도입한다.(단시간의 강의의 경우에는 본론에 들어 가기 쉽게 하기 위해 도입부에서 미리 말뜻의 의도적인 복선을 깔아 놓는다)
③ 뜻밖의 화제로부터 들어간다.(수강자에게 더 한 층의 흥미나 관심을 불러 일으키기 위해서 본 제와는 전혀 관계가 없는 사항이나 속담, 격언 따위를 도입 부에 가져온다)
그 어떤 방법이건 간에 어디까지나 본 제에 들어가기까지의 도입단계이기 때문에, 너무 많은 화제를 번거롭게 늘어놔서 이야기가 산만해지지 않도록 주의해야 한다.
라. 강의의 진행법
강의진행상 다음 4가지 단계를 거치는 것이 효과적이다.
① 도입단계-강의의 개요와 문제점의 명시
② 강조단계-강의의 취지와 요점의 강조
③ 설득단계-강의의 취지를 뒷받침하는 뜻에서 그에 관한 구체적 예를 든다
④ 요약단계-강의 전체를 검토하고 요점을 다시 한번 인상 깊게 부각하면서 전체를 마무리한다.
마. 강의를 잘 하기 위한 체크포인트
ㆍ서론 부분에서 너무 시간을 잡고 있지 않은가?
ㆍ이것저것 잔뜩 늘어놓으려고 욕심 부리고 있지 않은가?
ㆍ더 줄일 부분은 없는가?
ㆍ더 적당한 예는 없는가?
ㆍ내용이나 용어 따위가 이해하기 어려운 점은 없는가?
ㆍ이야기가 지나치게 완곡하지 않는가?
ㆍ독선적인 곳은 없는가?
ㆍ결론에서 임팩트가 들어가 있는가?
바. 이야기의 본 줄기를 벗어나지 않기 위한 방책
실제로 강의를 하다보면 때로는 자기가 다음에 해야할 이야기의 실마리를 잊을 때가 있다. 특히 강의에 숙달되지 않은 때에는 이런 경우가 가끔 있다. 이것을 방지하기 위해서도 강의 재검토, 교육계획서의 작성이 꼭 필요하다.
그러나 막상 그 단계에 이르면 교안에 써 있는 것조차도 눈에 보이지 않는 경우가 흔히 있다. 그것을 피하기 위해서는 이야기의 골자를 머리 속에 기억해 두고, 각 포인트의 첫 부분을 다른 말로 바꾸어서 미리 여러 번 마음속에서 순서대로 쌓아 두어야 한다.
사. 강의의 요령은 들려주는 것 반, 보여주는 것 반이다.
-인간의 5감과 학습효과-
수강자의 청각만을 자극하는 소리의 억양과 말만의 강의는 자칫 변화가 없고 단조로 와질 우려가 있다. 그래서 연구 한 것이 흑판이나 OHP 혹은 VTR등을 활용 한 소구법(訴求法) 이며, 강사의 표정, 태도, 동작 따위에 변화를 가져와 수강자의 시각에의 의식적 작용을 일으키게 하는 것이다.
이를테면 인간이 5감을 써서 외계로부터 정보를 획득하는 비율은 시각에서 약 60% 이상, 청각에서 20%, 촉각에서 약15%, 후각에서 약3%, 미각에서 약2% 라고 한다.
강의 시 이런 사실을 염두에 두고, 이야기하는 것을 보강하기 위해서 시각을 통한 소구법을 연구할 필요가 있다,
<표 5> 인간의 5감과 학습효과
아. 판서의 요령
① 판서의 요령은 흑판(백판)을 왼쪽, 가운데, 오른쪽 등으로 3등분하되 글씨는 크 게, 빨리, 정확하게 쓰도록 해야 한다,
② 주제는 왼쪽 상단에 조금 크게 (한 글자 9~10cm정도)쓴다
③ 강의 항목은 이야기의 순으로 그 아래에 써나간다. 주제와 주제항목은 남겨둔다.
④ 도표나 예시는 가운데 또는 오른쪽에 하고, 불필요한 것은 지워 나가며 너무 많이 써 놓지 않는다. 흑판을 향해서 말하거나, 쓴 것을 몸으로 가리지 않도록 주의한다.
⑤ 판서의 문구는 단순하게 하고, 복잡한 도표 따위는 미리 프린트해서 배포한다.
Ⅵ. 교수자의 기본지식과 역할(2)
- 강의법과 토의법 -
1. 강의법과 그 진행법
가. 강의법의 장점과 단점
강의법은 교육의 장(場)에서 도입되는 것 중에서 가장 빈도가 높은 기법의 하나이다. 그렇기 때문에 교수자는 강의를 하는데 있어서 그 기법이 갖는 장점과 단점을 충분히 염두에 두고, 연구하여 진행해야 할 것이다. 강의법의 장점과 단점을 <표 VI-1>로 제시 하고자 한다.
