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올비인 여러분.. 지금부터 써내려갈 내용은 아마도 대부분의 분들이 생소해하는 분야에 대한 이야기일 겁니다.. 심리학쪽에 관련된 이야기.. 그중에서도 소위 ‘주류’라고 주장하는 정신과 계통이 아닌.. 최면과 양자의학, 그중에서 에너지의학에 대한 이야기입니다.. 관심이 가시는 분들은 다음의 내용을 주의 깊게 한번 읽어보시구요.. 혹시 그렇지 않다 하더라도 한번정도는 대충 훑어보시는 것도 좋을 거에요.. 신뢰의 문제를 떠나서 이렇게 바라보는 시각도 있구나~ 하는 정도만 가지셔도 충분합니다..
그전에 분야가 분야다보니 불가피하게 제 소개를 조금 해야겠습니다.. 아무래도 인터넷에서 대충 본것들 조합해서 깔짝깔짝하면 안되잖아요..ㅎㅎ 저는 근래 몇 년간 아래의 여러 가지 코스들을 수료했습니다..
잠시 설명을 드리면요.. 위의 네가지는 최면요법에 대한 코스구요.. 다섯 번째 코스가 이번글에서 집중적으로 소개할 EFT(정서자유기법)이라는 것입니다.. 마지막 코스는 영성상담에 대한 것입니다..
그럼 본격적으로 이야기를 풀어나가 보겠습니다..
아마도 트라우마로 인해 고통받고 있지 않은 사람은 없을 겁니다.. 트라우마가 무엇이냐 하면.. 안좋은 추억 정도로 생각하시면 크게 다르지 않습니다.. 어떤 안좋은 추억으로 인해 현재 삶에 지장이 있거나.. 그것을 떠올릴 때마다 부정적인 감정상태가 된다면 그것은 트라우마가 됩니다..
예를 들자면 어떤게 있을까요.. 얼마전에 정말정말 사랑하던 애인과 헤어졌습니다.. 그 생각만 하면 가슴이 답답하고 찢어질 듯이 아픕니다.. 거기에 아무런 일도 제대로 할 수가 없습니다.. 밤에 잠도 잘수가 없습니다..
이 글을 보고 계신 분들중에 이런 경험이 있으신 분들이 계실지도 모르겠습니다..
이를 해결하기 위해서는 보통 시간이 약이라고 대부분 말을 합니다.. 그리고 시간이 충분이 흐르면 그것으로부터 해방되었다고 생각을 하게 되지만.. 잠시 잊혀졌다가 어떤 계기로 다시 그 기억이 떠오르면.. 다시 아파오는 경우가 굉장히 많습니다.. 남의일 말하듯이 담담하게 되는 경우는 드물어요..
심리학 계통에서는 이런 문제를 완전하게 치유하기 위한 노력을 많이 하고 있습니다.. 최면가들의 궁극적인 목표는 완전한 기억소거라고 합니다.. 부정적인 정서를 만드는 부정적인 기억을 완전하게 없어버릴 수만 있다면.. 그것은 완벽한 치유라는 것이지요.. 이렇게 원인을 찾아들어가 치유하는 관점을 원인중심요법 관점이라 합니다..
여기서 저는 정서자유기법(EFT)를 소개할 것인데요.. EFT는 최근에 한의학과 심리학이 결합하여 만들어진.. 간단하면서도 굉장히 효과적인 기법입니다.. 위의 실연의 예의 경우 짧게는 수십분에서 길어봐야 며칠 이내에 완전히 치유할 수 있습니다.. 치유가 끝나면 그 기억은 한때의 아련하고 담담한 추억으로 간직할 수 있습니다..
EFT는 무수한 사람들의 고통, 질병, 감정상의 문제를 해결해준 새로운 발견입니다.. 단순히 말하자면 EFT는 특수한 종류의 침술인데 침을 사용하지 않는 침술입니다.. 대신에 확실히 정립된 신체의 경혈들을 손끝 태핑으로 자극해주는 것입니다.. 그 과정은 외우기 쉽고 간편해서 어디에 서나 할 수 있습니다.. - EFT 창시자, Gary Craig.
EFT의 대전제는 다음과 같습니다..
"모든 부정적인 감정의 원인은 신체 에너지 시스템의 교란에 있다."
특정 대상이 우리 몸의 에너지 시스템(경락)을 교란시킨다면.. 그것이 그 교란의 결과가 부정적인 결과로 나타단다는 겁니다.. 부정적인 결과는 정신적인 고통이나 신체적인 고통일 수도 있고.. 둘 다일수도 있습니다..
