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경북
봉화군의 경계, 내륙 깊숙한 지역 ,해발 1000m가 넘는 산이 에워싼 가파른 골짜기 안에 꼭꼭 숨어있다. 어느 여행작가는 '승부역 가는 길'을 걷고서 산속에 박혀 있는 섬을 찾아가는 여정이었다고 햇고,
도보여행가 신정일 선생은 주저 않고 가장 예쁜길은 '승부역 가는 길' 이라 했다. 승부역 가는 길. 봉화
석포역에 가면 승부역까지 철길 옆에 사람과 자동차가 다니는 길이 나있는데, 이 길의 이름이 ‘승부역
가는 길’이다.
【승부역 가는 길】2013,01,20.
'승부역 가는 길'은
신록 우거진 봄,발 담글 수 있는 여름도 좋지만, 눈 쌓인 겨울이 최고라 했다. 눈 쌓인 연봉連峯과 그 아래 꽝꽝 언 낙동강 상류 물길, 강물 옆에 놓인 낡은 기찻길과 기찻길을 따라 이어진 순백의
길 12km를 '숲속여행'일행과 석포에서 승부역까지 3시간 트래킹은 건강한 행복이였다.
승부역 가는 길은 의외로 걷기에 편했고, 대체로 평탄했고, 자동차 두 대가 통과할 수 있을 만큼 넉넉했
다. 다만 그 길이 땅심을 밟는 길이 아닌 포장길이여서 아쉬웠다.석포역에서 승부역까지 가는 길에는 마
을 세개가 드문드문 들어앉아 있다. 결둔마을·마무이마을·본마을, 이 세 마을이 합쳐 승부마을이다. 승부
역 가는 겨울길은 한적하고 적요했다.뽀드득뽀드득 눈 밟는 소리가 적적한 골짜기 꽝광언 얼음위로 내리
고,동행인의 정겨운 삶의 이야기들이 도란도란 가슴으로 파고들였다.
【승부역 가는 길】70m 길이의 주황색 출렁다리 낙동강을 건너면 거기 승부역이 있다.2013,01,20.
본촌마을에 들어서니 두메산골의 풍경이 정겨웠다. 농가 벽에는 마른 우거지가 걸여 있었고,길가
당귀를 저장한 건조장에는 당귀향이 그윽했다.낙동강변 승부마을의 주 수익원은 당귀,옥수수로,예까지 걸어오면서
논을 본 기억이 없다.본마을에서 1.48㎞ 승부역이 나왔다. 70m 길이의 주황색 출렁다리 낙동강을 건너
면 거기 승부역이 있다.승부역은 정말로 길이 끝나는 지점에 있었다.
【승부역 가는 길】2013,01,20. 승부역 강복순님,이동영님,노조현님,정연휘님.'하늘 세평'시비 앞에 섯다.
12km,3t시간 낭만의 눈길을 걸었다.더는 갈수 없는 길, 승부역은 정말로 길이 끝나는 지점에 있었다.
【승부역 가는 길】2013,01,20.열차는 달린다.
까마득한 봉우리가 역사驛舍를 둘러싼 모습이 천혜의 요새였다.병풍처럼 에워싼 산 아래로
터널이 뚫려 있었는데 열차가 굉음을 내며 달였다. 그 뚫린 터널만이 산 너머 세상과 소통하는 창구였다. ‘승부역은 하늘도
세 평이요 꽃밭도 세 평이나 영동의 심장이요 수송의 동맥이다.’ 1 960년대 역무원이 썼다는 프랫폼 역사
앞에 시비로 서 있었다.
【승부역 가는 길】영암선개통비에서 2013,01,20. 강복순 정연휘 님
【승부역 가는 길】승부역 앞 얼음이 덮힌 강건너 작은 골짜기에 먹거리장터가 형성돼 잇있다.메추리구이로
막걸리와 약주를 최세영님 주선으로 즐기고.
【승부역 가는 길】먹거리장터에서 승부역으로 가는 길,언 강에 스케이트장, 그 위편에 눈꽃열차가 보인다.
●후기,
길정보 : 석포역에서부터 이정표가 잘 돼 있다. 석포역 건너편 영풍제련소 앞에서 길이 시작하는데, 일단
접어들면 길을 잃을 염려가 없다. 강만 따라 걸으면 승부역이 나타난다. 승부역에는 하루 여섯 번 기차가
다닌다. 강릉행이 오전 10시,오후 2시52분, 오후 8시30분에, 영주행이 오전 8시28분,오후 3시28분에 운행
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