<표 VI-1> 강의법의 장점과 단점
장 점 | 단 점 |
① 다수인을 상대로 한꺼번에 많은 지식과 정보를 전할 수 있다. | ① 수강자를 피동적이고 지루하게 만든다. |
② 교수자의 베이스(Base)대로 진행되며, 시간 조정이 쉽다. | ② 수강자의 학습의욕, 능력에 따라 흡수도나 이해도에 차이가 생긴다. |
③ 수강자에 대하여 교수자의 생각을 직접적으로 주입시킬 수 있다. | ③ 수강자 개개인의 강의내용 이해정도를 파악하기 어렵다. |
④ 특별히 교재나 교구를 필요로 하지 않기 때문에, 비교적 쉽고 비용이 적게든다. | ④ 강사 화술의 우열에 따라 강의 효과가 좌우되며, 수강자는 대강 듣게 되며, 내용을 잊어버리기 쉽다. |
나. 수강자의 심리와 강의의 진행법
강의법으로 강의를 진행할 때의 중요한 포인트를 열거하면 다음과 같다.
① 수강자가 피동적이지 않도록 해야한다.
강의법의 가장 큰 단점은 강의 그 자체가 일방통행이 될 경향이 많다는 것이다. 그렇기 때문에 수강자가 상당한 학습의욕이나 문제 의식을 갖지 않으면 교육을 받는 자세가 소극적이고 피동적이게 될 우려가 있다.
② 의도적․의식적으로 질문을 삽입한다.
이러한 강의법의 단점을 보완하기 위해서 수강자의 의견이나 생각을 끌어내게끔 강의 도중에 적절하게 질문을 던져서 수강자에게 의식적으로 동참하도록 유도한다. 그 방법은 어떤 과제를 수강생 전원에게 질문형식으로 던져, 그 중 한 두명에게 지명해서 그 소리를 끌어내는 것이 일반적이다. 혹은 전원에게 질문을 던진 후, 수강자를 몇 명 단위의 그룹으로 나누어(좌석의 양 옆쪽 또는 전열 후열 그룹) 약 10분 정도 토의하도록 한 후, 의견을 도출하는 방법도 있다.
이것만으로도 수강자의 참여의식과 교육 분위기는 훨씬 달라질 수 있다. 어떻든 강의를 일방통행으로 관철하지 말고 수강자와의 양방향으로 주고받는 형식으로 진행하도록 하는 것이 중요하다.
③ 강의의 시간배분을 고려한다
아무리 내용이 좋은 강의라 할지라도 이것을 한 시간 동안 가만히 앉아서 듣고만 있는다면, 심리적으로 육체적으로 상당히 피로를 느끼게 된다. 일반적으로 인간이 신경을 집중시킬 수 있는 시간은 「2초, 2분, 20분」이라고 한다. 「2초, 2분」은 그렇다 치고, 「20분」을 유지해 나가는 것이 하나의 포인트이다. 예컨대, 가령 한 시간의 강의를 할 경우 어떤 주제에 대한 이야기를 60분 동안 계속하는 것보다는 60분을 20분씩 3등분하여 이야기를 구성해 나가는 것이 수강자가 이해하기 쉽다. 또한 칠판에 주제와 3등분한 이야기의 항목을 판서해 나간다면 수강자로서는 강의 내용을 보다 더 쉽게 받아들일 수 있게 되는 것이다.
[그림 VI-1] 수강자의 심리와 시간배분
| 1시간(60분)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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강의시간 | 20분 | 20분 | 20분 | ||
강의전개 | 도입부분 | 강의 : 파트(1) | 강의 : 파트(2) | 강의 : 파트(3) | 종합정리 |
④ 수강자는 강사의 신체언어에 영향을 받는다
강의를 하게 되면 흔히 이야기의 내용에 사로잡히게 되지만, 수강자는 내용보다는 오히려 그것을 전달하는 강사의 표정이나 몸짓 등 말 이외의 신체언어에 크게 영향을 받는다.
카리포르니어 대학교수인 알바트 메라비안에 의하면, 커뮤니케이션에 미치는 영향은 다음과 같다고 한다.
(가) 신체언어(Body Language) |
| 55% |
| ||
(나) 소리․음성(Voice) |
| 38% |
| ||
(다) 말(단어; Words) |
| 7% |
|
여기서도 알 수 있듯이 부동자세로 단정하게 강의하는 것도 한 방법이기는 하지만, 이것은 어디까지나 정태적(情態的)이기에 수강자에게 시각적인 자극을 줄 수가 없다.
그렇기 때문에 이야기 중 강조하는 부분에 대해서는 의식적으로 집게손가락을 세워서「첫째로는 이러이러한 것입니다」라고 신체언어와 소리 억양의 신축성을 더하여 호소해 나가는 것이 보다 효과적이라는 것을 알아두어야 한다.
