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어를 마스터하기 위해, 또는 영어 시험장에 들어가기 전에
반드시 알아두어야 할 필수문법을 50개 항목으로 정리해 놓은
것입니다. 이번 겨울방학 동안 10회 이상 반복해서 읽어보세요.
여러분의 영어에 대한 이해가 몇 차원 달라질 겁니다. ^^
그럼 여러분의 건투를 빌며.....
박길수
반드시 알아두어야 할 영어 문법 공식
다음은 수험자들이 시험장에 들어가기 전에 반드시 익혀야 할 시험용 문법 공식들이다. 먼저 공식과 해설을 잘 읽어보고 이해한 다음 예문을 참고하도록 하라. 예문은 특별한 경우를 제외하고는 우리말로 해석하지 않았다. 어려운 단어가 나오거나 복잡한 구문으로 되어 있지는 않기 때문에 예문의 뜻을 이해하는 데는 별 어려움이 없을 것으로 믿는다. 중요한 것은 이 예문들 속에 들어있는 문법적 내용에 대한 이해이다. 이 문법적 내용에 대한 포착이 잘 안 되면 위에 제시한 공식과 해설을 다시 자세히 읽어보기 바란다. 이렇게 공식과 예문을 하나씩 터득해나가다 보면 결국에 가서는 영어 문법 전반에 대한 넓은 조망(perspective)이 생길 것이다. 장기적으로는 이 조망을 가지고 TOEFL, TOEIC, TEPS를 비롯한 영어시험의 문법 문제들을 해결해야 한다.
공식 1. 주어가 3인칭 단수일 때 직설법 현재 동사는 특별 대우한다. [여기서 특별 대우란 동사어미에 -s나 -es가 붙는 것을 의미한다. 누구나 다 아는 평범한 문법이지만 비원어민들은 누구나 다 틀리게 되는 문법이기도 하다. 그래서 -s나 -es를 떼는 실수를 universal error라고 부르기도 한다. 특히 주어와 동사가 멀리 떨어져 있을 때나 등위상관접속사로 연결되었을 때 실수하기 쉽다.]
■My cousin Angela lives in California, and likes it there very much.
■James, who is the guy who will be staying with us, studies psycholinguistics.
■Neither he nor I am wrong, so my teacher as well as my classmates realizes that we are right.
공식 2. A와 B가 and로 연결되었을 때는 복수로 보고, A와 B가 or, nor, but, but also 등으로 연결되었을 때는 뒤에 나오는 B를 형식적인 주어로 보고 동사의 수를 일치시킨다. [물론 Bread and butter is my favorite breakfast처럼 A와 B를 and로 연결시켰을 때도 단수가 되는 경우가 더러 있기는 하다. 그러나 이는 극히 예외적인 경우이다. 한편 등위접속사로 분류되는 A as well as B 구문은 앞에 나오는 A를 형식적인 주어로 보고 동사의 수를 일치시킨다.]
■Both my father and mother are dead.
■Either she or I am to blame.
■Neither the dogs nor the man follows us any longer.
■Not the boy but the girls were screaming during the movie.
■Not only you but also my sister takes the subway to go to work.
■The CEO as well as the employees carries his name tag at the conference.
공식 3. 항구적으로(permanently) 일어나거나 규칙적으로(regularly) 일어나는 일은 현재시제로, 일시적으로 계속되는(temporarily continuing) 행위나 사건은 현재진행형으로 표현한다. [현재시제는 usually, every day, about three times a week 등의 부사와 잘 결합하고 현재진행형은 now, these days, this month, this year 등의 부사와 잘 결합한다.]
■Water freezes at 32 degrees Fahrenheit.
■My parents live near Wonju.
■I go to Incheon about three times a week.
■"What are you doing?" "Well, I'm reading."
■My fiance is staying in Seoul this month.
공식 4. 현재완료 시제는 과거로부터 현재까지를 나타내는 각종 부사 표현과 함께 주로 쓰인다. [현재완료 시제와 결합하는 부사는 since then, the last week, for the past 5 years, how long 등이 있다. 특히 in the last 10 years, for the last 10 years, over the past 10 years, during the past 10 years와 같은 the last나 the past가 들어가는 시간부사구는 반드시 현재완료 시제와 결합한다.]
■I have lived here since 1980.
■I have had a cold the last week.
■Korea's economy has grown steadily for the last 5 years.
■How long have you been in the island?
공식 5. 과거시점에서 발생한 사건은 단순 과거시제로 표현하지만 과거의 일시적 시점에서 진행되고 있었던 일은 과거진행형으로 표현한다. [과거시제나 과거진행형 시제는 과거의 어떤 시점을 배경으로 일어났거나 일어나고 있었던 일을 표현하므로 배경사건(background action)을 표현하는 시제라고 본다. 이 둘 사이의 차이점은 긴 행위의 중간에 짧게 일어난 행위는 과거시제로, 비교적 길게 일어난 행위는 과거진행형 시제로 표현한다는 정도로 알아두면 된다.]
■John called me yesterday.
■Jane was watching TV when John called.
■The phone rang while I was having dinner.
■The motorcade was moving slowly through the square. The crowds were cheering; then suddenly a woman screamed.
