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러분께 !!!
저는 산소에 가면 항상 잔디와 뒤섞여 나 있는 띠플과 억새때문에 골머리를 앓아 왔습니다...
왜냐면 이른 봄에 간편하게 카소론입제를 뿌려주면 쑥이나 고사리, 제비꽃 등 대부분의 광엽초는 완벽할 정도로 깨끗이 방지가 되는 데....
억새와 띠풀에 대하여는 땅속에서 뿌리를 뻗어 번식함으로 그간 마땅히 듣는 제초제가 없어 일일이 사람이 연장을 이용하여 손으로 캐내는 등, 매어 주거나 아니면 근사미등 제초제 원액을 일일이 장갑을 끼고 잎사귀를 하나 하나 쓰다듬는 방식으로 발라주어야 하는 등...번거로워 몇년째 고민을 안고 살아 왔는 데...
그래서 만나는 사람마다 붙들고 띠풀과 억새까지 죽이는 제초제가 없는 지 묻고는 해 왔지요...
그런데 비로소 실제로 띠풀과 억새는 물론 광엽잡초까지 동시에 제거하는 제초제가 이미 몇년전에 나와 있고 또한 효과적인 혼용방법까지 있어 아는 사람들은 이미 다 알고 사용하고 있는 사실을 알았습니다.
특히나 최근에는 잔디에 대한 권위를 자랑하는 "한국 잔디 연구소"에 제가 상담을 올렸더니 아주 자세한 답변이 있어 저만 알고 있기에는 너무 아까워 여러분들께도 그 정보를 올려 함께 공유하고 이를 실용하고 자 합니다.
아래는 "한국 잔디 연구소"에 제가 올렸던 상담례입니다.
-----------------------------------------
제목: 묘지잔디의 억새와 띠풀, 광엽초의 동시 방제대책
잔디연구소 연구원님께...
수고가 많으십니다..
항상 도움을 주셔서 감사합니다...
잔디밭에 광엽잡초는 물론 가장 골치가 아픈 억새와 띠풀을 함께 죽이는 제초제 사용방법이 있는 지요?...
혹자는 이른 봄 카세론 입제를 살포후 5월 초경에 가서 모뉴먼트 + 엠시피피+ 뉴갈론 3종을 함께 혼용하여 살포하면 위 광엽잡초와 띠풀 그리고 억새까지 동시 방지가 가능하다고 하는 데 맞는 지요?...(아니면 다른 약제를 혼용하는 또 다른 효과적인 방법이 있는 지요?..)
위와 같이 혼용하는 경우 용량은 어떻게 넣어 혼합하는 지요?
또 그렇게 혼합한 약제를 살포하면 잔디에 약해가 갈 우려는 없는 지요?
자세히 상담해 주시면 고맙겠습니다.
------------------------------------
답 변
한국잔디에 발생한 억새와 띠(띠풀)는 화본과 다년생잡초로 지하번식기관(지하경)이 잔디이상으로 발달되어 있어 이를 방제하기는 매우 어렵습니다.
따라서 현재 잔디용으로 등록된 제초제 중에서 방제가능한 약제를 찾는 것은 매우 어렵습니다.
현재, 방제를 위해서는 잡초 생육초기에 근사미를 직접 발라주는 방법이 있을 수 있고, 말씀하신데로 모뉴먼트 또는 시바겐(정량) + 뉴갈론(2/3량) 조합으로 혼용하여 분무살포할 수 있습니다.
광엽을 포함한 일월년초는 방제가 가능하나, 억새와 띠는 재생하기 때문에 완전히 방제하기 위해서는 잔디상태를 보며 잡초가 재생하면 재차 살포해야 합니다.
고온기 한낮에는 약해가 발생할 수 있으니 오후 12-3시 사이는 피하여 오전이나 오후에 약액이 흐리지 않도록 잡초경엽에만 잘 묻도록 부분 분무살포하십시오.
토양처리제로 이른봄 처리하는 "카소론입제"는 한국잔디가 올라오는 시기(3월 이후)에 처리할 경우 잔디그린업이 느려지는 약해 위험이 있으니, 잔디그린업 2달 전에 살포하시면 광엽잡초나 기타 월년생잡초는 방제가 가능합니다.
그리고 주위에 소관목(영산홍, 철쭉, 회양목, 죽목, 초화류 등)에 약해가 발생하니 주의해야합니다.
=================================
재 질문입니다.
바쁘신 중에도 답변주심에 감사드립니다...헌데 한 말씀만 더 문의를 드리고 싶군요...
1. 모뉴먼트 또는 시바겐(정량) + 뉴갈론(2/3량) 조합으로 혼용하여 분무살포할 수 있습니다. ...라고 답변하셨는 데...
모뉴먼트는 정량을 넣는 다고 보고...뉴갈론은 표시된 약량의 2/3만 넣어 희석하라는 말씀이지요?...
2. 만약에 뉴갈론도 제 양을 다 넣으면 약해가 발생하는 지요?..아니면 그렇 필요가 없으니 약하게 넣으라는 말씀인 지요?...
3. 그리고 경엽처리가 되도록 하고 약액이 흐르지 않도록 하라고 말씀하셨는 데...만약에 약액이 흘러 내릴 정도가 되면 어떤 문젯점이 생기는 지요?
4. 그리고 연중 첫 방제시기는 언제쯤이 좋은 지요?
5. 요즘에 제초제를 주려면 띠풀이나 억새가 많이 자랐는 데 예초기로 잔디를 포함하여 짧게 깍고 위와 같이 모뉴먼트와 뉴갈론 혼합제를 주게되면 잔디가 약해를 입지는 않는 지요..
그에 대해서도 자세한 답변 주시면 많은 도움이 되겠습니다..
---------------------------------------------------------
답 변
억새와 띠를 방제하기 위해 주로 작용을 하는 약제는 모뉴먼트나 시바겐이 하는데 뉴갈론이나 엠시피피를 섞어 혼용함으로써 방제효과를 높여주는 역할(시너지 효과)을 하는 것입니다(뉴갈론은 광엽 방제약제로 화본과에는 방제효과가 없음).
또한, 모뉴먼트나 시바겐을 살포할 경우는 전착제(실루엣 등)를 2000배액 정도로 섞어서 살포하라고 되어 있는데, 전착제 대용으로 뉴갈론을 섞어 사용하여 광엽잡초도 동시에 방제하기 위한 효과도 있습니다.
그리고 약량을 정량을 넣어도 되지만, 2/3만 섞어도 정량과 같은 효과를 보이며 지금과 같은 고온기 때 약해의 위험성을 높일 이유는 없기 때문입니다.
경엽처리제는 잡초경엽에만 잘 묻도록 분무살포하면 되고 토양에 떨어진 약제성분은 방제효과에 아무 도움이 되질 않습니다. 조금정도 흘러내리는 것은 상관없지만, 만약에 살포물량이 너무 많아 약액이 줄줄 흘러 토양에 떨어져 약액이 고이는 지역 등에서는 잔디에 약해가 올 수 있습니다.
억새나 띠가 올라오는 시기에 맞춰 생육초기(10cm 정도)부터 살포를 시작하여 재생하게 되면 잔디생육상태를 보며 재처리를 해주어야 합니다.
그리고 요즘같은 고온기때는 한낮의 살포는 피하고 예초 후 2-3일 후에 시약하십시오.
=================================
첫댓글 산소관리하면서 골치아픈 문제인데 좋은자료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