⑤ 강의를 할 때의 체크포인트
강의방법은 지금까지 언급한 기본을 익히고 난 다음에는, 실제로 얼마만큼 많이 경험을 했느냐에 달려있다.
다음으로는 실제 강의를 할 때 체크해야할 항목을 열거하겠는데, 이는 교수기법을 연마하기 위한 평가포인트로 참고하기 바란다.
[도입부의 기술]
․ 등단하기까지의 태도, 동작(자세․걸음걸이)은?
․ 제일성은 시원시원하고 분명했는가?
․ 자기소개는 인상적이었는가?
․ 도입에서 분위기는 잘 잡았는가?
[이야기하는 기술]
․ 소리의 톤(강약․억양)은?
․ 말의 속도, 간격의 조정은?
․ 알기 쉽게 했는가, 유머스럽게 했는가?
․ 열의에 가득 찼는가?
․ 요점 정리는 적절했는가?
[Body Language]
․ 표정은 친근하고, 생생했는가?
․ 시선은 잘 조절되었는가?
․ 손발의 움직임은 좋았는가?
․ 일부러 만들어낸 연기적인 부분은 없었는가?
[교재․교수의 사용법]
․ 칠판의 사용법, 판서하는 방법은?
․ OHP, VTR 등의 시각적인 호소는?
․ 교재, 자료를 잘 사용하였는가?
[최종 정리의 기술]
․ 질문의 방법은?
․ 시간배분은 적절했는가?
․ 마무리를 잘 했는가?
2. 토의법과 그 진행법
교수기법 중에서 강의법과 아울러 빼놓을 수 없는 것이 토의법이다.
토의법에는 여러 가지 종류가 있는데 토의의 목적, 참가자 수 등에 따라 그 진행방법과 교수자의 대처방법이 달라진다.
그 하나하나에 대해서 설명하기에는 시간이 걸리므로, 각종 토의법의 소개는 나중으로 미루기로 하고, 여기서는 강의법과의 대비로 토의법의 특징을 살펴보고, 교육생에게 토의를 진행시킬 때의 포인트를 살펴보기로 한다.
가. 토의법의 장점과 단점
토의법을 강의법과 비교했을 때의 장․단점을 요약하면 다음의 <표 VI-2>와 같다.
<표VI-2> 토의법의 장점과 단점
장 점 | 단 점 |
① 교육생 개개인의 의견을 바탕으로 진행하기 때문에, 교육에의 참여의식, 능동적 자세가 숙성된다. | ① 강의법과 비교해서 시간이 많이 걸린다. |
② 상호 의논을 통하여 다각적인 사물을 보는 법, 사고방법이 얻어진다. | ② 토의자들의 능력도, 성숙도에 따라 논의하는 내용이 깊어지기도 하고 얕아지기도 한다. |
③ 집단으로서의 결속력, 팀웍의 기반이 굳어진다. | ③ 특정 토의자의 영향력에 의하여 토의가 지배되거나, 안이한 결론 도출로 토의 자체가 좌우될 우려가 있다. |
나. 일반적 그룹 토의의 진행법
일반적 그룹 토의란 연수생에게 과제를 주고, 몇 개의 그룹별로 토의하게 하고, 토의결과를 전체 참가자에게 발표하게 하는 형식을 말한다.
실제의 연수장면에서는 이 방법을 많이 쓰고 있으며, 사례연구(Case Study) 방식의 그룹토의가 일반적이다. 직장내의 문제를 주제로 하여 소그룹에서 논의, 해결방안을 도출하는 문제해결 토의가 바로 이것이다. 이에 지도해야 할 사항을 몇 가지 살펴보자.
① 그룹 편성의 인원수는 6명 전후로 한다
몇 사람이 모여서 토의를 할 때, 토의자가 6명이 넘으면 토의의 효율이 떨어진다고 한다. 이것은 한 사람당 발언회수나 의견을 집약하는데 소요되는 시간 등을 감안 했기 때문이다. 그렇기 때문에 그룹 편성을 할 때의 인원수는 한 그룹별로 약 6명 전후를 기준으로 하여 편성하는 것이 좋다. 하지만 5명 이하로 하면 토의 그 자 체가 흥이 나지 않아, 토의의 장점이 발휘되지 못한다.
따라서 그룹 토의의 인원수는 최소 6명, 최대 7-8명 단위로 하는 것이 가장 좋다.
② 그룹 구성원 전원에게 역할을 준다
토의를 할 때에는 구성원 각자의 역할을 정하게끔 사전에 지시해둔다.
★ 그 역할이란?
․ 그룹리더 (토의의 사회 진행역)
․ 서기역 (기록계)
․ 발표자 (나머지 토의자 전원이 교대로 함)
흔히 리더에게 발표까지 일임하는 수가 많은데, 이를 피하고 전원 참가의 형식으로 구성원 전원에게 역할을 맡게 하는 것이 좋다.
