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성경 해석학입문
A. 성경해석학의 필요성
1. 일차적 필요성
1) 하나님께서 성경에서 말씀하신 것을 확인하고, 하나님의 말씀의 의미를 파악하는 일이다.
2) 건전한 해석학은 성경을 적절히 해석하지 못한 관계로 다른 여러가지 사실들이 마치 하나님의 음성처럼 들려오는 것을 방지할 수 있다.
3) 건전한 해석학은 구약을 오늘의 기독교 윤리에 무비판적, 비실질적으로 적용하는 일을 방지 한다.
4) 건전한 해석학은 성경 주석가로 하여금 어떤 단순한 귀절을 택해서 영원한 도덕적 원리로 사용하지 않도록 방지한다.
2. 이차적 필요성
1) 이차적 필요성은 성경기자의 생각과 현대인의 생각 사이의 간격을 잇는데에 있다. 성경을 읽고 있으면 커다란 차이를 느끼게 된다.
2) 가장 두드러진 것은 언어의 차이다.
3) 또한 문화적 차이도 번역자와 해석자가 다리를 놓아야 한다.
4) 성경의 대부분의 요절을 이해하는 일은 역사이해(D_G L Q )에 달려 있다.
5) 지리를 성경의 무대라 한다면 역사는 성경의 연극이다.
요약하면 , 성경해석학의 2대 중요성은
1) 하나님께서 하신 말씀을 옳바로 알자는 것이요
2) 성경기자의 생각과 현대인의 생각을 분리시키고 있는 언어적, 문화적, 지리적, 역사적 간격을 잇자는 것이다.
B. 일반적 개관
1) 전제- 성경본문을 하나님의 영감으로 된 책으로 받아들이고 시작한다. 정경연구는 영감된 책을 결정하고, 본문 연구는 책의 표현을 결정하고, 역사적 비평의
2) 연구는 책의 구조를 보여주며 해석학은 책의 해석원리를 제공하며, 주석학은 해석의 원리를 각 책에 적용하는 것이니 이렇게 해서 성서 신학이 나오는 것이다.
2) 해석자의 자격 - 해석자의 자격은
첫째 중생이다.
둘째, 하나님의 말씀을 알려는 열의가 있어야 한다.
셋째, 항상 하나님을 깊이 경외하고자 하는 마음이 있어야 한다. 마지막으로 인도하고 지도해 줄 것을 전적으로 성령님께 맡기는 일이다.
3) 훌륭한 해석을 위해서는 지적 구비 요건도 있어야 한다. 성경 해석학은 과학일 뿐만 아니라 하나의 기술이다. 능란하게 규칙을 적용해야 하며 따라서 지적 능력이 요청된다. 모든 지식의 자원에 대해 편견없는 개방적 태도를 취해야 한다.
C. 성경해석자의 장비
1) 해석자는 영감, 성경, 성경비평의 다른 저서들을 구비해야 한다.
2) 좋은 주석책은 해석상의 좋은 본보기를 제시하며 난해 귀절 해결에 도움을 준다. 그러나 아래와 같은 경고도 들려주고 있다.
(1) 주석책이 성경공부 자체를 대신해서는 안되며
(2) 맹목적으로 주석책을 최고권위로 추종해서는 안되며
(3) 오직 최우수 주석책을 사용하여야 하며
(4) 주석책이 모호할 때는 최대한의 주의를 요하며
(5) 이미 읽었던 주석책을 가지고 단순히 재편집한 주석책보다는 원 주석책을 사용해야 한다.
- 성경해석의 역사상 제학파(N QkP )
A. 우화주의(K R`NLv) 해석학파
1) 우화적 해석은 문자나 명백한 사실 아래에 그 귀절의 진의가 따로 있다고 믿는다. 그 우화의 취지를 보여 주거나 또는 그 암시하는 취지가 매우 분명하다면 해석의 문제는 그다지 어렵지 않다.그러나 문헌이 신비한 의미를 가지고 있어서 그 숨은 뜻에 대해 아무런 암시나 단서를 제공하지 않았다고 할 때 해석은 지극히 어렵다. 사실 근본적인 문제는 실제로 그 귀절이 그런 의미를 가지고 있느냐의 여부를 결정하는 일이다.
1. 희랍의 우화주의-- 희랍인들은 성경에는 무관심했으며 그들의 종교적인 전통은 공상적, 기괴적, 불합리적, 비도덕적 요소들을 많이 지니고 있었다. 희랍의 우화화의 전통이 유대인이 많이 모여 사는 알렉산드리아까지 나아가서 결국 많은 그리스도인들에게까지 미치게 된 것이다.
2. 유대의 우화주의-- 대표적인 유대인의 우화적인 해석자는 필로이다. 그는 철저한 확신을 가진 유대인이었다.그에게 있어서 성경은 플라톤과 희랍철학보다 더 우월하였다. 그러나 희랍적 철학을 좋아했다. 필로는 문자적 의미를 무가치하다고 생각지 않고 다만 이해의 미숙한 수준이라고 했다. 문자적 의미는 성경의 O 요, 우화적 의미는 성경의 RH이라고 했다.
3. 그리스도교와 교부들의 우화주의
** 알렉산드라아 클레멘트는 한 성경귀절에 대해서 5가지의 가능한 의미가 있다고 했다.
1) 성경의 역사적 의미: 구약에 있는 어떤 이야기를 역사상의 실제적인 사건으로 취급할 경우
2) 교리적 의미: 성경의 명백한 도덕적, 종교적, 신학적 가르침의 경우
3) 예언적 의미
4) 철학적 의미
5) 성경의 신비적 의미등이다.
** 오리겐은 문자주의자들인 일반사람들의 유치함을 피해 모든 것을 상징적, 은유적 또는 시적인 문자로 취급하려는 경지에 이르기를 갈망했었다.
1) 그는 성경의 문자적 의미는 성경의 예비적 단계이다. 성경을 이해하려면 우리는 반드시 그리스도로부터 은혜를 받아야만 한다. 참된 주석은 성경의 영적 주석이다.
2) 구약은 신약을 위한 준비라고 오리겐은 믿었다.
** 제롬은 역사적 문자적 의미를 크게 강조했다. 그는 극단적인 우화주의자로 출발은 했으나 안디옥 학파의 영향을 받아 이론이나 원리상 우화적 전통에서 물러나 역사적,문자적 원리를 강조하게 되었다.
** 어거스틴은 자기 자신의 영적 고행을 통해서 우화적 성경해석으로 이끌려 가게 되었다. 그는 영적 또는 우화적 해석이 성경의 진의며 ,문자적 해석은 죽이는 것으로 만들었다. 그러나 우화적인 해석방법에 따른 문제점들도 많이 있다.
(1) 우화적 해석가들은 주석상 순수한 역사적 의미를 결여하고 있다.성경귀절의 역사적 의미를 결여하고 있다.성경귀절의 역사적 관련이 흔히 전적으로 무시되고 있다.
(2) 우화적인 해석가들의 구약성경 인용방법은 그들이 계시의 진행과정을 지극히 유치하게 이해하고 있음을 드러내 보이고 있다.
(3) 그들은 구약(특히)과 신약은 온통 비유와 불가사의와 수수께끼로 가득차 있다고 생각한다.
(4) 그들은 우화적인 해석과 모형론적인 해석을 혼동하고 있다.
(5) 그들은 희랍적 철학이 구약안에 있으며 거기서 희랍적 철학을 발견해 내는 방법은 곧 우화적 해석방법임을 믿는다.
(6) 우화적 해석주의가 지나치게 독단주의적이라는 점에서 자연히 그것은 성경의 독단적 해석을 촉진하게 되었다.
