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본문 : (슥 13:7) 『만군의 여호와가 말하노라 칼아 깨어서 내 목자, 내 짝된 자를 치라 목자를 치면 양이 흩어지려니와 작은 자들 위에는 내가 내 손을 드리우리라』
(슥 13:8) 『여호와가 말하노라 이 온 땅에서 삼분지 이는 멸절하고 삼분지 일은 거기 남으리니』
(슥 13:9) 『내가 그 삼분지 일을 불 가운데 던져 은 같이 연단하며 금 같이 시험할 것이라 그들이 내 이름을 부르리니 내가 들을 것이며 나는 말하기를 이는 내 백성이라 할 것이요 그들은 말하기를 여호와는 내 하나님이시라 하리라』
제목 : 연단의 절대적 필요성
◎한국 정부는 개성공단 운영 재개를 위해 공식 협상을 제안했지만 북한이 이를 거부하자, 26일 공단 체류 인원 전원철수 결정을 내렸다.
1☞북한은 27일 한국 정부의 개성공단 체류인원 전원 철수 결정을 비난하면서 공단 완전 폐쇄의 책임은 남측이 지게 될 것이라고 위협했다.
2☞이러한 시국을 바라보며 최근 예루살렘 교단은 전체가 부천실내체육관에 모여 전쟁은 절대 일어나면 안 된다며 국가와 민족의 평화를 기도했고 기독 단체뿐만 아니라 부천서는 남북 위협 중단, 대화 촉구 시민 촛불제까지 열렸다.
3☞이런 때에 대전의 강명순 강도사님께서 ‘세계의 예언가들이 한국에 대한 장미 빛 예언’들이 기록된 인터넷 주소를 카톡으로 보내 주셨다. 이 글은 2011년 7월 20일 게시된 글이다.
3-1☞그 내용은 ‘통일 후 한국은 전세계에서 강력한 영적, 경제적 강국이 될 것’이라는 것이다. 그러나 고비를 잘 넘겨야 된다는 것이다.
3-2☞참고로 예언자들은 샨볼츠, 베니 힌, 하이디 베이커, 체안, 신디 제이콥스, 캐서린 브라운, 릭 조이너 일곱 분이다.
4☞이처럼 지난 60년 우리 대한민국은 수 많은 역경 가운데 더욱 부강해졌다. 애국가 4절에 보면 ‘이 기상과 이 맘으로 충성을 다하여 괴로우나 즐거우나 나라 사랑하세’ 라고 했다. 그리고 역경 속에서 꽃피운 유네스코 세계 유산에 등재된 석굴암, 훈민정음, 조선왕조실록, 해인사 대장경판 및 제경판, 판소리, 강강술래, 남사당 놀이 등 문화 유산, 기록유산, 무형 유산 등이다.
◎20세기의 가장 유명한 역사가였던 ‘아놀드 토인비’는 소위 ‘역경설’이라는 것을 주장하여 세계 역사상의 모든 우수한 문명과 문화는 어김없이 고난과 역경의 소산이라고 단정하였다.
1☞일 년 사철 여자열매와 바나나가 풍성하여 언제나 먹고 싶으면 힘들이지 않고 따먹을 수 있던 하와이섬에는 자랑할 만한 문화적 유산이 전혀 없으며,
2☞천연 자원이 풍부하여 놀고도 먹을 수 있던 아메리카 대륙의 인디안들은 백인이 오기까지는 수레바퀴도 사용해 본 일이 없는 매우 미개한 족속일 수밖에 없었다.
◎매 주일 설교를 준비하며 깜짝 깜짝 놀라는 것은 하나님께서 본문과 제목을 주시기 위해서 설교자의 삶을 인도하신다는 것이다.
1☞지난 한 주간 하나님께서 설교의 재료를 주시기 위해서 환난의 환경을 허락하셨다.
2☞수요 예배 때 대적자들을 대할 때 성경 말씀을 인용해서 승리하도록 설교했지만 그것이 쉬운 것은 아님을 알게 하셨다.
3☞그러나 모든 환난은 우리를 축복의 통로가 되도록 빚으시는 하나님의 손길이라는 것이다.
◎오늘은 연단의 의미와 연단에 대한 성경적 이해 그리고 연단의 절대적 필요성에 대해 살펴본다.