③ 토의 주제, 토의 시간의 명시
일반적 그룹 토의에서는 때때로 토의 내용이 주제에서 벗어나, 중요한 결론이 도출되지 못하고 시간이 경과되는 경향이 있다. 토의를 원래의 줄기에 되돌아 오게 하는 수단으로 「토의주제」, 「토의종료 시간」을 눈에 잘 띄게 칠판에 적어두고, 각 그룹의 토의상황을 교수자가 조정해나간다.
④ 발표에 대한 코멘트(Comment)의 요령
그룹 토의의 결과는 전체발표의 자리에서 그룹별로 하는 것이 보통인데, 이 때 교수자의 코멘트는 강의 이상으로 연수효과를 고양시킨다는 것을 알아두어야 한다.
그 이유는 토의 결과에 대해서 교수자가 과연 어떻게 평가할 것인지 교육생들이 대단히 깊은 관심을 갖고 있기 때문이다. 따라서 교수자의 코멘트가 교육효과에 크게 영향을 미치게 된다.
(가) 각 발표 내용에 포함된 공통적인 사항을 코멘트 한다 각 그룹의 발표내용은 토의 주제의 핵심이 되는 사항(해결책이나 해답)이 공통적인 말로써 표현되게 한다. 우선 먼저 그것을 드러내고, 토의결과에서 얻어져 종합된 결론을 교수자가 다시 한번 각 발표 내용에서 정리하여 구성원 전원에게 피드백 시킨다. 이렇게 함으로써 토의의 목표가 어디에 있었는지를 교육생 자신이 파악할 수 있게 된다.
(나) 상대적인 것, 서로 다른 지적사항을 거론한다 때로는 다른 그룹과 전혀 다른 기발한 의견이 발표되는 수도 있다. 이럴 때에는 그것을 놓치지 말고 들추어내서 다시 한번 그 토의자들에게 발언의 기회를 주어 전체 토의의 재료로 써야 한다. 이렇듯 전체 토의의 와중에서 코멘트 자료를 찾아내서 교수자가 진행해 나가야 마땅하다.
(다) 연수생의 발표내용을 발전시켜서 관련지식이나 필요 정보를 제공한다 토의 발표의 내용 중에는 교육 니즈나 화젯거리가 되는 것이 많다. 그런 것들을 찾아내서 코멘트의 형식으로 필요한 지식이나 정보를 제공하여 그 이후의 강의나 연구주제에 활용한다. |
Ⅶ. 교수자의 기본지식과 역할(3)
- 교육기법의 선택․사용법
1. 기법의 마스터는 교육 담당자의 필수요건
교육기법은 어디까지나 교육의 효과를 증진시키기 위해서 사용되는 수단, 도구라 할 수 있는데, 이에 대하여 이해를 깊게 함은 교육 담당자의 필수요건의 하나라 할 수 있다.
그 필요성에 대해서는 이미 제 1장「교육 담당자의 기본지식과 역할- 교육 담당자의 지침」의 항에서 언급한 바 있지만, 여기서 다시 확인해 보기로 한다.
<표VII-1> 교육 담당자의 지침
① 경영 마인드를 견지한다. ② 연수 니즈(필요점) 달성을 위해 노력한다. ③ 조직 풍토 혁신의 원동력이 된다. ④ 기법이 갖는 장점 특질을 파악한다. ⑤ 효율적인 교육관리를 수행한다. |
2. 교육기법의 특징과 그 선택
가. 교육기법의 의미
교육을 효과적으로 진행하는데 있어서의 여러 가지 교육기법을 하나하나 설명하기는 어렵다.
물론 그런 기법을 하나라도 자신의 것으로 하여, 목적에 부합된 기법을 잘 활용하는 것은 바람직한 일이다. 그러나 여기서 명심할 것은 교육기법이란 어디까지나 교육효과를 높이기 위한 하나의 수단, 하나의 도구이지 그 자체가 교육훈련의 중심 주제는 아니라는 것이다.
기법은 이해한다 할지라도 교육 전체에서 살펴보면, 결국은 지엽에 불과하다. 오히려 중요한 것은 기업내 교육활동 중에서 교육기법이 무슨 특징이 있으며, 어떤 경우에 그것을 활용할 것인가를 이해하는 일이다.
나. 능력개발 목표와 교육기법의 종류
교육기법의 선택은 [그림VII-1]에서 보듯이, 우선 계획된 교육훈련에서 주로 어떤 능력의 개발․향상을 바라고 있는지 그 점을 명확히 할 필요가 있다.
★ 업무수행상 요구되는 능력은 주로 아래와 같이 나뉘어진다.
① 지식적인 것
② 태도․행동적인 것
③ 창조적․문제 해결적인 것
④ 기능적인 것
예컨대, 교육을 통해 업무에 필요한 새로운 지식을 습득하기 위해서는 강의법, 토의법 혹은 VTR을 사용한 시청각법 등의 효율적인 기법을 사용하는 것이 좋다.