B. 문자주의적 해석학파
1. 유대교의 문자주의
에스라는 최초의 유대인 해석자이며 또 유대교적 팔레스틴의 강력한 문자주의 학파의 결정적인 창시자로 인정되고 있다.바벨론의 포로시대에의해 유대인과 그들의 성경 사이에 언어의 간격이 생겼다. 그래서 히브리어를 아랍어로 의역함으로서 성경의 의미를 드러내고 또는 기타방법으로 성경의 의미를 해설하는 것이 에스라의 과업이었다.
랍비주의의 주요한 결함은 과도한 문자주의나 자구주의(L A NLv)의 개발이다.세부 문맥에 과잉충성을 한 나머지 그들은 근본적인 것을 상실하였고, 결과적으로 이런 해석의 체계는 신비주의자들의 체계로 나아갔다.신비주의자들의 해석체계 속에서는 자구주의와 우화주의가 기묘한 연합을 이루고 있다.
2. 안디옥의 시리아학파
시리아 학파가 주장한 것은 성경의 의미는 역사적 문법적 의미이며, 따라서 해석도 그런 의미로 할 때에 정당한 것이라고 한다. 시리아의 학파는 구약을 우화적으로 해석하는 대신에 보다 더 분별력있는 모형적 접근을 제시했다. 구약과 신약은 모형적인 것이지 우화적인 것이 아니라고 보았다.
3. 빅토리학파
빅토리 학파는 자유적인 예술,역사,지리가 주석에 근본적이라고 주장했다. 빅토리 학파는 주장하기를 신비적 또는 영적 의미는 성경을 문자적으로 해석하기 전에는 참으로 알려질 수 없다고 한다. 이들의 문자주의는 자구주의를 의미하는 것은 아니고 한 문장의 참되고 적절한 의미를 뜻하는 것이다.
4. 종교개혁파
해석학 견지에서 본 종교개혁의 길을 예비한 두개의 주된 요소가 있었다. 이중 첫 요소는 옥캄의 철학적 체계였다. 옥캄에서 볼 수 있는 사실은 계시와 인간이성의 분리이다. 둘째 요소는 히브리어 및 희랍어에 대한 새로운 연구이다.
### 루터의 해석학 원리는 다음과 같다.
첫째, 심리적 원리이다. 신앙과 성령의 조명은 해석자에게 인격적,영적 전제요건이다. 믿는 자는 성령님의 인도하심을 추구해야 하며 그 인도하심에 의존해야 한다.
둘째, 권위적 원리이다. 성경은 신학적 문제에 있어서 최상위며 최종적인 권위다.따라서모든 교회의 권위 위에 성경이 임한다.
셋째, 문자적 원리이다. 루터는 우화를 배격한다.그는 우화적 해석을 `추잡하고`, `찌꺼기` 이며 `낡아빠진 넝마조각` 이라고 부른다. 루터는 원어의 우월성을 주장했다.하나님의 원시적 계시는 히브리어 및 희랍어 성경에서 되찾기 전까지는 진실로 되찾아지지 못했다고 생각한다.
넷째, 성경해석의 유자격 원리이다. 유능한 그리스도인은 성경해석에 충분한 유자격자이다. 성경은 또 신자들에게 그 의미를 드러낼 만큼 그 내용에 있어서 충분하고 명료하다. 더 나아가서 성경은 그 자체의 부족이 없는 하나의 세계로서 성경이 성경을 해석한다.
다섯째, 기독론적 원리이다. 성경의 문자적 해석이 해석의 목표는 아니다. 모든 해석의 목표는 그리스도를 발견하는 일이다.
5. 종교개혁 이후
일반적으로 종교개혁자들의 정신과 규칙들이 신교의 정통주의적 해석의 지배적 원리가 되었다.
C. 경건주의자 해석학자
경건주의 해석이란 성경의 건덕적(@ C Ms)인 면에 강조를 두어 영적 생활의 발전을 목적하고 성경을 해석하는 방법을 말한다.
경건주의는 신조주의 및 공상적인 주석에 명백히 반기를 들고 일어난 반응이다. 경건주의자들의 통찰력은 오늘날까지 상실되지 않고 있다. 성경의 가르침에 있어서 경건하고도 실제적인 강조점은 절대로 필수적인 일이다.
## 경건주의적 해석의 두가지 약점은
첫째, 구약을 사용할 때에 특히 우화화의 경향에 들어가기가 쉽다는 점이다.
둘째, 경건주의의 해석은 필요 적절한 성경의 주석적 교리의 연구를 약화시킬 수 있는 위험성이 따른다.
D. 자유주의 해석학파
지금에 있어서의 성경에 대한 논쟁은 합리주의 대 권위주의의 논쟁이다. 다음 원칙들은 종교적 자유주의자들이 성경연구에 임한 때 지배했던 원칙들이다.
(1) 종교적 자유주의자는 근대 지성이 우리의 성경연구를 통제해야 한다고 믿는다.
(2) 그들은 축자적, 완전영감, 모든 형태의 진정한 영감을 배격한다.
(3) 초자연적인 것을 재정의한다. 기적이나 초자연적인 일이 성경에 나타날 때에 그것은 민간전승이나 신화나 시적 작품으로 여긴다.
(4) 진화의 개념이 이스라엘의 종교와 거기에 따른 이스라엘 종교의 문헌에 적용된다.
(5) 성경은 역사적으로 철저하게 해석해야 한다. 철학이 종교적 자유주의에 영향력을 끼쳤다.
E. 신정통주의 해석학파
칼 바르트에서 최초로 나온 사상이다.자유주의의 사회복음과는 대조적으로 기독교의 순수한 복음을 재 발견하려한 시도였다. 해석학적 원리를 살펴보면,
(1) 계시적 원리-오직 하나님만이 하나님을 대변할 수 있다.계시는 하나님이 말씀하실 때에만 존재한다.
(2) 기독론적 원리 - 인간에 대한 하나님의 말씀은 예수 그리스도이다. 하나님의 말씀을 증거하는 성경의 부분만이 구속력이 있다.
(3) 종합적 고찰 원리 - 성경의 한 본문이나 또는 다수 본문을 인용해서 어떤 교리를 증명해 낼 수는 없다고 했다. 성경의 가르침은 그 가르침의 종합적인 고찰을 통해서 결정된다.
(4) 신화적 원리 - 성경은 우주의 창조,인간의 창조,인간의 범죄,인간의 타락,그리스도의 재림과 같은 주제들을 담고있다.신정통주의자들은 이것을 문자적으로 해석하지 않고 신화적으로 해석한다.
F. 구원사적 해석학파
호프만은 말하기를 하나의 역사적 사건이 그 근원은 과거에 있고, 그 의의는 현재에 있고, 그 전망은 미래에 있다고 했다. 개개의 모든 사건이 과거를 되돌아보고 현재를 직시하며 미래를 바라보고 있기 때문에 모든 성경은 이 거룩한 역사를 연구하는데 함께 결합되어야 한다. 그리스도는 역사의 중심점이다. 성경은 우리에게 예수 그리스도와 믿음을 통한 하나님의 사죄와 구원의 선물에 대해 말하고 있다.
G. 불트만과 신해석학파
불트만의 해석학의 원리는 아래와 같다.
(1) 과학적 원리 -문제는 과학적 방법에 의해 해결되며, 모든 역사적 진술도 그것들이 역사가의 일반적인 연구과정을 통해 입증될 경우에만 용납된다.
(2) 비판적 원리 - 불트만은 당시의 지배적인 신구약 비평가 아래서 연구했다.
(3) 신화적 원리 - 불트만은 제1세기의 교회는 신화적 용어로 교회의 신앙을 표현했다고 가르친다. 이런 신화들은 대개 유대주의의 묵시적 신화와 희랍의 신비종교의 신화에서 유래한 것이다. 이런 신화론은 불트만의 해석학에 아주 직접적인 영향력을 끼쳤다.
기독교(프로테스탄트)의 해석체계 (1)
A. 영감-이것이 해석의 기초이다.
성경의 신적 영감은 역사적 프로테스탄트의 해석학 및 주석의 기초이다.