1☞지난 금요일 새벽 2시경 하나님께서 깨우셔서 일어나 동네 한 바퀴를 돌았다.
2☞날씨는 춥지 않았지만 그래도 새벽이라 한 자리에 머물 수는 없었다. 그런데 갑자기 분도 요셉 라브르가 생각났다.
3☞다른 성인들처럼 많은 사역을 하면서 큰 영향을 끼치지는 않았지만 철저한 절제와 수도적인 생활을 하면서 평생 거지로 살았던 라브르!
4☞봄날 새벽 잠시 추위에 얼른 집으로 들어가는 자신과 비교할 때 얼마나 위대한 삶을 사신 분인가! 그것도 어린 나이에 위대한 삶은 사신 그를 생각하며 나이 값도 못하는 자신을 생각하며 한숨을 짓는다.
6☞이번주 무슨 말씀을 전해야 하는지 확실하므로 ‘연단’을 검색해 보았다. 신구약 총 15구절, 신약은 6구절 기록이 되어 있었다.
7☞그런데 신약만 보더라도 ‘연단’으로 번역은 되어 있지만 원어가 다 같지 않음을 알 수 있었다.
PART Ⅰ. 연단의 의미
◎네이버 국어 사전에 ‘단련’을 검색하면 네 가지의 의미가 기록되어 잇다.
1☞첫째, 쇠붙이를 불에 달군 후 두드려서 단단하게 함.
3☞셋째, 어떤 일을 반복하여 익숙하게 됨. 또는 그렇게 함.
◎연단은 영어로 Refine, Test, Proven, Exercised 이다.
1☞첫째, ‘자-카크’ 는 ‘씻는다’, ‘거른다’(wash, filter)는 뜻. 금(金)을 순화(純化)하는 일에 대하여 ‘연단한다’(re-fine)로 번역하고 있다(시 12:6).
1-1☞시편 12:6을 보면 “여호와의 말씀은 순결함이여 흙 도가니에 일곱 번 단련한 은 같도다” 라고 했다.
2☞둘째, ‘차-라프’ 는 ‘녹인다, 세련(洗鍊)하다’(smelt, refine)는 뜻으로, ‘단련한다’(시12:6), 또는 ‘연단한다’로 번역(사48:10, 단11:35, 슥13:9).
2-2☞이사야 48:10을 보면 “보라 내가 너를 연단하였으나 은처럼 하지 아니하고 너를 고난의 풀무에서 택하였노라” 고 했다.
3☞셋째, ‘도키메’는 갖가지 일들과 위험에 의해 그 진실함이 증명된 원숙한 사람의 품성을 뜻하고 있다(롬 5:4,빌 2:22).
3-1☞로마서 5:4을 보면 “인내는 연단을, 연단은 소망을 이루는 줄 앎이로다” 라고 했다.
3-2☞빌립보서 2:22을 보면 “디모데의 연단을 너희가 아나니 자식이 아비에게 함 같이 나와 함께 복음을 위하여 수고하였느니라” 고 했다.
4☞넷째, ‘도키마조’는 원래는 금속의 정련에 대해 쓰이고 ‘연단하여’(tested)라는 역으로 시련에 의해 그 진실성이 실증되는 희망과 기대에 관련하여 인용되어 있다(벧전 1:7).
4-1☞베드로전서 1:7을 보면 “너희 믿음의 시련이 불로 연단하여도 없어질 금보다 더 귀하여 예수 그리스도의 나타나실 때에 칭찬과 영광과 존귀를 얻게 하려 함이라” 고 했다.
5☞다섯째, ‘퓌로’는 ‘퓌르(pur, 火)’에서 온 동사로 ‘불을 통과한다’는 뜻이다.
5-1☞계시록 3:18을 보면 “내가 너를 권하노니 내게서 불로 연단한 금을 사서 부요하게 하고 흰 옷을 사서 입어 벌거벗은 수치를 보이지 않게 하고 안약을 사서 눈에 발라 보게 하라” 고 했다.
6☞여섯째, ‘귐나조’ 는 ‘활기차게 운동하다’는 뜻이다.
