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청소년들의 솔직한 목소리를 전달하여 보다 질 높은 방송 프로그램 문화를 만들고자 하는 청소년 운동이다. 이 활동을 통해서 청소년들은 미디어의 영향력을 알고 어떻게 활용해야하 며, 그들에게 유익한 문화를 어떻게 창조해가야 하는지 깨닫게 되는 활동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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청소년 스스로가 유해매체 순찰대가 되어 유해매체를 가려내고 추방하는 청소년 운동이다. 다시 말해 설문 조사 등의 방법을 통하여 유해매체의 실태를 조사해보고 그 결과를 여러 친구나 이웃에게 적극적으로 홍보하며 항의 운동을 펼치는 활동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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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터넷이 청소년의 삶 가운데 중요한 위치로 자리잡히면서 많은 학생들이 여가로 이용하기도 하고, 늦은 시간까지 PC방에서 방황하는 아이, 가출청소년들이 PC방에서 밤을 새우는 등 PC방이 더 이상 방관만 할 수는 없는 곳이 되었다. 이 활동을 통해서 자기 주변을 가장 잘 아는 청소년들 스스로가 자기 주변의 환경에 대해서 능동적, 적극적인 시민운동을 펼침으로써 스스로 깨끗한 환경으로 만들어 가는 활동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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유익한 정보의 나눔의 장인 인터넷 커뮤니티는 한편으로는 음란물과 불법적인 자료의 나눔터가 되기도 한다. 인터넷의 특성인 상호작용성과 익명성이 온라인상의 공동체를 형성하는데 어떤 영향을 미치는 지 살펴보고, 서로의 경험과 생각을 나누면서 청소년들이 함께 인터넷 문화를 올바르게 정립하는 방안을 고민해 보는 활동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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청소년 흡연에 대한 전반적인 이해 없이 강압적인 방법으로 금연을 하도록 지도하는 것은 자칫 청소년들에게 반발심만 야기시킬 우려가 있다. 금연의 문제는 한평생 풀어야 할 숙제인 만큼 학생들 스스로의 흡연에 대한 인식이 바뀌지 않는 한, 그들의 행동 역시 바뀌지 않을 것이다. 이 활동은 학생들의 자발적인 문화운동이다. YP 활동을 통하여 얻고자 하는 것은 단기간의 학교와 사회의 구조적 변화를 추구하기보다는 청소년 개개인들의 가치관 변화를 보고자 하는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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음주의 문화가 이미 청소년들의 문화 속에 깊이 자리하고 있고, 흡연 역시 학교에서 가장 감당하기 힘든 문제로 최근에는 초등학생들도 상당수가 흡연을 시작하는 등 점점 어려지는 추세로 변화하고 있어 그 심각성이 더하고 있다. 이에 청소년 유해약물인 술과 담배를 청소년들에게 판매하는 업소의 실태를 알아보고, 학생들이 직접 편지 쓰기 등을 통해 업주들이 청소년들에게 술과 담배를 판매하지 않도록 아이들의 입장에서 권고하는 활동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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언론사의 상업주의적 경쟁으로 인한 허위, 과장 보도, 선정, 폭력적인 사진 및 기사 게재, 유해한 광고물, 음란한 소설과 만화 등의 저질적인 내용이 증가하고 있다. 본 YP 활동은 스포츠 신문사의 내용 중 가장 심각한 것을 선정하여 집중적인 문제 제기를 하고, 이러한 문제 제기를 하기 위해서 기자에게 이메일 보내기, 스포츠 신문사 홈페이지에 글 올리기, 친구들에게 서명 운동 받기, 학교 토론회 개최 하기, 청와대나 간행물윤리위원회와 같은 행정 기관에 민원 제기 하기 등 다양한 활동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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날이 갈수록 살인이나 폭력, 사기 등 부정적인 뉴스가 많아지고 있고, 뉴스 프로그램을 통해 잔인하고 선정적인 장면이 여과 없이 방영되고 있으며 그 수치가 점점 올라가고 있다. 본 YP활동은 이를 위해 뉴스의 특성을 알고 사회 전체에 대한 이해를 바탕으로 뉴스를 분석하는 방법을 배워서 스스로 판단할 수 있도록 하고, 잘못된 뉴스 보도를 가려내어 주변에 적극적으로 알리며 공정하고 진실된 뉴스를 직접 만들어 보는 활동을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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우리는 텔레비전 CF를 제외하고도 광고판, 전단지, 인터넷 배너 등 하루에도 수많은 광고를 접하고 살아간다. 또한 이러한 광고들은 무의식중에 우리 의식에 영향을 주며 사고와 가치를 조정하기도 한다. 따라서 이러한 영향을 주는 광고를 살피고, 광고의 기본 역할과 특징들을 바로 알는 것은 매우 중요하다. 깨끗하고 정직한 광고를 만드는 것은 YP의 주요한 활동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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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교 앞이나 주택가 주변에 위치한 슈퍼마켓이나 문구점 앞에는 ‘미니게임기'들이 놓여있다. 2001년까지는 음반비디오및게임물에관한법률에서 오락실로 허가받지 않은 장소에 게임기를 설치할 수 없도록 규제하고 있었기 때문에 문방구 앞에 설치된 오락기들은 학교보건법을 피해가더라도 음반비디오및게임물에 관한법률(제 2조 제 9호 및 시행령 제 4조)에 의해 불법 오락이었다.