B. 교화 :이것이 해석의 목표이다.
신교의 성경해석은 성경의 완전영감에 그 기초를 두고 있음은 물론이거니와 성경의 모든 역사적,교리적, 그리고 실제적인 진리는 하나의 목적이 있다. 그것은 사람의 영적 번영을 촉진하는 일이다.
C. 프로테스탄트의 해석방법
(1) 신학적 전망
신교의 성경해석 방법은 확고한 신학적 확신 위에 근거하고 있다. 성경을 하나님의 말씀으로 믿는다는 뜻은 해석을 신학적 문맥에서 해야 한다는 의미이다.
## 해석의 명료성 - 성경을 전체적으로 이해하는 것은 성경의 명료성 문제이다.
루터는 성경의 외적 명료성은 성경의 문법적 명료성이라고 했다. 성경의 내적 명료성은 믿는자의 마음이나 정신 속에서의 성령님의 역사인 바, 성경의 진리를 하나님의 진리로 알도록 믿는 자의 마음을 성령님이 비쳐주는 행위이다.
## 조절된 계시 - 성경은 인간이 능히 이해할 수 있도록 인간지성에 조절된 하나님의 진리이다. 그러한 조절을 통해서 인간에게 하나님의 진리가 전해지며 또한 의미가 있는 계시가 된다.
## 점진적 계시 - 점진적 계시라고 해서 성경의 계시가 문화적, 종교적 영역에서의 진화의 과정이란 의미는 아니다. 점진적 계시가 의미하는 내용은 성경은 하나님의 운동을 제시하고 있다는 사실이다. 구약은 시대를 통한 그 진행에 있어서 일정하지 아니했다. 마침내 하나님은 완전한 계시인 신약을 낳게 하셨다. 히브리서를 볼 때 구약계시는 물질적 계시로서, 지상적이고 문화적인 껍질 속에 들어있는 영적 진리이며 , 모형과 그림자와 비유로 나타난 진리인데 비해서, 신약은 영적 계시로서 옛 언약 형태의 실체이며 실질이며 성취이다. 해석자는 신약에서 하나님의 온전한 계시를 기대해야 한다.
## 성경이 성경을 해석한다. - 또는 성경의 불명료한 귀절은 명료한 성경귀절에 맡겨야 한다. 개혁자들은 성경이 성경을 해석한다는 사실을 선포했었다.
## 성경 의미의 단일성 - 성경 의미의 단일성을 우리가 강조한다 해서 성경의 의미를 편협한 문자주의로 하락시키거나 또는 성경의 예언적, 모형적 깊이를 몰라도 된다는 의미는 결코 아니다.
## 해석과 적용의 관계 - 성경은 신학적인 책이거나 또는 신학의 추상적인 논문집이 아니라 독자의 생활에 지대한 영향력을 끼치는 책이기 때문에 해석은 적용을 의도하고 있고 가르침을 순종하게 된다.
(2)언어학적 원리
성경해석상의 참된 언어학적 정신 또는 비평적 정신,또는 학문적 정신은 본문의 원래의 의미와 의도를 발견하는 것을 목표로 하고 있다.
성경 주석에 있어서의 언어학적 방법의 가장 근본적인 @ M 은 모든 주석은 진정 유능하고 신실성있는 주석이 되고자 할진대 본래의 원어에서 행해져야 한다는 사실이다.
우리 기독교 신앙의 위대한 교리는 원어를 해석함으로써만 책임이 있고 유능한 방법으로 설정되어질 수 있다.
기독교(프로테스탄트)의 해석체계 (2)
A. 단어들
단어들이란 대개 우리의 생각과 기록의 단위들이다. 이 단어들은 우리들의 개념형성의 벽돌이다.성경을 참으로 신중하게 공부하려면 먼저 낱말 공부부터 하지 않으면 안된다.
1) 어원학적인 단어 연구
우리는 낱말을 어원학적으로 연구해야 한다.이것은 그 단어가 형성된 방법에 따라 이해되어야 한다는 의미다.
2) 비교분석적 단어 연구
우리는 단어를 비교분석적으로 연구해야 한다.이 말은 성경에 나타난 한 단어의 모든 출연회수를 알아 보기 위해서는 히브리어 및 희랍어 성구 사전을 사용한다는 뜻이다.
3) 문화위주의 단어 연구
신약이나 구약 안의 한 낱말 배후에는 흔히 문화의 행습이 있는 바, 우리는 단어의 풍부한 의미를 알기 위해서 문화적 행습을 알고 있지 않으면 안된다.
4) 동족어군 및 고대역본을 통한 단어 연구
같은 언어계열에 속한 언어를 연구하고 고대역본을 통해 단어를 연구한다.
B. 문법
해석자는 구문론에 관한 일반적인 지식이 있어야 한다. 문법은 일반적으로 문장들이 어떠한 규칙에 의해 조성되었는가를 제시해 준다. 한 문장의 구조를 연구하는 것을 보다 기술적으로 가르키는 용어를 구문론이라 한다. 문법적 해석은 문맥을 고려하고 있으며, 병행귀절 또는 참고귀절은 고려해 보도록 이끈다.
C. 문학 형태 또는 장르
일반적인 문법적인 고찰로서 이해되어질 수 없는 사상을 표시하는 방법들이 있다.이때 특수한 표시방법이 사용된다. 그런데 이 특수한 종류의 표현은 문학 형태,또는 쟝르라고 불리운다.성경의 많은 부분이 어떤 형태의 장르안에서 표현되고 있다.
## 성경에는 3가지 형태의 문학의 장르가 있다.
(1) 말의 비유 - 말의 비유란 저자가 일반적인 확신의 방법을 넘어서서 특수한 방법으로 자기 사상을 표현하는 한 완전한 문장의 한구(A )를 말한다. 가장 일반적인 것으로는 은유, 직유, 가정법이 있다.
(2) 더 넓은 범위의 본문속에서 흔히 사용되고 있는 특수한 문학적 표현의 광범위한 형태도 있으니 , 이런 것들을 열거하자면 비유,우화,신화,수수께끼등이다.
(3) 성경의 어느 책이든지 모두 다 어떤 형태의 광범위한 문학의 장르속에 들어있다
기독교(프로테스탄트)의 해석체계 (3)
성경해석과 문화와의 관계
사람이 무엇을 기록하든지 간에 그들이 기록하는 것은 다만 그들의 문화적 배경에서 기록한다. 그들의 문화가 표현하는 방법을 조정하고 결정하고 인도하고 채색하고 영향을 끼친다.
(1) 성경해석자는 성경지리를 공부해야 한다.
역사가 성경의 시간적 배경이 된다면, 지리는 공간적인 배경이 된다. 해석자는 산, 강, 들, 농작물, 동물분포, 계절, 그리고 기후에 대한 자료를 알아야 할 필요가 있다.
(2) 성경해석자는 성경역사를 알고 있어야 한다.
성경에 있는 모든 사건이 그 사건 나름대로의 지리적 참조가 있다면 역시 모든 사건은 역사적 참조도 갖고 있다. 그것은 모든 성경의 사건이 역사의 흐름 속에서 생겨났다는 점에서다.
(3) 성경해석자는 성경의 문화를 연구해야 한다.
성경에 있는 문화적 요소를 연구하는 주된 목적은 해석자로 하여금 성경에서 가르키고 있는 원래의 사건이 무엇인가를 아는데 도움을 주자는 것이다. 다시 말해서 문화를 연구함으로서 우리는 말의 고유한 의미를 얻게 되며, 따라서 한단어,한귀절, 한 습관의 원래적, 문자적, 사회적 정의의 뜻을 파악하게 된다.