공식 6. 문맥으로 보아 의미가 현재인데 동사 형태가 과거형이 쓰였다면 그 문장은 가정법이다. [가정법 과거시제는 조동사의 과거형을 쓰는 주절의 형태와 조동사 없이 단순 과거형을 쓰는 if절 또는 that절의 형태로 이분할 수 있다. 또한 be동사가 쓰일 경우 단수형 was 대신 복수형인 were가 쓰인다는 점도 두드러진 특징이다.]
■She would be perfectly happy if she had a car.
■If we had a map, we should be able to get out of here.
■I wish that he were better looking. (구어체에서는 were 대신 was를 쓰기도)
■I wouldn't get married if I were you.
공식 7. 당위의 that절 내에서는 가정법 현재시제, 즉 동사원형이 술어동사로 쓰인다. [당위의 that절을 유도하는 말에는 insist, suggest, recommend, demand, desire, order, decide와 같은 동사와 파생명사 insistence, suggestion, recommendation, orders 등과 파생형용사 necessary, essential, imperative, important, urgent, natural, desirable, very unlikely 등이 있다.]
■I insisted that she see the doctor at once.
■Finally he gave orders that they all be set free.
■It is essential that he start a new business to commercialize his idea.
■Very unlikely he be anywhere else.
공식 8. 현실과는 동떨어진 일들, 즉 가능성, 소망, 유감 등을 표현할 때 가정법을 쓴다. [가정법에도 가정법 미래, 가정법 현재 등의 시제가 있지만 일상영어에서 주로 쓰이는 것은 가정법 과거와 과거완료 시제이다. 잘 아는 대로 가정법 과거는 현재 사실의 반대, 가정법 과거완료는 과거 사실의 반대를 나타낸다. 그러나 좀 더 정확히 말하자면 가능성, 소망, 유감 등의 서법(敍法)을 표현하는 것이 가정법이다.]
■If I were a woman, I would wear a skirt.
■If you had a million dollars, what would you like to do?
■You should have been there; you missed a lot of fun.
공식 9. 명령법에도 주어가 나타날 수 있다. 이를 직설법으로 오해해서는 안 된다.
■Somebody answer the phone!
■Don't anybody say a word!
■Stevie come here, and everybody else stay where you are. (cf. Stevie comes here, and everybody else stays where you are.)
공식 10. 명령문이 and나 or로 이어져서 그 다음에 직설법 미래시제 문장이 오면 조건절과 귀결절의 의미 관계를 나타낸다.
■Hurry up, and you will catch the bus. (=If you hurry up, you will catch the bus.)
■Hurry up, or you will miss the bus. (=If you don't hurry up, you will miss the bus.)
■Don't do that again, or you will be in trouble. (=If you do that again, you will be in trouble.)
공식 11. 영어의 수동은 피해를 당했거나 희노애락의 감정을 나타낼 때, 몰두나 헌신, 관심, 결혼, 이혼, 행위의 결과 등을 나타낼 때 쓰인다. [물론 원칙적으로는 목적어가 계층관계에 있어서 주어보다 우위에 있을 때 수동태를 쓴다. 예컨대, My father was bitten by a dog yesterday와 같은 말은 수동태로 쓰는 것이 자연스러워 보이지만 The blue pencil was chosen by me는 매우 어색하게 들린다.]
■The house was burnt down to ashes.
■I was pleased with the bubbling sound.
■He is always committed to work.
■I'm interested in computer programming.
■He is divorced from his wife.
■The theater was closed by the police on the orders of the mayor.
공식 12. 완전자동사는 동사 자체가 주어의 동작이나 상태를 완전하게 나타내므로 보어를 필요로 하지 않는다. 그러나 어떻게 그 상태나 동작을 취하는지를 나타내기 위하여 부사나 부사구가 결합할 수 있다. [그리고 만일 결합한 부사나 부사구가 강조되어 문두에 나오면 주어와 동사가 도치된다.]
■Any time will do. (=be sufficient)
■The charm worked. (=was effective)
■Nowadays farming doesn't pay. (=isn't profitable)
■These students study very hard.
■A great uproar arose among the crowd.
■Among the crowd arose a great uproar.
공식 13. 자동사로서 수동의 뜻을 나타내는 경우가 있다. 이를 최근문법에서는 중간태(middle voice)라고 부른다. [이 중간태는 사물의 내재적 본질이나 일반적 경향을 나타낼 때 쓰인다. 특수한 상황이 오면 중간태가 아니라 제대로 된 수동태를 써야 한다.]
■The book sells well. (내재적 본질이나 일반적 경향을 나타내는 경우이므로)
■*The book is sold well. (여기서 별표는 비문법적 문장이라는 표시)
■The book is sold for 6 dollars each. (특수한 상황이므로)
■The pen writes smoothly.
■The cloth washes easily.
■The camera photographs well.
공식 14. 불완전자동사는 보어가 있어야만 완전한 뜻을 나타낸다. [의미로 보아 ‘이다’ ‘되다’ ‘계속 어떤 상태로 있다’ ‘~하는 것 같다’ 등의 뜻을 나타내는 동사가 불완전동사이며 이 밖에도 5감을 표현하거나 입증을 나타낼 때 불완전자동사를 쓴다.]
■Her acting was superb.
■I grew impatient.
■It is getting warmer and warmer every day.
■The man went mad.
■This food holds good for two months.
■The boys kept quiet.
■She appears sensible.