그러나 문화관광부가 2002년 10월부터 게임장(오락실)이 아닌 일반영업소에 게임기를 설치할 수 있도록 법을 개정하였다. 그러나 그 허용에는 게임기의 수를 최대 2대까지 설치하도록 제한하였으며, 반드시 영업장 안에 설치하도록 하였고, 전체이용가등급을 받은 게임물만 설치할 수 있도록 규제하고 있다.(시행령 제 4조 별표 1)
그러나 소비자보호원이 2002년 실태조사한 바에 따르면 미니게임기를 영업장 내부에 설치한 영업소는 4%에 불과한 반면 도로 또는 인도에 설치한 영업소는 60%에 이르러 교통사고 유발 우려가 매우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본 YP활동은 학교 앞에 불법으로 설치된 미니게임기의 폐해와 불법성을 함께 생각해 보고, 학생들이 불법게임기에 매달려 게임을 하지 않도록 분별력을 키워주는 것을 목적으로 한 활동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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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근 일부 대중가요들은 청소년들에게 유익한 기능을 담당하기보다 선정적이고 폭력적인 메시지를 주입하기도 한다. 이로 인해 많은 청소년들의 가치관을 변화시키기도 하고, 더불어 이런 상업 적인 문화들은 청소년들로 하여금 경쟁적으로 돈을 쓰게 만들고 있다. 본 활동은 청소년들 스스로 대중가요에 대해서 바로 알게 하고, 대중가요 문화가 청소년들에게 좋은 영향과 긍정적인 기능을 할 수 있도록 청소년들 스스로의 실천적인 운동을 전개하는 활동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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지금도 많은 어린이와 청소년들은 만화 영화를 즐겨본다. 피구왕 통키, 포켓몬스터 등 아직도 텔레비전 속에서나 인터넷을 이용하여 만화영화를 즐겨 보고 있다. 본 YP활동은 만화영화 속에서 말하는 메시지가 무엇인지 그리고 이런 만화영화 속에서 말하는 메시지를 청소년들이 그대로 받아들여도 되는지에 대해서도 생각해볼 수 있도록 하는 활동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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만화는 구체적이고 멋진 이미지로 현실과 상상의 세계를 오가게 하기에 그것은 누구에게나 매력적인 매체이다. 이제 만화는 신문, 잡지, 단행본, 캐릭터 상품, 애니메이션으로서 뿐만 아니라 인터넷 공간 어디에서나 클릭만 하면 만날 수 있는 현대 문화산업의 대표 주자이다.
그러나 만화가 유익하기만 한 것은 아니다. 지나치게 선정적이고 폭력적인 장면이 극대화된 채 무분별하게 유통되기도 하고, 현실의 부적절한 가치관을 정당화시키는 내용들이 재미로 포장되어 은연중에 우리의 가치관 속에 침투되기도 한다.
만화 YP 활동은 학생들이 즐겨 읽는 만화를 수업의 대상으로 삼아 그것을 비판적으로 볼 수 있게 하며, 좋은 만화를 선택하여 바르게 수용하게 하는 데에 목적이 있는 활동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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청소년의 경우는 모방 심리가 강하며, 연예인이 되고 싶은 소망이 많은 만큼 연예인이 하고 있는 외모를 따라하고 있는데, 기성세대는 드라마를 통하여 물질적인 부를 축적하고 있지만, 청소년의 그릇된 성장에 대해서는 책임을 다하지 못하고 있다. 이에 우리는 이제 어른들에게 그 책임을 돌리고 언제까지 양심적으로 드라마를 만들 것을 기다리는 것이 아니라 청소년 스스로 YP활동을 통해 청소년에게 악 영향을 주는 드라마 제작자들에게 바른 드라마를 만들도록 항의 편지 쓰기와 항의 메일 보내기 활동 등을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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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근 새로운 고민거리가 사이버 머니나 게임아이템의 현금거래가 일상화되면서 각종 사이버 범죄가 난무하고 있다. 이러한 사건이 발생하는 배경에는 게임업계가 게이머와 새로운 게임문화를 만들어 가는 일에는 안중에 없고 자사의 이익만을 위해 나서고 있는 것에 문제가 있다. 이에 본 YP활동을 통해 청소년들이 온라인 결제에 대한 바른 이해와 상황에 따라 대처하는 방법을 배워 주위의 친구들과 부모님들에게 온라인 결재의 부당성과 대응책을 알리는 활동을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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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터넷의 보급으로 인해 많은 사람들이 공간의 한계를 극복하고, 채팅을 통해 온라인상의 다른 사람과 서로의 생각을 실시간으로 주고 받을 수 있게 되었다. 그러나 채팅문화가 보편화되면서 그에 따른 여러 가지 사회적인 문제도 생기고 있다. 채팅을 통한 불건전 만남, 불법 정보의 유통, 채팅언어의 사용으로 인한 한글의 파괴문제 등이 그 문제이다. 이에 본 YP활동을 통해 채팅으로 인해 발생하는 문제점을 구체적으로 생각해 보고, 해결하기 위한 대안을 찾아 친구들과 채팅을 이용하는 사람들에게 알리는 활동을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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수많은 사람이 함께 참여하는 온라인 게임은 이미 청소년들에게 중요한 문화공간이 되었다. 그럼에도 우리의 온라인 게임 문화는 혼탁하다. 아이템 거래를 통해 돈을 벌고, 사기를 치거나 상대방 캐릭터를 죽여서 아이템이나 돈(사이버 머니)을 뺏는 사건은 흔한 일이 되었다. 게임을 잘하기 위해서는 잠을 줄이고 다른 활동을 포기하는 경우도 허다하다. 온라인게임 YP 활동은 청소년이 즐기는 온라인 게임을 대상으로 이를 비판적으로 볼 수 있게 하며, 좋은 게임을 선택하고 또 게임문화를 바르게 이끌어가도록 하는데 목적이 있는 활동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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