성경을 교리적으로 해석하는 일은 신학자가 할 일이다.그것은 문법적,역사적의미를 넘어서서 보다 성경의 의미를 더 충분히 밝히는 방향으로 일보 전진한 단계이다. 교리적 해석에 대한 정당성은 성경에는 교리적 교훈으로 표시될 수 있는 하나님에 관한 지식이 있기 때문이다.
우리 주님도 친히 자신의 사역 가운데서 교리의 교사이시기도 했다. 교리는 그리스도교 신앙에 대해 그 신앙의 실체와 형태를 부여해 준다.성경에는 하나님의 계시가 없다면 교리도 있을 수 없다. 그러나 계시가 있으면 교리가 가능하다. 하나님의 계시에서 교리가 나오며, 교리적 해석은 주석적 해석이 끝나는 곳에서 시작된다.
## 성경의 교리적 연구를 통제하는 원리를 아래에 제시하는 바이다.
(1) 신학자는 하나님의 계시의 영역에 서있는 구속함을 받은 자라야 한다.
(2) 교리적 교훈의 주된 근거는 성경의 문자적 의미에 기초해야 한다.
(3) 우리 신학의 주된 근거는 신약의 교훈에 기초해야 한다.시간상으로는 구약이 앞서 있으나 , 방법상으로 신약이 앞서 있다. 신약은 계시의 관석(A H')이다.신약은 하나님의 최종적이고 완전하며 명백한 계시이기 때문에 신약을 구약의 둘레에 회전시킨다는 것은 무모한 일이다.
(4) 주석은 어떠한 신학 체계보다 우선한다.성경은 그 자체적으로 하나님의 계시다. 그 성경으로부터 신학의 체계가 나온다.우리는 성경을 올바로 주석함으로써 하나님의 진리를 알 따름이다.그러므로 주석은 어떤 신학체계보다 우선한다.
(5) 신학자는 그의 교리를 성경적 증거 이상으로 확대시켜서는 안된다. 성경의 자료를 떠나서 이론을 전개해도 된다고 생각하는 위험이 언제나 해석자와 신학자의 마음속에 있을 수 있는 만큼, 성경의 자료의 한계선 안에서 주석과 신학 연구에 주의를 기울여야 할 것이다.
(6) 신학자는 참조성구를 사용하되 자기의 인용방법을 적절히 이해하고 사용해야 한다. 참조 성구는 완전히 합리적이어야 한다. 자유주의와 신정통주의는 정통주의의 참조성구 사용을 격렬하게 혹평하고 있다.
(7) 계시에 관한 문제가 아닌 것은 신조나 신앙의 문제가 될 수 없다.오직 성경에서 가르쳐 준 것만이 양심에 직접적으로 구속력을 지닌다고 한 것은 종교개혁이 낳은 유산이다. 우리는 성경에 따라서만 움직인다.
## 그러므로 우리는 성경의 계시위에 교부들의 도덕적 동의 ,교회의 신조,교회회의의 결정, 교황의 권위있는 선언 따위를 추가시키는 카톨릭시즘에 반대한다.
## 우리는 이단종파를 반대한다.이단 종파들은 성경에다 공인된 책의 형식으로 인간의 소리를 더 추가하고 있으며, 그들 지도자의 저서를 추가시키고 있다.
우리들은 자기들의 해석을 하나님의 말씀과 동일시 하는 사람들을 반대한다.
## 우리는 성경안에 있는 문제에 대해서 터무니 없이 상상하는 것을 반대한다.이런 상상들은 사람들로 하여금 성경을 떠나게 만든다.
## 우리는 자기들의 도덕적인 판단을 성경의 확실성과 권위로 여기는 사람들이 기독교의 자유를 침해하는 것을 반대한다.
(8) 신학적 해석자는 심중에 성경의 실제적인 성품을 기억하고 있어야 한다. 성경이 온갖 모든 것을 다 다루지는 않는다. 그것은 성경의 내용은 성경의 중심목적, 곧 하나님의 사랑과 구속 에 관한 이야기에 전적으로 통제를 받고 있기 때문이다. 인간의 호기심은 이것 이상을 문의한다. 그러나 우리는 성경의 중심 메세지에 주의를 집중하고 성경의 요구조건에 머물러 있을 줄 알아야 한다.
(9) 신학적 해석자는 교회에 대한 자기의 책임을 인식해야만 한다.
경건적 실천적 성경사용법
A. 그리스도인의 생활을 위한 일반적인 성경사용법
(1) 모든 실제적인 교훈, 모든 성경적용,모든 경건적 사건은 일반적인 프로테스탄트의 성경해석에 통제를 받아야 한다.
(2) 성경은 구체적인 지시 목록이기 보다는 하나의 원리서이다.성경에서의 강조점은 도덕적, 영적 원리에 있는 것이지, 도덕적 또는 영적 행위의 규칙들을 구체적으로, 항목별로 밝혀 놓은데 있는 것은 아니다. 만일 성경이 전적으로 실제적인 교훈에 있어서 구체적인 지시만 내리고 있다면, 그땐 성경은 편협적이며 상대적일 것이다.
(3) 성경은 외부적인 종교적 허식보다는 내적 생명을 강조한다.성경은 참된 내적 생명을 개발시키는 데에 사용되어져야 한다. 외부의 종교적 행위 전시나 신앙고백의 과시에 강조를 두는 것은 영적인 것에 대한 성경적 견해와 부합되지 않는다.
(4) 한 문화권을 매개로 해서 내린 명령은 현재 우리 문화권 속으로 이식 되어야만 한다.
B. 성경의 실례에서 온 지침(N Pc)
(1) 우리는 성경의 기록과 성경의 시인(IML )과를 구별할 줄 알아야 한다. 사람들은 성경에 기록된 모든 것은 성경이 시인해주는 것으로 잘못 오해하는 수가 허다하다. 그리하여 자기들의 행위가 영감받은 성경문헌에 있는 사람들의 행위와 유사히 병행하고 있다는데 기초하여 자기들의 저지른 행위를 무비판적으로 옳다고 두둔하게 된다.
(2) 우리는 성경이 직접적으로 비난하거나 시인하는 모든 실례들에서 직접적으로 생활에 적용할 줄 알아야 한다.
(3) 개개인에게 내린 특별한 명령은 우리 전체를 향한 하나님의 뜻은 아니다.
(4) 우리는 성경의 상황을 문자대로 재현할 필요는 없다. 가령 주님의 만찬을 갖고자 해서 예루살렘의 다락방으로 달려가야 할 필요는 없다.
C. 약속
성경의 약속들을 우리의 특수상황에 적용함에 있어서 크게 주의해야할 필요가 있다.만일 우리에게 해당되지 아니하는 약속들을 우리에게 적용시킨다면 심각한 실망을 당할지도 모른다.
(1) 약속의 범위가 보편적인가를 검토한다.
J -"또 원하는 자는 값없이 생명수를 받으라."(계22:17)
(2) 약속이 개인적인 것인가를 검토한다.
J - "두려워하지 말며 잠잠하지 말고 말하라. 내가 너와 함께 있으며 아무 사람도 너를 대적하여 해롭게 할자가 없을 것이라."(행 18:9,10)
(3) 약속이 조건적인가를 검토한다.( J -약 4:8 )
(4) 약속이 현재를 위한 것인지를 검토하라. 어떤 약속은 자기들의 땅에 거하던 유대인들에게만 국한해서 신약이 오자 끝난 것도 있다.
D. 설교나 강의에 있어서의 성경사용법
설교자는 하나님의 말씀 사역자이다. 진정한 하나님의 사역자라면 그는 하나님의 말씀의 사역에 매여 있지 않으면 안된다.
(1) 설교자는 하나님의 종이며 하나님의 말씀에 사로잡혀야 함을 인식해야 한다.(딤 전 4:13)
(2) 설교자는 해석원리와 일치하게 모든 성경을 사용하여야 한다. 해석학은 하나님의 말씀의 의미를 결정짓는 수단이다.엄격한 해석원리를 탈피하려고 하는 것은 하나님의 말씀의 진정한 의미를 전하는 것을 탈피하려는 행위이다.
