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음악용어설명*
1. 악곡전체 빠르기를 나타내는 말
Adagio ( 아다지오) : 아주느리게, Andante( 안단테) : 느리게 , Andantino ( 안단티노): 조금느리게
Moderato ( 모데라토): 보통빠르게 , Allegretto ( 알레그레토): 조금빠르게 , Allegr알레그로) : 빠르게
2. 악곡의 일부분의 빠르기를 나타내는말
rit (리타르단도) : 점점 느리게 , rall (랄렌탄도) : 점점 느리게
accel (아첼레란도) : 점점 빠르게 , A tempe (아 템포) 처음(본래)의 빠르기로
3. 셈여림표 및 셈여림을 변화시키는말
pp(피아노시모) : 아주 여리게 , p (피아노): 여리게 , mp (메조피아노): 조금 여리게
mf (메조포로테) : 조금 세게 , f (포로테) : 세게 , ff (포로테시모): 아주 세게
cresc (크레센도) : 점점세게 , decresc(데크레센도) : 점점여리게
4. 연주에 관한표
늘임표(rit ) : 그 음표나 쉼표를 2-3배 늘이는 표
이음줄( slur ) : 높이가 다른 두음을 끊지 말고 부드럽게 이어서 연주하라는 표
붙임줄( tie) : 높이가 같은 두음을 이어서 연주하라는 표
5. 도돌이표
① 도돌이표 악곡의 어떤 부분을 2번 되풀이 할 때 쓰이는 표
② D, C (다카포) : 처음으로 돌아가 연주하다 Fine에서 마치라는 표
③ D, S (달 세뇨) : 의 부호로 돌아가 Fine에서 마치라는 표
6. 음계
음계에는 장음계와 단음계가 있으며
단음계에는 다음의 3가지가 있다.
① 자연단음계 : 2-3음과 5-6음 사이가 반음인 음계
② 화성단음계 : 자연 단음계의 제 7음(솔)을 반음 올려 준 음계
③ 가락단음계 : 올라갈 때는 자연 단음계의 6.7음(파.솔)을 각 반음 올리고 내려 갈때는 (파,솔)음을 반음 내려준 상태로 자연단음계와 같다.
7. 조표 붙이는 순서와 으뜸음 찾는 법
① 조표 붙이는 순서
(ㄱ) b의 경우 - 시, 미, 라, 레, 솔, 도
(ㄴ) #의 경우 - 파, 도, 솔, 레, 라, 미,
② 으뜸음 찾는 법
㈀ 의 경우 : 마지막 조표의 자리를 계명 파로 생각하거나
또는 그 앞의 조표자리가 그 조의 으뜸음 자리가 된다.
㈁ 의 경우 : 마지막 조표의 자리를 계명 시로 생각한다.
③ 주요3화음
다장조 (c) , 바장조 (F) , 사장조 (G)
Ⅰ( 으뜸화음 : 도, 미, 솔) Ⅳ(버금딸림화음 : 도, 파, 라) Ⅴ (딸림화음 : 시,레,솔)
8. 악곡의 구조와 형식
4마디 : 작은악절 ,8마디 : 큰악절(한도막형식) , 12마디 : 작은세도막 형식
16마디 : 두도막 형식 , 24마디 : 세도막 형식
9. 기악곡 형식
1) 소나타형식 : 세도막 형식이 확대된 것으로 소나타, 교향곡, 협주곡 등의 1악장에 쓰 이며 다음의 3가지 주제로 되어있다.
1주제 : 제시부 2주제 : 발전부(전개부) 3주제 : 재현부(반복부)
2) 겹세도막 형식 : 왈츠, 미뉴에트, 행진곡 등에 많이 쓰이며 두도막 또는 세도막 형식 의 곡이 겹쳐진 형식
3) 론도형식 : 어떤 주제가 여러 번 되풀이 되는 동안 주제 사이에 대조적인 부주제를 넣어 만든 형식으로 ( A-B-A-C-A-B-Coda)
4) 변주곡 형식 : 하나의 주제를 바탕으로 리듬, 가락, 화성, 박자, 조 등을 여러 가지 형 태로 변화시켜 발전하는 형식
10. 기악곡의 종류
1) 소나타 : 보통 4악장으로 된 기악 독주곡
1악장 : 소나타 형식, 2악장 : 가요형식,
3악장 : 겹 세도막 형식, 4악장 : 론도 또는 소나타 형식
2) 교향곡 : 관현악으로 연주되는 최대규모의 소나타로 보통 4악장으로 구성된다.
3) 행진곡 : 보통 겹 세도막 형식으로 작곡되며 2박자 계통이다.
4) 협주곡 : 관현악과 독주 악기의 협연으로 구성되는 3악장의 소나타이다.
5) 춤 곡 : 플로네이즈(폴란드), 미뉴에트(프랑스), 마주르카(폴란드), 왈츠(오스트리아), 폴카(보헤미아), 볼레로(스페인)등
11. 합창곡 편성
2부합창 : 남성 2부 ( 테너, 베이스 ) 여성2부 : (소프라노, 앨토)
3부합창 : 남성 3부 ( 테너, 바리톤, 베이스 ) 여성3부 : (소프라노, 메조소프라노, 앨토)
4부합창 : 혼성 4부 ( 테너, 베이스, 소프라노, 앨토 )
13. 민요의 지방적 특징 및 대표곡
1) 경기도 : 경쾌하고 가락이 단순하며 부드럽고 서정적임( 아리랑, 도라지타령, 닐리리야)
2) 강원도 : 높은음에서 낮은음으로 내려오는 선율 애수적임 (강원도아리랑, 정선아리랑, 한오백년)
3) 경상도 : 쾌활하고 활동적이며 억양이 강함(옹헤야, 쾌지나칭칭나네, 밀양아리랑)
4) 전라도 : 구성지고 격렬하게 떨고 꺾는 음사용( 진도아리랑, 육자배기, 강강술래, 농부가)
5) 제주도 : 제주 특유의 방언을 사용한다.(해녀가. 오돌또기. 이야옹 타령. 등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