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제13회 포교사 자격고시 문제지 [제1교시] | |||||
| |||||
성명 |
|
수험번호 |
|
감독관 확 인 |
|
1. 다음 중 불자의 올바른 자세에 해당하지 않는 것은?
➀ 불자는 언제나 자신을 낮추고 남을 높이는 마음으로 살아야 한다. ➁ 불자는 초발심이 변치 않도록 끊임없이 정진하며 자신을 돌아보아야 한다. ➂ 불자는 항상 지극한 마음으로 삼보를 공경하고 목숨이 다할 때까지 깊은 믿음을 잃지 않아야 한다. ➃ 불자는 어떤 경우라도 계를 지켜야 하며, 계를 지키지 못할 바에는 처음부터 수계를 받아서는 안 된다.
2. 불자가 반배(半拜)를 하는 경우가 아닌 것은?
① 야외에서 법회 할 때 ② 길에서 스님이나 법우(法友)를 만났을 때 ③ 세면장이나 화장실에서 스님을 만났을 때 ④ 법당에 들어가거나 나오기 전
3. 사찰의 건축물은 안에 모셔진 불보살님에 따라 그 이름이 다르다. 다음 중 일반적으로 사찰의 전각에 모셔진 주불이 바르게 연결된 것은?
➀ 대적광전 - 석가모니불 ➁ 용화전 - 아미타불 ➂ 원통전 - 관세음보살 ➃ 극락전 - 지장보살
4. 규모가 큰 사찰의 경우, 범종각에는 범종 이외에 불전사물(四物)을 함께 놓기도 하는데, 이에 해당하지 않는 것은?
➀ 법고 ➁ 목어 ➂ 운판 ➃ 죽비
5. 《잡아함경》에 의하면, “부처님께서 설한 가르침을 염(念)하면 공포가 사라지리라”고 하였는데, 여기서 부처님께서 설한 가르침과 거리가 먼 것은?
① 때를 기다려야 하는 것 ② 현재 당장 효능이 있는 것 ③ 능히 안온하게 만들어 주는 것 ④ 지혜 있는 사람이면 스스로 이해할 수 있는 것 |
|
|
6. 다음은 《불설비유경(佛說譬喩經)》의 ‘안수정등도(岸樹井藤圖)’에 나오는 인생에 대한 비유이다. 설명이 틀린 것은?
➀ 코끼리는 나쁜 친구, 칡넝쿨은 생명줄을 의미한다. ➁ 작은 뱀과 독사는 잦은 병과 죽음을 의미한다. ➂ 검은 쥐와 흰 쥐는 밤과 낮을 의미한다. ➃ 다섯 마리의 꿀벌은 인간의 오욕락(五慾樂)을 의미한다.
7. 다음은 부처님이 말씀하신 진리의 구조와 내용을 설명한 것이다. 거리가 먼 것은?
➀ 인간의 인식을 초월한 형이상학적인 세계의 관찰에서부터 출발하고 있다. ➁ 인간이 인식하는 모든 존재의 속성은 끊임없이 변화하고 있다. ➂ 모든 것은 일정한 법칙 아래 수없이 변화를 되풀이한다. ➃ 그릇된 견해에서 벗어나 집착하지 않고 차별심(差別心)을 갖지 않는다.
8. 석가모니 부처님께서 깨달음을 얻은 성도절은?
① 음력 2월 8일 ② 음력 2월 15일 ③ 음력 4월 8일 ④ 음력 12월 8일
9. 안거(安居)중인 수행 대중에게 공양을 올린 공덕으로 지옥에 떨어진 어머니를 구제한 목련존자의 효행에서 비롯된 우리나라의 세시명절은?
➀ 삼월 삼짇날 ➁ 단오 ➂ 백중 ➃ 동지
|
10. 다음 중 화두참구의 중요한 세 가지 요소인 삼요(三要)에 해당하지 않는 것은?
① 대신심 ② 대원력 ③ 대분심 ④ 대의심
11. 대립과 분열로 갈등을 격고 있는 병든 사회를 치유해 나가는 것은 한국불교인의 당연한 사명이다. “중생이 아프므로 나도 아프다”는 말씀을 남겨 사회의 중생제도라는 보살의 대원력(大願力)을 강조한 사람은 누구인가?
➀ 유마거사 ➁ 도의국사 ➂ 문수보살 ➃ 혜능선사
12. 다음은 인도불교의 쇠퇴 원인을 설명한 것이다. 가장 거리가 먼 것은?
① 이슬람 세력의 침공으로 법난을 맞이하였다. ② 의식적 측면에서 힌두교와 불교가 크게 다를 바가 없었다. ③ 각종 신격들이 불교 신앙의 한 자리를 차지하여 힌두교적 양상을 띠었다. ④ 너무 강하게 불교의 특색을 강조한 탓이다.
13. 다음은 경전 결집(結集) 과정을 설명한 것이다. 틀린 것은?
① 제1차 결집은 불멸 직후에 진행됐으며, 동기는 부처님의 가르침이 산실되거나 잘못 전해지는 것을 방지하기 위해서였다. ② 제2차 결집은 불멸 후 100년경 십사(十事) 논쟁을 계기로 이뤄졌으며, 브리지족 비구들이 행하던 십사를 모두 계율에 합당한 정법(正法)으로 결의했다. ③ 제3차 결집은 불멸 후 200년경에 이뤄졌으며, 이 때 논장(論藏)이 결집됨으로써 비로소 삼장이 완성되었다. ④ 제4차 결집은 불멸 후 400년경에 진행됐으며, 이 때 「아비달마대비바사론」이 결집되었다.
14. 대승불교의 원류에 대한 설명으로 타당한 것은?
① 대승불교는 부파불교를 극복하기 위해 성립하였지만 부파불교의 교리 및 활동이 대승불교의 성립에 큰 영향을 주었다. ② 대승불교는 초기부터 교단의 실천윤리를 담은 율장(律藏)을 제정한 뒤 이를 토대로 활동 했다. ③ 불탑을 중심으로 붓다의 덕을 찬양하던 출가자들이 대승불교의 인적 모체가 되었다. ④ 대승불교는 시기적으로 기원전 3세기경의 불교를 말한다.
15. 중국불교에서 가장 많은 사랑을 받았던 대중적인 경전으로 꼽히며, 일불승(一佛乘)의 교의를 담고 있는 경전은?
① 승만경 ② 유마경 ③ 열반경 ④ 법화경 |
|
|
16. 중국에서 조성된 석굴사원에 대한 설명으로 잘못된 것은?
① 400년경 중국의 북서쪽에 위치한 돈황에서부터 조성되기 시작했다. ② 유명한 석굴사원으로 대동의 운강석굴과 낙양의 용문석굴을꼽는다. ③ 당나라와 그 이후의 왕조 치하에서 중국 남부에 계속 조성되었다. ④ 중국과 인도와 중앙아시아의 각 요소들이 결합된 종교예술의 보고이다.
17. 중국에 불교가 처음 전래된 시기와 최초로 번역된 경전을 바르게 연결한 것은?
① 수(隋)나라 문제(文帝) - 아함경 ② 후한(後漢)의 명제(明帝) - 사십이장경 ③ 당(唐)나라 태종(太宗) - 화엄경 ④ 전한(前漢)의 무제(武帝) - 금강경
18. 백장선사는 율종사찰에 더부살이하던 선승들을 독립시켜 총림을 설립하고 새로운 수행가풍을 만들어 나갔다. 이 때 총림대중들의 질서를 바로잡고 선종의 수행가풍을 담아내기 위해 경․율을 참조하여 만든 것을 무엇이라 하는가?
① 규구준승(規矩準繩) ② 청규(淸規) ③ 계율(戒律) ④ 내규(內規)
19. 한반도에 불교가 맨 처음 전해진 곳은 고구려이다. 다음 중 고구려의 불교전래와 관련 된 내용을 설명한 것으로 적절하지 못한 것은?
① 고구려는 불교를 통해 수준 높은 정신세계를 수용했지만 선진제도나 문물을 받아들이지는 못했다. ② 서기 372년 전진의 왕 부견이 고구려에 순도(順道)를 보내 불상과 경전을 전해 주었다. ③ 순도가 불법을 전해주기 전에도 고구려에는 승려가 있었고 불교를 믿고 있었다. ④ 374년 아도(阿道)가 고구려에 입국하자 소수림왕은 성문사와 이불란사를 건립했다.
20. 다음 중 조계종의 연원에 대한 설명 중 적당하지 않은 것끼리 묶은 것은?
① A, C, E ② B, D, E ③ A, E ④ B, D |
21. 고려시대 때 불교계를 대표하여 국왕의 자문 역할을 했던 직책은? ① 대덕(大德) ② 국사(國師) ③ 대사(大師) ④ 선사(禪師)
22. 한일합방 이후 한국의 원종과 일본의 조동종이 연합맹약을 체결하자 박한영, 진진웅, 한용운을 중심으로 조선불교의 법맥은 조동종과 다르다고 비판하며 설립한 종단은?