■It tastes delicious.
■The wound proved fatal.
공식 15. 의미상 또는 문법 형식상 반드시 목적어를 취하는 동사를 완전타동사라고 한다. 목적어가 될 수 있는 것은 명사, 대명사 외에도 부정사, 동명사, that절, 의문사절(간접의문문), 관계대명사 what절, 복합관계대명사 whoever절 등이 있다.
■He always keeps his promise.
■I'd appreciate it if you'd fax the document.
■I don't want to say good-bye.
■Do you mind opening the window?
■I hope that you will succeed in your attempt to lose weight.
■She doesn't remember where she put her earings.
■I want to see whoever deals with the complaints.
공식 16. 영어에는 타동사로 착각하기 쉬운 자동사가 있다. 이 동사들은 전치사와 함께 써야 목적어를 취할 수 있다.
■You must apologize to her for being late.
■He consented to their proposals.
■She graduated from UCLA.
■We all sympathize with him in his grief.
공식 17. 영어에는 자동사로 착각하기 쉬운 타동사가 있다. 이 동사들은 만약 괄호 안의 전치사를 쓰면 틀린 용법이 된다.
■Someone addressed me in French.
■I'm attending Hong Kong University.
■We discussed the topics far into the night.
■I joined the club two months ago.
■I will marry Miss Lee next week.
공식 18. 의미 속에 ‘주다’의 의미를 가지고 있지만 수여동사로 쓰일 수 없는 동사들이 있다. [give, lend, teach, get, pay, send 등과 같이 목적어 두 개를 취할 수 있는 수여동사는 대개 ‘주다’의 의미를 내포하며 1음절 동사들이다. 그러나 describe, explain, introduce, present, provide, supply, trust처럼 ‘주다’의 의미를 내포하고 있으나 수여동사로 쓰이지 못하는 완전타동사들이 있는데 이들은 모두 1음절이 아닌 2음절들이다.]
■He described the scene to us.
■She explained the problem to us.
■I introduced my brother to her.
■They trusted me with the money. (또는, They trusted the money to me.)
공식 19. 목적어와 목적보어를 필요로 하는 동사가 불완전 타동사이다. 목적보어가 될 수 있는 것은 형용사나 명사, 현재분사나 과거분사, 부정사구, 전치사구 또는 명사절 등이 있다.
■We painted the ceiling white.
■They named the ship Eisenhower.
■He kept me waiting for three hours.
■I wasn't able to make my voice heard.
■We expected him to show up.
■We regard Mr. Jansen as a genius.
■Hard work has made him what he is.
공식 20. 형용사에는 두 가지 용법이 있다. 서술적 용법(predicative use)과 한정적 용법(attributive use)이 그것이다. good, long, hot, clean과 같은 형용사는 두 가지 용법을 다 가지고 있지만 일부 형용사는 어느 한 가지 용법으로만 쓰인다. [예컨대, afraid, alike, alive, asleep, aware, awake나 fond, unable, worth 등의 형용사는 서술적 용법으로만 쓰인다. 반면에 재료를 표시하는 wooden, earthen이나 관계를 표시하는 left, right, elder, upper, inner 등, 기타 spare time의 spare, live fish의 live, an only child의 only 등은 오직 한정적 용법으로만 쓰이며 전치수식만 가능하다.
■The baby is asleep. (*an asleep baby)
■I'm sure he is alive. (*an alive man)
■My sisters are fond of dogs. (*my fond sisters)
■This book is worth reading. (*a worth book)
■What do you usually do in your spare time? (*Some of my time is spare.)
■Those are live fish, aren't they? (*Those fish are live.)
■I'm an only child. (*The child is only.)
공식 21. 명사 앞에 오는 형용사의 순서는 복잡해서 학자들마다 조금씩 의견이 다르기도 하지만 다음과 같은 규칙이 적용된다고 보면 좋다.
(1) 성질과 신구(新舊)의 관계에서는 성질형용사가 신구형용사보다 앞에 온다. (a fat old lady, *an old fat lady)
(2) 색깔, 기원, 재료, 목적을 나타내는 수식어들은 이 순서대로 온다. (the red Spanish leather riding boots)
(3) 크기나 길이, 높이를 나타내는 형용사는 대부분의 다른 형용사들보다 앞에 온다. (a big modern brick house, long flexible steel poles, a tall ancient oak-tree)
(4) 판단과 태도를 나타내는 형용사는 다른 성질형용사들보다 앞에 온다. (a lovely long cool drink, that silly fat man over there)
(5) 수사, 관사와 같은 한정사나 그 한정사의 앞에 나오는 전치한정사는 늘 맨 앞에 나온다. (six large eggs, the first three days, my last two jobs, both these last two days, half my first new salary, all his heavy new filial duties)
공식 22. 영어에서는 명사를 수식할 때 본질적이고 영속적인 속성은 앞에서 수식하고 비본질적이고 일시적인 속성은 뒤에서 수식하는 경향이 있다.
■a corner shop (늘 구석에 위치해 있고, 옹색한 느낌을 주는 상점)
■a shop in the corner (일시적 관찰에 의해서 발견된 그냥 구석에 있는 상점)
■a corner man (직업상의 이유로 항상 구석에 있는 남자)
■a man in the corner (일시적으로 구석에 와 있는 남자)
공식 23. 관계대명사에는 반드시 격이 있다. [who, which, that 등 관계대명사들도 일종의 대명사로서 격(주격, 목적격, 소유격)을 가지고 있으며 그 결과 형용사절 문장의 주어나 보어, 목적어 등으로 쓰인다. 따라서 이 격관계가 잘못된 관계대명사절 문장은 비문(非文)이 된다.]
