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
|
① YP 프로그램 활동을 통한 청소년의 기획력 및 추진력 향상 |
YP 프로그램에 참여한 아동과 청소년들은 자신들이 전개해 나갈 활동 내용을 직접 계획하고 추진하는 과정에서 기획능력과 추진력이 향상되는 교육적 효과가 있는 것으로 확인되었다. 하나의 추진 과제를 선정하고 각자가 맡아야할 책임을 할당하는 과정에서 교과교육에서는 획득될 수 없는 기획력과 추진력의 습득 기회를 가지게 되었다. 설문지 제작과 조사, 자료분석, 서명운동, 책갈피 만들기, 비평문 보내기, 캠페인 등을 전개하면서 YP 프로그램 활동에 참여한 아동과 청소년을 바라보는 지도교사들의 지적이다.
|
| |
|
|
|
|
② YP 프로그램 활동 과정 자체의 교육적 체험 효과 |
YP 프로그램은 자칫 하면, 결과만을 중시하여 활동 그 자체에서 아동과 청소년이 경험하게 되는 다양한 교육적 체험 효과를 등한시함으로써 그들의 성장과 발달에 무관심할 수 있다. 비록 YP 프로그램 활동이 직접적으로 유해환경을 모니터링하고 정화시키는 것이지만, 아동과 청소년들이 문화수용자로서의 그들의 잠재능력과 활동 자체에 몰입할 수 있는 학습활동을 촉진시켜 나갈 수 있도록 하는 교육적 체험효과에도 관심을 기울여야 할 것이다. 실제 YP 프로그램 활동에 참여한 아동과 청소년들은 교과교육에서는 체험할 수 없는 활동 중심의 교육적 체험을 통해 YP 프로그램 활동에 상당한 매력을 가지고 지속적으로 이 활동을 전개하는데 참여하고 싶다는 반응을 보였다.
|
| |
|
|
|
|
|
YP 프로그램을 전개하는 동안 아동과 청소년들은 자연스럽게 자신들을 둘러싸고 있는 생활세계를 보다 면밀하고 객관적으로 바라볼 수 있는 기회를 갖게 됨으로써 그동안 무심했던 생활세계에 대한 올바른 시각을 정립할 수 있는 의미있는 체험의 기회를 갖게되었다. YP 프로그램 활동은 제한적인 전통적인 교과중심의 교육과정의 전개가 아니라 학생들이 자신의 일상적인 생활세계를 탐색하고 개선해야 나가게 함으로써 아동과 청소년에게 사회적 시각을 갖도록 하는 성과가 있었다.
|
| |
|
|
|
|
|
아동과 청소년의 사고체계는 이분법적이고 흑백논리적 틀 속에서 이루어지는 것이 보통이다. 실제 YP 프로그램을 전개하는 동안 초기단계에서 청소년들은 자신들이 유해매체라고 판단되는 것에 대해 ‘좋다', ‘나쁘다', ‘없애야 한다' 등 매우 과격하고 공격적인 성향과 극단적인 조치를 내리는 경향이 있었다. 그러나 YP 프로그램 활동에 참여하는 동안 점진적으로 자신들의 생각과 사고가 비판을 위한 비판이라는 편협된 사고체계가 아닌, 원인과 결과를 체계적으로 파악하고 나름대로 비평을 위한 준거를 제시하는 발전된 비평적 사고체계를 형성하는 것으로 확인되었다.
|
| |
|
|
|
|
⑤ 집단 및 단체활동을 통한 상호학습 및 협동학습의 효과 |
YP 프로그램은 개인보다는 여러 사람이 함께 하는 집단활동이며 단체활동임으로 자신의 일방적인 주장을 강요하거나 자신의 개인적인 능력만을 강조하는 개별학습 및 경쟁학습에서 벗어나 공동의 목표를 향해 서로 협력하고 타인의 의견과 생각을 존중하는 상호학습과 협동학습에 효과가 있었다. 상호학습과 협동학습은 아동과 청소년기에 개발해야할 매우 중요한 요소이다. 성인의 일상 생활과 직업세계가 혼자의 노력보다는 타인과 더불어 함께 할 수 있는 능력과 자질이 요청되기 때문이다. 이 때문에 YP 프로그램 활동은 유해한 환경을 모니터링하고 정화시키려는 작은 청소년운동을 전개하는 과정에서 자연스럽게 상호학습 및 협동학습을 촉진시키는 효과가 있다.
