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 7 장 인지주의 학습이론
1. 형태주의이론의 주요법칙이 아닌 것은?
㉮근접의 법칙 ㉯강화의 법칙
㉰유사의 법칙 ㉱계속성의 법칙
2. 원숭이의 실험을 통하여 통찰설(洞察設)을 주장한 학자는?
㉮스키너 ㉯힐가드
㉰레빈 ㉱퀠러
3. 다음 중 기억의 기능적 단계로 볼 수 없 는 것은 무엇인가?
㉮부호화 ㉯장기기억
㉰저 장 ㉱인 출
4. 기억이론에 관한 다음 사항 중 틀린 것은?
㉮과정이론에서는 각 단계에서 정보처리의 수준이 깊어짐에 따라 기억이 증가한다고 본다.
㉯망각이란 장기기억된 학습내용을 다시 의식화하지 못하는 현상을 말한다.
㉰구조이론에서 기억은 자극으로부터 보다 구체적이고도 깊은 인지적 분석을 통해 얻어 진 것만 저장하는 것이 유리하다.
㉱역행제지란 선행학습의 내용이 후행학습 의 내용에 의해 방해받는 경우이다.
5. 먼저 학습한 내용이 나중에 학습한 내용 에 의해서 방해를 받는 것은?
㉮억압 ㉯건망증
㉰순행제지 ㉱역행제지
6. 1단계에서 A-B쌍을 학습한 후 2단계에서 A-C쌍을 학습하면 A-B학습이 A-C의 회 상을 간섭한다. 이런 현상을 무엇이라 하 는가?
㉮역행제지 ㉯순행제지
㉰역행성 기억상실 ㉱순행성 기억상실
7. 어떤 상황에서 학습한 내용이 새로운 상 황에서도 기억되고 적용되는 전이는?
㉮수평적 전이 ㉯적극적 전이
㉰소극적 전이 ㉱수직적 전이
8. 기하학은 추리력을 향상시키고 라틴어의 학습은 기억력과 상상력을 증진시키는 등, 어떤 기본교과를 통한 학습의 중요성 을 강조한 전이(轉移)의 이론은?
㉮동일요소설 ㉯일반화설
㉰형식도야설 ㉱형태이조설
9. 전체적인 관계성 혹은 형태(Gestalt)를 전 이의 핵심으로 보는 이론은?
㉮형식도야설 ㉯동일요소설
㉰일반화설 ㉱형태이조설
제 8 장 수업과 교수이론
1. Glaser의 수업과정모형을 순서대로 나타 낸 것은?
㉮출발점행동-수업목표-수업절차-평가
㉯수업목표-수업절차-출발점행동-평가
㉰출발점행동-수업절차-수업목표-평가
㉱수업목표-출발점행동-수업절차-평가
2. 글래이저의 수업과정모형에서 마지막인 제 4의 단계는?
㉮수업목표의 설정과 진술
㉯출발점행동의 진단과 확인
㉰수업절차의 선정과 실행
㉱학습성취의 평가
3. Glaser의 수업과정모형에서 수업목표의 설정 다음에 오는 것은?
㉮수업절차의 선정과 실행
㉯교육이념의 명료화
㉰총괄적 평가
㉱출발점행동의 진단
제 9 장 스트레스와 적응
1. 스트레스의 원인에 속하지 않는 것은?
㉮좌절 ㉯욕구
㉰갈등 ㉱압력
2. SRRS를 바르게 설명한 것은?
㉮지능을 재기 위한 척도이다.
㉯사회성을 재기 위한 척도이다.
㉰도덕성을 재기 위한 척도이다.
㉱스트레스를 재기 위한 척도이다.
3. 홈즈와 레이의 사회재적응평가척도 (SRRS)를 바르게 설명한 것은?
㉮즐겁고 유리한 경험을 한 사람의 사회성 을 측정하는 척도이다.
㉯욕구불만의 내성을 측정하기 위한 척도 이다.
㉰사회적 결속력을 측정하기 위한 척도이 다.
㉱생활의 변화, 인생의 변화가 주는 스트 레스를 측정하기 위한 척도이다.
4. LCU(Life Change Units)가 300이상의 평 점을 받게 되면, 2년 이내에 질병에 걸릴 확률은?
㉮50% ㉯60%
㉰70% ㉱80%이상
5. 스트레스 상황에 대처하기 위하여 적극적 으로 어떤 방향의 조치를 취하거나 행동 을 하는 것은?