## 설교시 성경의 의미를 파괴해 버리는 주된 과오들을 열거하면,
* 한 본문 가운데서 매력적인 말을 지닌 귀절이라 해서 그 귀절을 택하여 사용하는 경우
* 설교자가 본문을 택하되 그 본문 자체를 설명하려 하지 않고 그 본문을 이용해서 구구하게 다른 설교를 하기 위해 택하는 경우
* 설교자가 한 본문이나 귀절을 영해(J Q )해서 사실은 거기에 존재하지도 않은 엉뚱한 의미를 무리하게 부과시키는 경우등이다.
해석학과 관련된 무류성(E D Hh -무오성)과 과학의 문제점
A. 무류성의 문제
(1) 성경의 무류성에 대한 신념은 모든 성경이 다 명료하다는 것을 의미하지 않는다.
(2) 우리가 성경의 무류성을 주장할 때에 , 성경이 한 곳에서 한 주제에 관해 온전히 다 설명했다고 주장하는 것은 아니다.
(3) 성경의 무류성에 대한 신념은 성경에는 모순되는 것이 없다는 확신으로 나아가게 된다.
(4) 성경의 무류성에 대한 신념은 성경의 원본이나 완전한 본문을 요구하는 것은 아니다.
B. 과학의 문제
(1) 우리가 성경의 무류성을 주장한다고 해서 성경이 과학적 언어를 사용한 것으로는 주장하지 않는다. 성경이 통속적인 용어로 되어있다는 것은 성경의 무류성에 반하는 것은 아니다.
(2) 성경이 문화적으로 한정된 계시라는 이유로 성경의 무류성에 반대를 제기할 수는 없다.
(3) 성경과 현대 과학간의 많은 상호관계를 찾으려고 노력하는 것은 온당치 못하다.
모형해석법
A. 성경연구의 한 과제로서의 모형론의 정당성 모형론의 해석방법의 타당성은 아래와 같다.
(1) 구약이 신약을 지지하고 있는 일반적인 관계가 바로 곧 모형적 성경해석법의 기초이다. 구약에 있는 강력한 예언적 요소가 신구약을 잇는 진실되고도 생생한 연결선을 형성한다.
(2) 우리 주님이 친히 구약을 사용하셨으니 이것은 우리로 구약 안에서 그리스도를 발견토록 초청하는 일이다.
(3) 구약의 성격과 관련된 신약의 어휘는 보다 더 구체적으로 명백하다. 구약 예언은 모형적인 것들을 내포하고 있으며 우리 주님께서도 그 모형적인 것을 포함하고 있는 구약에서 그리스도를 찾아 보라고 요구하신다.또 신약의 어휘들이 구약의 모형적 요소를 지시하고 있다는 이런 모든 사실로 인해서 모형론의 신학적 연구는 참으로 타당한 것이라 하겠다.
B. 모형론적 해석의 제학파(N QkP )
과도하게 모형적으로 보아 넘기려는 부류의 해석학파들이 있었다. 또한 모형론적 해석 전부를 하나의 무리한 강압적 주석으로 보는 합리주의자들과 비평주의자들도 있었다. 이 부류에 속하는 사람들은 특별계시의 교리도 파괴하며, 완전한 영감교리도 부정하며,따라서 성서적 기독교의 초자연적 세계관도 배제한다.
C. 모형론적 해석과 우화적 해석
우화적 해석이란 어떤 한 문헌에다 생소하고도 특이하며, 혹은 숨겨져 있는 어떤 요소를 가미시켜서 보다 깊고 참된 의미를 던져주는 본문의 의미인 것처럼 문헌을 해석하는것을 말한다. 모형론적 해석은 신약과 구약은 근본적인 신학적 통일성을 지니고 있다는 사실에 기초해서 구약에 있는 그림과 전조,또는 예시를 신약에 있는 요소로 대치해서 구약을 해석하는 경우다.
D. 모형의 종류
성경에는 모형의 종류가 6가지가 있다. 인물, 제도(M C ), 직분, 사건, 행위, 사물등이다.
E. 상징해석
상징해석에는 우리는 다음과 같은 요소들을 제안하는 바이다.
(1) 성경에 의해 해석되어진 상징들은 더 광범위한 상징 연구의 기초가 된다.
(2) 해석되지 아니한 상징이 있을 경우에는 다음 제안을 따라 해석한다. 철저한 문맥 검토, 성구사전을 이용해서 동일한 상징을 쓰고 있는 다른 귀절을 검토한다. 때로는 상징물의 성질 자체가 그 상징의 의미에 대한 하나의 암시가 된다.
(3) 상징들 가운데는 이중의 상징적 의미가 있음을 기억하라.
F. 모형론에 대한 현대적 연구상황
모형에 대한 과거의 견해가 타당치 않다는 것은 거의 공통적 사실이다. 불트만과 같은 소수의 학자들은 구약에는 예언도 모형도 없다고 믿는다.구약학자가 오늘날 모형론을 믿는다면, 그것은 그가 구약의 역사적 계시의 성격을 보다 새롭게 이해하기 때문이다.
예언해석법
A. 용어의 혼란
구약 가운데 예언적인 부분을 해석할 때는 예언적 해석의 설명상 무슨 용어가 사용되어져야 하는냐에 대해서 많은 설명과 혼란이 야기 된다.
B. 예언 해석의 원리
예언 해석에는 왕도가 없다.왕도가 없는 만큼 해석이 구구하다.
첫째, 예언적인 언어 자체가 다소간의 모호성(이중의미)을 내포하고 있다.
둘째, 해석자들간의 견해의 차이가 넓어진 이유는 예언적인 성경의 범위문제다.
(1) 우리는 예언서의 귀절을 해석할 때 근본적인 문제점들이 무엇인가를 알고 있어야 한다.
(2) 예언자는 예언서의 귀절의 명백한 본질을 파악해야만 한다. 귀절의 본질 또는 핵심은 그 귀절의 성격,내적 특성을 의미한다.
(3) 예언에 있어서의 성취의 문제를 잘 파악하고 있어야 한다.
(4) 해석자는 예언귀절의 문자적 의미를 해석자의 결정적 또는 통제적 지침으로 삼아야 한다.
(5) 모든 예언해석 가운데에는 예수 그리스도가 깊게 투입되어야 함을 기억하고 있어야 한다.
C. 베드로후서 1:20절의 의미
이 성경 귀절에는 중요한 3개의 해석이 내려지고 있다. 그 첫째는 카톨릭 교회의 해석인데, 그들은 이 귀절을 성경해석은 개인이 할 수 없고 교회만이 할 수 있다는 사실을 논증하는데에 사용하고 있다. 어떤 신교도들은 예언 귀절은 어떤 구절이든 간에 다른 성경귀절과 고립해서 해석되어 질 수 없다는 사실을 논증하는데에 사용하고 있다. 그 다음 세번째 입장은 전연 예언적 해석만으로는 예언이 풀어지지 않고 오직 예언의 신적 기원을 가지고 해야 한다는 것인데, 이것이 옳은 견해로 등장하고 있다. 베드로가 여기서 논의하고 있는 주제는 예언의 신적 기원과 성질이다.
D. 예언해석에 관한 현대의 연구상황
(1)복귀 견해
"복귀"란 의미는 인간 역사의 어떤 이전 시대의 한 의견,이론 또는 입장을 취해서 그것을 오늘의 상황에 적응하여 또다시 생동력있게 만드는 것을 말한다.
(2)교육적 견해
구약을 하나의 교육적(예비적 )서적으로 취급해서 신약이 말하고자 하는 것의 적절한 전망을 포착하는데 소용되는 것이라 한다.
(3)약속 견해
구약이 예언적 문헌 속에 포함하고 있는 것은 하나님께서 어떻게 미래에 역사하시는 가에 대한 일련의 약속이다.
