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T.B" 우리글로 산악자전거는 명칭 자체가 일반인들에게 거부 반응을 줄수 있는 명칭이다. 일반인 들에게는 산에서 등산 하기도 힘든데 그곳에서 자전거를 타다니 극소수 대단한 기술과 체력을 보유한 스포츠맨 만이 타는 접근 하기 어려운 취미로 받아 드릴수 있다.
그러나 가까이 접근 하여 보면 연령,성별 구별 없이 아무곳 에서나 누구나 즐길수 있는 무공해 레저 스포츠이다. 산악자전거는 노면에 관계없이 아무곳 에서 타도 펑크나 고장이 없이 탈수 있는 튼튼하게 만든 자전거를 말한다.
1974년 캘리포니아주에 거주하는 게리피셔 라는 사람이 이 자전거를 만들어 타기전 까지는 자전거는 운송용 자전거,싸이클 두가지로 구분 되었다. 보통 스키장이 겨울 한씨즌이 끝나면 활용 범위가 없기에 게리 피셔라는 미국인이 험한 지형이나 씨즌이 끝난 스키장에서도 탈수 있는 자전거를 만들어 타게 된것이 산악 자전거의 시초인것이다.
우리나라에는 1990년경 부터 미국문화를 많이 접하는 사람들로부터 보급되기 시작 하였고 초창기에는 가격이 비싸고 정식으로 수입이 안되어 대부분 핸드캐리어로 들어온 자전거로 아프터 써비스,부품및 용품구입 등이 어려워 일부계층의 약간 이상한 사람들만이 즐기는 스포츠로 시작 되었다.
1994년 한강에 자전거 전용도로가 고덕에서 부터 행주대교 밑에 까지 연결 되면서 자전거 인구가 늘게 되었고 개통하던날 필자도 타게 되었는데 그날 싸이클을 타고 나오신분들이 불평을 하는것을 보고 산악자전거가 발전할 것이라고 생각되었다.
그분들의 이야기가 대부분 콘크리트로 포장 되어있어 타이어의 마모및 펑크가 많이 날거라고 하였다. 이후부터 서서히 M.T.B 샾이 생기기 시작하였고 수입상들도 늘어 지금은 세계적으로 유명한 자전거들이 우리나라에 많이 보급되어 있고 부품및 용품도 손쉽게 구입할수 있는 환경이 되었다.
1970년대에는 운동용 자전거하면 싸이클이 거의 다였으나 지금은 산악 자전거형 자전거가 약90%이상을 차지하는걸로 알고있다. 결론적으로 산악자전거란 시골길,콘크리트길,보도블럭,비포장도로,임도 등 노면에 관계없이 탈수 있는 자전거를 칭하는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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