① 임제종 ② 조계종 ③ 태고종 ④ 법안종
23. 예불문과 육조단경에서 말하는 5분향(五分香)이 아닌 것은?
① 계향 ② 헌향 ③ 해탈향 ④ 해탈지견향
24. 교화를 받을 상대에 따라서 각각 알맞게 여러 가지 방법으로 법을 설하는 것을 표현한 것이라고 볼 수 없는 것은?
① 불이법문 ② 수기설법 ③ 응병여약 ④ 대기설법
25. 다음 중 원효 대사에 대한 설명으로 잘못된 것은?
① 한국 불교사상과 철학사상의 새로운 장을 열었을 뿐만 아니라, 불교를 대중화․실천화한 고승이다. ② 한국은 물론 중국과 일본에까지 널리 알려진 세계적인 학자로서 ‘해동의 석가’라는 칭호까지 받았다. ③ 송나라에 유학하고 1227년에 귀국하여 건인사(建仁寺)에서 올바른 좌선 방법을 보이고 오로지 참선에 힘쓸 것을 주장했다. ④ 소성 거사라 자칭하고 무애박(無碍瓟)을 쥔 채 노래하고 춤추며 전국을 다니면서 널리 불법을 전했다.
26. 분석적 차원에서 볼 때, 복지 포교의 대상이라고 할 수 없는 것은?
① 탐․진․치 삼독에 빠져 정신적 고통을 겪고 있는 현대인 일반 ② 일반 사회복지의 대상과 마찬가지로 물질적 고통을 겪고 있는 사회적 약자와 사회적 취약계층 ③ 전체 사회와 분리되어 있으면서도 총체적 기구라는 특징을 지닌 특수한 사회 환경, 즉 교도소․병원․군대․경찰서 등에서 생활하는 사람 ④ 모든 중생을 대신하여 나쁜 일은 자신에게 돌리고 좋은 일은 남에게 주는 사람 |
|
|
27. 다음은 포교에 대한 설명이다. 빈칸에 알맞은 말을 고르시오.
① 신 구 의(身, 口, 意) ② 계 정 혜(戒, 定, 慧) ③ 신 해 행(信, 解, 行) ④ 탐 진 치(貪, 瞋, 痴)
28. 다음 중 《금강경》 사구게(四句偈)에 해당하지 않는 것은?
① 若以色見我 以音聲求我 是人行邪道 不能見如來 ② 凡所有相 皆是虛妄 若見諸相非相 卽見如來 ③ 一切有爲法 如夢幻泡影 如露亦如電 應作如是觀 ④ 色不異空 空不異色 色卽是空 空卽是色
29. 현재 대중적으로 독송되고 있는 《반야심경》의 한문본을 번역한 사람은?
➀ 현장스님 ➁ 구마라집 스님 ➂ 법현스님 ➃ 혜초스님
30. 다음은《천수경》에 나타난 진언들이다. 연결이 틀린 것은? ➀ 정구업진언 : 수리수리 마하수리 수수리 사바하 ➁ 참회진언 : 옴 살바 못자모지 사다야 사바하 ➂ 개법장진언 : 옴 아라남 아라다 ➃ 호신진언 : 옴 마니 반메 훔
* 주관식 문제입니다.
31. 불교교단은 초기부터 제도적으로 보름마다 자신의 허물을 대중 앞에 고백하고 참회하는 의식이 있었는데, 오늘날 정기법회의 시초라고 할 수 있는 이 의식은 무엇인가?[4점]
( )
32. 불교경전에서는 사람이 지켜야 할 인간관계의 윤리를 구체적으로 설하고 있는데, 너와 나를 비롯한 이 세상의 모든 존재가 한 몸이라는 깨달음에서 자연스럽게 우러나오는 끝없는 사랑과 관심을 일컫는 말을 2자로 쓰시오.[4점]
( )
|
33. 다음 예시문에서 설명하고 있는 인물은 누구인가?[4점]
( )
34. 불교의 대표적인 교설인 12연기법은 12가지 원인들에 의해서 괴로움이 모여 일어난다는 것인데, ( )속에 들어갈 단어를 순서대로 쓰시오.(한글로) [4점]
( ), ( ), ( ), ( )
35. 예시문이 설명하고 있는 인물은 누구인가?[4점]
( )
36. 다음 괄호 속에 들어갈 인물을 순서대로 쓰시오?[4점]
( A ; ), (B ; )
37. 남인도(일설에는 페르시아) 향지국(香至國)의 셋째 왕자로 태어났으며, 520년경 중국에 들어와 소림사(少林寺)에서 9년간 면벽좌선(面壁坐禪)하고 나서, 사람의 마음은 본래 청정하다는 이(理)를 깨달아야 한다고 주장하고, 이 선법(禪法)을 제자 혜가(慧可)에게 전수한 중국 선종(禪宗)의 창시자를 쓰시오?[4점]
( ) |
|
|
38. 성철․청담․향곡 등 젊은 수좌스님들이 왜색불교를 척결하고 수행종풍을 진작하기 위해 ‘부처님 법대로 살자’라는 기치 아래 1947년 조직한 수행결사는 무엇인가?[4점] ( )
39.《천수경》은 우리나라 불교의 대표적 경전의 하나이지만 고려대장경속에는 천수경이라는 경명이 존재하지 않는다. 《천수경》의 모본이 되는 경전은 가범달마(伽梵達摩)가 번역한 밀교계 경전인 ( )다라니경인데, 현재 독송용 천수경 안에도 이 경전의 이름이 나타난다. 빈칸을 19글자로 채우시오.[4점]
( )
40. 법회 때 암송하는 《반야심경》을 보면 ‘조견오온개공(照見五蘊皆空)’이라는 구절이 있는데, 오온(五蘊)의 개념을 50자 내외로 간락하게 설명하시오.[4점]
(
)
|
제13회 포교사 자격고시 문제지 [제 2 교시] | |||||
| |||||
성명 |
|
수험번호 |
|
감독관 확 인 |
|
1. 다음 중 불교의 종교적 특성이라고 할 수 없는 것은?
① 불교는 자비의 종교이다. ② 불교는 깨우침의 종교이다. ③ 불교는 자아발견을 중요시하는 종교이다. ④ 불교는 절대자의 구원을 중요시 하는 종교이다.
2. 다음 중 싯다르타 태자가 태어나자마자 읊었다는 탄생게의 내용으로서 적합하지 않는 것은?
① 이 생(生)이 윤회의 마지막이 되게 하리라. ② 하늘 위와 하늘 아래 오직 내가 존귀하다. ③ 삼계의 고통을 모두 평안케 하리라. ④ 나는 영원토록 불변한 왕이니 나에게 귀의하라.
3. 다음 보기를 읽고 관계가 깊은 것을 고르시오?
① 출가를 결심함 ② 열반에 드심 ③ 고행을 그만둠 ④ 전도를 시작함
4. 다음 중 부처님의 열 가지 다른 이름(如來十號)을 설명한 것 가운데 틀린 것은?
① 정변지 - 우주 만물의 모든 이치를 완전하고 바르게 깨달으신 분 ② 세간해 - 고통스런 생사고해의 강을 건너가신 분 ③ 조어장부 - 대자대비의 마음으로 중생을 깨달음으로 인도하시는 분 ④ 명행족 - 깨달음의 지혜와 그 실천을 함께 갖추신 분
5. 십이처(十二處)설에서 말하는 십이처란 무엇인가?
① 18계중에 12번째 계이다. ② 육식(六識)과 육경(六境)을 말한다. ③ 육근(六根)과 육경(六境)을 말한다. ④ 부처님이 12곳을 다니며 설법한 것을 말한다.
6. 연기설(緣起說)의 근본 뜻으로 가장 적절한 것은?
① 모든 중생은 윤회한다. ② 인간은 사회적동물이다. ③ 인간의 괴로움은 극복 가능하다. ④ 자연현상에는 인과의 법칙이 분명하다. |
|
|
7. 다음은 중관(中觀)의 논리를 설명한 것이다. 틀린 것은?
① 불생불멸 불상부단 불일불이 비유비무와 같은 사상적 중도 ② 가운데 길이 옳다는 것과 함께 양극단도 모두 인정 하는 것 ③ 흑과 백의 양극단을 모두 부정하고, 흑도 틀리지 않고 백도 옳지 않다는 것 ④ 불고불락과 같이 고행주의와 쾌락주의적 수행관 모두를 비판하는 실천적 중도
8. 다음은 유식(唯識)사상이 나타난 배경을 설명한 것이다. 올바른 것은?
① 중관학의 세계관을 비판하면서 식(識)에 근거하여 세상만사를 설명하기 위해 ② 아비달마교학에서 주창하는 유견(有見)을 계승 발전시키기 위해 ③ 아비달마교학과 중관학을 통섭하여 계승 발전시키기 위해 ④ 중관학에서 주창하는 공사상을 더욱 발전시키기 위해서
9. 불교의 종파 중, 천태종에 대한 설명으로 거리가 먼 것은?