비유해석법
A. 비유의 성질
비유에는 4가지 요소가 있다.
(1) 하나의 비유는 보통 지상적인 것으로서 이세상의 사건,습관, 기타 가능한 일이다.
(2) 비유가 가르치려고 의도하는 것은 지상적인 요소를 넘어서 영적인 교훈, 또는 신학적인 진리다.
(3) 이 지상적인 요소는 영적 요소에 대해서도 포함하고 있으므로 미루어 짐작할 수 있는 관계이다.
(4) 하나의 비유는 두 계층의 의미를 지니고 있는 만큼 반드시 해석이 요청된다.
B.비유해석의 원리들
4가지 주요 원리들이 있는데
1) 전망적 원리이다. 이원리는 우리가 비유를 적절하게 해석하려면 그 비유들을 기독론과 하나님나라와의 관계면에서 이해해야할 필요성이 있다는 점이다.
2) 문화적 원리이다. 비유를 이해하기 위해서는 문화적 배경에서 보아야 할 필요가 있다.
3) 주석적 원리이다. 비유가 가르치려고 시도하는 하나의 핵심적인 진리를 파악하라 . 주님 자신은 비유를 어느 정도나 해석하셨는지 파악하라. 비유의 의미에 관계된 문맥안에 어떤 암시가 있는지 파악하라. 비유를 성경의 다른 부분과 비교하는 원리를 잊지말라.
4) 교리적 원리이다. 하나의 비유를 교리적 목적으로 사용할 때에는 반드시 역사적 의미를 관찰해야만 한다. 비유들이 교리를 가르치기도 한다.
성경 해석(Q H*)의 원리(K E )
성경은 “여호와의 책”(사 34:16)으로 참으로 귀하고 보배로운 진리의 말씀이다(전 12:10). 베드로는 “영생의 말씀”(요 6:68)이라고 하였다. 아브라함 링컨은 “성경은 하나님께서 인류에게 주신 최대의 선물이다.” 라고 하였고, 제퍼슨(미국 제3대 대통령)은 “성경은 하나님의 도서관이다.”라고 하였다. 예수님은 영생을 얻기 위하여 성경을 상고한다고 하였다.(요 5:39)
이렇게 귀하고 보배로운 성경을 우리에게 주셨지만 인간은 범죄하여 타락했기 때문에 하나님의 말씀을 깨닫지 못한다.(마 13:14-15, 시 49:19,20)
로마교에서는 한 때 교인에게 성경 읽기를 권장하지 아니하였다. 뿐만 아니라 성경을 소지하지도 말고 읽지도 말라고 하였다. 그 이유는 벧후 3:16절에 있는 말씀에 근거하였는데 성경에는 알기 어려운 것이 있다고 했고, 성경을 억지로 해석하면(잘못해석) 멸망을 당한다는 말씀이 있기 때문이라는 것이다. 그러나 성경을 읽지 않아야 하는 것이 아니라, 성경의 깊은 뜻은 바로 깨달아야 된다. 그래서 성경해석법(해석학)이 필요한 것이다.
성경은 어떤 책입니까?
1) 하나님의 계시(A IS) - 예수 그리스도를 통한 구원의 계시. (눅24:25-27,44-49,요5:39-47등)
2) 인간의 언어로 기록된 하나님의 계시.
3) 인간이 이해하고 구원얻어 하나님의 자녀-백성이 되도록 기록됨.(딤후3:15-17)
성경해석의 필요 ( 왜 성경 해석이 필요한가 ? )
1. 하나님의 명령이기 때문이다.
요한복음 5장 39절에 0너희가 성경에서 영생을 얻는줄 생각하고 성경을 상고 하거니와 이 성경이 곧 내게 대하여 증거하는 것이로다 라고 하였는데, 성경을 상고하거니와 라는 말씀의 뜻은 성경을 살핀다(search)의 뜻이다. 이 말씀은 성경의 뜻을 알기 위하여 성경을 살펴야 한다는 것이다.
2. 성경을 해석해야 성경의 뜻을 알게 되기 때문이다.
사도행전 8장에 보면 에디오피아의 내시는 예루살렘에서 자기 나라로 돌아가는 길에 병거 (오늘의 전차의 전신) 위에서 이사야서를 읽으면서도 그 뜻을 알지 못했다. 이 때에 빌립이 주의 사자의 지시로 내시에게 가서 읽는 것을 깨닫는가? 라고 하니, 가르쳐 주는 자가 없으니 어떻게 깨닫겠는가? 라고 했다. 이 때에 빌립이 성경을 해석하여 주었다. 내시는 빌립이 해석해 주므로 이사야서의 고난받은 어린양이 예수님이심을 깨닫고 그 예수님을 믿고 세례를 받게 되었다.(행 8:28-38)
전하는 말에 의하면 이 에디오피아 내시가 에디오피아에서 예수를 믿은 최초의 사람이라고 한다.
3. 성경은 어려운 책이기 때문이다.
히 5:11에 멜기세덱에 관하여는 우리가 할 말이 많으나 너희의 듣는 것이 둔하므로 해석하기 어려우니라0고 하였고, 벧후 3:16에 또 그 모든 편지에도 이런 일에 관하여 말하였으되 그 중에 알기 어려운 것이 더러 있으니 무식한 자들과 굳세지 못한 자들이 다른 성경과 같이 그것도 억지로 풀다가 스스로 멸망에 이르느니라고 하였다. 성경은 어려운 책이다. 특히 아가서나 계시록에는 어려운 것이 너무나 많다. 그렇기 때문에 해석을 해야된다.
성경해석을 위한 기본적인 준비가 무엇인가?
1. 성경을 하나님의 말씀으로 믿어야 된다. (요4:21, 행24:14, 시119:42)
성경을 하나님의 말씀으로 믿지 않으면 성경해석이 불가능하고, 해석해도 소용이 없다. 성경을 해석하는 목적중 하나가 성경을 해석하므로 성경의 뜻을 알아 더 잘 믿기 위함이다.
2. 성경을 사랑하고 사모해야 된다. (시19:10, 욥23:12)
성경을 사모하고 사랑하지 아니하는 사람이 어떻게 성경을 해석할 마음이 일어나겠는가?
3. 성경을 많이 읽어야 된다. (시119:147, 148)
성경을 많이 읽어서 성경에 대한 지식을 가지면 성경을 해석하는데도 큰 도움이 되기도 한다.
4. 성경을 묵상하고,깨닫게 해 달라고 기도해야 된다. (시119:5, 12, 15, 27, 33 ,34)
5. 성경을 해석하려는 목적이 성경대로 살기 위하는 마음이 되어야 한다.(요 7:17)
성경 해석의 원리는 무엇인가 ?
1. 언어적(J4J'Ms) 해석원리
**** 문맥(E Ei)을 따라서 해석하라.
문맥(E Ei)은 읽는 본문의 앞 뒤에 있는 부분을 가리킨다.
성경의 해석은 앞 뒤의 문맥과 성경 전체의 문맥에 의해 이해되어야 한다. 그러므로 성경 전체의 문맥에 일치시키도록 하라.
4 오류의 예 4 행2:344 ...다윗은 하늘에 올라가지 못했다...
4 시14:1, 53:14 ...하나님이 없다...
4 사58:6-114 금식에 대해 -조건과 결과를 오해함
**** 문자적으로 해석하라.
본문이 비유(GHL )나 은유적(LL(적)이 아닌한 문자적(E L Ms)으로 해석하라. 그 말 자체의 일반적이고 명백한 의미 그대로 이해하라. 이것은 풍유(Allegory)적 해석과 우화적(K R`적) 해석을 방지한다.
4 오류의 예 4 마2:16-184 2살 아래 아이만 죽었고 3살은 살았다고 하며 삼위일체와 연관시킴.