한편 태도․행동 변화에 초점을 둔 교육내용이라면 역할연기(Role Playing)나 체험학습과 같은 기법을 선택하는 것이 효과적이다.
따라서 기법을 선택하는 경우에 그 교육대상에게 어떤 능력을 요구하며, 그러기 위해서 무슨 기법이 가장 효율적인가를 판단하는 것이 중요하다.
[그림VII-1] 교육기법이 갖는 의미와 특징
교육기법군(예) |
강의법 |
토의법 |
통신교육 |
독서법 |
견학 |
시청각 교육 |
실기 |
협의의 OJT |
기능 |
지식 |
행동
|
다음 교육훈련의 장(場)에서 일반적으로 잘 알려지고 사용되는 교육기법을 예시하고, 능력개발의 목적에 비추어서 분류하면 다음의 <표VII-2>와 같다.
<표VII-2> 능력개발의 목표와 교육기법의 종류
목표 | 대상이 되는 능력 | 활용되는 교육기법 |
업 무 수 행 능 력 의 향 상 | 지식의 부여 | 강의법, 토의법, 통신교육, 견학, CC 테스트 등 |
태도․행동 변화 | 역할연기(Role Playing), ST, TA, 매니지리얼 그리드, 보행(步行)랠리, 각종 체험학습 등 | |
창조성․문제해결 능력의 개발 | 브레인 스토밍, KJ법, NM법, KT, Case Study, Incident Process, In-Basket 법, 교육게임, QC기법 등 | |
관리능력의 향상 | 면접 카운셀링, MTP, JST, TWI 등 |
다. 계층별 역할기능과 교육기법의 선택
교육기법은 실제로 교육 프로그램 속에 도입할 때에 교육 대상자의 조직에 있어서의 역할기능을 고려할 필요가 있다.
교육 대상자의 역할기능이란 예컨대 최고경영층(Top Class)이라면 조직 전체의 장래 비전을 구축하고, 그것을 추진해 나가기 위한 전략적 역할이 요구되는 것이다. 중간계층(Middle Class)의 관리감독자라면 최고경영층의 방침을 구현해 나가기 위한 계획의 수립, 문제 해결과 같은 전술적인 역할이 필요하며, 또한 하부층(Bottom Class)의 일반사원에게는 실제의 업무수행에 필요한 실무능력이 요구된다.
따라서 각 계층별로 필요한 교육방법과 도입되는 기법이 달라지게 된다. [그림 VII-2] 참고
[그림 VII-2] 각 계층의 역할기능과 교육기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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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역할기능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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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교육기법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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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강의법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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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략부문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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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경영간부 (Top Class)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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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독서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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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표(Mission)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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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시찰견학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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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관리기법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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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술부문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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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관리감독자 (Middle Class)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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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문제해결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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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표(Target)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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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OJT기법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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실행부문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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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사례연구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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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표(Goal)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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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일반사원 (Bottom Class)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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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롤플레잉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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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기능훈련 | ꀶ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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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구체적 |
또한 각 계층별 교육을 계획․실시할 때에 어느 계층에 어느 교육기법이 일반적으로 활용되는지 그 적용도를 아울러서 (표 Ⅶ-3)에 표시한다.
<표 VII-3> 계층별 교육과 교육기법(1)
효과적 기법
계층 | 지식부여를 위한 기법 | 태도․행동변화를 위한 기법 | 창조성 개발․문제해결 능력향상을 위한 기법 | |||||||||||||
강의법 | 토의법 | 통신 교육 | 독서법 | 시청각교육 | CC 테스트 | Role Playing | ST | TA | 매니지리얼 그리드 | 보행 랠리 | 브레인스토밍 | KJ법 | NM법 | ZK법 | ||
경 영 간 부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관 리 감 독자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중견사원 | 7-10년 이상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5-7년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입사 3-5년 | ◎ | ◎ | ◎ | ◎ | ◎ | ○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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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 ◎ | ◎ | ○ | ◎ | |
신 입 사 원 | ◎ | ◎ | ◎ | ◎ | ◎ |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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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 ◎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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표VII-3> 계층별 교육과 교육기법(2)
효과적 기법
계층
| 창조적 개발․문제해결능력향상을 위한 기법 | 부하지도․관리 능력향상을 위한 기법 | ||||||||||||
Family Training | 케프너 트리고법 | Case Study | Incident Process | 인바스켓법 | 교육훈련게임 | 문제해결토의법 | QC기법 | 면접․ 카운셀링 | OJT | MTP | JST | TWI | ||
경 영 간 부 | ○ | ◎ | ◎ | ◎ | ◎ |
| ◎ | ○ | ◎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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관 리 감 독자 | ◎ | ◎ | ◎ | ◎ | ◎ |
| ◎ | ◎ | ◎ | ◎ | ◎ | ◎ | ○ | |
중 견 사 원 | 7-10년 이상 | ◎ |
| ◎ | ◎ | ○ | ◎ | ◎ | ◎ | ○ | ◎ | ○ | ○ | ◎ |
5-7년 | ◎ |
| ◎ | ◎ |
| ◎ | ◎ | ◎ |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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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 |
입사 3-5년 | ◎ |
| ◎ | ○ |
| ◎ | ◎ | ◎ |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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신 입 사 원 | ◎ |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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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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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 교육기법 활용상의 유의점
<표VII-3>에서 예시한 각종 기법의 장단점과 그 개요에 대해서는 나중에 소개하겠지만, 여기서는 각각의 기법을 활용하는데 일반적인 유의점을 살펴보기로 한다.
