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발달 이론 발달 단계 |
피아제의 인지 발달이론 |
프로이드의 성격 발달이론 |
에릭슨의 심리 발달이론 |
콜버그의 도덕성 발달이론 |
브루너의 인지 발달이론 |
영아기 (0-1세) |
감각 운동기 * 자기중심적 * 대상의 영속성(10개월 이후) -대상이 감각에서 사라져도 계속 존재함을 안다. |
구강기 * 빨기, 물기, 삼키기 -즐거움의 근원 |
신뢰감 대 불신감 |
전도덕기 |
|
유아기 (2-5세) |
전조작기 전개념기(2-4세) 직관적 사고기(4-7세) * 비가역성 * 자기 중심성 * 물활론적 사고 (움직이는 것을 살아 있다.) * 보존개념 없으나 획득하기 시작 * 중심화(대상을 한 관점에서만 봄) |
항문기(1-3) * 성만족의 근원-배설 남근기(3-5) * 와디프스 컴프렉스 * 엘렉트라 컴프렉스 * 생식기에 관심 * 동성부모 동일시 * 거세불안 |
자율성 대 수치심(2-3)
주도성 대 죄책감(4-6) |
전인습 수준 1단계 - 순종과 처벌의 도덕성 2단계 - 욕구충족의 도덕성
|
작동적 표현 |
아동기 (6-11) |
구체적 조작기 * 가역적 사고 * 귀납적 사고와 논리적 사고 발달 * 상대적 비교가능 * 유목포함 문제해결 * 서열화 가능 |
잠복기 * 동성의 부모 동일시 * 사회성 발달 * 지적 활동 에너지 투입 |
근면성 대 열등감 |
인습 수준 3단계 - 대인관계 조화의 도덕성
|
영상적 표현 |
청년기 (12-18) |
형식적 조작기 * 추상적 사고발달 * 가설적 사고의 가능 * 조합적 사고 * 연역적 사고(만일-이면-이다)
|
생식기 * 성인적 책임감 발달 * 독립성향 * 사춘기 시작 |
정체감 대 역할혼미 |
인습 수준 4단계 - 법과 질서 준수의 도덕성 |
상징적 표현 |
성년기 (19-24) |
|
성인은 발달이 완료된 상태 |
친근성 대 고립감 |
후인습 수준 5단계 - 사회계약 및 법률복종 |
|
장년기 (25-54) |
|
|
생산성 대 침체성 |
후인습 수준 6단계 - 양심 및 도덕원리의 확신 |
|
노년기 (55- ) |
|
|
자아통정 대 절망감 |
|
|
첫댓글 감사합니다.
좋아요....^^
감사합니다.
감사합니다
소중한 자료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