① 초조는 혜문(慧文)으로 『대지도론』에 의지해서 선관(禪觀)을 닦았다. ② 천태종을 실제로 일으킨 분은 천태 지의(智顗)대사 이다. ③ 침체 되었던 것을 담연(湛然)이 화엄종과 선종에 대항하여 중흥시켰다. ④ 한국의 천태종은 고려 초 「천태사교의」라는 명저를 남긴 의천에 의해 세워졌다.
10. 다음 중 현대사회에 있어서 선 수행이 필요한 이유를 설명한 것으로 가장 타당한 것은?
① 청정한 본성을 자각하기 위해서 ② 세계화 현상을 극복하기 위해서 ③ 물질적인 풍요로운 삶을 위해서 ④ 육체의 건강을 유지하기 위해서
11. 부처님이 지닌 성품. 즉 십팔불공법(十八不共法)과 거리가 먼 것은? ➀ 삼신(三身) ➁ 십력(十力) ➂ 삼염주(三念住) ➃ 사무소외 (四無所畏)
12. 다음 그림에 대한 설명으로 올바른 것은?
|
13. 탑에 대한 설명 중 사실과 거리가 먼 것은?
① 고대 인도어로 스투파(stūpa), 혹은 투파(thūpa)를 음역한 것이다. ② 인도의 탑은 대부분 삼층이며, 꼭대기에 일산(日傘)모양의 장식이 세워져 있다. ③ 야쇼카왕 때 기존의 탑을 헐고 사리를 나누어 전국 방방곡곡에 팔만 사천탑을 세웠다. ④ 조선시대에 세워진 우리나라의 대표적인 목탑은 법주사 팔상전이다.
14. 일본 성덕태자(聖德太子)가 세웠다고 하며, 현존하는 일본 최고의 목조건물로 담징의 금당벽화가 있었다고 전해지는 일본의 사찰은?
① 호류지[法隆寺] ② 도다이지[東大寺] ③ 신텐노지[四天王寺] ④ 코류지[廣隆寺]
15. 불가에서는 예배 공양 또는 수행에 쓰이는 여러 불구가 있다. 그 가운데서 본래 인도에서 벌레를 쫓는 데 사용했던 생활용구에서 수행자의 마음의 번뇌 또는 티끌을 털어내는 상징의미를 지닌 법구가 된 것이 있다. 보통 짐승의 털이나 삼실 등을 묶어서 자루 끝에 맨 형태이며, 고승들의 진영을 보면 이것을 들고 계신 모습을 볼 수 있다. 백말의 말총으로 만든 것을 제일 귀하게 여긴다고 하는 이 법구는 무엇인가?
① 금강령(金剛鈴) ② 육환장(六環杖) ③ 불자(拂子) ④ 소통(疏筒)
16. 다음 중 불교음악에 대한 설명으로 잘못된 것은?
① 부처님은 수행자가 세속적인 기악에 열중하여 수행을 게을리 하는 것을 경계하였으나, 불보살님께 올리는 공양 음악의 공덕을 인정하였다. ②「대송고승전」에 의하면 원효대사는 독특한 복장을 하고 동발이라는 악기를 두드리며 춤을 추면서, 대안 대안하며 소리를 질렀다는 내용이 있다. ③「고려사」에 의하면 연등회 때 의식이 끝나면 사찰 안에는 악, 가, 무가 혼합된 다양한 종류의 기악과 연회가 베풀어져 그 규모가 대단하였다고 전한다. ④ 세종대왕은 불교를 억압하기 위하여 선교양종을 통합하고, 불교의식집 및 불교음악집을 출간을 금하였다.
17. 다음은 무엇을 설명한 것인가?
① 염불 ② 범패 ③ 작법 ④ 장엄
|
|
|
18. 다음은 불교소설의 작가와 소설 제목을 연결한 것이다. 서로 틀리게 짝지어진 것은?
① 이광수 - 원효대사 ② 한승원 - 만다라 ③ 고은 -화엄경 ④ 조정래 - 대장경
19. 다음은 발우공양에 담겨 있는 불교의 수행정신이다. 설명이 틀린 것은?
① 음식의 좋고 나쁨과 많고 적음을 헤아리는 구별하는 마음이 담겨 있다. ② 음식에 담겨있는 수많은 사람들의 노고와 시주의 은덕에 감사하는 마음이 담겨 있다. ③ 수행자가 음식을 먹는 이유는 계, 정, 혜 삼학을 통해 삼독을 없애기 위함이다. ④ 수행자가 음식을 먹는 이유는 수행정진을 위한 육신의 건강을 지키기 위해서이다.
20. 다음은 가사(袈裟)의 특징을 설명한 것이다. 틀린 것은?
① 인도에서 본래 가사는 청 황 적 백 흙색을 피하고, 잡색으로 물들여 쓰도록 규정하였다. ② 마치 밭에서 곡식이 나는 것 같다하여 복전의(福田依)라 한다. ③ 잘린 옷감조각을 이어 만든 것이 인간의 모든 번뇌를 깨트리는 것이라 하여 해탈복(解脫服)이라 부른다. ④ 석가모니 부처님만이 금색실로 만든 금란가사를 입었다.
21. 다음은 불화의 종류에 대한 설명이다. 올바른 것은?
① 존상도(尊像圖)는 부처님이 대중과 함께 설법을 베푸는 광경을 기록한 그림이다. ② 회상도(會上圖)는 수행의 과정을 소와 동자를 등장시켜 마치 소를 길들이는 것에 비유하여 그린 그림이다. ③ 탱화(幀畵)는 전각을 장엄하기 위해 내외 벽면에 그린 그림으로 후불벽에 많이 남아 있다. ④ 변상도(變相圖)는 대중의 신앙대상 또는 귀의처가 되는 존상을 그림으로 형상화한 것이다.
22. 다음 중 부처님께서 ‘마음 챙김을 가진 자들 가운데 으뜸이며, 총명한 자들 가운데 으뜸이며, 활력을 가진 자들 가운데 으뜸이며, 시자들 가운데 으뜸이며, 많이 들은 자들 가운데 으뜸’이라고 칭찬하신 제자는 누구인가?
① 부루나 존자 ② 사리불 존자 ③ 아난다 존자 ④ 가전연 존자
23. 다음 중 서양인들이 불교에 관심을 갖는 이유라고 할 수 없는 것은?
① 과학과 기술발전으로 인한 물질만능주의를 극복할 수 있는 대안종교이기 때문에 ② 마음 수련을 통한 인간의 내면세계를 열어줄 수 있는 종교이기 때문에 ③ 삶과 죽음 등 실존에 대한 문제를 깊이 있게 성찰할 수 있는 종교이기 때문에 ④ 미륵신앙을 통한 내세의 구원을 얻을 수 있기 때문에 |
24. 다음 중 남방불교의 가장 권위 있는 논서(論書)로서 상좌부 불교의 교리와 학설을 집대성한 붓다고사의 저술은? ① 청정도론 ② 십주비바사론 ③ 대지도론 ④ 앙굿따라니까야
25. 현재 우리나라에서 매달 거행하고 있는 초하루 혹은 보름법회는 본래 언제부터 시작되었는가?
① 부처님 재세 시에 빔비사라왕의 건의로 시작되었다. ② 대승불교가 정착되면서 음력에 맞추어 시작되었다. ③ 불교가 중국으로 건너오면서 양무제의 지시로 시작되었다. ④ 한반도에 불교가 전해지면서 시작되었다.
26. 다음 중 원로회의의 권한이 아닌 것은?
① 중앙종회에서 추천한 원로의원 선출권 ② 총무원장 불신임 결의권 ③ 종헌 개정안 인준권 ④ 전계대화상 추천권
27. 포교법에 명시된 <포교 지침>을 설명한 다음 글에서 ( )에 들어갈 말을 순서대로 올바르게 짝지은 것은?
① 삼보 - 불타 - 동사섭 - 교단 발전 ② 승가 - 불타 - 하화중생 - 교단 발전 ③ 삼보 - 경전 - 하화중생 - 불국토 건설 ④ 불타 - 조사 - 중도 - 견성성불
28. 1967년 가야산 해인사에 총림을 지정하고 초대 방장에 취임한 성철스님이 동안거 동안 설법한 것을 무엇이라 하는가?
① 동산법문 ② 본지풍광 ③ 자기를 바로 봅시다 ④ 백일법문
29. 다음 중 사찰 운영위원회의 협의사항이 아닌 것은?
① 사찰 재산 처분에 관한 사항 ② 사찰의 각종 불사와 사업에 관한 사항 ③ 사찰의 주지 추천에 관한 사항 ④ 사찰의 예산, 결산에 관한 사항
|
|
|
30. 한국사회에서 불교는 가장 많은 신자수를 가지고 있지만, 신도 교육과 조직화의 미비로 결집력이 이웃 중교에 비하여 떨어진다. 이에 대처하기 위하여 종단 차원에서 추진하고 있는 종책이 아닌 것은? ① 신도 등록과 교무금 납부 ② 신도 교육 의무화 ③ 재적사찰 갖기 운동 ④ 신도 보시운동
* 주관식 문제입니다.