■People who take physical exercise live longer. (who는 take의 주어로서 주격 대명사)
■She married a very nice young man from Ohio, whom she met on a bus. (whom은 met의 목적어로서 목적격 대명사)
■I saw a girl whose beauty took my breath away. (whose는 명사 beauty를 한정하는 소유격 대명사)
■He spoke in Dutch, which language I could only follow with difficulty. (이 경우 which는 관계형용사로 격이 없다)
공식 24. 선행사가 all, every, some, any, no, none, little, few, much 등 양화사가 들어있거나 only나 최상급 등으로 수식을 받고 있을 때는 관계대명사로 who나 which를 쓸 수 없고 반드시 that를 써야 한다.
■Is this all that's left? (Is this all which is left?보다 자연스럽다)
■I hope the little that I've done has been useful.
■The only thing that matters is to find our way home.
■Einstein was one the greatest men that ever lived.
공식 25. 계속적 용법의 관계대명사로는 that를 쓸 수 없다. [커머 뒤에 나타나는 계속적 용법의 관계대명사는 who나 which를 쓰고 that는 쓰지 않는다.]
■I lent him Jonathan the Seagull, which is really easy to read.
■Where's the girl that sells the tickets? (=Where's the girl who sells the tickets?)
■This is Sondra, who sells the tickets. (*This is Sondra, that sells the tickets.)
공식 26. 관계부사에는 격이 없고, 따라서 완벽한 문장이 뒤따른다. [관계대명사에는 격이 있기 때문에 주어가 빠진 문장, 보어가 빠진 문장, 목적어가 빠진 문장 등이 뒤따른다. 그러나 관계부사는 그 속성이 부사이기 때문에 주어나 목적어가 빠진 문장이 뒤에 올 수 없다.]
■I'll never forget the day when I first met you.
■There comes a time in every man's life when he has to think hard.
■Do you know the reason why she doesn't like me?
■The axe has been used as a tool since the Neolithic period, when it was invented.
■He's got a new job in a new firm, where they don't work such long hours.
공식 27. 부정사가 명사를 후치수식하는 경우는 주로 (1) 동격관계이거나 (2) 목적이나 효과를 나타내거나 (3) enough, too, little, plenty 등의 양화사가 있거나 (4) 전치사를 대동할 때이다.
■I told her about my decision to leave. (my decision과 to leave는 동격관계)
■Do you have a key to open this door? (to open this door는 key의 목적)
■I'd like something to stop my toothache. (to stop my toothache는 something의 효과)
■There was enough light to read the contract.
■There was too much snow for us to drive.
■We have plenty of time to see the Smithsonian Institution.
■He's looking for a place to live in.
공식 28. 동명사와 현재분사 모두 수식에 참여할 수 있다. 그러나 물론 의미가 다르다. [동명사는 주로 목적이나 실체, 본질 등을 나타내고 현재분사는 진행되고 있는 능동적 행위를 나타낸다.]
■a waiting room (=a room for waiting, waiting은 동명사)
■a waiting train (=a train that is waiting, waiting은 현재분사)
■working conditions (근로 조건, working은 동명사)
■working men and women (일하는 남녀들, working은 현재분사)
공식 29. 현재분사는 후치수식을 할 때 전치사가 필요하지 않으나 동명사는 후치수식을 할 때 전치사의 도움이 필요하다.
■The man wearing a big straw hat is my cousin.
■The number of people attending is smaller than we expected.
■She hates the thought of getting old.
■I understand her preference for living alone.
공식 30. 명사구는 크게 (1) 명사 + 명사 (2) 명사 +'s + 명사 (3) 명사 + 전치사 + 명사의 세 가지 구조로 되어 있는데 대개는 이 중의 어느 한 표현만이 올바른 표현이 된다.
■a table leg (*a table's leg, *a leg of a table)
■cow's milk (*cow milk, *milk of a cow)
■the top of the page (*the page top, *the page's top)
■a man from New York (*a New York man, *a New York's man)
공식 31. 형용사와 부사는 부사로 수식한다. 이때 수식하는 부사는 수식 받는 말 바로 앞에 위치한다. 그러나 동사를 수식할 경우에는 부사의 위치가 비교적 자유롭다.
■It's terribly hot today. (*It's terrible hot today.)
■This steak is very badly cooked. (*This steak is very bad cooked.)
■He was madly in love with her. (*He was in love with her madly.)
■We've finally got a finely tuned engine. (=Finally we've got a finely tuned engine.)
■The attorneys carefully examined the case. (=The attorneys examined the case carefully.)
공식 32. 태도를 나타내는 문장부사(attitudinal disjuncts) apparently, allegedly, reportedly, admittedly 등은 문장 전체의 내용에 영향을 준다. 그러므로 문장부사를 제외한 문장 전체를 먼저 해석하고 문장부사의 의미를 마지막에 덧붙이는 해석을 하면 의미를 이해하기가 쉽다.
