윗 된 善(선)함은 흐르는 물과 같은 것이니 물이 좋게 만물에게 이익을 주는 것을 갖고서는 競爭(경쟁)하려 들지 않나니
여러 사람들의 나쁜 바의 처지를 그런 까닭에 無爲自然(무위자연)의 道(도)에 近接(근접)하게 하여선 좋은 땅에 머물게 하며, 좋은 못에 마음을 두게 하며 그만큼 윤택하고 기름지게 도량을 넓힌다는 의미이라
또 좋은 어짊음에 참여케 하며, 善(선)한 진실 됨을 말씀들을 하게 하며, 좋은 능력에 從事(종사)를 하게 하며, 좋은 때맞춤에 움직이게 하는지라, 대저 경쟁하지 않음으로 대답을 하게 하는 것인지라
그러므로 서로들 원망이 없는 것이다, 所以(소이) 바퀴 겉 동테가 벗기워 지는 일이 없어선 수레가 행하지 못하는 그러한 일은 없다는 것 이리라
*本文 第八章= 윗된 착함이 물 흐르는 거와 같다. 물이 윤택하게 흐르면 만물을 이롭게 해서 다투지 않는다 모든 사람의 나쁜 것을 대처하게 되므로 길은 사방으로 뚫리고 통하고 전파된다 좋은 땅에 머무르게 되면 마음이 착함에 못(*淵=연)처럼 젖어든다 착한 어짊으로 나눠주고 선한 믿음을 갖고 말씀해 사귀려 든다 소위 말씀에 믿음이 간다. 정치는 잘 다스려지고 일도 좋게 잘된다 시절이 착하게 움직이면 결론컨대 다툼이 없을 것이므로 원망이 없다.
* 윗 된 선함은 물과 같다 물이 좋게 만물을 이롭게 하고서도 그 공로를 다투려 들지 않는다, 모든 사람들이 싫어하는 짓에 머문다면 그 길을 바르게 인식하고 행하는 자 몇이나 될 것인가? 좋은 땅에 거주하며 좋은 못에 심처를 정하고 안정을 취하여 주게 하는 고요한 못을 말함이리라 그런데 심상이 머물 듯 한다 면 야, 사악한 것이 일어나라도 일어나지 못할 것이다 마치 평화로운 백조가 노니는 호반의 벤취에 앉아선 자연의 풍경을 감상한다면 마음은 저절로 평화가 찾아 깃 든다 할 것이다 ,
좋게 어진 자와 어울리고, 신용을 잘 지키는 자와 말을 나누며, 치세를 잘하는 자와 정사를 논하며[정치는 바르지 않으면 안 된다[ 그 치적 감화를 받는 자들이 그 정치가 바르지 않으면 도탄에 허덕이기 때문이다 ] , 잘 유능한 이와 일을 같이하며, 좋은 시절을 타서 활동한다면 대저 오직 다툴게 없는 지라 그러므로 근심과 원망이 있을 수 없다
* 거주하는 데가 선하면 그 의지하다 할 만 하다는 것이요, 마음이 착하면 드넓은 못처럼 수용 자세가 잘 되어 있다는 것이요, 말이 착하다면 신용할만하다 는 것이요, 행실이 바르어서 착하게 보인다면 그 치세의 귀감이 될만하다는 것이요, 일을 좋게 성사시킨다면 유능하다는 것이요, 활동을 잘한다면 기회를 포착하는 걸 안다는 것이요, 이렇다면 필부들이 다투지 아니함으로 호응하려 들것이라 그러므로 허물 원망이 없게 된다 할 것이다
*소씨는 주석하대. 역에 말하길 하나의 음과 하나의 양을 일러 길이라 한다 승계 하는 것이 착함이 되고 성숙시키는 것이 성품이 된다했다 또 말하길 하늘이 하나로써(*첫 번째로 서) 물(水)을 생 한다 대저 길이 다님으로서 착함을 삼는 게 기운이 유통하여서 물이 생기는 것과 같다 그런 까닭에 말하길 윗 된 선함은 물 흐름 같다한다 두 가지가 모두 자기란 게 없었어도 형체 이룸을 시작했다 그러므로 그 이치는 같다 길이 존재치 아니한바가 없고 이롭게 아니하는바가 없듯이 물 또한 그렇다 그렇게 하여 이미 자기의 형체를 다듬으면 길에서 틈이 나게 된다(*여러 갈래로 분파 되어 떨어져 나가 합성이나 독창적인 길을 개척하게 된다는 뜻이다) 그러므로 말하길 몇 가지 여러 갈래로 길 다님이 번창해지고 전파된다 한다 그러나 이름만을 바르게 할려는 착함은(*명분만을 내세움은) 이 같음을 두지 못한다 그러므로 말하길 윗 된 착함은 高位(고위)에 있는 자는 회피하려들고 아랫된 사람들은 달아나려 한다 일찍이 거역함을 갖지 않는 곳을 좋은 땅이라 할 것이다 (*그러나 이것이 드믈다는 뜻= 여기서 善地(선지)는 世人(세인)의 심성이 上善을 받아드릴 만한 풍토가 조성된 땅을 말함= 또 사람의 유순한 마음자리일수도 있다) 공허하고 고요하고 침묵해서 깊이를 측량 할 수 없음을 좋은 못이라 할 것이다 만물에게 이롭고 윤택함을 베풀어선 갚을걸 구하려 들지 않음을 착한 어짊이라 한다 원만하면 반드시 돌려보고 모나면 필히 부닷겨 보고 막힌데는 반드시 머물러보고 결단시킴 반드시 유통됨을 착한 신의로움 이라 한다 군중의 더러움을 씻어 딲고 높낮이를 평준하게 함을 잘 다스림이라 한다 [遇物賦形=우물부형]= 새로운 물건을 만나면 반드시 간판을 부여해서 한곳에 머물러 있지 않게 함을 그 재질을 살리고 그 능력을 잘 발휘케 한다 한다 겨울에 엉기고 봄에 풀려 야위고 넘침에 절기를 잃지 않음을 시절을 좋게 함이라 한다 자기가 착함이 좀 있다해서 남의 부정과 비리를 벗어치우지 못하게 하는 것은 그 다툼을 씀이라, 물은 결론컨대 다투지 아니함이라 그러므로 일곱 가지 착함을 겸하여서 원망이 없는 것이다.