6-1☞히브리서 5:14을 보면 “단단한 식물은 장성한 자의 것이니 저희는 지각을 사용하므로 연단을 받아 선악을 분변하는 자들이니라” 고 했다.
6-2☞베드로후서 2:14을 보면 “음심이 가득한 눈을 가지고 범죄하기를 쉬지 아니하고 굳세지 못한 영혼들을 유혹하며 탐욕에 연단된 마음을 가진 자들이니 저주의 자식이라” 고 했다.
◎솔루션 개발을 한 후 그 제품을 기술 지원을 하게 되었을 때 저의 고백은 기술 지원의 또 다른 세계가 있다는 것이었다.
1☞영업도 해보았는데 영업에도 또 다른 세계가 있다는 것이다.
2☞우리는『성경의 핵심진리 강해』같은 책을 남길 순 없어도 이것을 열심히 익혀서 많은 분들을 섬기고 그들에게 알릴 수는 있다.
3☞우리의 사명은 밝은 빛의 진리를 증거하고 전파하는 것이다. 그러면서 연단을 받는 것이다.
PART Ⅱ. 연단에 대한 성경적 이해
◎요한계시록 3:15-18을 보면 “내가 네 행위를 아노니 네가 차지도 아니하고 더웁지도 아니하도다 네가 차든지 더웁든지 하기를 원하노라 16 네가 이같이 미지근하여 더웁지도 아니하고 차지도 아니하니 내 입에서 너를 토하여 내치리라 17 네가 말하기를 나는 부자라 부요하여 부족한 것이 없다 하나 네 곤고한 것과 가련한 것과 가난한 것과 눈 먼 것과 벌거벗은 것을 알지 못하도다 18 내가 너를 권하노니 내게서 불로 연단한 금을 사서 부요하게 하고 흰 옷을 사서 입어 벌거벗은 수치를 보이지 않게 하고 안약을 사서 눈에 발라 보게 하라” 고 하였다.
1☞이것은 예수님께서 라오디게아 교회의 모든 교인들에게 하신 말씀이 아니라 그 교회의 목회자 한 사람에게 주신 것이다.
2☞이 목회자는 설교에도 자신 있고 학벌도 좋고 교인들도 많고 교회가 부흥되고 재정적으로도 넉넉하기 때문에 성공적인 목회자라고 착각하면서 자긍하고 있다.
3☞그러나 주님께서는 라오디게아 교회의 목회자를 심하게 책망하고 계신다는 것을 알아야 한다.
◎라오디게아 목회자와 같이 영적으로 가난하면서도
1☞어떤 교회의 담임 목사님들은 부교역자들을 하인처럼 부리고 사례비를 많이 받는다고 자랑하면서 자신을 성공적인 목회자라고 생각한다.
2☞또 어떤 목회자들은 자신의 잘못을 지적하거나 비난할 때 듣지도 않고 무시하거나 책망하거나 저주하기도 한다.
3☞또 어떤 분들은 정치활동이나 사회활동을 하기 때문에 설교준비나 기도생활, 전도, 목회상담 등등을 소홀히 하고 철저한 회개생활이나 경건생활을 할 겨를도 없이 바쁘다고 하면서 자신이 성공적인 목회생활을 하고 있는 것으로 착각하고 있다.
4☞또 어떤 분들은 교인들의 학력수준이 높다고 하면서 박사학위를 가져야만 목회를 잘할 수 있다고 주장하면서 철저한 경건생활과 회개생활은 하지 않고 박사학위를 취득하기 위하여 공부에만 전심전력을 다하고 있다.
5☞그리고 어떤 목사님들은 값비싼 고급승용차를 타고 허세를 부리면서 자신을 성공한 목회자라고 생각하기도 한다.
6☞이러한 목회자들은 라오디게아 교회의 목회자와 같이 스스로는
◎여기서 라오디게아 교회 목회자의 영적 실상을 좀더 자세하게 분석해 본다.
1☞‘곤고(困苦)하다’는 것은 죄성과 정욕을 잘 이기지 못하고 영적으로 무기력한 상태를 가리켜 말하며,
2☞‘가련하고 가난하다’는 것은 외모로 볼 때에는 성공한 것 같을지라도 연단 받은 믿음을 가지지 못하였기 때문에 하나님의 은총이 부족하고 영적으로
3☞그리고 ‘눈이 멀었다’는 것은 영적 행실과 육적 행실 즉 빛과 어두움에 대하여 분별할 수 있는 양심의 눈이 흐려졌다는 것을 가리켜 말한다.