■Apparently the men are not at all amused by the idea. (그 남자들이 그 생각을 별로 달갑지 않게 여기는 것이 분명하다.)
■His van allegedly struck the two when they were crossing a street. (그의 밴이 길을 건너고 있던 두 사람을 쳤다고 주장되고 있다.)
■Fifteen people have reportedly been killed in the past week's fighting. (지난 주 싸움에서 15명이 살해되었다고 보도된 바 있다.)
■Admittedly, nearly all jobs in an organization require some cooperative interaction with coworkers. (물론 조직 내의 대부분의 일자리들은 동료 상호간의 어떤 협력 관계를 필요로 한다.)
공식 33. 내용과 형식이 대등한 문장과 문장을 연결하는 방법에는 (1) 등위접속사 and, but, or, nor, so, yet, for 등을 이용하는 방법 (2) 세미콜론으로 연결하는 방법 (3) 세미콜론과 접속부사 therefore, besides, however 등으로 연결시키는 방법 세 가지가 있다.
■Art is long, but life is short.
■Art is long; life is short.
■Art is long; however, life is short.
공식 34. 영어에서 비슷한 item들이 나열될 때 그 구조는 병렬되어야 한다. 이를 병렬구조(paralleled structure)라고 한다. [병렬은 두 개의 병렬과 세 개의 이상의 병렬로 나눌 수 있고, 두 개의 병렬이 이루어지는 구조는 등위접속사와 등위상관접속사의 병렬, 비교문의 병렬 등이고 세 개 이상의 병렬이 이루어지는 것은 등위접속사 and와 or에 의한 연결 경우이다. 이 병렬구조들을 형식으로 표현해 보면, A and B, both A and B, A rather than B, A, B, and C, A, B, C, or D 등으로 나타낼 수 있다.]
■Dave is young and talented.
■Dave is both young and talented.
■Dave is rather enthusiastic than talented.
■Dave likes apples, oranges, and bananas.
■Helen is either at home or away.
■Helen didn't complain to Mary nor to Peter.
■I approached the girl who was in the corner and who was talking to John.
■They can call tomorrow, this week or whenever they wish.
공식 35. 종속접속사 that이 유도하는 명사절은 관념(idea), 말(speech), 사실(fact)을 나타낸다. 따라서 이러한 내용을 목적어로 가질 수 없는 타동사는 that절을 목적어로 취하지 못한다. 예컨대, help, like, love, need, plan, use, want 등은 일반적으로 that절을 목적어로 취하지 않는다.
■*I helped that she bought a computer. (I helped her to buy a computer.)
■*I liked that you would join us. (I liked you to join us.)
■*I plan that there will be a dinner party. (I plan to have a dinner party.)
■*I want that your business will be prosperous. (I hope that your business will be prosperous. 또는, I wish that your business would be prosperous.)
공식 36. 부정사구와 동명사구, 분사구는 모두 문장이 변형된 것들로서 의미상의 주어와 의미상의 시제를 가진다. [의미상의 주어와 의미상의 시제는 드러날 때도 있고 드러나지 않는 때도 있으나 이들을 정확히 분석하는 것이 이들 준동사 표현들을 이해하는 지름길이다.]
■I intend to visit her on Sunday. (to visit의 의미상의 주어는 intend의 주어인 I, 의미상의 시제는 intend 및 on Sunday와 관련하여 미래)
■The book won't be easy to read. (to read의 의미상의 주어는 누구라고 꼭 집어 말할 수 없는 일반주어, 의미상의 시제는 주절의 시제와 같은 미래 시제)
■Mrs. Jones invited him to stay. (to stay의 의미상의 주어는 him, 의미상의 시제는 과거 시점에서의 미래)
■I cannot help admiring your speech. (admiring의 의미상의 주어는 I, 의미상의 시제는 현재)
■I was concerned about your speaking ill of others. (speaking의 의미상의 주어는 you, 의미상의 시제는 과거)
■I was sure of his having been elected. (having been elected의 의미상의 주어는 he, 의미상의 시제는 과거완료)
■Having lost her purse, Lisa couldn't buy the blouse. (having lost의 의미상의 주어는 Lisa, 의미상의 시제는 과거완료)
■School having been over, the parents went to see their children. (having been의 의미상의 주어는 school, 의미상의 시제는 과거완료)
공식 37. 동명사와 부정사의 의미상의 차이는 주변 문맥에 따라서 영향을 많이 받으므로 일률적으로 이런 저런 차이가 있다고 말하기는 어려우나 ‘일시적 기간 동안 지속되는 행위’는 동명사로, ‘시간적 제약 없이 시간대 전체에 걸쳐 아무 시간대에서나 일어나는 행위’는 부정사로 표현한다고 볼 수 있다. [확률적으로는 동명사는 과거에 일어난 행위를 표현하는 경향이 있고, 부정사는 미래에 일어날 행위를 표현하는 경향이 있다.]