31. 석가모니 부처님의 전생이야기를 담은 것이 민간설화의 형식으로 만들어진 것이 있다. 그 이름을 쓰시오?[4점]
( )
32. 사찰의 큰 재(齋)나 법회를 야외에서 봉행하는 경우 본존불상을 대신하여 야외에 봉안하는 초대형 그림을 무엇이라고 하는가? 2자로 쓰시오.[4점]
( )
33. 경남 하동에 있는 쌍계사에는 이 스님이 많은 제자들에게 범패를 전수하였다는 기록의 비문이 있다. 이 스님은 누구인가?[4점]
( )
34. 부처님께서는 깨달음을 이룬 뒤 녹야원에서 교진녀 등 다섯 명의 수행자에게 최초로 법을 전하셨다. 이를 일컫는 말을 4자로 쓰시오.[4점]
( )
35. 세계 최고의 금속활자인쇄본인 「직지심체요절」을 지어 선의 요지를 간결하게 기록하여 널리 읽히게 한 분은 누구인가?[4점] ( )
|
36. 우리나라의 사찰은 주로 산지가람을 이루고 있다. 산지가람 중에 대표적인 영주 부석사에 대한 2008년 1월 24일자 일간지 신문기사의 일부이다. ( )안에 들어갈 적당한 전각과 숫자를 차례대로 쓰시오.[4점]
( ), ( ), ( ), ( )
37. 국가 조직에 견주어 조계종단의 행정을 맡은 기관이 총무원이라면 입법, 사법을 관장하는 중앙종무기관의 명칭은 무엇인가? 차례대로 쓰시오.[4점]
( ) , ( )
38. 불교에서는 현실의 괴로움을 보통 4고(四苦), 8고(八苦)라 한다. 생, 노, 병, 사 이외에 8고에 해당하는 다른 4가지의 괴로움의 종류를 쓰시오.[4점]
( ), ( ) ( ), ( )
39. 과거 일곱 분의 부처님께서 공통적으로 말씀하신 계율(진리)이라는 의미에서 칠불통계(七佛通戒)라고 하는데, 이 게송을 쓰시오.[4점] ( )
40. 다음 내용은 무엇을 설명한 것인가? [4점]
( )
|
|
|
|
제13회 포교사 자격고시 답안지 [제1교시]
성 명 |
모범 |
수험번호 |
견본 |
감독관 확인 |
|
○ ○
문제번호 |
① |
② |
③ |
④ |
문제번호 |
① |
② |
③ |
④ |
1 |
□ |
□ |
□ |
■ |
16 |
□ |
□ |
■ |
□ |
2 |
□ |
□ |
■ |
□ |
17 |
□ |
■ |
□ |
□ |
3 |
□ |
□ |
■ |
□ |
18 |
□ |
■ |
□ |
□ |
4 |
□ |
□ |
□ |
■ |
19 |
■ |
□ |
□ |
□ |
5 |
■ |
□ |
□ |
□ |
20 |
□ |
□ |
□ |
■ |
6 |
■ |
□ |
□ |
□ |
21 |
□ |
■ |
□ |
□ |
7 |
■ |
□ |
□ |
□ |
22 |
■ |
□ |
□ |
□ |
8 |
□ |
□ |
□ |
■ |
23 |
□ |
■ |
□ |
□ |
9 |
□ |
□ |
■ |
□ |
24 |
■ |
□ |
□ |
□ |
10 |
□ |
■ |
□ |
□ |
25 |
□ |
□ |
■ |
□ |
11 |
■ |
□ |
□ |
□ |
26 |
□ |
□ |
□ |
■ |
12 |
□ |
□ |
□ |
■ |
27 |
□ |
□ |
■ |
□ |
13 |
□ |
■ |
□ |
□ |
28 |
□ |
□ |
□ |
■ |
14 |
■ |
□ |
□ |
□ |
29 |
■ |
□ |
□ |
□ |
15 |
□ |
□ |
□ |
■ |
30 |
□ |
□ |
□ |
■ |
문제번호 |
답 |
문제번호 |
답 |
31 |
포살 |
32 |
자비 慈悲 |
33 |
아쇼카왕 | ||
34 |
( 무명 ), ( 명색 ), ( 취 ), ( 생 ) | ||
35 |
대각국사(의천) |
36 |
A( 문정왕후 ), B( 보우 ) |
37 |
달마 |
38 |
봉암사 결사 (봉암사) |
39 |
천수천안관자재보살광대원만무애대비심대 (다라니경) | ||
40 |
오온이란 인간이나 일체 모든 존재를 구성하는 다섯가지 요소, | ||
즉 물질적 요소인 색, 정신적 요소인 수, 상, 행, 식을 합쳐 부르는 말 | |||
<또는> | |||
정신적 요소와 물질적 요소인 色, 受, 想, 行, 識 이 모인 것. | |||
( 생수상행식 만 쓰면 = 2점) ( 40자~60자 = 4점) (20자정도, 70장이상 = 3점) |
* 제1교시 문제38번 ‘봉암사’란 명칭 있으면 점수 (틀린내용과 함께 작성하면 부분점수2점부여)
제13회 포교사 자격고시 답안지 [제2교시]
성 명 |
모범 |
수험번호 |
견본 |
감독관 확인 |
|
○ ○
문제번호 |
① |
② |
③ |
④ |
문제번호 |
① |
② |
③ |
④ |
1 |
□ |
□ |
□ |
■ |
16 |
□ |
□ |
□ |
■ |
2 |
□ |
□ |
□ |
■ |
17 |
□ |
■ |
□ |
□ |
3 |
□ |
□ |
■ |
□ |
18 |
□ |
■ |
□ |
□ |
4 |
□ |
■ |
□ |
□ |
19 |
■ |
□ |
□ |
□ |
5 |
□ |
□ |
■ |
□ |
20 |
□ |
□ |
□ |
■ |
6 |
□ |
□ |
■ |
□ |
21 |
■ |
■ |
■ |
■ |
7 |
□ |
■ |
□ |
□ |
22 |
□ |
□ |
■ |
□ |
8 |
■ |
□ |
□ |
□ |
23 |
□ |
□ |
□ |
■ |
9 |
□ |
□ |
□ |
■ |
24 |
■ |
□ |
□ |
□ |
10 |
■ |
□ |
□ |
□ |
25 |
■ |
□ |
□ |
□ |
11 |
■ |
□ |
□ |
□ |
26 |
□ |
■ |
□ |
□ |
12 |
□ |
□ |
■ |
□ |
27 |
■ |
□ |
□ |
□ |
13 |
□ |
■ |
□ |
□ |
28 |
□ |
□ |
□ |
■ |
14 |
■ |
□ |
□ |
□ |
29 |
□ |
□ |
■ |
□ |
15 |
□ |
□ |
■ |
□ |
30 |
□ |
□ |
□ |
■ |
문제번호 |
답 |
문제번호 |
답 |
31 |
자타카 (본생담) |
32 |
괘불 |
33 |
진감국사(진감선사, 혜소) |
34 |
초전법륜 |
35 |
백운 경한선사 ( 백운화상, 경한스님) | ||
36 |
( 배흘림 ), ( 사천왕문 ), ( 안양루 ), ( 108 ) | ||
37 |
( 중앙종회 ), ( 호계원 ) | ||
38 |
( 애별이고 ), ( 원증회고 ), ( 구부득고 ), ( 오음성고 ) | ||
39 |
( 제악막작 ), ( 중선봉행 ), ( 자정기의 ), ( 시제불교 ) | ||
40 |
연기법 (緣起 연기) |
* 제2교시 문제21번은 모두 정답으로 처리함.
* 제2교시 문제36번, 37번, 38번, 39번은 부분점수 부여함.(4개는 각각 1점, 2개는 각각 2점)
제14회 포교사 자격고시 문제지 [제1교시] | |||||
| |||||
성명 |
|
수험번호 |
|
감독관 확 인 |
|
1. 다음 중 불교에서 행하는 합장의 의미로 맞지 않는 것은?
① 흐트러진 마음을 한 곳으로 모으는 것이다.
② 화합보다는 개인적인 소망의 표현이다.
③ 나와 남이 하나의 진리로 합쳐진 의미이다.
④ 신심과 귀의를 드러내 보이는 마음의 표현이다.
2. 삼보에 예경을 올릴 때는 오체투지의 큰 절을 하는 것이 원칙이다. 몸의 다섯 부분이 아닌 것은?
① 배 ② 두 팔꿈치 ③ 이마 ④ 두 무릎
3. 불교에서는 공양하기 전에 공양게를 한다. 공양게송의 내용에 해당되지 않는 것은?
① 음식은 좋은 약이라고 생각하며 먹는다.
② 도업(道業)을 이루고자 음식을 먹는다.
③ 자기 수행의 부족을 돌이켜보며 음식을 대한다.
④ 건강을 유지하고 살기위해 많이 먹는다.
4. 일반적인 사찰구조로 절 입구에서 큰 법당에 이르기까지의 순서로 맞는 것은?