이는 한의학에서 말하는 ‘통즉불통, 불통즉통’.. ‘(기가) 통하면 아프지 않고, (기가) 통하지 않으면 아프다..’는 말과 같습니다..
이 에너지의 교란을 해소할 수만 있다면 부정적인 결과도 나타나지 않게 된다.. 이것이 EFT의 치유 매커니즘입니다..
EFT의 놀라운 점은 트라우마 뿐만 아니라.. 모든 정신적인 질병에 적용이 가능합니다.. 신체적인 질병을 포함해서요..
잠시 최면분야에서 유명한 설기문 교수님의 설명을 인용하겠습니다..
- EFT의 적용범위 -
(1) 심리적 장애 치료: 불안증, 공포증, 우울증, 죄책감, 분노, 강박증, 트로마, 스트레스, ADD/ADHD, 불면증, 중독증… (2) 신체적 고통 치료: 두통, 요통, 관절통, 견비통, 위장장애, 심장장애, 혈압, 당뇨… (3) 각종 알레르기 치료 (4) 금연, 금주를 비롯한 각종 중독증 치료 (5) 비만치료 (6) 스포츠 능력향상을 비롯한 각종의 자기개발
신체적 질병이 스트레스성을 포함하고 있다면.. 이 역시 EFT로 치유가 가능합니다.. 예를 들어 편두통이 있는데 EFT를 사용하면 편두통이 해소가 됩니다.. 할머니께서 무릎에 아프시다면 EFT를 통해 편안하게 해드릴 수 있습니다.. 뿐만 아니라 일종의 경락 맛사지에 속하기 때문에 부작용이 없습니다..
그럼 치유방식으로 조금 자세히 들어가 볼까요..
조금 전에 에너지 시스템의 교란을 해소한다고 말씀 드렸습니다.. 한의학에서는 경락에 침을 놓거나 경락맛사지를 통해 이 교란(기의 막힘)을 해소합니다..
참고로 말씀드리면 일침, 이구, 삼약이라 해서.. 침을 가장 위쪽에 놓습니다.. 이야기 나온김에 한 개 더 해볼까요??
가장 뛰어난 의사는 마음으로 병을 치료하는 심의, 그다음은 음식으로 병을 치료하는 식의, 그다음은 약으로 병을 치료하는 약의라 했습니다.. EFT에는 심리학적으로 마음을 조율하는 방법도 들어가는데 이를 두고 보면.. EFT‘er는 심의에 들어간다고 자부심을 가져도 괜찮겠네요..ㅋㅋ
아무튼 EFT에서는 침 대신에 손끝으로 특정경락의 혈자리를 태핑(두드림)합니다.. 그럼으로써 에너지의 교란이 해소되고.. 그로인해 나타나는 부정적인 결과에서 자유로워질 수 있습니다..
간단히 말해 나에게 부정적인 인식을 갖게 하는 대상이 있다면.. EFT를 통해 그것이 더이상 부정적이지 않게 만들어 주는 것입니다..
대략적인 소개를 한것 같습니다.. 그럼 다시 설기문 교수님의 설명을 빌어 EFT의 특징들을 요약해 보지요..
- EFT의 특징 -
(1) 간편하다. 아무런 도구나 기구가 필요없이 손가락으로 경락을 치기만 하면 될 정도로 간편하다. (2) 경제적이다. 시간적으로 빠르면 1~2분내에 즉시적인 효과를 보기 때문에 경제적이다. (3) 누구에게나 적용될 수 있다. 어린이나 노인을 막론하고 누구에게나 적용될 수 있다. 치료공식에 따라 상대방의 경락을 치는 것 자체가 치료효과를 발휘하기 때문에 내담자나 환자가 누구든 효과를 거둘 수 있다. (4) 누구나 빠른 시간에 배울 수 있다. 치료공식이 쉽기 때문에 누구나 배울 수 있다. 기본적인 치료공식을 직접 배우고 익혀서 자기가 직접 자신의 경락에 적용함으로써 빠른 시간 내에 효과를 볼 수 있는 것이기에 누구나 쉽게 배우고 활용할 수 있다. 그리고 최단시간내에 기법을 마스터할 수 있다. (5) NLP를 효과적으로 적용할 수 있는 바탕을 마련해주고 NLP를 통해서 EFT의 효과를 극대화할 수 있다. 그렇기 때문에 NLP를 공부한 사람들은 훨씬 유리하게 EFT를 활용할 수 있다. (6) 적용범위가 무궁하다. 심리적 장애뿐만 아니라 신체적 장애까지 거의 모든 문제에 적용가능하기에 적용범위가 아주 넓다. (7) 다른 어떤 상담(심리치료)장면이나 의학적 치료 장면에서도 적용가능하면서 상담 및 치료의 효율성과 성과를 높여준다.