① 기법은 하나의 도구이다
이미 언급한 바와 같이 기법은 어디까지나 교육효과를 고양시키기 위한 하나의 수단이며 도구이다. 기법에만 얽매여서 추구해야 할 목표를 놓친다면 아무 의미도 없다. 특히 교육게임 등을 도입할 경우, 목표가 무엇인지 확실하게 하고 실시해야 한다.
② 기법은 조합해서 사용한다
아무리 우수한 기법이라도 하나의 기법만 가지고 모든 교육을 실시하기는 어렵다.
예컨대 문제해결에 적합한 기법이 문제 해결의 장소에서 힘을 발휘한다고 할 수 없다. 그래서 각종기법이 갖는 장단점과 특징을 잘 파악해서 어느 장면에서 어느 기법을 어떻게 조합시키면 상승효과가 나타나는지 알아두어야 한다.
③ 기법은 적용해서 사용한다
어떤 기법이든지 그것을 사용하기 위한 순서가 있는 법이다.
그 기본을 습득하는 것이 중요하다. 그러나 교육의 장소에서 학습한 방법을 실제로 현장에서 사용하려고 하면 시간적․물리적 제약 때문에 순서대로 잘 되지 않는 경우도 있다.
기법의 순서는 어디까지나 하나의 약속에 불과하지 절대적인 것은 아니다. 중요한 것은 나름대로 연구․적용하여 업무를 수행하는 장소에서 활용해야 한다는 것이다.
VIII. 교수자의 기본지식과 역할(4)
- 지식교육, 태도․행동변화에 유익한 기법
1. 지식교육에 효과적인 기법
가. 강의법
수많은 교육기법 중에서 가장 일반적으로 쓰이는 기법이다.
장점은 많은 사람을 대상으로 비교적 손쉽게 많은 지식과 정보를 제공할 수 있다는 것이다.
반면 단점은
․ 듣는 사람이 수동적이 되기 쉽다.
․ 수강자의 능력의 차이나 학습의욕에 따라 그 흡수나 이해도에 차이가 생기기 쉽다.
․ 강사의 화술의 우열에 따라 효과가 좌우되기 쉽다.
는 것이다.
이런 것들을 보완하기 위해서 실제 교육의 장소에서는 강의법과 토의법, CC테스트나 역할연기(Role Playing)등을 조합해서 사용하면 좋다.
나. 토의법
강의법과 더불어 잘 쓰이는 기법이다. 그러나 토의법에는 문제해결 토의법, 정형(定型)토의법, 자유토의법, 디베이트(Debate), 패널 토의(Panel Discussion), 심포지움(Symposium), 포럼(Forum) 등 여러 가지 종류가 있으며, 진행법과 참가자 수에 따라 그 방법도 달라진다.
어느 토의법에서나 공통된 장점은 참가자가 주체적으로 토의에 참가하여 발언할 수 있으며, 서로의 대화 중에서 상호계발이 이루어질 수 있다는 것이다.
반면 단점은 강의법과 비교해 시간이 걸린다는 것이다. 그렇기 때문에 토의 방향이 탈선하지 않도록 사회자, 지도자가 잘 조절해야 한다.
다. CC 테스트(Concept Clarification Test)
이해촉진 테스트 또는 이해촉진 토의법이라고도 한다.
테스트란 단어가 붙어 있지만 학습내용을 되돌아보고 중요부분의 재확인을 목적으로 하는 테스트를 하는 집단 토의법이다.
진행방법은 사전학습 단계, 테스트를 사용한 개인학습 단계, 그룹연구 단계, 정답의 제시단계, 전체토의 단계, 오답(誤答)확인 단계 등의 과정을 거쳐, 서로의 의견교환을 통해서 체험적으로 이해도를 높여나간다.
프로그램 학습방식의 요령으로 텍스트(Text)나 강의내용에서 문제를 만들어내기 때문에, 문제작성에 시간이 걸리고 전문적 지식을 필요로 한다.