① 불이문 - 일주문 - 금강문 - 천왕문
② 일주문 - 불이문 - 천왕문 - 극락문
③ 일주문 - 금강문 - 천왕문 - 불이문
④ 불이문 - 금강문 - 천왕문 - 극락문
5. 수미산 정상 중남부에 있는 제석천을 섬기며, 불법에 귀의한 호법신으로 절 입구에서 도량을 지키고 있는 하늘의 신인 사천왕이 아닌 것은?
① 지국천왕 ② 증장천왕 ③ 광목천왕 ④ 금강천왕
6. 화엄경 「입법계품」에 나오는 선재동자는 53선지식을 찾아가 뵙고, 마침내 이 보살을 만나 불도를 이룬다. 이 보살은 누구인가?
① 보현보살 ② 문수보살 ③ 미륵보살 ④ 관세음보살
7. 이것은 중국의 선원에서 처음 사용했으며 통대나무나 그 뿌리로 만든다. 선방에서 입선과 방선, 그리고 공양할 때 신호하는 도구로 쓴다. 이것은 무엇인가?
① 발우 ② 죽비 ③ 목탁 ④ 염주
8. 다음 중 그 설명이 틀린 것은?
① 육법공양물 : 향, 등, 꽃, 쌀, 차, 과일
② 불전사물 : 범종, 법고, 목어, 운판
③ 3귀의계 : 소승계, 대승계, 보살계
④ 5계 : 불살생, 불투도, 불사음, 불망어, 불음주
9. 부처님은 29세에 출가하셨다. 다음 중 출가 원인을 설명한 것으로 가장 거리가 먼 것은?
① 생로병사를 해결하기 위해서 ② 사문유관을 통해서
③ 사문의 권유에 의해서 ④ 약육강식의 모습을 보고
10. 부처님은 성도 후 자신이 깨달은 법이 심오하여 다른 사람에 할 수 없다고 생각하여 설법하기를 주저하였다. 그 때 누구의 권청으로 법륜을 굴리기 시작했는가?
① 제석천 ② 사천왕 ③ 도솔천왕 ④ 범천
11. 부처님의 깨달음이 개인적인 차원에서 벗어나 불법승 삼보가 성립된 역사적 종교로 발전하는 계기가 된 것은?
① 출가수행 ② 열반 ③ 고행 ④ 초전법륜
12. 아난존자가 부처님께 간곡히 청하자 부처님께서는 여덟 가지의 조건을 내세운 뒤 여성의 출가를 허락하였다고 한다. 최초의 비구니는 누구인가?
① 야소다라 ② 마하프라자파티 ③ 위제휘부인 ④ 승만부인
13. “스스로를 등불로 삼고 진리를 등불로 삼으라. 스스로에 의지하고 진리에 의지하라.”는 부처님이 언제 하신 말씀인가?
① 전법하실 때 ② 열반에 드실 때 ③ 탄생하실 때 ④ 고행하실 때
14. 부처님이 열반에 드시기 전에 마지막 공양을 올린 사람은?
① 수자타 여인 ② 난타 여인 ③ 대장장이 춘다 ④ 급고독 장자
15. 다음은 『잡아함경』에 나오는 부처님 말씀이다. ( )에 들어갈 알맞은 말은?
“제자들아, 그대들은 두 극단으로 달려가서는 안 되나니, 그 둘이란 무엇인가? 하나는 온갖 욕망이요 또 하나는 고행으로 성스럽지 못하고 이로움이 없느니라. 나는 이 두 극단을 버리고 ( )를 깨달았으니, 그것은 눈을 뜨게 하고 지혜를 생기게 돕느니라.” |
① 중도 ② 팔정도 ③ 연기법 ④ 사성제
16. 우주만유를 관통하는 법이 연기법이라면 존재의 실상을 나타내는 것이 삼법인인데, 다음 중 삼법인에 해당하지 않는 것은?
① 제행무상 ② 제법무아 ③ 일체개고 ④ 시생멸법
17. 다음은 팔정도의 덕목 중 어떤 내용을 설명한 것인가?
“옳은 일에 종사하고 몸과 말과 마음을 청정하게 하면서 바로 사는 것을 말한다. 바른 생활이다. 좀 더 구체적으로 말하면 바른 직업관을 가지고 생활해야 한다.” |
① 정정 ② 정업 ③ 정명 ④ 정정진
18. 많은 보살들 중에 지옥에서 고통 받고 있는 모든 중생을 제도하기 전에는 결코 성불하지 않겠다고 서원을 세운 보살은?
① 관세음보살 ② 지장보살 ③ 문수보살 ④ 보현보살
19. 오계 중 살생을 금지한 불살생계는 불교에서 가장 중시하는 계율이라 할 수 있다. 이 불살생계를 적극적으로 지켜 나가기 위해 행하는 일을 무엇이라 하는가?
① 보시 ② 정견 ③ 인욕 ④ 방생
20. 본인의 살아 생전에 미리 수행과 공덕을 닦아 두는 재의식으로서 속설에는 자신의 49재를 미리 지내는 것이라고도 한다. 자신의 사후를 위해 미리 준비하는 것은?
① 영산재 ② 예수재 ③ 천도재 ④ 수륙재
21. 부처님께서 깨달음을 얻은 후 녹야원에서 최초로 하신 설법 내용은?
① 사성제와 팔정도 ② 사념처관 ③ 오정심관 ④ 사법계설
22. 부처님과 법의 관계를 불교 교리에서는 삼신설(三身說)로 설명하는데, 본래 부처님이지만 중생제도를 위해 중생의 몸으로 나타나신 부처님을 무엇이라 하는가?
① 법신불(法身佛) ② 화신불(化身佛) ③ 보신불(報身佛) ④ 응신불(應身佛)
23. 부파불교의 대표적 선정설로 사념처관(四念處觀)과 오정심관(五停心觀)이 있다. 다음 중사념처관의 설명으로 맞지 않는 것은?
① 신념처관(身念處觀) - 우리의 정신이 부정하다고 관함.
② 수념처관(受念處觀) - 고락(苦樂) 등 감각 작용이 모두 고(苦)라고 관함.
③ 심념처관(心念處觀) - 의식이 생멸하여 항상 하지 않음을 관함.
④ 법념처관(法念處觀) - 제법이 인연으로 생겨남으로 무자성(無自性)임을 관함.
24. 부처님의 가르침에 관한 책들은 삼장(三藏)으로 분류하는데, 이중에서 출가자나 재가자들이 일상생활에서 지켜야 할 여러 가지 규칙을 담고 있는 것은?
① 경장 ② 율장 ③ 논장 ④ 법장
25. 대승불교에서는 신앙적 실천의 주체로서 보살을 강조한다. 다음 중 보살의 뜻과 거리가 먼 것은?
① 깨달음을 추구하는 중생이다.
② 원래 성불하기 이전의 붓다를 가리키기도 한다.
③ 자신과 모든 중생이 함께 깨달음을 얻겠다는 서원을 세우고 수행하는 사람이다. .
④ 아라한을 목표로 자신만의 성불을 이루고자 수행하는 사람이다.
26. 다음은 관세음보살의 특징을 설명한 것이다. 틀린 것은?
① 관세음이란 세상의 모든 소리를 다 관찰한다는 뜻이다.
② 중생의 원에 따라 32응신으로 몸을 나타내어 제도한다.
③ 동방정유리계의 교주이다.
④ 왼손에 연꽃을 들고 있다.
27. 8고(八苦)중에서 색수상행식, 즉 오온(五蘊)을 나와 나의 것으로 집착하는 데서 오는 괴로움은?
① 애별리고(愛別離苦) ② 구부득고(求不得苦)
③ 원증회고(怨憎會苦) ④ 오음성고(五陰盛苦)
28. 승가는 4중(四衆) 또는 7중(七衆)으로 분류한다. 7중에서 남녀 재가신자를 뜻하는 말은?
① 비구 ․ 비구니 ② 우바새 ․ 우바이 ③ 식차마나 ④ 사미 ․ 사미니
29. 중관학의 창시자인 용수가 제시한 진제(眞諦)와 속제(俗諦)의 설명으로 잘못된 것은?
① 진제란, 깨달음에 관한 진리로 궁극의 진실을 말한다.
② 속제란, 세속 사람의 아는 바 도리를 일컫는다.
③ 진제란, 계율을 지키고 남에게 베푸는 것이다.
④ 속제란, 사성제를 관찰하고 삼보를 공경하는 것이다.
30. 중관학에서 논증하는 공성(空性)은 유식 삼성(唯識 三性) 중 어디에 해당되는가?
① 원성실성(圓成實性) : 완전히 성취된 자성을 말한다.
② 의타기성(依他起性) : 다른 것에 의존한 자성을 말한다.
③ 변계소집성(遍計所執性) : 두루 분별된 자성을 말한다.
④ 유식성(唯識性) : 오직 마음에 의지한 자성을 말한다.
31. 탐욕이 많은 사람들이 수행하는 것으로, 육체의 부정한 모양을 관하게 하여 자신의 육체에 대한 탐욕과 집착을 버리게 하는 선정 수행을 무엇이라고 하는가?