㉮타협 ㉯투사
㉰공격 ㉱합리화
6. 자아방어기제(ego defence mechanism)가 아닌 것은?
㉮합리화 ㉯좌절
㉰환상 ㉱현실의 부인
7. 자신이 지니고 있는 동기나 욕구가 용납 될 수 없는 것일 경우, 이를 다른 사람의 것으로 돌리거나 책임을 전가하는 자아방 어기제는?
㉮투사 ㉯전이
㉰합리화 ㉱현실부인
8. 다섯 살 된 어린이가 부모의 관심을 끌기 위하여 아기 때처럼 오줌을 싸는 행동을 하는 방어기제는?
㉮퇴행 ㉯보상
㉰말소화 ㉱합리화
9. 효과적인 스트레스 대처의 단계 중에서 첫 번째 단계는?
㉮스트레스 상황의 평가
㉯적합한 행동의 탐색
㉰해결방안의 선정
㉱적극적 행동의 실천
제 10 장 부적응행동의 심리와 지도
1. 부적응행동의 증상이 아닌 것은?
㉮근심․걱정이 많아진다.
㉯신체적 질병이 나타난다.
㉰욕구충족을 융통적으로 이룬다.
㉱사회적 준거에서 유리된 행동을 한다.
2. 학업부진의 원인으로 거리가 먼 것은?
㉮신체적 장애 ㉯정서적 불안
㉰학습동기 부족 ㉱부모의 높은 기대수준
3. 부적응행동의 지도로서 적절하지 않은 것 은?
㉮유희와 놀이를 통한 지도
㉯교우관계의 지도
㉰신체적 건강지도
㉱다른 아동과 격리하여 보호
제 11 장 평가의 원리
1. 다음 중 결과 중심의 평가는?
㉮예비평가 ㉯진단평가
㉰형성평가 ㉱총괄평가
2. 다음 중 규준지향평가는?
㉮상대평가 ㉯절대평가
㉰성장지향평가 ㉱양적평가
3. 좋은 평가의 주거와 거리가 먼 것은?
㉮현실적이며, 누구나 합의할 수 있는 목 표를 가지고 있다.
㉯일정한 수준의 타당도를 갖추고 있다.
㉰일정한 수준의 신뢰도를 갖추고 있다.
㉱경제성은 무시해도 된다.
4. 인지적 영역의 목표에 포함되지 않는 것 은?
㉮지식 ㉯이해
㉰수용 ㉱분석
5. 정의적 영역의 목표 항목 중 서로 다른 수준 또는 종류의 가치를 비교하고 연관 시켜 통합하는 것을 뜻하는 것은?
㉮수용 ㉯가치화
㉰조직화 ㉱인격화
6. 어떤 평가도구가 재려고 의도하는 것을 얼마나 충분히 재고 있는가의 정도를 나 타내는 지수는?
㉮신뢰도 ㉯타당도
㉰객관도 ㉱정확도
7. 한 검사를 동일한 집단에게 일정한 시간 적 간격을 두고 실시하여 얻어진 점수 사 이의 상관관계를 산출하여 얻는 신뢰도는 무엇인가?
㉮동형검사신뢰도 ㉯재검사신뢰도
㉰반부검사신뢰도 ㉱내적합치도
8. 두 개의 동형검사를 동일한 학생들에게 일주일 간격으로 두 번 실시하여 두 점수 간의 상관계수가 높을 때, 말할 수 있는 것은?
㉮타당도가 높다 ㉯신뢰도가 높다
㉰실용도가 높다 ㉱객관도가 높다
제 12 장 평가의 도구
1. 다음 지능검사 중에서 가장 먼저 만들어 진 것은?
㉮Army α 검사
㉯Wechsler 아동용 지능검사
㉰Binet-Simon 지능검사
㉱Stanford-Binet 지능검사
2. 지능검사를 처음으로 제작한 사람은?
㉮Binet ㉯Spearman
㉰Bloom ㉱Kohlberg
3. 72개월된 아동이 108개월에 행당되는 양 의 문항을 풀었다면, 그의 IQ는?
㉮125 ㉯135
㉰150 ㉱165
─────── E N 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