4☞‘벌거벗었다’는 것은 죄성과 정욕의 지배를 받는 부끄러운 행실이 예수님 앞에 적나라하게 드러났다는 것을 의미한다.
◎추운 겨울 날 노방에서 외칠 때 하나님께서는 영양이 없어 푸석푸석한 손과 기름기와 살로 포동포동한 손을 비교하며 외치도록 하셨다.
1☞박희진, 김경덕 목사님들과 박태순 전도사님의 손을 악수해 보면 얼마나 딱딱하고 푸석푸석하진 모른다.
2☞그런데 어떤 분의 손은 기름기와 살로 포동포동하다.
3☞말세지말 하나님께서 성도들에게 요구하는 신앙은 정욕을 십자가에 철저히 못 박는 삶이다. 왜냐하면 적그리스도가 정욕으로 성도들을 시험할 것이기 때문이다.
4☞그래서 하루 두 끼하고 일식 삼찬하고 채식하고 금식하는 것이다. 이런 분들의 삶을 존중할 줄 아는 믿음의 눈이 있어야 한다.
5☞어떤 분들은 수도사 분들이 새벽 기도 시간에 조는 것을 불평한다. 그럴 바에는 차라리 편히 자라는 것이다. 이 분은 왜 수도사 분들이 비록 피곤해서 졸지만 그렇게 하는지 영적 훈련의 이유에 대해서 잘 모르고 있는 것이다.
◎이러한 라오디게아 교회 목회자의 잘못된 영적 상태를 새롭게 하기 위한 주님의 교훈은 무엇인가?
1☞그것은 “내가 너를 권하노니 내게서 불로 연단한 금을 사서 부요하게 하고”라는 말씀에 잘 나타나 있다.
2☞또한 베드로전서 4:12을 보면 “사랑하는 자들아 너희를 시련하려고 오는 불시험을 이상한 일 당하는 것 같이 이상히 여기지 말고”라는 말씀이 있는데 여기서도 불시험은 성도들을 연단(鍊鍛)하는데 반드시 필요한 것이라고 가르쳐 주고 있다.
3☞베드로전서 1:7에서도 “너희 믿음의 시련이 불로 연단하여도 없어질 금보다 더 귀하여 예수 그리스도의 나타나실 때에 칭찬과 영광과 존귀를 얻게 하려 함이라”고 하였다.
4☞그러므로 불로 연단한 금이란 시험의 불 가운데서 연단 받은 믿음을 가리켜 말한다는 것을 알 수 있다.
5☞또한 요한계시록 2:9을 보면 “내가 네 환난과 궁핍을 아노니 실상은 네가
6☞그러므로 성도들은 연단 받은 믿음을 가져야만 영적으로 부요 해지는 것을 알 수 있다.
◎그리고 슬기로운 다섯 처녀처럼 연단 받은 믿음을 가진 성도가 휴거성도 관련이 있다는 것이다.
1☞히브리서 5:14을 보면 “단단한 식물은 장성한 자의 것이니 저희는 지각을 사용하므로 연단을 받아 선악을 분변하는 자들이니라”고 하였다.
1-1☞이 말씀은 영적으로 장성한 성도가 되기 위하여 연단을 받아야만 한다는 것을 가르쳐 준다.
1-2☞연단을 받지 않으면 절대로 영적 성장이 있을 수 없다는 말이다.
1-3☞또한 연단을 받을수록 선과 악에 대한 정확한 분별력을 갖게 된다는 것이다.
◎계시록 3:10을 보면 “네가 나의 인내의 말씀을 지켰은즉 내가 또한 너를 지키어 시험의 때를 면하게 하리니 이는 장차 온 세상에 임하여 땅에 거하는 자들을 시험할 때라” 고 했다.