여기에 덧붙여서 EFT의 좋은 점은.. 자기개발이 가능하다는 것입니다.. 최근 연구 결과에 따르면.. 부정적인 감정을 해소하는 것 뿐만 아니라.. 긍정적인 자원을 심는 것도 가능합니다..
귀차니즘을 제거하거나 여러 안좋은 습관의 제거.. 학습능력 향상에도 도움이 될 수 있구요.. 대인관계나 성격개선에도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활용범위는 무궁무진합니다..
EFT창시자인 Gary Craig는 다음과 같이 말합니다.. "TRY IT EVERYTHING!!" (부작용도 없거든요..ㅋㅋ)
저같은 경우 상당히 소심하고 대인공포증에다가 여자앞에서면 매우 긴장하는 등.. 전형적인 소심남의 모습을 보였으나.. EFT나 최면등을 공부하면서 대부분이 해소가 되었답니다..
그런데 혹시 이런 분들이 계실지 모르겠습니다.. ‘자.. 이제 대충 알았다.. 그런데 어쩌라고??’
이러시는 분들을 위하여 깔끔하게 마무리를 짓도록 하겠습니다..
이 글을 쓰는 애초의 목적은.. 수능시험이 끝난 후에 적당한 날짜를 잡아서 세미나를 할 생각입니다.. 무료로 전수할 예정이구요.. 장소 대관료와 교재 복사비 정도는 참여자 공동으로 부담하는 방식으로 생각하고 있습니다.. 생각 있으신 분들은 리플이나 쪽지 주세요.. 이 글을 보신 분이면 누구나 상관 없습니다..
수능을 잘 못봐서 고통스러워하는 분들이 계시면.. 깔끔하게 아무일도 아닌 것처럼 생각할수 있게 만들어 드리도록 하겠습니다..ㅋㅋㅋ
참고로 공식인증요법가의 세션(기법전수 아님)비는 보통 시간당 $100정도입니다.. 저두 비용을 지불하고 전수 받았구요..
교재를 통해 설명을 하고 약간의 실습 후에.. dvd를 통해 실제 치유사례를 볼 것입니다.. 50년간 지속되었던 극심한 물 공포증이 1시간만에 완전히 해소되는 놀라운 과정을 보실수 있습니다.. 두시간 정도 걸릴것 같구요..
올비는 제가 고3때 많은 도움을 받은 곳이라 상당히 애착이 많이 가는 곳이에요.. 요즘도 자주 오는데 거의 유흥구에서만 놀지만요.. 여러분들에게 조금이나마 도움이 될 수 있다면 저도 행복할 것 같습니다..
혹시 더 알고 싶으신 분들은 다음의 책이 도움이 될 것입니다.. "몸을 두드려 마음을 치료하는 TFT 5분 요법" 이라는 책입니다.. EFT는 TFT의 개량형이라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방법도 상당히 비슷하구요.. 이책을 보시면 역사라던가 과학적인 검증 등을 보실수 있습니다..
그리고 EFT공식 사이트를 소개합니다.. http://www.emofree.com 이곳에 가시면 방대한 임상자료들이 있구요.. 무료로 교재를 배포합니다.. 교재가 좀 잡다한 면이 있는데 세미나 오시는 분들은.. 제가 에센스만 뽑아서 정리한 교재를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게다가 한글입니다..ㅋㅋ
기억이 사라지는 것은 아니고 부정적이던 그 기억이 더이상 나에게 부정적이지 않게 됩니다.. 기억 자체에는 선악이 없답니다.. 어떤 기억을 가지고 부정적이다 긍정적이다 라고 말할수는 없습니다.. 그것을 인식하는 사람의 마음에 달린 것이지요.. 예를 들면 뱀을 무서워하던 사람이 치료후 뱀은 없어지지 않았지만 더이상 뱀이 무섭지 않게 되는 것과 같다고 할까요.. 그럼 뱀은 근본적으로 부정적인 존재라고 볼수 있나요?
트라우마는 엄연한 정신적 병명 중의 하나이지요.. 따라서 트라우마는 더이상 트라우마가 아닌 것이며.. 기억 그 자체로만 남게 되는 것입니다.. 한떄의 담담한 추억으로 간직하며 살아갈수 있는 것이지요.. 정신과의 약물&상담치료와 같은 결과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