① 부정관(不淨觀) ② 인연관(因緣觀) ③ 자비관(慈悲觀) ④ 수식관(數息觀)
32. 바른 신행생활을 위해 재가자들은 6재일에 팔관재계(八關齋戒)를 지킨다. 팔관재계에서 말하는 재계의 의미는 무엇인가?
① 절에 가서 조상님께 제사 지내는 것을 말한다.
② 식사와 행동을 삼가고 몸과 마음을 청정히 하는 것을 말한다.
③ 모두 모여서 서로의 잘못된 점을 지적해 주는 것이다.
④ 재가자로서 오계를 받는 날이다.
33. 죄란 본래 자성이 없어서 자성청정심 역시 어떤 번뇌에도 물들지 않는다는 사실을 선정삼매 속에서 관찰하여 자신의 죄를 훨훨 털어버린다고 하는 참회를 무엇이라고 하는가?
① 이참(理懺) ② 삼독참회(三毒懺悔) ③ 사참(事懺) ④ 무상참회(無上懺悔)
34. “대한불교조계종은 석가세존(釋迦世尊)의 자각각타(自覺覺他) 각행원만(覺行圓滿)한 근본교리를 봉체(奉體)하며 직지인심(直指人心) 견성성불(見性成佛) ( )을(를) 종지(宗旨)로 한다.”( )에 알맞은 말은 무엇인가?
① 정혜쌍수(定慧雙修) ② 요익중생(饒益衆生) ③ 전법도생(傳法度生) ④ 지계청정(持戒淸淨)
35. 대한불교조계종 포교원은 포교활성화를 위하여 다양한 포교 자격직을 선발하고 지원 관리하고 있다. 다음 중 종단의 포교 자격직에 해당하지 않는 것은?
① 포교사 ② 불교상담심리사 ③ 불교어린이지도사 ④ 불교상장례사
36. 우리 불교도들이 2008년 이명박 정부 출범 이후 정부 차원의 종교편향 행위를 막아 내고 헌법 질서를 수호하기 위해 8ㆍ27 범불교도대회를 열어 공직자의 종교차별 금지 입법화를 요구한 바, 지난 2009년 1월 임시국회에서 개정된 법의 이름은 무엇인가?
① 국가공무원법 ② 초중등교육법 ③ 중앙공무원법 ④ 공직자 선거법
37. 대한불교조계종의 제32대 총무원이 수행종풍 진작의 일환으로 역점을 두어 2008년도부터 모든 스님들에게 의무적으로 시행하고 있는 수행 제도는 무엇인가?
① 안거 ② 결계와 포살 ③ 결제 ④ 참선수행과 설법
38. 대한불교조계종 총무원장의 임기는?
① 임기는 4년으로 하며, 연임할 수 있다.
② 임기는 4년으로 하며, 중임할 수 없다.
③ 임기는 4년으로 하며, 2차에 한하여 중임할 수 있다.
④ 임기는 4년으로 하며, 1차에 한하여 중임할 수 있다.
39. 다음 중 일제 강점기 사찰령에 기원을 두고 있으며, 1988년 제정ㆍ공포되어 현재 시행되고 있는 불교 관계법은 무엇인가?
① 문화재보호법 ② 불교재산관리법 ③ 전통사찰보존법 ④ 전통사찰보존지원법
40. 대한불교조계종은 소속 사찰의 관리와 운영을 공영화하기 위하여 사찰운영위원회를 구성하고 있다. 사찰운영위원회와 관련된 다음 내용 중 틀린 것은 무엇인가?
① 운영위원회의 구성은 당해 사찰의 소임을 맡은 승려와 신도로 구성한다.
② 운영위원회는 분기별 1회(년 4회) 정기적으로 주지가 소집한다.
③ 운영위원회는 사찰의 예산과 결산에 관한 사항을 협의한다.
④ 사찰 신도회장은 당연직 운영위원회 위원장이 된다.
41. 다음은 법회에서 스님이나 법사님께 법을 청할 때 부르는 청법가이다. 빈칸에 알맞은 가사를 차례대로 쓰시오. [4점]
덕 높으신 스승님 ( ㉠ )에 오르사 ( ㉡ )을(를) 합소서 ( ㉢ )을(를) 주소서 옛 인연을 이어서 새 인연을 맺도록 ( ㉣ )을(를) 베푸사 법을 설하옵소서. |
(㉠ ), (㉡ ), (㉢ ), (㉣ )
42. 다음은 우리나라 법회의식에서 독송되는 반야심경이다.
( )안에 알맞은 단어를 차례대로 쓰시오.[4점]
관자재보살 행심반야바라밀다시 조견( ㉠ ) 도일체고액 사리자 색불이공 공불이색 색즉시공 공즉시색 ( ㉡ ) 역부여시 사리자 시제법공상 불생불멸 불구부정 부증불감 시고 공중무색 무수상행식 무안이비설신의 무색성향미촉법 무안계 내지 무의식계 무무명 역무무명진 내지 무노사 역무노사진 무( ㉢ ) 무지역무득 이무소득고 보리살타 의반야바라밀다 고심무가애 무가애고 무유공포 원리전도몽상 구경열반 삼세제불 의반야바라밀다 고득( ㉣ ) 고지 반야바라밀다 시대신주 시대명주 시무상주 시무등등주 능제일체고 진실불허 고설반야바라밀다주 즉설주왈 아제아제 바라아제 바라승아제 모지 사바하 |
(㉠ ), (㉡ ), (㉢ ), (㉣ )
43. 신라 말 고려 초에 형성된 구산선문을 중심으로 한 선불교가 고려 중기에 이르러 보조 지눌에 의해 다시 중흥기를 맞이하게 된다. 이때 보조국사가 전개한 결사를 무엇이라고 하는가?[4점]
( )
44. 조계종 교육원에서 종지종풍을 선양하고 바른 수행관과 수행체계를 제시하고자 전국선원수좌회와 공동으로 편찬에 착수하여 2005년에 간행한 수행지침서의 이름은 무엇인가?[4점]
( ) *
45. 불교의 가장 핵심적인 교리법은 연기법이다. 연기법을 간명한 표현으로 잘 드러내고 있는 다음 글을 50자 내외로 해석하시오.[4점]
( )
차유고피유 차생고피생 (此有故彼有 此生故彼生) 차무고피무 차멸고피멸 (此無故彼無 此滅故彼滅) |
제14회 포교사 자격고시 문제지 [제2교시] | |||||
| |||||
성명 |
|
수험번호 |
|
감독관 확 인 |
|
1. 다음 중 비로자나불을 주불로 모신 법당의 이름으로 옳은 것은 무엇인가?
① 용화전(龍華殿) ② 대적광전(大寂光殿) ③ 대웅보전(大雄寶殿) ④ 무량수전(無量壽殿)
2. 부처님의 가르침을 받아 깨달음을 얻은 불제자로 아라한과를 얻고, 존경과 공양을 받을만한 성자의 조각상은?
① 신장상 ② 보살상 ③ 나한상 ④ 석가여래상
3. 다음 중 보살의 명칭과 특징(지물)이 바르게 짝지어지지 않은 것은?
① 관세음보살 - 감로병 ② 보현보살 - 용(龍)
③ 문수보살 - 사자(獅子) ④ 지장보살 - 석장(錫杖)
4. 다음은 사찰 또는 그 구조물에 대한 설명이다. 틀린 것은?
① 사찰을 뜻하는 ‘가람’이란 말은 산스크리트어 ‘상가람마’의 줄임말이다.
② 최초의 사찰은 부처님께서 생전에 기거하시던 빔비사라왕이 기증한 죽림정사이다.
③ 부처님 입적 후에는 금당을 중심으로 가람이 세워지기 시작하였다.
④ 중국에서는 궁궐 건축에서만 허용되던 단청이나 둥근 기둥이 가람 건축에 그대로 허용되었다.
5. 다음 중 그 설명이 잘못된 것은?
① ‘탑’이란 원래는 무덤을 의미하는 말이며, 탑은 생전의 부처님을 대신하여 신도들로부터 숭배의 대상이 되었다.
② ‘부도’는 ‘붓다’의 음역(音譯)이며, 고승을 부처님처럼 존경하여 부도라 일컫게 되면서 고승의 묘탑을 ‘부도’라 부르게 된 것으로 전해진다.
③ 특정한 장소에서 어떠한 의미를 널리 알리고 그 내용을 길이 보전하기 위하여 돌의 표면에 새겨 놓은 기념물을 ‘석비(石碑)’라 한다.
④ 석등은 부처님 당시부터 가람의 정원을 밝히는 등화구였다.
6. 우리나라에 현존하는 석탑 중 가장 오래된 석탑은?
① 전북 익산 미륵사지 석탑
② 충남 부여 정림사지 오층 석탑
③ 경북 경주 감은사지 동서삼층 석탑
④ 경주 분황사 모전석탑
7. 다음 중 석가모니불이 입멸한 뒤 56억 7천만년 후에 나타나 용화수(龍華樹) 아래에서 설법하여 고통 받는 중생들을 제도한다는 불교의 미래불은?