■My favorite recreation is swimming. (일시적으로 지속되는 행위이므로 동명사)
■I give swimming my undivided attention. (일시적으로 지속되는 행위이므로 동명사)
■Do you call that swimming? (일시적으로 지속되는 행위이므로 동명사)
■My aim is to swim. (시간적 제약 없이 언제라도 일어나는 행위이므로 부정사)
■The main thing is to stay calm. (누구에게라도 적용될 수 있는 행위이므로 부정사)
■I remember to meet him. (미래에 일어날 행위이므로 부정사)
■I remember meeting him. (과거에 일어난 행위이므로 동명사)
■They stopped fighting. (일시적으로 지속되는 행위이므로 동명사)
■We plan to travel across Europe. (미래에 일어날 행위이므로 부정사)
공식 38. 관용적으로 부정사를 목적어로 취하는 동사와 동명사를 목적어로 취하는 동사가 있다. [먼저 부정사를 목적어로 취하는 동사에는 afford, attempt, choose, decide, expect, fail, happen, hesitate, hope, intend, learn, manage, neglect, pretend, promise, refuse, seem, want, wish 등이 있고, 다음으로 동명사를 목적어로 취하는 동사에는 admit, avoid, consider, deny, enjoy, finish, imagine, involve, keep, mind, miss, postpone, resist, suggest 등이 있다. 한편 동명사와 부정사를 목적어로 취할 경우 의미가 달라지는 동사에는 stop, try, remember, forget, regret 등이 있다.]
■I can't afford to buy a car.
■He decided to resign.
■She refused to pay the rent.
■Avoid eating sweets.
■Keep going this way.
■I missed going to church last Sunday.
■He tried doing the laundry. (그는 시험삼아 세탁을 해보았다.)
■Did you forget meeting him? (그를 만나는 일을 잊었습니까?)
공식 39. 현재분사는 능동■진행의 뜻을 과거분사 수동■완료의 뜻을 나타낸다. [현재분사와 과거분사의 구별도 생각만큼 쉽지 않다. 동사에 대한 깊은 이해 없이는 양자의 구별이 모호해질 때가 많기 때문이다. 분사를 master하려면 위의 공식을 최대한 활용하면서 개별 동사의 성격과 의미를 깊이 있게 이해하려고 노력해야 한다.]
■falling leaves (떨어지는 낙엽)
■fallen leaves (떨어진 낙엽)
■a meat-eating animal (육식동물)
■He lived alone, forgotten by everybody. (그는 모두에게 잊혀진 채 혼자 살았다.)
■Boring teachers make bored students. (지루하게 하는 교사들은 지루해진 학생들을 만든다.)
■an escaped prisoner (탈출한 죄수)
■a retired general (퇴역한 장군)
■swollen ankles (부풀어 오른 발목)
■a much-travelled man (여행을 많이 한 남자)
■recently-arrived immigrants (최근 입국한 이민자들)
공식 40. 명사는 크게 가산명사와 불가산명사로 나뉜다. 가산명사는 복수로 쓰일 수 있고 만약 단수로 쓰이면 a, the, my, this, some, any 등의 한정사(determiner)가 앞에 오게 된다. 불가산명사는 복수를 만들 수 없고 단수 형태로만 쓰이며 한정사가 오지 않아도 된다. 즉, 무관사로 쓰일 수 있다. 의미와 용법에 따라서 얼마든지 변화가 일어날 수 있지만 영어의 대표적인 가산명사와 불가산명사는 다음과 같다.
가산명사: cow, horse, dog, tree, flower, apple, orange, grape, boy, girl, human being, child, student, teacher, book, lesson, page, pencil, magazine, box, hand, foot, leg, arm, face, ring, necklace, house, room, building, bridge, sign, shop, tent, lake, mountain, rock, bicycle, car, bus, city, spoon, bowl, dish, watch, television, radio, shoe, sock, dress, blouse, hat, table, closet, complaint, surprise, way, idea, story, decision, office, company, job, plan, mistake, direction, example, trip, journey, sky, cloud, day, month, year, etc.
불가산명사: man, mankind, air, coffee, economics, electricity, energy, equipment, furniture, ink, iron, luggage, meat, milk, money, oxygen, rice, steel, sugar, sunshine, water, wool, advice, death, desire, equality, evolution, freedom, grammar, happiness, history, hunger, information, knowledge, literature, love, marriage, mathematics, murder, nature, peace, pleasure, philosophy, science, slavery, soccer, success, tennis, time, transportation, truth, weather, work, etc.
■Mankind has its problems. (mankind는 일종의 추상명사로서 불가산명사)
■We need fresh air and sunshine. (air와 sunshine은 물질명사로서 불가산명사)
■Atomic energy has great potentialities. (energy는 물질명사로서 불가산명사, potentiality는 추상명사가 구체적 의미를 획득하면서 가산명사화한 것)
■The beggar died from hunger. (beggar는 가산명사, hunger는 추상명사로서 불가산명사)
■Mr. Beck studies European history. (Mr. Beck은 불가산명사, history 역시 불가산명사)
■I go to bed at eleven o'clock. (bed는 목적-활동을 나타내는 추상명사로서 불가산명사)
■She saw George after church last Sunday. (church 역시 목적-활동을 나타내는 추상명사로서 불가산명사)
■In the United States, school starts in September. (school 역시 목적-활동을 나타내는 추상명사로서 불가산명사)
공식 41. 명사에 관사를 붙일 때는 여러 개중 하나의 뜻일 때는 부정관사를, 특정성이 있을 때는 정관사를 붙이며, 일반적 의미의 물질명사와 추상명사, 그리고 복수명사는 무관사로 쓸 수 있는데 이런 원칙을 무시하는 관용적인 용법도 있어 주의를 요한다.