라. 시청각 교육
시청각 교재의 활용은 상대방의 시각과 청각을 작용함으로 호소력이 강하고, 전달효과와 학습효과가 높다. 현재 교육 장소에서 활용되는 시청각 교재에는 OHP와 VTR이 주류이며, 오토(Auto) 슬라이드, 영화 등과 더불어 대표적인 4매체라 할 수 있다. 앞으로는 PC활용 등 시청각 교재의 도입이 증가할 것이다.
그렇기 때문에 각각의 교재가 갖는 특성을 숙지해서 구사하지 않으면 안 된다. 이에 OHP와 VTR의 사용법에 대한 비교를 <표VIII-1>로 제시한다.
<표VIII-1> OHP와 VTR의 사용구분
연수목적 | OHP | VTR |
지식교육 | ◎ | ◎ |
토의 결과의 발표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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Presentation(프리젠테이션)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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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ole Playing(롤 플레잉) |
| ◎ |
행동변화 |
| ◎ |
자학자습 |
| ◎ |
마. 독서법
독서법에는 사전에 지정도서를 연수생에게 배포하고, 독후(讀後)에 미리 제시한 과제에 대하여 각자가 보고하게 하여, 연구 토의하게 하는 방법과 교육생 전원을 한자리에 모여놓고 도서를 읽으면서 토의 학습하는 윤독법(輪讀法) 등이 있다.
교육의 사전학습으로서 전자의 방식이 현재 많이 쓰이고 있으며, 앞에서 연구한 CC 테스트에서도 독후 테스트 방식을 사용한다. 교육생의 지식 수준을 갖추게 하는 점에서 이점이 있다. 하지만 유의해야 할 점은 그 후의 교육의 초점과의 관련성 유지와 도서 내용이 교육생에게 맞는지를 충분히 검토해야 한다.
바. 견학
“百聞而不如一見”이란 말이 있듯이, 견학은 실무의 장면을 실제로 견문케 함으로 교육생에게 실무체험에 가까운 지식과 경험을 갖게 하는 장점이 있다. 그러나 교육의 전체계획 중에서 무슨 목적으로 왜 견학시키는지의 의도가 사전에 교육생들에게 철저하게 주지되지 않으면 단순히 한숨돌리기 위한 레크레이션으로 그쳐버리는 단점이 있다. 따라서 견학을 실시함에 있어서는 다음과 같은 계획적인 준비가 있어야 한다.
① 견학의 계획단계
․ 견학목적을 미리 토의에 의해서 명확히 해둔다.
․ 견학해야 할 점, 문제점 따위를 검토하여 연구항목을 정리해 둔다.
② 견학의 실시단계
․ 소그룹별로 편성하고, “견학목적”, “견학매너” 등에 철저를 기한다.
․ 견학 중의 질문, 메모를 할 수 있는 시간적 여유를 갖게 한다.
③ 견학의 정리단계
․ 결과를 반드시 평가한다.
(목적을 달성되었는가?, 새로운 문제점의 발견은?, 예정대로 잘 되었는가? 등)
․ 성과를 발전시킨다.
(견학의 결과를 보고하게 한다. 견학에 의하여 얻은 지식이나 경험을 토의하게 하여 발전시킨다.)
2. 태도․행동변화에 효과적인 기법
가. Role Playing(역할 연기법)
Role Playing은 집단심리요법의 하나로서, 대인관계에 있어서의 태도 변용이나 통찰력, 자기이해를 목표로 개발된 기법이다. 연수에서는 세일즈훈련이나 전화응대훈련의 경우, 그 기본적인 기술, 기능을 체험적으로 습득케 하기 위해서 쓰인다.
진행방법은 진행계, 연기자, 관찰자의 3가지 역할을 정하고 연기자에게 자유롭게 연기를 하도록 해서, 끝난 후에 각자의 입장에서 되돌아보고 문제점, 개선점 등을 검토․토의한다.
장점은 실제적인 장면을 경험하기 때문에 대상자가 하부(Bottom)층의 일반 젊은 사원이더라도 매우 설득력이 있고, 효과적이다. 유의점은 장면 설정을 미리 확실하게 함과 동시에 실시 후의 교수자의 적합한 코멘트이다.
나. 보행랠리(Walk Rally)
보행랠리는 개인과 집단의 문제해결능력을 야외에서의 체험학습을 통해서 향상시킴을 목적으로 하는 행동게임방식의 기법이다.
지도를 가지고 목적지까지의 코스를 정확히 도달하는 것이므로, 행동양식이 비슷한 오리엔티리어링과 혼동하기 쉽다. 하지만 기업내 교육에서 도입하고 있는 보행랠리의 목적은 야외에서의 행동학습을 어디까지나 업무의 개선, 직장풍토 개선의 응용에 활용하고자 하는 것이다.
그렇기 때문에 랠리 실시 후의 연구주제, 토의과제 등의 설정이 매우 중요하다.
다. ST훈련(Sensitivity Training)
감수성 훈련, 인간이해 훈련이라고도 하며, 1970년대 경부터 연수프로그램에 도입 된 기법이다.
