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목: 태화강둔치 옛 말나룻터 향토문화 발굴 재현에 적극적인 지원을 바란다.
-태화강기마활동은 낭만 풍경 상징적 향토문화다 -
옛 울산의 조상들의 생활상은 태화강과 신라 경주를 잇는 길의 중간이였다. 특히 강을 따라 개통되었던 길이기 때문에 이 길은 꾀 많이 이용 되었던 것을 학자들은 추정하며 울산은 기마문화와 항구문화가 발달된 곳이기에 태화강이야기 속에서는 역사재현 문화행사에 태화강대공원에서 매년열리는 판타지 태화강 뮤지컬(사랑의 제국)희곡,예술감독 이윤택(주최:울산문화예술회관) 연극 배경의 주제 속에는
기마문화와 해양문명이 충돌과 융합 사랑 국가의 기원 문명의 탄생 연극이야기 처럼 태화강은 역사 문화 향토 재현 뮤지컬 이라고 본다.
그러한 문화 역사가 있기에 태화강기마단은 1994년 강의 불모지 였을때 천에의 하천에 맑은 물과 동물 철새가 함게 공존하는 자연 속에 울산시민이 함게 할 수 있는 도심 속의 자연 공원에 꿈을 안고 옛 태화강의 향토 문화 역사와 함께 태화강에 굳은 마음을 심기로 하였다.
태화강의 역사재현 이야기는 경주와 태화강을 중간에 두고 천전이 각석까지의 철 을 이동하는 모습 속에 신라인들이 경로의 기념으로 (국보147호)천전리각석에
기마행렬도를 새겨진 그림이 그 당시 태화강 줄기를 따라 왕래한 재현 그림 이였고 또한 100년 전 태화루앞 나룻터에는(시청사진자료) 낭만과 풍경의 모습인 흑백 사진 한 장 속에는 유유히 풀을 먹는 말의 풍요로움 속에 마주인 사람은 대 갓을 쓰고 뒷 짐을 지고 배사공은 상투 머리에 노를 잡은 모습은 태화강을 더욱더 옛 모습에 향취를 느낀다.[사진속의풍경조형물설치등]
태화강 하구인 남목 마성 에서는 사육 하는 말을 검열하던 점마청(시. 기념물18호)을 두고 있었고(울산동구청자료) 울산의 태화강은 도심 속의 기마 보존으로 상징적 향토 재현 육성으로 볼거리와 관광 인프라를 구축 할 수 있고 문화를 발굴 할려는 울산시는 침체된 향토문화에 관심을 둘 때가 되었다고 본다.
태화강 속에 상징적 향토 문화 육성을 위해 기마 순찰 활동시 오고가는 시민에게 웃음과 인사 정화활동d의 노력으로 지금은 기마 순찰이 저 멀리서 기마가 오기전에 먼저 손을 들어 인사 하는 시민이 많아지는 모습에 위안과 보람을 느끼며 기마 활동에 자부심을 가지며. 도심 속에 동물 인 말을 접할 기회가 없는 도시의 환경 속에서 어린이에게 말을 보여 줄 수 있고 시민에게 승마 체험 활동으로 기마단은 시민과 함께 태화강을 알리는데 일조를 하고 있으며 지금까지 기여를 하고 있으나 개인단체의 노력 보다는 울산광역시가 태화강 나룻터의 향토문화 발굴에 관심을 가져 주었으면 합니다.
- [태화강은 말이 상징적 부랜드다.] -
울산광역시 자치행정과 향토문화 발굴 담당자에게 바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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태화강 상류 울주군 천전리 각석 신라시대 기마행렬도는 태화강의 역사문화다.
울주 대곡천 천전리각석 바위에 신라시대 그린 태화강 하류에서 상류 천전리까지 기마행렬도는 그때의 생활상을 그림으로 각석에 표현한 신라시대 유147호... 태화강에는 기마의 향토 문화 역사가 있었다.
암벽에 새겨진 그림 중에는 기마행렬도는 세 군테에서 나타나고 있으며 간락한 점과 선 만으로도 그 모습이 잘 표현되어 있다.
1915년사진자료 태화루앞 말나룻터에는 낭만적인 마주와 배사공 풍경은 태화강의 역사문화다.
1915년 태화루 앞 말나룻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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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915년사진자료 태화루앞 말나룻터에는 낭만적인 마주와 배사공 풍경은 태화강의 역사문화다.
[남산캘러리전시물]
<1915년 추억의 태화루앞 말 나룻터의 말 풍경>
태화루앞 둔치에 낭만적인 말 풍경속에 대 갓을 선 마주와 상투 머리 한 배사공
태화루앞 모습 낭만의 그 시절......................................
[울산동구 남목 마성내 말을 관리하는 점마청 건물]
울산 동구 남목 마성내 말을 관리하는 점마청 건물(복원예정 동구청자료)
이정한 교사님께서
울산의 동구 지역사 연구에 연구위원으로
남목 마성, 점마청(말관리사무실) 등에 지역 향토 문화 역사 발굴에 노력하는 분입니다.
노고에 감사함니다. 태화강기마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