*여씨는 주석하대. 傳(*전=무슨 전을 말하는 진 확실치 않다 = 도덕경 本文 八章[본문 팔장] 을 말하는 것 같음 )에 말하길 하나의 그늘과 하나의 양글름을 길이라 하는데 승계 하는 것이 착하다함은 승계 할 것 같으면 길은 이미 떠나버려 길의 몸이 아님이라 윗 된 착함이라 하는 것은 길의 착함을 이르는 것이다 천하모두 착함이란 것을 알긴 하는데 그것이 왜 착한 것인 줄 모른다 그래서 물 흐름 같은 것으로 비유함인 것이다 대저 水(수) 의 착함이 만물을 이롭게 해서 다투지 않는다 모든 사람의 나쁜 것을 대처하는걸 윗 된 착함이라 한다 또한 그렇다면 길 됨은 흡족치 못한 것일지라도 길이 여러 갈래로 진 것임이다 강과 바다 능히 백 골짜기의 왕이 되어서 그 아래 있음이라 그래서 만 골짜기의 물이 내려와서 담기게 함 같음이라 그러므로 머물르는 곳이 좋은 땅이라 함인 것이다 무지개도 살핌을 못에서 하고 머물름도 살핌을 못에서 하고 물 흐름도 살핌을 못에서 한다 그런 까닭에 마음을 쓸진대 착한 못처럼 할 것이라 물이 들어온다 해도 가득 넘치지 않고 물을 퍼낸다 해도 마르지 않음이라 그래서 그 뜻을 함께 하면 착한 어짊이 된다 험난한데 행하여도 신의를 잃치 않음이라 그러므로 말씀하면 좋게 미덥다 하는 것이다 그 갈래진게 시내 골짜기가 되고 그 내버리는 곳이 구렁 바다가 되는지라 그러므로 정치를 하면 잘 다스려 진다. 천하 물만큼 부드러운 게 없고 견강 함을 들고치는 게 이보다 앞선 것이 없다 그러므로 일에 써먹으면 능력을 잘 발휘케 되어 능숙해지고, 언덕 하는 샘이 혼둔 확실 친 못하나 주야로 쉬지 않고 흘러 낮은 곳을 채운 다음에 라야 흘러 가는 지라 그러므로 움직이면 시절을 좋게 한다 요점은 다투지 않음을 내어선 좋은 땅에 머물르는 걸 근본목적을 삼음이라 그러므로 말하건대 결론적으로 다투지 아니하면 천하 함께 다툴게 없는지라 그래서 원망이 없다함인 것이다
* 박씨는 주석을 달대. 물이 좋게 물질을 윤택케해서 아래로 내림을 선호한다 그러므로 말하길 물질을 이롭게하고 나쁜 것을 대처함에 있어서 다투지 않는다 한다 물은 그 성질이 부드러워 物事(물사)에 거슬리지( =오)않는다 몇이란 뜻은 근접이란 뜻이다 길에 가깝다는 뜻이니 물이 잘 만물을 윤택케 해서 아래로 내려감이 길(*道=도)에 가깝다는 말씀이다 착함이란 순종한다는 뜻이다 못이란 고요 하다는뜻이다 머물름을 가리지 않고 땅모양에 순종한다 마음에 조급치 않고 고요함에 순종한다 만물 하여서 어짊에 순종한다 말씀해서 믿음에 순종한다 정치해서 다스림에 순종한다 일이 능숙함에 순종함과 움직임이 시절에 순종한다 이상의 일곱 가지는 다 만물을 이롭게 하여서 다투지 않으니 착한 어짊과 함께 말씀함에 착한 미더움이 되고 정사에 선한 다스림이 되고 일에 선한 능력이 되어 만물을 이롭게 함인 것이다 좋은 땅에 머무르고 마음 마져 좋은데 젖어들고 움직이면 시절을 좋게 하는 등 다투지 아니함이라 이와 같으면 원만한 게 얻어진 것이라 문장 끝에 결론하여 말씀컨대 다투지 않는다는 말씀은 역시 第九章(제구장)의 뜻과 같다 하나를 천거해서 그 두가지 를 가르침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