석달 전부터 면생리대를 사용하고 있는데 좋은 점이 많아 다른 분께도 적극 권해드리고 싶습니다. ^-^
아직 고민 중인 분들한테 참고가 될까해서 아래에 몇가지 장/단점을 정리해 보았습니다.
<단점>
1.물 소비량이 많다.
<- 간단히 초벌 세탁 후 세제 묻혀서 하루정도 담가둔 후에 세탁기로 돌리거나 손빨래하면 깨끗히 세탁할 수 있어서 물이 별도로 많이 드는건 아닙니다.
2.직접 빨아야 해서 불편하다.
<- 면생리대의 이점에 비하면 이 정도의 불편은 충분히 감수할 수 있다 싶습니다. 저녁 세안할 때 조금만 더 신경쓰면 됩니다. 직접 손빨래를 할 때 더럽다는 느낌이 전혀 안 들고 내 몸의 일부를 내가 관리한다는 생각에 기분이 뿌듯해 집니다.
3.휴대 시 관리가 어렵다.
<- 직장인이나 학생의 경우는 휴대성이 중요할텐데요, 일회용에 비해 생리혈 냄새도 적게 날 뿐만 아니라 흡수율도 좋기 때문에 방수 파우치와 소형 비닐팩을 이용하면 휴대 시 전혀 신경쓰일 일이 없습니다.
<장점>
1.몸에 이롭다.
<- 면 생리대의 가장 큰 장점이죠. 구체적인 화학적 부작용은 모르겠지만, 생리대가 몸에 직접 닿는 부분이라 화학물질이 자궁에 굉장히 쉽게 흡수된다고 합니다. 3달 써본 제 경우에는 생리통이 현저히 줄어들었습니다.
(생리대 표백 처리할 때 발암 물질인 다이옥신이 발생하며, 흡수력을 높이기 위한 온갖 화학물질과 고분자흡수제가 들어있고, 이러한 화학 물질로 인해 질염이나 가려움증, 생리통이 유발될 수 있다고 합니다. )
2.생리혈 냄새가 적게 난다.
<- 일반 생리대를 사용할 때 발생하는 불쾌한 냄새가 생리혈 자체만의 냄새가 아니라 생리대의 화학물질과 생리혈이 만나서 반응하는 냄새라고 합니다. 제 경험으로는 면생리대 사용 후 1/3 이상 냄새가 준것 같습니다. 이 부분 정말 만족스럽습니다.
3.지구 환경을 살릴수 있다.
<- 물로 세탁을 하면 자연 분해가 가능하지만 일회용 생리대는 소각 처리할 때 엄청난 유독가스가 발생하고 고도로 압축한 제품이기때문에 그냥 썩어 없어는 데에도 엄청난 기간이 걸린다합니다.
4.촉감/사용성이 좋다.
<- 일회용 생리대에 비해 사용감(착용감/흡수율)이 절대 뒤떨어지지 않습니다. 면생리대 전문 업체들이 다년간 연구하고 개발해왔기 때문에 제품 성능이 만족할만 합니다. 촉감은 오히려 훨씬 더 좋겠죠.
5.경제적이다.
<- 첫 구매 비용은 많이 듭니다만, 한번 구매하면 3년은 사용할 수 있어 장기적으로는 경제적입니다. 더구나 주위 분들과 1+1행사 같은 할인 이벤트를 활용하시면 훨씬 저렴하게 구매하실 수 있어요.
예전에 아이 임신했을 때 의사 선생님이 팬티라이너 사용하지 말라고 해서 그때서야 생리대나 라이너가 몸에 안 좋다는걸 처음 알게됐습니다. 하지만 주위에 면생리대를 쓰는 사람도 없었고 불편할 것이라는 선입관이 있었기에 쉽게 사용을 못 했는데, 이제야 사용해 보니 좀더 빨리 알았더라면 하는 후회가 들 정도입니다.
보다 많은 여성분들이 면생리대를 사용하게 됐으면 좋겠습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