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연혜 약력 (崔然惠)
1956년 충북 영동 출생 (음력 04월 02일)
1968년 대전 원동초등학교 졸업
1971년 대전여자중학교 졸업
1974년 대전여자고등학교 졸업 (33회)
1975년 서울대 인문대 입학 (75학번)
1979년 서울대학교 인문대 독어독문학과 졸업
1981년 결혼
1982년 장녀
1982년 서울대학교 대학원 독어독문학과 석사 졸업
1989년 만하임 대학교 대학원 경영학 석사 (남편과 유학 / 전액 장학금 통합과정 8학기 이수 완료)
1991년 차녀
1994년 만하임 대학교 대학원 경영학 박사
1995년 산업연구원(KIET) 초청연구위원
1997년 한국철도대학 철도운수경영과 교수 임용
1999년 철도청 업무평가 위원장
2001년 김대중 대통령 김정일 위원장 6·15 남북정상회담 1주년 기념 프로젝트 유라시아 횡단철도 여행
2001년 시베리아 횡단철도 1차 완주 (1만1000여km) 모스크바 출발 TMGR(몽골횡단철도)-TCR(중국횡단철도) 단둥
2001년 건설교통부 철도산업구조개혁추진위원회 위원
2002년시베리아 횡단철도 2차 완주 (전체 노선 9288km) 러시아 블라디보스토크 출발 모스크바 도착 TSR (시베리아 횡단철도)
2003년 노무현 참여정부 대통령직인수위원회 경제2분과 자문위원
2003년 철도청 철도운임 요금 정책심의 위원회 위원장
2004년 한국철도대학 철도운수경영과 교수 퇴임
2004년 철도청 차장 (11월 29일 당시 나이 48세 철도 105년 역사 최초의 여성 차장)
2005년 한국철도공사 부사장 취임 (초대 부사장)
2006년 저서 시베리아 횡단철도: 잊혀진 대륙의 길을 찾아서 출간 (출판사 나무와 숲)
2007년 한국철도공사 부사장 퇴임
2007년 CMB 충청방송 '최연혜의 리더스' 프로그램 진행
2007년 제08대 한국철도대학 학장
2009년 세계철도대학교 협의회 회장
2012년 새누리당 입당
2012년 새누리당 박근혜 대선후보 국회의원 전국 당협위원장 연찬회 발언으로 유명세 치룸
2012년 "선덕여왕이 여성 최초의 왕으로서 3국 통일의 통일 기반을 닦았듯이 국민통합과 남북통일이 절실한 지금 우리는 여성 대통령을 간절하게 원한다. 12월 대선에 박(근혜) 후보 대통령 만들기를 위해 합심하고 간절히 힘을 모으자." (8월 경기도 고양시 일산 킨텍스 연찬회장)
2012년 대전 서구 (을) 새누리당 국회의원 후보 츨마 낙선 (3위 (득표율 23%))
2012년 새누리당 대전광역시당 서구 을 당원협의회 위원장 취임
2013년 코레일 사장 1차 공모 임원추천위원회 1차 후보군 탈락 (08월 07일 국토교통부 코레일 공식 발표)
2013년 코레일 사장 2차 공모 임원추천위원회 2차 후보군 등록 (09월 17일 기획재정부 공공기관운영위원회 추천)
2013년 새누리당 대전광역시당 서구 을 당원협의회 위원장 사임
2013년 한국철도공사 사장
2013년 한독경상학회 이사 (부회장)
2013년 저서 벤츠 베토벤 분데스리가 출간 (독일 현장 리포트)
2013년 한국교통대학교 교통대학원 교수
2013년 코레일 최연혜 수서발 KTX 자회사 법인 설립 관련 철도 사유화 (민영화) 추진