1☞빌라델비아 교회의 목회자가 인내의 말씀을 지켰기 때문에 온 세상에 임하는 시험의 때를 면제받았다는 것도 많은 시험의 불 가운데서 연단을 받고 장성한 믿음을 가졌으며 영적으로
1-1☞다시 말하자면 빌라델비아 교회의 목회자는 예수님을 구주로 영접함으로써 성도가 된 때로부터 인내의 말씀을 지키면서 연단을 받아 정결하게 된 성도 즉 익은 열매가 되었기 때문에 대환난을 면제받고 휴거 되는 성도가 된 것이다.
2☞계시록 3:4을 보면 “그러나 사데에 그 옷을 더럽히지 아니한 자 몇 명이 네게 있어 흰 옷을 입고 나와 함께 다니리니 그들은 합당한 자인 연고라” 고 했다.
PART Ⅲ. 연단의 절대적 필요성
◎스가랴 13:8-9을 보면 “여호와가 말하노라. 이 온 땅에서 삼분지 이는 멸절하고 삼분지 일은 거기 남으리니 9 내가 그 삼분지 일을 불 가운데서 던져 은 같이 연단하며 금 같이 시험할 것이라. 그들이 내 이름을 부르리니 내가 들을 것이며 나는 말하기를 이는 내 백성이라 할 것이요, 그들은 말하기를 여호와는 내 하나님이시라 하리라”고 하였다.
1☞여기에서 ‘온 땅’은 온 세상 전체를 가리켜 말한다.
◎스가랴 13:7을 보면 “만군의 여호와가 말하노라. 칼아 깨어서 내 목자, 내 짝 된 자를 치라. 목자를 치면 양이 흩어지려니와 작은 자들 위에는 내가 내 손을 드리우리라”고 하였다.
1☞이것은 이스라엘 백성들이 선한 목자로 오신 예수님을 십자가에 못 박은 후, 하나님께서 세상 만국의 모든 사람들에게 복음을 전파하도록 하여 작은 자들 즉 겸손한 마음으로 예수님의 십자가 보혈을 믿는 사람들을 구원하시겠다고 예언하신 말씀이다.
2☞여기서 십자가에 달리신 예수님의 이름으로 구원받을 사람들은 이스라엘 백성들뿐만 아니라 이 땅에 살고 있는 모든 사람들이다.
◎따라서 ‘온 땅’은 아담 때부터 예수님께서 지상으로 재림하실 때까지 이 세상에 태어난 모든 사람들이 살고 있는 땅을 가리켜 말한다.
1☞하나님께서 이 사람들 중에 삼분의 이는 멸절(滅絶)시키고 삼분의 일은 구원하여 천국백성이 될 수 있도록 예정하셨다는 것이다.
2☞여기서 삼분의 이를 멸절한다는 것은 하나님과의 관계가 끊어지게 하고 영원히 멸망당하게 하신다는 것 즉 하나님께서 계시지 않는 지옥에 들어가게 한다는 것이다.
3☞그러나 삼분의 일 즉 천국에 들어갈 사람들은 구원을 받는 순간부터 이 세상 즉 영적 광야에 남겨서 불 가운데 던져 은 같이 연단하고 금 같이 시험하신다는 것이다.
3-1☞다시 말해서 온 세상 사람들 중에 삼분의 일을 택하셨는데 그 사람들을 모두 연단하여 마음과 행실을 정결케 한 후에 천국에 들어가도록 하신다는 것이다.
◎또한 ‘그들이 내 이름을…하나님이시라 하리라’는 말씀은 온 세상의 모든 사람들 중의 삼분의 일 즉 연단을 받은 사람들이 여호와를 내 하나님이시라고 부르는 천국백성이 된다는 것을 가리켜 말한다.
1☞이와 같이 성도들은 누구든지 천국에 들어가기 위하여 연단을 받고 정결하게 되어야 한다는 것이다.
◎연단이란 성도들이 시험의 불 즉 범죄하기 쉬운 환경 가운데서 죄를 범하지 않고 빛의 열매를 맺을 수 있도록 하는 영적 훈련을 가리켜 말한다.
1☞다시 말해서 범죄하기 쉬운 환경 가운데서 하나님의 말씀을 온전히 순종하고 실천하는 성도가 될 수 있도록 하는 것을 연단이라고 하는 것이다.
