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금보험에 대한 철학(ⅱi)
나는 가끔 출근하면서 아파트 경비원 아저씨들과 눈을 마주칩니다.
상당수는 공직출신(공무원, 혹은 교직)이 많습니다. 아파트입주민들 관리를 해야하기 때문에, 아파트 경비원의 기본소양이 있어야 하나봅니다.
과연 그분들의 월급여가 얼마나 될까요?
궁금해 할 것 없습니다. 여러분들의 아파트 관리비 영수증을 유심히 살펴보면 알게됩니다.
일반적으로 60-70만원입니다. 년간 1천만원정도에 불과합니다.
그러나 우습게 생각하지 마시기 바랍니다.
왜냐고요?
그분들은 우리나라 1인당 국민소득 평균치 소득이 발생되니 어쩌면 머언 미래 나(여러분)를 비교해 볼 때 그분들은 나름대로 완벽한 노후를 보장해둔 것입니다.
만약, 여러분 중 4인가정을 기준으로 부부 합산 6~8천만원이 안되면서 제게 연금보험을 의뢰한다면 저는 단호히 거부합니다.
아직 현재 (現在, The Present time)에 대해 더욱 충실하시기 바랍니다.
어쩌면 다가오지 않을 수 있는 미래(未來, The Future time)에 너무 투자하지 마시기 바랍니다.
현재를 충실하지 않으면 생각했던 미래(未來)는 오지 않습니다.(아닐未,올來)
불확실한 未來에 충실하다보면 現在를 망각하고 소홀할 수 있습니다.
지금 이시간 현재에 투자하시기 바랍니다.
제가 생각하는 현재에 투자하는 방법.
① 만약 아파트 경비원(60세)이 30년 전부터 연금을 준비해서 매년 1,000만원을 받기 위해서라면 30년 전에 매월 얼마씩 저축해야 했을까요?
30세부터 30년간 준비했다면 매월 20만원씩 연금으로 저축해야했습니다.(현 금리기준)
② 그러나 30년 전 그 사람들 월급은 5-10만원 이었습니다. 그당시 연금으로 가입할 수 있었던 현금은 1만원이내였습니다.(제 기억에 18년전에 보통 연금 한구좌 씩 가입하는데 2-3만원 이었습니다. 지금 연금수령 얼마나 하겠어요.)
③ 필자는 현재 경제적으로 안정이 되지 않는 고객에게는 ‘자기 자신’ 에게 투자하라고 간곡히 부탁합니다.
④ 내 자신에 투자해서 내 역량(capacity, man power)를 키워서 다른 사람들이 능력없어서 명예퇴직하고 있을때, 내 역량을 키워놓은다면 퇴직이후 새로운 삶을 살면서 5년간만 더 열심히 일을 하게 된다면 젊어서 준비해두지 않는 연금보험 보다 훨씬 많은 수익을 거둘 수 있습니다.
⑤ 지금부터 30만원씩 30년간 열심히 연금보험에 가입하면 연금으로 지급될 수 있는 재원이 2억원이 약간 넘습니다.
⑥ 지금 이순간 상대적으로 고가의 보험료(월 30만원)을 지출할 것을 내자신에게 투자해서 차라리 먼 훗날 년봉 1억원의 man power를 길러두고 5년간만 더 열심히 일을 할 수 있다면 어떻게 될까요?
-저작권자 ⓒ Written by 보험구단-
철학있는 보험인이 그립다 카페지기
http://cafe.daum.net/ins0400
우선순위가 있습니다..결혼자금, 주택구입자금 등이 마련되지 않는 상태에서는 서둘러서 가입하면 오히려 해약, 대출로 인한 대출이자 부담 등 역효과가 있습니다.
아~~~ 한달 연금보험으로 50만원넘게 넣다가 얼마전에 백수된 사람으로써 가슴절절히 와닫네요..몇개는 해약하니 -400만원. 결혼이라도 했으면 싸데기라도 얻어맞을뻔했네요.현실을 직시하라...감사합니다.
80만원 안넣길 다행...빨리 재취업하세요.~
정말 보험구단님은 믿음이 가네요.. 인터넷백날뒤져도 안나오는 해답이 여기서 나오네요..
참으로 의미있는 말씀이시군요...."인터넷을 백날 뒤져도...^"....아무리 뒤져봐도 땡처리 언능 가입하라고만 야단법석이죠~~
감사합니다!!ㅎㅎㅎ
경헙생명표 적용은 그다지 신경안서도 되는건가요?
신경쓰실 필요 없습니다.
저도 연금 3개우러 고민헀는데 진정한 노후대비는 몸값올리는 것이라는 생각하고 있었는데 이 글을 보니 너무반갑네요... 보험이 고가상품이라는 말씀... 명언이십니다...
ok...그러면 자동으로 해결.
좋은 말씀 감사합니다.
좋은 말씀 항상 감사해요
연금보험에 대해서 고민하다가 역시 여기 들어와서 답을 얻네요. 나중에 연봉 오르면 그때 생각해야겠군요. 우선 빚부터 갚고...^^*
동의합니다...^^*
지금은 연금보험 가입 시기로는 어떻게 생각하시나요??
개개인의 특성에 따라 다릅니다. 개인의 특성에 따라 선후 순위가 있기 때문입니다. 님께서는 준비하셔야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