2013년 철도노조 조합원 총회 통해 쟁의행위 결의(투표율 91.3%, 찬성률 80%) (11월 22일)
2013년 철도노조 수서발 KTX 운영법인 설립 이사회 개최할 경우 파업 예고 (12월 02일)
2013년 김명환 노조위원장 등 194명 업무방해 등 혐의 고소·고발 및 파업 참여 조합원 4천213명 전원 직위해제 (12월 09일)
2013년 코레일 이사회 수서발 KTX 법인 설립·출자 계획 만장일치 의결 (12월 10일)
2013년 철도노조 대전지법에 수서발 KTX 법인설립 이사회 의결 효력정지 가처분 신청 (12월 11일)
2013년 경북 의성군 비봉역 인근에서 화물열차 탈선, 중앙선 열차운행 차질 (12월 12일)
2013년 코레일 대전지법에 법인 설립 등기 관련 비용인가 신청 (12월 13일)
2013년 철도노조 파업 후 첫 노사 실무교섭 개최 (4시간 30분만에 결렬) (12월 13일)
2013년 철도노조 철도 사유화 반대 1차 상경집회 (12월 14일)
2013년 오후 9시경 서울지하철 4호선 정부과천청사역에서 대체인력 차장 투입된 전동차 내리던 승객 김모(84·여)씨 사망. 파업 후 첫 인명피해 사고 발생 (12월 15일)
2013년 박근혜 대통령 수석비서관회의 "철도파업, 국민경제 피해주는 명분없는 일" 언급. 철도노조 집행부 10명 체포영장 발부 (12월 16일)
2013년 철도파업 최장기 기록 경신. KTX 감축운행 시작. 경찰 철도노조 본부·사무실 압수수색 (12월 17일)
2013년 정홍원 국무총리 노조 불법파업 중단 촉구 대국민 담화 발표. 코레일 노조간부 145명 징계 절차 착수 및 최후 업무복귀 명령. 노조 실무간부급 11명 체포영장 추가 발부 (12월 18일)
2013년 코레일 최연혜 사장 노조를 상대로 77억원 손해배상 청구. 경찰 노조 지역본부 사무실 4곳 동시 압수수색. 체포영장 발부 노조 실무간부 첫 검거. 노조 2차 상경집회 (12월 19일)
2013년 민주노총에 첫 공권력 투입, 철도노조 집행부 검거는 실패. 민주노총 28일 오후 3시 총파업 돌입 결의 (12월 22일)
2013년 열차운행률 70%대로 하락. 코레일, 기관사·승무원 500여명 기간제 채용계획 발표. 첫 검거 노조 실무간부 구속. 한국노총 노사정위원회 불참 결정 (12월 23일)
2013년 노조 16일째 파업 계속 (12월 24일)
철도노조 파업의 역사
1876년 개항 이 후 일본과 서구 열강은 조선의 경제를 약탈하고자 하였다.
이에 독립협회를 중심으로 철도 부설을 하자는 여론이 고조되어 고종이 철도건설을 추진하였으나...
엄청난 비용을 문제삼는 반대파들에 밀려 표류하게 되고 철도 부설권은 미국을 거쳐 일본으로 넘어가게 된다. 이 때 일본은 철도부설권 뿐 아니라 50년 이상의 철도영업권, 철도용지 무상제공을 골자로 하는 약탈조약을 강제로 맺게 만든다. 이것도 모자라 일제는 철도 건설 노동자 강제징발, 인근 주민들에게 강제부역을 시키고 소요비용마저 강요하는 등 약탈을 서슴치 않았다.
일제 강점기 철도노동자들의 생존권 투쟁은 1901년 경인철도회사 노동자들의 임금인상을 위한 파업이 최초로 알려지고 있다. (그러나 이와 관련된 대부분의 자료가 소실되었거나 일제에 의해 사라진 것으로 파악되고 있다.)