특징은 트레이너(Trainer)가 있기는 하지만, 참가 멤버에게는 토의과제나 대화의 규칙(Rule)을 일체 제시하지 않고 모든 멤버간의 상관관계 속에서 훈련 프로그램을 전개해 나가는 것이다.
그렇기 때문에 프로그램 진행 중 일어나는 대인관계 속에서의 정신적인 갈등, 대립 등이 발생하게 된다. 이러한 갈등의 해결이나 대인관계의 경험을 통해서 자기통찰, 감수성의 개발이 촉진되고, 상황에 적합한 태도․행동을 취하게 되도록 본인의 능력을 개발함을 목적으로 하고 있다.
관리자층의 훈련에 적합하지만, 난점은 경험이 풍부한 전문적 트레이너가 있어야 한다는 것이다.
라. TA 훈련(Transactional Analysis)
일반적으로 교류분석(交流分析)이라고 불리는 TA는 미국의 정신분석학자 에리크 번이 개발한 집단심리요법을 인간이해훈련, 조직개발훈련 등에 응용한 것을 지칭한다.
우리 나라에서도 사원연수에서 TA를 도입한 것은 1975년경부터이다. TA 본래의 목적은 개인의 자주성과 자율성의 확립을 위해서이며, 그것을 자기 이외의 사람과의 접촉 속에서 이루어내자는데 있다.
그런 의미에서도 TA훈련은 체험학습을 도입하여 다음과 같은 3가지 핵심으로 구성되며 자기인지(自己認知)와 타자인지(他者認知)를 하게된다.
① 스트로크 (어떤 사람에게 작용하여 접촉함)
② 인생태도 (타인과의 관계에 있어서 자기버릇을 의식함)
③ 스크랩 (현재 자기의 존재가치를 인생을 살아가는데 있어서 어떻게 정할 것인가 하는 인생각본)
TA는 전술한 ST훈련과 같은 혹독한 것은 아니며, 트레이너도 어느 정도의 훈련만 받으면 기업내 교육에서도 지도할 수 있다는 것이 특징이다.
마. 매니지리얼 그리드
R. 브레이크, J. 무톤에 의한 그리드 이론에서 파생된 것이며, 교육시 일반적으로 매니지리얼 그리드라고 부를 때에는 관리자의 관리스타일을 체험적으로 측정하여, 바람직한 관리행동으로의 변혁을 촉진시키는 수법으로 도입되는 경우가 많다. [그림VIII-1] 참고
그리드(Grid)란 격자(格子)나 눈금이란 뜻이며, 세로축(縱軸; 인간에 대한 관심), 가로축(橫軸; 업적에 대한 관심)에 나타난 비율에 의하여 자기의 관리스타일을 분석해 나간다. 이것에 의하여 현실과 이상의 격차를 분명히 하면서, 자기의 관리스타일이나 조직상의 역할을 인식하여 자기변혁목표를 수립하자는 것이다. 그리드 방식의 교육은 참고문헌을 이용하는 교육도 가능하지만 가능하다면 그리드 세미나를 체험하며, 다음과 같은 점에 유의해야 한다.
① 표면적인 이해만으로 실시하지 말고, 기본적인 사고를 올바르게 이해한 후에 실 시해 나간다.
② 유사한 이론, 즉 PM이론, 상황론 따위와의 차이를 인식해둔다.
③ 자기 스타일의 분석에서는 타자평가(他者評價)도 병행한다.
④ 분석결과나 격차(Gap)는 반드시 자기개선, 자기개발 목표와 결부시켜 나간다.
ꀺ 높음 | 9 | 1․9형 부하들의 인간관계가 잘 이루어지도록 주의를 환기 시킨다. 조직의 분위기가 화기애애하고 잘 협조해 나간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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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9․9형 일에 투입한 부하들에 의하여 업적이 이루어진다. 조직목적이라는「하나의 줄기」를 통해서 각자의 자주성이 지켜지고, 신뢰와 존경에 의한 인간관계가 형성된다. | ||||
| 8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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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간 에
대한
관심 | 7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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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 | 5․5형 업무를 수행할 필요성과 직장의 사기를 같은 밸런스(balance)에 둔다. 조직이 충분히 그 기능을 발휘할 수 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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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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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5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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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4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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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3 | 1․1형 부여된 업무를 성취하기 위한 최소한의 노력만하면 된다. 퇴직할 때까지 큰 성과없이 지내면 된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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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9․1형 업적중심으로만 생각하고, 인간에 관한 일은 거의 생각하지 않는다. | |||||
낮음 | 2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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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ꀻ | 1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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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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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1 | 2 | 3 | 4 | 5 | 6 | 7 | 8 | 9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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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ꀹ낮음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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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업적에 대한 관심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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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높음➡ |
[그림VIII-1] 매니지리얼 그리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