|
| |
|
|
|
|
⑥ 자발적인 YP 프로그램의 참여를 통한 시민의식 함양 |
민주시민으로서의 자질과 역량을 갖추는 일은 모든 사람에게 해당되는 공통의 사회적 가치이다. 그러나 민주시민으로서의 올바른 가치체계와 행동양식은 단 시간 내에 형성될 수도 없고 주지주의 교육만으로는 더더욱 어려움이 많다. 시민의식이 함양되는 것은 사회적 공통 관심사와 문제에 대한 자발적이고 직접적인 참여와 활동을 통해 점진적으로 형성된다. YP 프로그램 활동은 청소년을 둘러싸고 있는 유해환경에 대한 사회적 공통 관심사를 그저 방관하지 않고 이것을 개선하기 위해 보다 적극적으로 공익적 활동을 전개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함으로써 시민의식을 함양하는 효과가 있었다.
|
| |
|
|
|
|
⑦ 객관적인 자료조사 방법 및 분석의 생활기술 향상 |
YP 프로그램은 아동과 청소년들이 유해매체와 관련된 자료를 모니터링하고 실제 자료를 조사하고 분석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했다는 교육적 효과가 있었다. 현대 사회에서 각 개인은 자신의 삶 속에서 무수히 많은 정보를 통해 스스로 의사결정을 내려야할 상황에 직면하게 된다. 이 때문에 다양한 정보를 탐색하고 자료를 수집하고 분석하는 것은 현대인의 생활기술(life skill)이 되고 있다. 이러한 맥락에서 YP 프로그램 활동의 전개과정에서 아동과 청소년이 체험하는 모니터링, 자료수집, 분석의 기회는 의사결정과 관련된 생활기술의 향상에 도움이 되는 것이라 할 수 있다.
|
| |
|
|
|
|
⑧ 학생과 교사, 그리고 학부모, 지역사회 주민과의 유대감 강화 |
YP 프로그램은 학생과 교사, 그리고 학부모 사이의 유대감을 조성하고 강화시키는 교육적 효과적 있는 것으로 확인되었다. 학생과 교사가 공통된 과제를 향해 함께 참여하고 활동함으로써 교과교육에서 형성될 수 없는 새로운 유대감이 조성되고 강화되는 효과가 있었을 뿐만 아니라, YP 프로그램 지도교사로서 학부모와 유대감이 조성됨으로써 전인적인 교육의 장으로 학교의 이미지를 새롭게 부각시키는 효과가 있었다.
|
| |
|
|
|
|
⑨ 교사와 학교의 청소년문화에 대한 이해와 관심 제고 |
학교에서의 YP 프로그램의 전개는 청소년을 둘러싼 환경에 대해 교사와 학교 차원에서 청소년문화에 대한 이해의 폭을 확장시키는 계기가 되었으며, 학생지도를 위해 YP 프로그램 활동이 매우 유용성이 큰 것으로 인식하고 여기에 대한 관심을 제고시키는 성과가 있었다.
|
| |
|
|
|
|
⑩ 학교 CA 활동과 동아리 활동의 효율성 제고 |
시범적으로 운영된 YP 프로그램은 정규 교육과정 중에서 CA활동과 동아리 활동 차원에서 전개되었다. 비록 여러 가지 제한적인 요인들이 발견되기도 하였으나 YP 프로그램 활동이 학교의 많은 교육과정 중에서 CA 활동과 동아리 활동에 적용할 수 있을 공식적인 프로그램으로 청소년의 흥미를 유발하기에 충분했고 이 활동에 참여했던 많은 청소년들에게 교육적으로 큰 성과가 있는 것으로 확인되었다.
|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