이 후 919년 31운동 당시 철도기관수 차금봉이 3월 22일 철도 잡역 노동자와 전차 차장 및 공장 직공 등 700여명을 이끌고 만리동에 독립만세 시위를 조직했고 이는 서울(당시 지명 경성) 전역으로 확산됐다. 3월 27일 만철경성관리국 조선인 노동자들의 시위는 800여명이 모인 가운데 조선노동자대회 조선독립이라는 현수막을 내걸고 공식적인 파업으로 이어졌다. 일제와 일본 경찰의 삼엄한 경계 속에서 철도국 노동자 900여명 중 (당시 파업 불참자는 85명) 90% 이상이 참가한 노조의 파업이 무려 5일 동안 감행되었다. 이에 경성 전차 차장 및 운전수들도 파업 투쟁에 가세하게 된다.
(단언컨데 당시 철도노조의 파업은 당연히 불법이라는 해석이 내려졌을 것이다...)
철도노조의 파업은 이 후에도 이어지는데 1925년 다시 일어난 경성 전차 노동자들의 파업은 일제의 탄압으로 15명이 구속되고 39명이 해고되면서 궤멸되었다.
1899년...
일제에 의해 노량진 제물포 단선철도가 개통된지...
무려 124년이 흐른 2013년 현재 역사상 유래를 찾아볼 수 없는 최장기 철도노조의 파업이 오늘도 이어지고 있다.
‘어머니 최연혜’ 돕는 두 딸 “엄마 파이팅”
강민지 강현지 자매, 직장 학업 접고 선거 지원..최연혜 후보 남편 강용탁 가세
새누리당 대전 서구 을 선거구에 출마하는 최연혜 후보는 '철의 여인'이라는 별명 아닌 별명으로
이름나 있다. 여성의 몸으로 철도 분야에서 입지전적인 위치까지 올랐기 때문이다. 철도청 차장에서 한국철도공사 부사장, 국립한국철도대학 총장까지 지낸 그다.
최연혜 후보 두 딸, 강민지 현지 자매 선거 지원
그런 최 후보에게 또 다른 '철의 여인'들이 있어 관심을 모은다. 바로 최 후보의 딸인 강민지(31)씨와
현지(22)씨 자매가 그들이다. 두 자매는 최 후보가 총선 출마를 선언하는 그 날부터 지금까지 '어머니' 최 후보의 당선을 위해 뛰고 있다.
자매 모두 최 후보의 선거를 지원하기 위해 각각 직장과 대학원을 그만두거나 휴학한 뒤 어깨띠를 둘러 맸다.
선거를 처음 시작할 때만 해도 최 후보는 물론 이들 자매를 알아 보는 시민들은 많지 않았다.
그러나 지금은 최 후보는 물론이고 두 자매를 많이 알아 본다고 한다. 이들은 평상시 입고 다니는 선거 유세용 옷에도 '큰 딸' '막내 딸'이라고 적어 다닌다.
“지역 발전에 기여하고 여성 정치인 탄생 시금석 됐으면..”
자매는 "어머니께서 선거에 출마하겠다고 하셨을 때 깜짝 놀랐다"면서도 "하지만 가족으로서 당연히 지지한다. 유권자 입장에선 어머니같은 능력있고 깨끗한 여성 정치인이 정치를 했으면 좋겠다. 또 같은 여자로서 후배로서도 정치에 물들지 않은 전문성을 갖춘 분이 지역 발전을 이끌었으면 하는 바람"이라고 털어 놨다.
사실 큰 딸 민지씨와 최 후보, 그리고 최 후보의 남편이자 민지씨의 부친인 강용탁씨는 대학 동문이다. 이들은 서울대 독문과를 졸업했다. 작은 딸 현지씨는 이화여대 중문과를 졸업한 뒤 대학원에 진학했다.
이들에게 최 후보에게 바라는 점을 물으니 "강단있고 정치적인 주관이 뚜렷하기 때문에 초심 잃지 않고 정치를 하셨으면 좋겠다"면서 "서구 을을 위해 가졌던 포부를 실현시킬 수 있도록 그리고 여성 정치인의 탄생에 시금석으로 좋은 활동을 기대한다"고 전했다.
