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계 고혈압:140/90-160/100, 중등도 고혈압: 160/100-180/110 , 중증 고혈압: 180/100이상...40대 이후 그리고 여성이라면 폐경기 이후에는 혈압에 신경을 써야 합니다. 고혈압은 신장, 배분비 계통의 이상 때문에 이차적으로 생겨 이차성 고혈압이라고도 부르고 나머지 고혈압의 원인은 원인을 정확히 알 수 없는 본태성 고혈압입니다. 고혈압을 그대로 방치하면 치명적인 질환이 발생할 확률이 높습니다. 혈압이 높으신 분들은 아침에 화장실 가실 때 넘 힘 주지 마시고(^^:) 새벽에 운동하지 마시고 추울 때는 집에 계시고 술,담배는 당연히 안되겠죠?
고혈압은 성인 인구의 약 1/4가 가지고 있으므로 동서양을 막론하고 아주 일반적인 병이라고 할 수 있다.나이가 들면서 고혈압에 걸릴 가능성이 높아집니다.
고혈압의 원인은 무엇일까?
고혈압 환자의 95%는 뚜렷한 원인이 없는 본태성 고혈압입니다. 다만 직계가족 중에 고혈압 환자가 있으면 없는 경우에 비해 고혈압이 발생할 확률이 2배 이상 증가하기 때문에 유전적인 요소를 그 원인의 하나로 볼 수 있다. 고혈압의 원인을 밝힐수 있는 경우는 나머지 5%의 환자뿐인데, 이 경우의 고혈압은 신장병, 특히 만성신장염이 주원인되어 나타납니다.
특징:
고혈압은 증상이 없는 병이라 할 수 있습니다. 많은 사람들이 혈압이 높으면 두통, 현기증, 안면홍조 등이 나타난다고 믿으며, 또 아무런 증상이 없으면 혈압도 정상이라 믿습니다.그러나 이것은 착각입니다. 고혈압 환자 중 많은 사람이 혈압이 200이상이라도 아무런 증상을 느끼지 못하는 반면, 대부부분의 사람들은 증상을 느끼더라도 정상 혈압인 때가 많습니다. 물론 어떤 환자들은 심한 고혈압으로 최고혈압이 200을 초과하거나 최저혈압이 120을 초과할 때 증상을 느끼는 수가 있다. 그 증상은 두통, 현기증, 심계항진(가슴이 두근거리는것), 시력 장애로 나타나며, 심지어는 의식이 혼미해지기도 한다. 하지만 대부분의 환자는 고혈압으로 인한 합병증이 생길 때 , 고혈압 자체가 아닌 그 합병증의 증상을 비로소 느낍니다
복습
어느정도 혈압이 고혈압일까요? 우리 흔히 혈압을 얘기할 때는 120 에 80이런식으로 얘기를 하지요? 앞에 120을 수축기 혈압 즉..심장이 혈액을 꽉 잤을 때의 혈압이고 뒤에 80을 이완기 혈압 즉, 심장이 혈액을 받아 들일 때의 혈압이랍니다..
그럼 다시..어느 정도 혈압이 고혈압일까요? 앞에 혈압이 140을 넘거나 뒤에 혈압이 90을 넘거나 입니다. 둘다 넘는다면 말할 것도 없습니다. cf) 미국심장협회(American Heart Association)에서는 연령과 관련시켜 정의하였으며 고혈압의 기준이 40세 이하에서는 140/90mmHg 이상이고 40세 이상에서는 160/95mmHg 이상이라고 하였습니다.
이중 혈압의 상승은 뒤에 있는 이완기 혈압의 상승이 더 의미가 있습니다. 더 위험하다는 말입니다.
발생기전
혈압=심박출양 ×소동맥(말초혈관)저항으로 표현될 수 있습니다.
고혈압은 혈압 형성 요인의 심박출량이 증가하거나 전신혈관저항의 증가가 있을 때 발생하게 됩니다.
심박출량은 심장이 1회 박출하는 양 곱하기 심박수입니다. 심박수는 분당입니다. 그렇다면 심장이 한번 많이 뱉어 내거나 또는 심박수의 빈도가 많아서 많이 뛰면 심박출양이 커지겠지요? 이 심박출량이 많아질려면 혈액이 많은게 유리하답니다.그래서 혈액이 증가하면 혈압이 상승합니다.
소동맥의 저항은 우리 몸의 심장에서 혈액을 내보낼 때 가장 먼저 나가는 출구가 대동맥입니다 그 다음은 소동맥으로 나누어지는데 이때 이 소동맥의 저항이 혈압에 영향을 줍니다. 만일 이 혈관이 좁아졌다면? 당연히 저항이 커지니 혈압이 올라가겠지요?
쉽게 얘기해서 혈압은 몸에 혈액이 많을 때나 혈관이 직경이 좁아졌을 때 상승한다는 것입니다.
고혈압 환자의 운동법
혈압이 120에서 80이라면 앞에 혈압은 운동할수록 올라가나 뒤에 혈압은 변함없거나 오히려 약간 떨어비니다. 그렇지만 고혈압 환자라면 뒤쪽 혈압도 오를수 있습니다. 그래서 앞에 혈압이 220(or 260)오르거나 뒤에 혈압이 120이상 올라가지 않도록 운동강도를 조절해야 합니다...그리고 운동시간과 빈도는 주당 3-4회 30분 이상 해야 합니다.
운동종류는 말이죠...역도..하하~ 사람 잡을일 있나? 역도나 헬스운동을 심하게 하면 혈압이 오르므로 고건 약하게 하고.. 주로 유산소 운동을 해야 합니다.. 유산소 운동에 대해선 첫화면에 나옵니다. 물론, 호흡법만 제대로 한다면 고혈압이 있을 때에도 근력운동을 할 수는 있지만 경험이 많은 코치가 옆에 있는다는 전제하에서 이지요.
그리고 지금 약물치료를 받고 있다면 의사나 전문 처방사한테 의뢰하는게 좋습니다 왜냐하면 이뇨제 계통이나 베타차단제 계통의 약품은 유산소능력을 저하시키고 탈수증, 심박수 저하 등에 의해 쉽게 운동을 처방해줄수 있는게 아니기 때문이죠.
한 예로 저도 체육관에 온 젊은 사람을 심박수 검사를 했는데..부정맥을 보이는 거에요. 그래서 물어봤더닝..글쎄 고혈압 약을 먹는 다는 군여..그러면 그렇지..심박수가 좀처럼 안올라가더군요..그래서 저는 운동선순줄 알았 습니다. 알고 보니 환자..그냥 운동시켰으면 사람 잡을 뻔했죠? 아마 베타 블락커 게통의 약이 었던거 같습니다.
그렇다면 약물 치료를 받지 않는 고혈압 환자들은 운동을 꾸준히 6개월 함으로써 체지방도 빼고 혈압고 조금은 내릴수 있을 것입니다. 아하..그리고 운동법은 유산소 운동법을 하면 됩니다.
근력운동중에는 혈압이 오를 수도 있습니다. 이것은 호흡법 때문인데 이렇게 운동중 호흡을 참아서 혈압을 오르는걸 발살바 메뉴바라고 합니다.
저는 이런걸 이용해서 근력운동시 운동수행능력을 높이지만 고혈압이 있으신 분이라면 오히려 좋지 않지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