■I've just heard an interesting story. (an interesting story는 이 세상에 존재하는 여러 재미있는 이야기들 중의 하나이므로 부정관사)
■We own a dog and a cat. The dog is brown, and the cat is black. (a dog과 a cat는 이 세상에 존재하는 많은 개와 고양이들 중의 하나이므로 부정관사. 다음 문장의 the dog과 the cat는 우리가 기르는 특정한 개와 고양이를 지칭한 것이므로 정관사)
■I'm going to leave the car at the garage on my way to the office. (car와 garage, office는 여기서 모두 화자와 청자가 지식을 공유하고 있는 특정한 어떤 물건들을 가리키고 있으므로 정관사를 붙여야)
■Women prepare meals faster than men do. (일반적 의미의 복수명사 women과 meals, men은 무관사)
■There is meat on the shelves. (meat는 물질명사로서 무관사, shelves는 이 경우 일반적 의미의 복수명사가 아니므로 정관사)
■The meat on the second shelf is fresh. (이 경우 meat는 두 번째 칸에 있는 특정한 육류를 지칭하므로 정관사가 필요하다)
■Careful reading is a requirement for a good student. (careful reading은 추상명사이므로 무관사, requirement는 원래 추상명사였으나 의미가 가산명사화하여 여러 가지 요건들 중 하나의 요건을 가리키게 되었으므로 부정관사가 붙는다)
■Someone is making a noise. (noise는 이 경우 관용적으로 부정관사가 붙는다)
■All of a sudden, he caught me by the arm. (a sudden은 관용적으로 부정관사가 붙고, 신체 부위를 나타내는 arm 역시 관용적으로 정관사가 붙는다)
■A good many species have been extinct over the last 20 years. (a good many는 복수명사 앞에 붙는 부정관사의 관용적 용법)
공식 42. 대명사는 주로 앞에 지시어(referent)가 있으며 이 지시어와 성■수■격■인칭 등이 일치해야 한다. 역시 관용적 용법들이 있으므로 주의해야 한다.
■A big, heavy vase fell on John's head and it badly hurt him. (it는 a big, heavy vase를 받는 중성 단수 주격 대명사)
■After sunset, the children who went into the forest lost their way. (their는 children을 받는 복수 3인칭 소유격 대명사)
■You, Robert, and I must not deceive ourselves in this matter. (ourselves는 You, Robert, and I를 받는 복수 1인칭 재귀대명사)
■He makes mistakes, and that very often. (that은 앞 문장 전체를 받는 강조 용법의 대명사, it로 대치할 수 없다)
■Take it easy; everything will be fine. (it는 막연한 상황을 가리키는 비인칭대명사)
■Work and play are both essential to us; this gives us rest, and that gives us energy. (this는 ‘후자’의 뜻으로서 play를, that는 ‘전자’의 뜻으로서 work를 가리키고 있다)
공식 43. 한정사나 부정대명사로 쓰이는 other는 additional이나 different의 뜻으로 ‘다른’ 것을 추가해서 언급하고자 할 때 쓰는 말로 복수명사를 수식할 수 있으나, another는 one more 또는 a different thing/person의 뜻으로 단수명사가 뒤에 온다. 또한 두 개 중 하나씩을 언급할 때는 one ~ the other를 쓰고, 세 개 중 하나씩을 언급할 때는 one ~ another ~ another(또는 the third)를 쓰는 것도 반드시 알아두어야 한다.
■There are other ways of doing this.
■She eats no other food but ice cream.
■This blouse is too tight; show me another. (another = a different blouse)
■There are three men. One is Mexican; another is Peruvian; and still another is Cuban.
공식 44. some과 any는 둘 다 ‘약간’ ‘몇 개’ 등 불특정 수량을 지칭한다는 점이 공통점이고 some은 주로 긍정문에 비단정적인 any는 주로 의문문과 부정문에 쓰인다는 점이 차이점이다. 그러나 긍정적인 대답을 기대할 때는 의문문에서도 some을 쓰며 forget처럼 negative한 의미의 동사가 있거나 ‘자유로운 선택’(free choice)을 강조하는 긍정문의 경우 any를 쓸 수 있다.
■I need to buy some new clothes.
■Is there any chocolate left?
■Would you like some more meat?
■I forgot to get any bread.
■Ask any doctor■they will tell you that alcohol is a poison.
■"When shall I come?" "Any time."
공식 45. 영어의 비교 문법은 수식과 연결의 기능이 있는 복합 표현이며 생략이 많이 이루어지고 비교의 대상을 같은 범주에 두는 특징이 있다.
■Her hands were as cold as ice (is cold).
■I earn as much money as my husband does. (does = earns money)
■You have more money than (the money) I have.
■Their problem was more serious than (the problem) was supposed.
■The climate of Mongolia is more severe than that of Korea. (기후는 기후끼리 비교가 되어야 하므로 that of 생략 불가)
공식 46. 조동사는 문장의 의미에 화자의 태도를 부가하는 서법(敍法, Modality) 표현을 위하여 쓰이는 품사이다. 따라서 명명백백하게 존재하는 상황이나 분명히 발생한 특정 사건에 대해 말할 때는 쓰이지 않고, 있을 수 있거나 기대를 가지고 있거나 필요하다고 생각하거나 일어나기를 바라거나 확실히 알지 못하거나 일어나거나 일어나지 않을 가능성이 있는 것들에 대해 이야기할 때 쓰인다.
