블루투스 [ bluetooth ]
휴대폰과 휴대폰 또는 휴대폰과 PC간에 사진이나 벨소리 등 파일을 전송하는 무선전송기술을 말한다.
명칭의 유래
블루투스라는 명칭은 10세기 덴마크와 노르웨이를 통일한 바이킹 헤럴드 블루투스(Harald Bluetooth; 910∼985)의 이름에서 따왔다. 그는 블루베리를 즐겨 먹어 치아가 항상 푸른빛을 띠고 있어 '푸른 이빨'로 불렸다고 한다. 블루투스가 스칸디나비아 반도를 통일한 것처럼 PC와 휴대폰 및 각종 디지털기기 등을 하나의 무선통신 규격으로 통일한다는 상징적 의미가 담겨 있다. 처음에는 프로젝트명으로 사용했으나 브랜드 이름으로 발전했다.
블루투스의 역사
1994년 세계적인 통신기기 제조회사인 스웨덴의 에릭슨은 휴대폰과 그 주변장치를 연결하는 무선 솔루션을 고안해 케이블을 대체하기 위한 연구를 시작했다. 즉 휴대폰과 주변기기 간에 소비전력은 적으면서 값싼 무선 인터페이스를 연구하기 시작한 것이다. 이후 에릭슨은 다른 휴대장치 제조사와 제휴를 추진했고 마침내 1998년 2월 에릭슨을 주축으로 노키아, IBM, 도시바, 인텔 등의 대표적인 첨단 IT 기술회사로 구성된 블루투스 SIG(Special Interest Group)가 발족했다. 블루투스 SIG에는 현재 모토로라·마이크로소프트, 루슨트테크롤로지, 스리콤 등 세계적인 기업이 참여하며 전 세계적인 표준 규격으로 자리잡았다.
블루투스의 기능
1. 무선헤드셋 : 전화기를 호주머니나 가방에 넣어둔 채로 전화를 걸거나 받을 수 있다. 스테레오 헤드셋이라면 전화통화뿐 아니라 mp3 음악 감상도 무선헤드셋으로 가능하다.
2. 무선파일전송 : 휴대폰과 휴대폰 또는 휴대폰과 PC간에 사진이나 벨소리 등 파일을 전송한다. 요금이 발생하지는 않지만 블루투스가 가능한 휴대폰끼리만 가능하다.
블루투스가 주목받는 이유
첫째, 블루투스는 저렴한 가격에 저전력(100㎽)으로 사용할 수 있다는 점이 장점이다. 둘째, 블루투스는 주파수 대역을 나누기 때문에 데이터 전송을 여러 주파수에 걸쳐서 분할해 보낼 수 있다. 그렇기 때문에 무선 전송에 따른 보안 위협에서도 상대적으로 안전하다. 셋째, 블루투스 신호는 벽이나 가방 등을 통과해서 전송될 수 있으므로 배선이나 연결 상황을 육안으로 확인할 필요가 없고 장애물이 있어도 신호를 주고받을 수 있다. 넷째, 주파수 특성도 전 방향으로 신호가 전송되므로 각 장치를 연결하기 위해 일정한 각도를 유지할 필요가 없어 사용하기에 편리하다. 마지막으로 무엇보다 전 세계 수많은 국가가 블루투스 표준 규격을 준수하기 때문에 세계 어느 곳에서나 같은 기술을 이용할 수 있다. 따라서 블루투스를 이용한 무선 네트워크는 언제 어디서나 모든 정보기기 간의 자유로운 데이터 교환이 이뤄질 수 있다.
*****************************************************************
삼성 스마트폰의 경우 예를 들어 보겠습니다.
1.바탕화면에서 애플리케이션을 클릭하고 나면 여러 가지가 나오는데 그중에서 환경설정을 클릭한다.
2.환경설정중에서 무선및 네트워크가 있는데 그것을 클릭한다.
3.여러가지 중에서 블루투스설정이 있는데 클릭한다.
4.블루투스 에 보면 여러 가지 중에서 다음을 선택한다.
가)블루투스 - 오른쪽 네모에 첵크하고
나)내기기 검색허용-오른쪽 네모에 첵크한다.
정리하면 다음과 같다.
바탕화면--애플리케이션--환경설정-무선및 네트워크-블루투스설정-블루투스---(블루투스 에 첵크 하고 또 내기기 검색허용에 첵크) 하면 준비완료.
이렇게 자료를 주고 받을 2대의 스마트 폰을 다 같이 이와 같이 한 다음에 자료 보내면 된다.
예) 자료(서류파일, 사진, 음악파일등)을 보내보자.
먼저 내 스마트폰에서 자료을 찿아
공유 혹은 전송이 있으면 그것을 클릭해 보면 여러 가지가 나오는데 블루투스을 클릭하세요(만약에 블루트수가 없으면 자료에 타치해 보면 공유가 나올것입니다.공유를 클릭하면 블루투스가 있음 이것을 선택함)
선택이 끝나면 상대방 스마트폰의 블루트스 검색을 자동으로 시행합니다.
화면에 상대방 스마트폰 기기 검색이 끝나 나타나면 그것을 클릭해 주세요.
전송이 완료됩니다.
전송받은 파일 보기:
전송받은 스마트폰의 바탕화면에 사진파일을 클릭하면 블루투스라는 새로운 폴더가 생겨있으며 그곳에 전송받은 파일등이 보관되어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