① 아미타불 ② 비로자나불 ③ 미륵불 ④ 약사여래불
8. 다음 설명을 읽고 빈 칸에 들어갈 말이 순서대로 올바르게 짝지어진 것을 고르시오.
( )는 법을 전할 때 하는 게송을 의미하여, ( )와 열반송은 입적에 드는 순간에 남기는 게송으로서 한평생 수행의 결과를 제자들과 대중들에게 설법하는 의미를 담고 있다. 그리고 ( )은 깨달음의 순간을 읊은 게송으로서 개안의 기쁨과 깨달음의 실체를 상징적으로 표현한 것이다. |
① 전법게 - 입적게 - 해탈송 ② 전등게 - 임종게 - 오도송
③ 전법게 - 임종게 - 오도송 ④ 전등게 - 입적게 - 법열송
9. 다음 작품 중 현생에서의 부귀영화를 다 누렸으나 삶의 허무함에 사로잡혀 결국 수행자로 돌아간다는 내용을 담고 있는 불교소설은?
① 구운몽 ② 삼국유사 ③ 임의 침묵 ④ 석보상절
10. 다음 중 사찰음식에 대한 설명으로 바르지 못한 것은?
① 석가모니 부처님께서 가장 장려하신 것은 죽식이다.
② 부처님은 처음부터 먹어서는 안 되는 음식에 대해 강력하게 언급하셨다.
③ 대승불교의 발달과 함께 사찰에서는 일반적으로 고기와 오신채를 사용하지 않는다.
④ 최근에는 어느 절이든 우리 고유의 김치와 된장, 간장을 사용한다.
11. 부처님께서 걸식할 때 꼭 지켜야 한다고 당부한 네 가지에 해당하지 않는 것은?
① 육신은 고(苦)의 근원이며 음식을 먹는 것은 몸을 유지하며 수행하기 위한 것으로 알아야 한다.
② 용모를 바르게 하여 위의를 지켜서 보는 이가 공경하고 신심을 일으키도록 해야 한다.
③ 음식은 꼭 부잣집만을 찾아 가도록 하여 가난한 사람의 어려움을 덜어주도록 해야 한다.
④ 부처님이 가르쳐 준 법도에 맞게 해야 한다.
12. 다음 중 제방에서 시행되는 소임과 그 내용의 연결이 바르지 못한 것은?
① 방장 : 총림에서의 정신적인 최고의 어른 스님
② 찰중 : 방장이 유고시에 방장의 임무를 대행하는 스님
③ 다각 : 마실 차나 과일을 준비하는 소임
④ 병법 : 의식을 집전하는 스님으로 법주라고도 함
13. 안거가 끝나는 날 함께 정진한 대중이 모여 안거 기간 중의 허물을 뉘우치는 의식을 무엇이라고 하는가?
① 자자(自恣) ② 경행(經行) ③ 만행(萬行) ④ 정진(精進)
14. 다음은 과거 일곱 부처님의 공통적인 계율이라 불리는 칠불통계를 설명한 것이다. 가장 거리가 먼 것은?
① 모든 사람들에게 악한 행위를 하지 말고 선한 행위를 할 것을 강조하였다.
② 스스로 어리석음·탐욕·증오를 이기고 자신의 마음을 깨끗하게 정화할 것을 강조하였다.
③ 불교는 인류의 보편적 이상을 실현하고자 하는 종교임을 보여주고 있다.
④ 불교는 세속적 윤리와 차이가 없음을 보여주고 있다.
15. 부처님의 십대제자 중 설법제일로 불리며 포교의 모범을 보여준 분은 누구인가?
① 가섭 존자 ② 아난 존자 ③ 부루나 존자 ④ 가전연 존자
16. 지옥의 고통을 받고 있는 어머니를 구제하기 위해 오늘날 우란분절의 기원이 된 공승제를 최초로 개최한 부처님의 제자는 누구인가?
① 사리불 존자 ② 목건련 존자 ③ 아나율 존자 ④ 수보리 존자
17. 대승불교의 교학적 체계를 완성했을 뿐만 아니라, 그의 저서 『대지도론』에서 다른 사람에게 이익을 주는 방법, 즉 보살행이 대승불교의 포교방법임을 제시한 사람은?
① 용수(나가르주나) ② 카니슈카왕 ③ 붓다고사 ④ 아소카왕
18. 다음 직접 포교와 간접 포교에 대한 설명 중 맞지 않는 것은?
① 직접 포교는 포교사와 포교 대상자 사이에 직접적인 대화나 접촉을 통해 직접 설득하는 포교방법이다.
② 간접 포교는 포교사와 포교 대상자가 직접적인 접촉 없이 포교효과를 거둘 수 있는 방법이다.
③ 간접 포교는 방송, 통신, 다큐멘터리, 슬라이드 등의 시청각 교재나 영화, 무용, 체육등을 통한 포교활동도 포함된다.
④ 사회복지 활동이나 NGO 활동은 직접 포교이다.
19. 효과적인 설법을 하기 위한 포교방법과 거리가 가장 먼 것은?
① 듣는 사람의 능력에 따라서 적당한 가르침으로 이해하기 쉽게 전달해야 한다.
② 진실한 말로, 능력과 소질에 따라서, 깨달을 수 있는 수단을 제시해 주어야 한다.
③ 깨달음의 길을 보여주며, 대자대비심으로 행해야 한다.
④ 체험보다는 불가사의나 신비나 초자연의 세계로 인도해야 한다.
20. 재가불자가 경전의 중심인물로 등장한 경전끼리 바르게 묶인 것은?
① 금강경 - 화엄경 ② 유마경 - 승만경
③ 법화경 - 열반경 ④ 아함경 - 아미타경
21. 다음은 사찰에서의 도량석과 조석예불에 대한 설명이다. 틀린 것은?
① 도량석은 사찰에서 예불을 행하기 전에 도량을 청정히 하기 위해서 행하는 의식이다.
② 도량석이 끝나는 것과 함께 낮은 소리로 종송이 시작되고, 이어서 사물이 울린다.
③ 대개 아침예불에는 차를 올리는 다게례, 저녁예불에는 향을 올리는 오분향례를 한다.
④ 축원이 끝나면 신중단이 아닌 상단을 향해서 반야심경을 독송한다.
22. 다음은 부처님께서 죽림정사에 계실 때 외도 시와카(Sivaka)와 문답한 내용이다. ( )안에 들어갈 내용과 거리가 먼 것은?
“세존이시여, 배운다는 것은 무엇이며, 무엇을 배웁니까?” “배워야 할 것을 배우기 때문에 배운다고 말한다.” “어떤 것을 배워야 하나이까?” “( )” 『잡아함경』에서 |
① 세속에서 성공하는 법
② 완성된 지혜를 얻는 법
③ 높은 선정으로 들어가는 법
④ 계율을 지켜 자기 자신을 보호하는 법
23. 다음은 종단의 신도 교육 체계 중 기본교육 과정을 설명한 것이다. 그 내용이 틀린 것은?
① 종단의 신도가 되기 위한 의무교육 과정이다.
② 기본교육 교재는 포교원에서 발간한 『불교입문』이다.
③ 기본교육을 이수한 불자는 오계를 수지할 수 있고, 신도등록이 가능하다.
④ 기본교육 이수자에게는 포교원에서 실시하는 포교사 고시에 응시할 자격이 주어진다.
24. 대한불교 조계종의 종단을 대표하는 신도조직 명칭은?
① 전국신도회 ② 중앙신도회 ③ 한국불교총연합회 ④ 불교도총연합회
25. 우리나라에는 선, 염불, 간경, 주력 등의 전통적인 수행법이 있다. 다음 중 이러한 수행을 할 때 제일 먼저 갖추어야 할 수행태도는?
① 부처님 말씀에 대한 정확한 이해, 즉 정견의 확보
② 불·법·승 삼보에 대한 믿음과 찬탄
③ 지난날의 잘못을 뉘우치고 정화하는 참회와 간절한 발원
④ 수행의 공덕을 이웃에 골고루 미치도록 회향
26. 다음 중 인터넷 포교가 지닌 특성과 가장 거리가 먼 것은?
① 시간과 공간의 한계를 극복할 수 있다.
② 쌍방향적 의사소통이 이루어질 수 있다.
③ 실시간으로 새로운 정보를 생산·수정하는 것이 가능하다.
④ 개인 정보에 대한 비밀을 보장받을 수 있다.
27. 고대 인도에서는 기원전 17, 18세기경부터 아리안 족이 민족 대이동을 시작하여 당시 원주민이었던 드라비다족을 노예화시키고 독특한 사회계급 제도인 카스트 제도를 성립시켰는데, 왕족, 귀족, 무사 등의 지배계급을 일컫는 말은?