■He will be here any time now. (기대)
■The suspect could be in Seoul or Busan or Gwangju■nobody knows. (가능성)
■We really must tidy up the garden. (필요)
■What would you do if you had a free year. (소망)
■I think they should have consulted a doctor earlier. (유감)
■You might have told me your mother was ill. (가능성)
공식 47. 영어의 대동사는 조동사 do, will, can 등이 있고, 앞 문장에 쓰인 술어동사의 시제, 인칭에 따라 변화하며, so나 neither 등과 함께 나타나기도 하고, do so, do that 등으로 나타나기도 한다. 문장의 일부를 받는 대형태에는 so, not, to 등이 있다.
■"John has a cold." "Yes, and I do too." (do too = have a cold too)
■"John has a cold." "Yes, and so do I." (so do I = I have a cold too)
■"It's time to wash the dishes." "Do so." (Do so = Wash the dishes)
■"Peter hunts rabbits." "Yes, I have watched him do that." (do that = hunt rabbits)
■"I don't have to study tonight." "Neither do I." (두 문장의 주어가 동일인이 아님, ‘나도 역시 그래’의 뜻)
■"Sam likes reading comic books." "So he does." ( 두 문장의 주어가 동일인임, ‘정말 그래요’의 뜻)
■"I think I've got my ankle sprained." "Oh, I hope not." (not = you haven't got your ankle sprained)
■You needn't tell me, if you don't want to. (to = to tell me)
공식 48. 부가의문문은 서술문의 내용이 긍정이면 부정으로, 부정이면 긍정으로 바꾸어 물어보는 문장 맨 끝에 위치하는 생략 의문문이다. 그러나 let's 구문이나 명령문의 경우는 예외이다. 그리고 복문의 경우나 there 구문의 경우 규칙의 적용이 복잡하므로 주의해야 한다.
■He can speak English, can't he? (긍정은 부정으로)
■It doesn't really matter, does it? (부정은 긍정으로)
■You'd better go at once, hadn't you? (had better의 부정축약형은 hadn't better)
■Let's get started now, shall we? (Let's 구문은 긍정■부정 상관없이 shall we?)
■Repeat after me, will you? (명령문은 긍정■부정 상관없이 will you?)
■Don't close the door, will you? (명령문은 긍정■부정 상관없이 will you?)
■Have a cup of coffee, won't you? (권유를 표현하는 명령문은 won't you?)
■I suppose you're not serious, are you? (종속절이 부정이므로 긍정으로)
■I don't think he will come, will he? (주절이 부정이므로 긍정으로)
■There are too many cars on the highway, aren't there? (유도부사 there가 주어역할)
공식 49. 부정의 뜻을 가진 부사나 부사구, 부사절이 강조되어 문두에 나오면 그 뒤를 따라나오는 문장은 도치된다. 도치는 <be동사 + 주어>와 <조동사 + 주어 + 본동사>의 두 가지 형태로 나타난다.
■Hardly ever is the air pure in industrial cities.
■Never will I make that mistake again.
■Not until yesterday did he change his mind.
■No sooner had my father left than my uncle arrived.
■Not only is he a comedian, but he is also a car racer.
■Only if it rains a lot will the picnic be cancelled.
■Under no circumstances should you walk around at night.
공식 50. 전치사는 각 전치사가 가지고 있는 다양한 의미에 따라 쓰이지만 상당수의 경우에는 관용적으로 굳어진 용법을 가진다. 이 중 몇 가지를 소개해 본다.
■a book by Joyce; a concerto by Mozart; a film by Spillberg (by는 agent를 대동)
■They decided to go to America for several reasons. (이유를 나타내는 for)
■Try to see it from my point of view. (관점을 나타내는 from)
■In my opinion, you should have registered earlier. (한계를 나타내는 in)
■She looks much younger in this photo. (포함을 나타내는 in)
■Who's the man in the funny hat over there? (착용을 나타내는 in)
■on the radio; on TV; on the phone (전자매체를 나타내는 on)
■be good at; be bad at; be shocked at; be surprised at (능숙, 서툴음, 충격, 놀라움의 대상을 나타내는 at)
■blue with cold; red with anger (감정의 원인을 나타내는 with)
■die of flu; die from injuries (직접적 사인은 of, 간접적 사인은 from)
■A highwayman robbed the traveler of his money. (박탈을 나타내는 of)
■The customs were searching for drugs at the airport. (수색 대상을 나타내는 for)
■He tripped over a cat and fell downstairs. (물체 표면 전체를 나타내는 over)
이상 50개의 문법 공식을 정리해 보았다. 물론 이외에도 공식은 더 있을 수 있다. 문법을 공부해 나가다가 꼭 필요하다고 생각되는 내용이라면 여러분 스스로 공식을 만들어 위의 내용에 덧붙일 수 있을 것이다. 영어 공부에 관한 한 학습량은 The more, the better이다. 그러나 이 50개의 공식이면 영어의 웬만한 기본문법이 망라되었다고 본다. 이 공식을 여러 번 읽고 또 읽어서 완전히 여러분의 것으로 내화(internalize)시켜라. 그러면 끝도 없이 이어지던 영어 문법의 종착역이 보이기 시작하리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