첫댓글 흠... 대전 출신인데 왜 저런지 모르겠군요.
(대전 출신) 강창희 국회의장과 (친박이라 그런지) 박근혜 대통령이 많이 신경쓴 흔적이 역력하군요.
강창희 의원은
군인출신으로 전두환에게 발탁되어 민정당 민자당을 거쳐 한나라당까지 승승장구하던 인물인데
지난번 대통령 선거에서 친박에 줄을 섰다가 친이계에게 모질게 당하면서도 꿎꿎이 버텨서 국회의원 당선되고 국회의장까지 했으니 아무래도 대전 출신들을 요직에 앉힐 생각을 했을 겁니다. 물론 박근혜 대통령도 그렇게 생각했으리라는 추측도 가능하구요.
차기 총선까지 둔 포석이라는 생각이 드는건 저만의 생각일까요?
대전권 충청권에서 이완구 의원 정도를 빼면 색누리당 인물이 별로 없어서 여러가지 측면에서 최연혜 사장같은 사람을 키우려는 생각을 많이 했으리라 추측해 봅니다.
에고....
새누리당에 인물이 없는건 분명해 보입니다.
오죽하면 저렇게까지 하는건지 참 안쓰럽기까지 합니다.
남편 큰딸 본인이 모두 서울대 독문과 출신이군요.
작은딸은 이화여대 출신이고. 집안 모두 화려한 엘리트 출신들이네. 그렇게 배가 아픈건 아닌데 왠지 서민들은 별로 생각하지 않을거 같다는 생각이...
보시다시피 가정교육을 잘받았으니 학력도 좋은것이죠
취임한지 몇 달 되지도 않은 최연혜 사장은 애초에 철도 사유화에 대해 다소 부정적인 의견을 가지고 있었습니다
근데 12월 초순 경에 청와대를 방문한 뒤 갑자기 태도가 돌변하여 수서발 자회사 법인 설립을 강제로 밀어부치고 있습니다.
청와대의 의지는 확고한거 같습니다
국민 대부분이 민영화, 즉 사유화에 대해 반대하고 있고 정부 공공기관들의 문제를 근본적으로 풀어가기는커녕
박정희식으로 밀어부치면 모든게 해결된다고 생각하는 모양입니다.
전체 국민을 위해 존재해야 할 철도는 경쟁으로 문제가 해결되는게 아닙니다. 국민의 안전과 이동권 보장을 위해서는 오히려 공공성을 더욱 강화하는 방식으로 가야 합니다.
나름 철도 전문가인데 안타깝군요.
독일식 철도 경영에 대한 부분 그리고 한국 공공형 철도 운영모델에 대한 토론이 필요한 것인데..
저도 비슷한 생각이네요
귀족노조의 불법파업을 정치적으로 해석하고 변질시키려는 이유를 모르겠군요.
애국자님...
철도 조합원들이 귀족노조라고 말씀하셨나요?
낮과 밤을 바꿔가며 격무에 시달리는 기관사들과 한밤중에도 비상출동을 해야 하는 선로 및 기차 수리 요원들
그리고 추운 날에는 춥게 더운 날에는 덥게 일하는 철도 근무현장인데... 단 한번이라도 철도 근무 현장에 가보셨다면 귀족이네 뭐네 그런 소리는 절대로 못하실 겁니다. 만약 철도노조가 정말 귀족노조라는 소리를 들어야 한다면 웬만한 대기업 중소기업 노동자들은 황제노조라고 하실 겁니까?