* 우화적 해석법 *
우화적 해석법(Allegorical interpretation)은 희랍 사람 이숍이 사회의 여러가지 사건과 현상을 우화적으로 나타낸 것 같이 성경도 하나의 우화와 같이 보는 것인데 교부 오리겐도 이 방법으로 성경을 해석하였다고 한다.
* 풍유적 해석법 *
비유(마 13:31-32 /겨자씨 비유)와는 달리 중심요점이 여러가지이다(엡6장 / 전신갑주 비유)
* 은유법 *
서로 성격이 다른 2개의 사물을 비교한 것이다. (시22:6, 시18:2)
* 직유법 *
`...같다(like)', `...듯하다, `...처럼(as)' 따위의 비교의 표현을 쓰는 것이다. (욥41:24, 호6:4)
**** 단어의 의미(LoE )와 문법(E F )에 따라 해석하라.
성경은 인간이 이해할 수 없는 천국성어로 기록된 것이 아니라 인간언어 법칙에 따르면서 인간언어로 기록되었으므로, 문법적 해석이 필요하다. 한 단어에 여러 의미가 있을 수 있으므로 문맥(E Ei) 속에서 그 의미를 찾아야 한다. 비유적(GHL Ms)인가 문자적(E L Ms)인가의 여부, 시제(INM )에 대한 연구(동사:C G )에 주의를 하라.
4 오류의 예:
* 완전주의자(K*M NLvL )는 요일 3:6-9을 근거로 중생한 자는 범죄하지 않는다고 주장한다. 그러나 원어의 뜻은 중생한 자는 계속 죄 가운데 살지 않는다는 뜻이다.
* 시51:11을 근거로 범죄하면 그리스도인에게서 성령님이 떠난다고 하나 결코 떠나시지 않는다. 떠나시지 않도록 간구함은 성령의 은총(구원의 확신, 즐거움등)을 거두지 말아 줄 것을 간구함이다.(시51:12)
* 고전11:27에서 합당치 않게 먹는 것은 그리스도의 구속의 의미를 모르고 먹는 것을 말한다.
* 의미적 해석법 *
이것은 성경에 있는 사건이 역사적이냐? 아니냐?를 중요시 하지 않고 그 사건의 의미를 중요시하는 것인데 예를들면 예수님의 부활의 역사적 사건을 중요시 하지 않고 기독교의 영원성이란 그 의미가 중요하다는 것이다. 이것도 항상 바른 해석법은 아니다.
**** 문자적으로 해석해서 뜻이 안 통(P )하는 것은 상징적(G O Ms)으로 해석하라.
하나님의 팔(사53:1), 하나님의 손, 얼굴등은 하나님의 여러가지 능력(CED])을 상징함.
하나님께서 후회, 한탄하셨다는 것은 하나님의 아픈 심령을 인간이 이해 할 수 있도록 하기 위한 표현이다. (창6:5-6, 민23:18-20, 시110:4 / 신인동성동형론 적(IwL C HhC Q D Ms) 표현)
다니엘(단 12:11-12)과 예레미아(렘 24:1-3), 요한 계시록에 나타나는 여러 상징들과 숫자들(계7:1-4,13:15-18), 소선지서의 여러 상징들을 주의 깊게 연구 이해토록 하라.
* 상징적 해석법 *
이것은 어떤 교훈이나 진리를 전달하기 위해 성경의 모든 사건을 상징적(symbol)으로 보고 성경을 상징적으로 해석 하는 것인데 항상 바른 해석법이라고 할 수는 없다. 왜냐하면 성경의 모든 사건이 다 상징은 아니기 때문이다.
2. 역사적(J_G Ms) 해석원리
역사적 해석이란 글이 쓰여진 당시의 역사로 돌아가서 해석하는 방법이다. 신약성경이 쓰여진 당시(then)와 그것을 해석하는 해석자의 지금(now) 간에 약 2,000년의 시간적 간격이 있다. 이것을 한국의 해석자의 입장에서 생각해 보면 신약성경이 쓰여진 지역(어림잡아 팔레스틴에서 로마에 이르는)과 한국간의 엄청난 공간적 간격이 있다. 이러한 시간과 공간의 간격은 신약성경이 쓰여진 당시와 현대와의 역사, 문화, 종교의 간격을 포함하는 것이다. 당시와 지금의 이런 간격을 전혀 의식하지 못하고 성경을 해석하게 되면 성경을 부당하게 영화(spiritualizing), 도덕화(moralizing), 심리화(psychologzing) 할 가능성을 배제할 수 없다. 한마디로 성경을 현대화(modernizing)하는 오류를 범하게 된다. 이것은 성경을 현대의 잣대로 재는 것이고, 하나님의 말씀을 나의 잣대로 재는 것이다.
이런 오류를 피하기 위해서는 해석자가 타임머신을 타고 2,000년 전의 신약성경의 세계로 돌아가야 한다. 그리하여 성경세계를 그 바깥에서(from outside) 관찰하기보다 그 안에서(from within) 관찰하도록 해야 한다. 또한 우리가 성경을 바로 이해하기 위해서 성경의 세계속으로 돌아가야 한다. 그래야 성경을 바로 이해할 뿐 아니라 생생한 느낌을 받으며 이해 할 수 있다.
가령 헤롯 대제(BC. 37 - AD. 4)가 그의 학정 말기에 너무 불안해서 처남을 죽이고, 처를 죽이고, 두 아들을 죽이고, 마지막으로 첫부인과의 사이에 태어난 가장 총애하고 신임하던 맏아들까지도 죽였다. 이런 상황속에서 동방의 점성가들이 나타나 유대인의 왕으로 태어나신 이가 어디 계시뇨?하고 물었을 때 뒤통수를 맞은 느낌이 들었을 것이다. 그 결과 베들레헴의 2세 이하 유아들을 `싹쓸이'(살해)했다. 헤롯 당시인의 입장으로 돌아가 보면 마태복음 2장의 내용이 실감나게 이해가 되는 것이다. 성경 당시의 세계로 돌아가는 것이 이렇게 중요하다면 어떻게 그리로 돌아가겠는가?
그것은 마술적 타임 머신을 통해서가 아니라 신구약 성경의 배경사를 연구하므로 서 가능하다. 그래서 구약 배경사와 신약 배경사 연구가 필요한 것이다.
**** 저자(M]L )의 목적을 이해하도록 하라.
자신의 선입관(H.L A )을 버리고 성경 저자의 기록 목적(E Ms)을 찾으라. 성경 기록은 당시의 교회들의 필요성에 의해 기록(B D )되어졌기 때문이다.
4 예: 고린도전후서, 눅1:1-4,요20:31, 요일 5:13 (구원의 확신), 롬1:8-15 (복음전도), 벧후 3:1-3, 유1:3.
**** 역사적 문화적(E RVMs) 배경(Fk@ )을 이해하라
성경시대 당시(C IN)로 돌아가 삶의 정황(M R )을 알라.
성경의 기록은 진공(N Ao) 속이 아닌 역사적 삶의 현장(Q M )속에서 기록한 것이다. 그러므로 당시의 역사적 배경의 이해는 필수적이다
4 오류의 예:
4 눅9:234 / 십자가를 단순한 고생, 고난을 짊어짐으로 이해한다. 그러나 당시의 십자가를 짊은 죽음을 의미함.
4 왕하2:94 / 영감(J @N)을 갑절 요구 -두배의 능력으로 오해, 그러나 신21:17에 있는 장자(M7L )의 유산(L3G )으로써, 엘리야의 상속자(G H L ) 되기를 원한것.
4 시23:54 / 기름바름을 치료나 위로로 오해, 그러나 이 뜻은 손님을 융숭히 접대해 주는 주인(NL )을 의미 함, 기름을 바르는 것은 손님 대접을 융숭히 하는 것을 의미함(눅7:36-46).