① 브라만 ② 크샤트리아 ③ 바이샤 ④ 수드라
28. 기원전 6세기경, 인도의 갠지스 강 중류의 마가다국과 코살라 국을 중심으로 다양한 사상가들이 배출되었다. 당시 종교적 수행을 목적으로 떠돌아다니는 유행자, 즉 사문(沙門)들의 공통점과 거리가 먼 것은?
① 브라만교의 이상을 반대했다.
② 카스트제도에 반기를 들었다.
③ 각종 의례와 제사의식에 반대하였다.
④ 베다의 종교를 신봉하였다.
29. 대승불교에서는 파라미타 사상에 근거한 이상적인 여러 보살들이 주인공으로 등장하고 있는데, 예불문에 나타난 보살들의 특징을 연결한 것과 가장 거리가 먼 것은?
① 문수보살 - 지혜 ② 보현보살 - 신통
③ 관음보살 - 자비 ④ 지장보살 - 원력
30. 다음은 밀교에 대한 설명이다. 틀린 것은?
① 종교적 이상에 도달하는 방법을 명료한 언어로 설하는 통상의 불교를 말한다.
② 성불하기 위해서는 붓다의 법신과 한 몸이 되는 요가, 즉 유가(瑜伽)를 중요시하고 있다.
③ 입으로는 진언을 암송하고, 손으로는 다양한 수인(手印)을 짓는 등 삼밀수행을 한다.
④ 수행자와 부처님이 한 몸이 되는 즉신성불(卽身成佛)의 이상을 추구한다.
31. 중국 선종의 여러 법맥 중에서 조계 혜능 - 마조 도일 - 임제 의현으로 이어진 임제 법맥을 이어 임제 선풍이 한국의 중심이 되게 한 고려 시대의 스님은?
① 대각 의천(1055-1101) ② 보조 지눌(1158-1210)
③ 태고 보우(1301-1382) ④ 나옹 혜근(1320-1376)
32. 중국 수나라와 당나라의 찬란한 불교문화는 송대(宋代)에 이르러 쇠퇴기에 접어든다. 당시 불교문화의 쇠퇴 원인으로 적합하지 않은 것은?
① 신유학의 등장으로 지식계급들이 불교이론에 흥미를 잃었다.
② 중국 고대의 전통으로 복귀하려는 경향이 고조되고 있었다.
③ 신유학의 영향을 받아 불교계는 경전연구와 학문 활동이 진행되었다.
④ 10세기 경 중국은 관료시대로 접어들며 과거제도를 통한 지식계급의 역할이 확대되었다.
33. 불교가 한반도에 전래된 것은 삼국시대이다. 당시의 불교 전래과정을 설명한 것 중에서 틀린 것은?
① 고구려와 백제는 4세기 후반에 중국을 통하여 불교를 받아들였다.
② 신라는 5세기 초 고구려를 통해 불교를 받아들였다.
③ 삼국의 불교수용은 고대국가 체제 형성에 영향을 주었다.
④ 처음부터 삼국 모든 왕실과 귀족세력이 적극적인 수용 자세를 취하였다.
34. 『삼국유사』에 의하면, 건국 직후에 인도 출신인 수로왕의 부인 허 황후와 함께 불교가 전래된 나라는?
① 고구려 ② 백제 ③ 신라 ④ 가야
35. 이차돈의 순교와 함께 불교를 공식적으로 수용한 신라의 왕은?
① 미추왕 ② 눌지왕 ③ 법흥왕 ④ 진흥왕
36. 아래에서 설명하고 있는 사상으로 맞는 것은?
불교가 우리나라에 들어와 정착되면서 자신들이 살고 있는 현재의 국토가 오랜 과거부터 불교와 깊은 관련을 맺고 있으며, 현재도 불교의 호법신들에 의해 보호를 받고 있다는 사상이다. 이러한 사상은 특히 불교의 수용과 국가체제의 정비를 동시에 이루었던 신라에서 활발하게 전개 되었다. |
① 왕생사상 ② 정토사상 ③ 미륵사상 ④ 불국토사상
37. 고려말기 불교계에 대한 설명으로 틀린 것은?
① 왕실과 문인관료들과 연결되었던 수도 중심의 불교는 쇠퇴하고 지방의 결사불교가 등장했다.
② 간화선풍이 불교계의 일반적인 수행법이 되면서 재가 신자들의 화두참구가 성행해지고 귀족 자제들의 선종으로 출가하는 예가 많아 졌다.
③ 선문의 규범으로 정해진『백장청규』가 원나라에서 수입되어 불교사원 전반의 규범으로 받아들여졌고, 종파를 넘나드는 승려들의 교류가 활발해졌다.
④ 13세기 말 몽산 덕이(蒙山德異)의 사상을 수용하면서 간화선의 수행법이 고려불교계의 주류가 되었다.
38. 우리나라 최초의 한글불서로 부처님의 일생을 담은 것이며, 조선 초기 국어와 한자음 연구에 귀중한 자료는?
① 월인석보 ② 월인천강지곡 ③ 석보상절 ④ 용비어천가
39. 조선시대 임진왜란이 일어나자 공주 갑사를 중심으로 800여 명의 의승군을 조직하여 조헌이 이끄는 700여 명의 의병과 함께 청주성을 탈환하는 등 승병 궐기의 계기를 만든 사람은?
① 기허대사 영규 ② 서산대사 휴정 ③ 사명대사 유정 ④ 뇌묵대사 처영
40. 다음은 1876년 강화도조약 체결 이후 우리나라 개화기의 불교계를 설명한 것이다. 거리가 먼 것은?
① 1895년에 승려의 도성출입금지가 해제되어 불교의 활동 범위를 도성 내로 확대시킬 수 있는 기반이 마련되었다.
② 사찰계와 신행결사가 활발해져 사찰의 유지 보존과 공동체적 신앙 활동을 유지하는데 크게 기여하였다.
③ 경허와 용성과 같은 대선사가 등장하여 선풍을 크게 진작시킴으로써 불교의 정체성을 지키는 데 크게 공헌하였다.
④ 근대화된 일본불교의 도움으로 통합종단을 자주적으로 재건하여 독자적인 불교 발전의 기틀을 마련하였다.
41. 소와 동자를 등장시켜 수행의 과정을 마치 소를 길들이는 일에 비유한 불화를 무엇이라 일컫는가?[4점]
( )
42. 불교 법복의 하나로 장삼 위에 왼쪽 어깨에서 오른쪽 겨드랑이 아래로 걸쳐 있는 법의(法衣)의 이름은 무엇인가?[4점]
( )
43. 해인사에 소장된 고려대장경을 한글대장경으로 간행하여 민족문화 발전에 기여한다는 취지로 1964년 동국대학교 부설로 설립된 불경 번역기관의 이름을 쓰시오.[4점]
( )
44. 복지포교의 실천사상은 사섭법으로 완성되는데, 보살이 중생을 제도할 때에 취하는 네가지 기본적인 태도인 사섭법을 쓰시오.[4점]
( ), ( ), ( ), ( )
45. 9세기 중반 이후 중국의 선종이 수용되면서 도선(道詵, 827~898)에 의해 본격적으로 받아들여진 풍수지리설은 풍수이론을 불교적으로 재구성한 것으로서 지리적 결함을 사찰이 나 탑을 건립하여 보완하는 것을 강조하는 것이었다. 이를 일컫는 학설을 쓰시오.[4점]
( )
문항번호 |
1교시정답 |
2교시정답 |
1 |
2 |
2 |
2 |
1 |
3 |
3 |
4 |
2 |
4 |
3 |
3 |
5 |
4 |
4 |
6 |
1 |
1 |
7 |
2 |
3 |
8 |
3 |
3 |
9 |
3 |
1 |
10 |
4 |
2 |
11 |
4 |
3 |
12 |
2 |
2 |
13 |
2 |
1 |
14 |
3 |
4 |
15 |
1 |
3 |
16 |
4 |
2 |
17 |
3 |
1 |
18 |
2 |
4 |
19 |
4 |
4 |
20 |
2 |
2 |
21 |
1 |
4 |
22 |
2 |
1 |
23 |
1 |
4 |
24 |
2 |
2 |
25 |
4 |
1 |
26 |
3 |
4 |
27 |
4 |
2 |
28 |
2 |
4 |
29 |
3 |
2 |
30 |
1 |
1 |
31 |
1 |
3 |
32 |
2 |
3 |
33 |
1 |
4 |
34 |
3 |
4 |
35 |
4 |
3 |
36 |
1 |
4 |
37 |
2 |
1 |
38 |
4 |
3 |
39 |
3 |
1 |
40 |
4 |
4 |
41 |
사자좌,사자후,감로법,대자비 |
심우도 또는 십우도 |
42 |
오온개공,수상행식,고집멸도, 아뇩다라삼먁삼보리 |
가사 또는 인욕의, 승가리 |
43 |
정혜결사 |
역경원 또는 동국역경원 |
44 |
간화선 |
보시, 애어, 이행, 동사 |
45 |
이것이 있으므로 저것이 있고, 이것이 생기므로 저것이 생긴다. 이것이 없으면 저것도 없고, 이것이 사라지면 저것도 사라진다. |
비보사탑설 또는 비보설 |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