ㅋㅋㅋ
이유를 알려 드릴까요
오늘 전국철도노동조합이 현오석 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을 허위사실 적시에 의한 명예훼손 혐의로 고소한다고 하는군요. 철도노조는 12월 27일 오후 4시 서울중앙지검에 방문해 정식으로 고소장을 제출했다고 합니다. 철도노조는 이 고소장에서 총 4가지 사실의 적시가 사실과 다르다고 합니다. 현오석 부총리는 지난 24일 경기도 중앙공무원교육원에서 개최된 공공기관정상화 워크숍 모두발언에서 "한국철도공사가 경영 및 공공서비스 평가에서 하위권을 벗어나지 못했다"고 발언했으며 이틀 후 26일 서울정부청사 기자회견에서도 "한국철도공사가 경영 및 공공서비스 평가에서 최하위를 기록했다"고 말했다고 합니다.
철도노조는 이에 대해...
첫째 "경영실적 평가보고서에 따르면 2007~2012년도 사이에 한국철도공사가 경영평가에서 최하위를 기록한 적은 단 한 번도 없으며, 2009년과 2011년을 제외하고는 '하위권'이었던 적도 없다"며 "이는 명백한 허위 사실의 적시"라고 주장한 것입니다.
둘째 '철도근로자들이 유사업종의 두 배가 넘는 임금을 받는다'는 내용 역시 "KTX와 화물열차 등은 한국철도공사가 독점운영하고 있어 동일업종이 없기 때문에 지하철을 운영하는 다른 공기업과 임금을 비교해야 한다"며 "공공기관 경영정보 공개시스템 등에 따르면 이들(서울특별시도시철도공사, 대구도시철도공사 등)중 한국철도공사의 평균연봉(6300만원)에
절반도 못 미치는 평균연봉을 받는 철도기업은 단 한 군데도 없다"는 것입니다.
셋째 '공사 근로자들의 자녀들에게 고용이 세습된다'는 사실 적시에 대해서는 "한국철도공사의 단체협약 또는 인사규정 어디에도 철도공사 직원 자녀의 채용을 보장하는 규정이 없다"고 지적했습니다. 실제로 철도노조는 고용승계가 되지 않고 있으며 오히려 철도노조는 이에 대한 매우 비판적인 입장인 것으로 알고 있습니다. 이에 철도노조는 현오석 장관이 노조의 파업 정당성을 훼손하고 부정적인 여론을 환기할 목적으로 한국철도공사와 그 근로자 및 노조의 명예를 훼손하는 허위사실을 유포했다고 고소의 이유를 밝혔습니다.
가혹한 철도 노동자들에 대한 탄압이 지금 이순간도 자행되고 있습니다.
이 야만적인 행위에 맞서 단호히 싸웁니다
오늘 대통령 기자회견 하는걸 보니...
남북 통일을 대박이라고 하는 걸 보면서 참 어이가 없었는데
최연혜 같은 사람이 코레일 사장 된 나름대로 이유가 있구나라는 생각도 들고 그러대요.
참 이 나라가 어쩌다 이 모양 이 꼴이 되었는지.....
ㅜㅜ
최연혜 하는 꼴을 보니 마치 국토부 장관이라도 되는듯 설치고 있네요.
텔레비전에서 무슨 대책이니 발표하는걸 보니 무슨 초등학생이 국어책 읽듯이 하더구만........... 에구 챙피해라.......
일이 점점 커져만 가는군요.
최근에 황당한 일이 생겼군요.
최연혜 사장이 새누리당 지도부를 만나서 얘기를 좀 하셨답니다.
새누리당 대전시당을 구성하고 있는 서구당협 위원장 자리가 공석인데 그와 관련된 얘기를 하기 위해 황우여 당대표를 만나서 따로 얘기를 하셨답니다.
누가봐도 아는 얘기인데 작년 9월인가 10월 최연혜가 코레일 사장 되기 직전까지
최연혜씨 명함은 새누리당 대전시당 서구당협 위원장이었거든요. 그게 청와대에서 사장 선임 소식이 들려오자마자
은근슬쩍 당협 위원장 사퇴하고 (그래서 아직까지 위원장 자리는 공석인 상황) 코레일로 올라간거고 사장 되자마자 불법파업이니 뭐니하고 쑈를 하고 있는거죠.
이것 참 막장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