4 삼상12:17,184 의 이적 / 밀베는 때는 4월 중순 -5월 중순, 이 때는 건기(@ B )임
**** 지리적 상식을 갖고 읽으라.
창세기를 읽을 때 아브라함의 여행과정과 야곱의 여로등을 알기 위하여 그 때의 지도를 펼쳐 놓고 읽으면 좋다. 특히 이스라엘의 출애굽 과정을 지도를 펴놓고 읽으면 좋다. 특히 사도행전은 베드로와 바울의 사적이 나오는데 바울의 전도 여행을 지도를 보면서 읽으면 이해가 빠르다.
3. 성경적(HrA Ms) 신학적(IwQkMs) 해석 원리
역사적으로 보면, 오직 은혜(sola gratia), 오직 믿음(sola fide) 오직 성경(sola scripture)은 종교개혁의 슬로건 중의 하나였다. 당시 카톨릭교가 교회전통으로 성경을 제압, 왜곡하고 있었기 때문에, 이에 대해 개혁자들이 성경이 성경의 해석자다(Scipture interprets Scripture)라는 성경해석의 원리를 주창한 것이다.
**** 성경은 성경으로 해석하라.
성경은 서로 모순(E I )되지 않는 유기적(L B Ms) 통일성(P L Hh)을 갖고 있다.
그러므로 병행 구절(F Q A M )과 연결하며 연구하여야 한다. 모호(E R")한 구절은 보다 명백(E Fy)한 병행 구절에 의해 해석되어야 한다. 선뜻 이해가 안되는 구절은 그 짝을 찾아보면 분명히 이해가 될 수 있다.
4 예 : 히 7:20에 예수께서 제사장 된 것은 맹세 없이 된 것이 아니다는 말씀이 나온다. 이것을 읽는 독자는 예수께서 언제 맹세와 함께 제사장이 되었는가고 반문할 것이다. 그러나 이 말씀의 짝인 사 110:4에 보면 여호와는 맹세하고 변치 아니하시리라 이르시기를 너는 멜기세덱의 반차를 좆아 영원한 제사장이라 하셨도다는 말씀이 나온다. 여기에 예수께서 영원한 대제사장이 될 것이 예언되어 있는데, 그 앞에 여호와는 맹세하고...란 말씀이 있다. 이 귀절을 히7:20과 연결해 보면 예수께서 제사장된 것은 맹세 없이 된 것이 아니다는 말씀이 금방 이해가 된다.
* 참고4 사34:164 너희는 여호와의 책을 자세히 읽어보라 이것들이 하나도 빠진 것이 없고 하나도 그 짝이 없는 것이 없으리니 이는 여호와의 입이 명하셨고 그의 신이 이것들을 모으셨음이라0
**** 성경 전체(M O )의 문맥에서 부분(G G )을 해석해야 한다.
4 예 :
* 창3:15 / 갈4:4(여자의 후손-예수 그리스도)
* 렘31:31-34 / 마26:26-28, 눅22:14-22 (새언약)
성경 전체의 문맥은 하나님의 구속사(A H G )이다. 하나님께서 인간을 구원하시는 모든 구속의 사역이 점진적(M N Ms)인 계시(A IS)를 통해 인간에게 전달된 것이다.
그러므로 성경의 해석은 하나님 중심(N I )의 구속적 관점(A H G Ms A M )에서 이해하며 해석해야 할 것이다. 그것은 예수 그리스도 안에서 우리를 구원(A K )하시 려는 하나님의 구속의 역사이기 때문이다. (엡1:3-4, 벧전 2:1-5)
**** 신학적(IwQkMs)(교리적)인 고백서(A*FyH )를 바탕으로 해석하라. 역사적 신앙 고백서들(웨스트민스터 신앙고백서(대. 소 요리문답), 벨직 신앙고백서, 하이델베르그 요리문답등)은 성경의 의미를 이해하고 고백한 것으로 정통교회(M P A R )의 공적(AeMs) 고백인 것이다. 그러므로 신앙 고백에 대한 이해는 중요한 것이다. 칼빈주의적 신학에 의한 성경해석(Q H*)(돌트신조)도 중요하다.
4 예 : 삼위일체(G K L O ), 예수 그리스도의 양성(J Hh)(IwL )교리, 하나님의 주권(NB"),예정(J M )등.
결론: 성경은 성령의 영감(J @N)을 입은 인간의 언어(J4J')로 기록된 하나님의 말씀이다. 그러므로 그 말씀은 인간이 이해(L Q )할 수 있도록 해석(Q H*)되어야 한다. 그리고 우리가 하나님의 말씀을 이해하고 배우는 목적(E Ms)은 하나님을 알고 경배(@ Fe)하기 위함인 것이다(전12:13).
성경해석의 특별원리
1. 모형 해석론
구약 성경엔 예수 그리스도의 모형이 있다 (히8:1-6, 요2:18-22, 고전 10:4)
#### 모형의 종류 ####
* 인물 (롬5:14, 말4:6, 마11:14, 17:10-13)
* 제도 (제사 및 성전 의식(LmI_)
* 직분 (선지자, 제사장, 왕직)
* 사건 (고전 10:6 - 11)
* 사물 (성막, 성전)
2. 비유 해석론
비유는 천국(하나님의 나라)의 의미를 지상의 이야기로 엮은 것이라 할 수 있다. 특히 복음서의 비유는 하나님 나라의 본질과 하나님의 구속 행위의 은혜로우신 성격을 보여준다.
* 비유에는 한 가지 주요 요점이 있을 뿐이다. 그러므로 중심 교훈을 찾도록 해야한다. 비유는 우화가 아니다. ( 눅15:, 마25:1-13)
** 비유가 발언된 삶의 정황을 이해하라.
비유가 말해진 시기, 상황등을 살펴보고 전후 문맥을 참고하여 해석한다. (눅15:1-2, 마20:1-16(참고;19:30), 마22:11-13)
*** 복음서 기자의 비유해석을 살펴보라.
어떤 비유는 예수님 자신의 해석을 기록한 경우가 있다. (마13:18-22, 37-43, 마20:16). 또한 복음서 저자의 해석이 가미된 것도 있다 (눅19:12-27).
**** 비유를 통해 오늘날의 적용을 찾으라
예수님의 비유는 격려와 약속만이 아닌 요청, 위협, 꾸짖음, 도전의 말씀인 것이다 (눅18:1-8, 눅 13:1-9).
3.비유의 구별
4 하나님 나라의 현재성을 나타내는 비유
* 천국 잔치 비유 (눅 14:15-24, 마22:1-10)
* 결혼식과 금식 비유 (막 2:18-20)
* 겨자씨 비유 (막 4:30-32)
* 누룩 비유 (마 13:33)
* 날씨 징조 (눅 12:54-56)
* 나뉘인 집 (막 3:23-27)
5 하나님 나라의 중요성을 가르치는 비유(인간의 결단을 요구함)
* 감추인 보화(마13:44)와 진주 비유(마13:45, 46)
* 불의한 청지기 비유(눅 16:1-8)
* 망대와 전쟁 비유(눅 14:28-32)
6 성부 하나님의 성품과 사역의 비유
* 은혜로운 아버지 비유(눅 15:11-32)
* 자비로운 포도원 주인 비유(마 20:1-16)
* 두 빚진자 비유(눅 7:41-43)
* 바리새인과 세리 비유(눅 18:9-14)
7 최후의 심판을 가르치는 비유
* 양과 염소의 비유(마 25:31:46)
* 그물 비유(마 13:47-50), 알곡과 가라지 비유(마13:24-30, 36-43)
결론:
하나님 나라의 비유는 천국의 현재성과 미래성을 동시에 보여준다. 그리고 예수 그리스도를 통하여 죄인을 구원하시는 하나님 아버지의 사랑과 은혜를 계시하며, 지금이 구원의 때요, 은혜의 날 임을 선포한다. 그리고 하나님의 심판의 사실을 일깨우기를 쉬지 않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