2☞좀더 자세히 말해서 원수도 사랑하라는 말씀을 온전히 실천하는 성도가 되려면 생활환경 가운데 실제적으로 원수가 나타나서 괴롭히고 방해하고 손해를 보게 하는 일들이 있어야만 하는데 이때 성도들은 악심을 품거나 악한 행실을 나타내지 않고 온전한 사랑을 실천하고자 최선을 다해 노력하면 성령의 도움을 받는 가운데 원수까지도 온전히 사랑할 수 있게 된다는 것이다.
2-1☞이와 같이 하나님께서는 연단을 통하여 성도들을 정결케 하고 익은 열매가 되게 하시는 것이다.
◎아직도 모든 불평과 원망을 저에게 하는 아내를 대할 때 욱하는 마음이 올라오는 자신을 회개하게 된다.
1☞어머니는 ‘하나님께 기도하면 모든 것이 해결되냐며’ 하지도 않은 말을 하신다. 둘째 아들이 편안히 쉬고 있는데 갑자기 오셔서 불덩이 같다며 제게 원망 불평한다.
2☞이제는 큰 아들마저도 사랑해야 될 대상이다. 설교 준비 때문에 울산에 가야 하는데 둘째 아들 봐야 하는 것을 알고 전화도 받지 않고 아예 오지 않는다. 수 없이 전화하고 카톡을 해도 끝내 오지 않는다.
3☞그러나 끝까지 인내로 그들을 대했을 때 아내와 어머니가 자기를 되돌아 보고 아들에게 하나님의 방법으로 대할 수 있었다.
◎그런데 어떤 사람들은 이러한 진리를 듣고 행함으로 구원받는 것처럼 오해하거나 복음적인 구원론이 아닌 것으로 잘못 생각하기도 한다.
1☞그러나 이러한 오해는 연단에 대한 진리를 부분적으로만 알기 때문이다.
1-1☞다시 말해서 연단을 받아 정결케 되는 과정에는 사람의 노력뿐만 아니라 빛에 대한 말씀, 성령의 은총과 도우심 그리고 무엇보다도 예수님의 보혈에 대한 믿음이 있어야 한다는 것을 잘 모르고 오해를 한 것이다.
2☞그러므로 성도들은 먼저 성령의 도움을 받아 믿음으로 연단을 받고 정결케 되는 과정을 통과한 다음에 의롭다 하심을 받고 하나님의 생명으로 거듭나야만 하나님의 나라에 들어갈 준비가 완성된다는 것을 알아야 할 것이다.
3☞따라서 복음적 구원론은 믿음과 행함에 대한 성경말씀을 종합적으로 이해하는 바탕 위에서 정립되어야 한다.
◎결론의 말씀. 계시록 19:9을 보면 “천사가 내게 말하기를 기록하라 어린 양의 혼인 잔치에 청함을 입은 자들이 복이 있도다 하고 또 내게 말하되 이것은 하나님의 참되신 말씀이라 하기로” 라고 했다.
1☞청함을 입은 자들은 순교자들과 대환난 통과 성도들을 의미한다.
2☞대환난 극심한 시련의 불 시험을 이들은 끝까지 인내했고 성경은 이들이 복이 있다고 말씀하고 있다.
3☞연단을 시련에 의해 그 진실성이 실증되는 희망과 기대에 관련하여 인용해서 ‘도키마조’ 라고 했다.
3-1☞베드로전서 1:7을 보면 “너희 믿음의 시련이 불로 연단하여도 없어질 금보다 더 귀하여 예수 그리스도의 나타나실 때에 칭찬과 영광과 존귀를 얻게 하려 함이라” 고 했다.
4☞저는 그 동안 믿음의 시련을 당한 성복교회 성도님들을 지켜 보면서 모든 면은 비록 아니지만 진실한 분임을 알 수 있었다. 그리고 하나님께서도 그렇게 생각하실 줄 믿는다.
5☞이제 다가오는 5월 연단된 믿음을 가지고 하나님으로부터 칭찬과 영광과 존귀를 얻는 새로운 삶이 시작될 것이다. 주님과 동행하는 한 주 되기를 주님의 이름으로 부탁을 드립니다.
기도:“주님!!! 연단 받아 정결케 되게 하옵소서 !!! 아멘.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