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사 (生死) |
活狗子勝於死政丞 (활구자승어사정승) ▶ 산 개가 죽은 정승보다 낫다. ( 죽은 정승이 산 개만 못하다. ) ☞ 개처럼 천하게 살더라도 죽는 것보다는 낫다는 의미. [출전 - 旬五志(순오지)] [직역] 살아있는 개새끼가 죽은 정승보다 낫다. [한자풀이] 活(활) 살다 / 狗(구) 개 / 勝(승) 빼어나다,낫다,이기다 / 政(정) 정사 / 丞(승) 돕다,정승 / A+勝於+B : A는 B보다 낫다 |
출세 (出世) |
未有窪溝 而産神蛟 (미유와구 이산신교) ▶ 개천에서 용 난다. ( 개똥밭에 인물 난다. ) ☞ 크게 내세울만한 것이 없는 집안에서 큰 인물이 나온다는 의미. [출전 - 耳談續纂(이담속찬)] [직역] 커다란 웅덩이에 있지 않았는데도 신령스러운 교룡(蛟龍)이 생산되었다. [한자풀이] 窪(와) 웅덩이 / 溝(구) 도랑 / 産(산) 생산하다 / 神(신) 귀신 / 蛟(교) 교룡(용의 종류, 용의 새끼, 이무기) |
생사 (生死) |
雖臥馬糞 此生可願(수와마분 차생가원) ▶ 말똥에 굴러도 이승이 좋다. ( 거꾸로 매달아도 사는 세상이 낫다. ) ☞ 아무리 고통스럽거나 욕된 삶이라 하더라도 죽는 것보다는 낫다는 의미. [출전 - 耳談續纂(이담속찬)] [직역] 비록 말 똥에 눕더라도 이러한 삶이 원할만 하다. [한자풀이] 雖(수) 비록 / 臥(와) 눕다 / 糞(분) 똥 / 願(원) 원하다 |
운수 |
戴瓢子霹靂避 (대표자벽력피) ▶ 쪽박을 쓰고 벼락을 피한다. ( 쪽박 쓰고 비 피하기.) ☞ 아무리 구차하게 피해보려 하더라도 결국 당하고 만다는 의미. [출전 - 洌上方言(열상방언)] [직역] 표주박을 이고 벼락을 피한다. [한자풀이] 戴(대) 이다 / 瓢(표) 표주박 / 霹(벽) 벼락 / 靂(력) 벼락 / 避(피) 피하다 |
팔자 |
豊年化子 (풍년화자) { '化子'는 중국말로 걸인(乞人)의 의미} ▶ 풍년 거지 더 섧다. ( 풍년 거지 팔자라.) ☞ 다른 사람들은 모두 잘 살아가는데, 자신만 고달프고 서러운 신세를 의미. [출전 - 旬五志(순오지)] [직역] 풍년의 걸인이라. [한자풀이] 豊(풍) 풍년들다 / 年(년) 해 / 化(화) 화하다 |
운수
계란유골 (鷄卵有骨) |
窮人之事 飜亦破鼻 (궁인지사 번역파비) ▶ 안 되는 사람은 뒤로 자빠져도 코가 깨진다. ( 안되는 놈은 두부에도 뼈라. 재수 없는 포수는 곰을 잡아도 웅담이 없다. 계란에도 뼈가 있다. ) ☞ 일이 안 풀릴 때 뜻밖의 재화까지 일어나는 경우를 이르는 말. [출전 - 耳談續纂(이담속찬)] [직역] 곤궁한 사람의 일은 자빠져도 또한 코를 깨뜨린다. [한자풀이] 窮(궁) 다하다, 궁하다 / 飜(번) 나부끼다, 옮기다{'番+羽' 글자와 동일한 자} / 破(파) 깨뜨리다 / 鼻(비) 코 |
운수 |
强鐵去處 秋亦春 (강철거처 추역춘) ▶ 강철이 간 데는 가을도 봄. ☞ 민속학에서 나오는 지나가기만 하면 초목이나 곡식이 다 말라 죽는다는 전설적인 '강철이'의 이야기인데, 가을 결실의 철이라도 강철이가 지나가면 춘궁기(春窮期) 같이 된다는 뜻으로, 운이 나쁘면 어던 일에도 방해꾼이 생겨 일을 그르치는 경우를 이르는 말. [출전 - 旬五志(순오지)] [직역] 강철이가 간 곳은 가을이라도 역시 봄과 같다. [한자풀이] 强(강) 강하다 / 鐵(철) 쇠 / 去(거) 가다 / 處(처) 곳 / 亦(역) 또한 |
운수 |
仰射空 貫革中 (앙사공 관혁중) ▶ 공중을 쏘아도 과녁{貫革}에 맞힌다. ☞ 크게 힘을 들이지도 않았는데, 일이 잘 들어맞을 경우를 이르는 말. [출전 - 洌上方言(열상방언)] [직역] 우러러 공중을 쏘아도 과녁에 맞는다. [한자풀이] 仰(앙) 우러르다 / 射(사) 쏘다 / 空(공) 비다,공중 / 貫(관) 뚫다 / 革(혁) 가죽,고치다 * 과녁 - 貫革(관혁) |
운수 |
盲入直門 (맹입직문) ▶ 봉사 문고리 잡기. ( 소경 문고리 잡기.) ☞ ⑴ 재주가 없는 사람이 우연한 기회에 잘 했을 경우를 이르는 말. ⑵ 무턱대고 한 일이 뜻밖에 좋은 결과가 있을 때를 이르는 말. [출전 - 旬五志(순오지)] [직역] 장님이 문으로 곧장 들어온다. [한자풀이] 盲(맹) 장님 / 直(직) 곧다, 곧장 |
극복 |
天之方蹶 牛出有穴 (천지방궐 우출유혈) ▶ 하늘이 무너져도 솟아날 구멍이 있다. ( 죽을 수가 닥치면 살 수가 생긴다. ) ☞ 비록 아무리 어려운 일이라도 그것을 벗어나 다시 살아갈 수 있는 방법이 있기 마련이라는 의미. 소가 나온다는 의미를 우리말의 '솟아나다'로 음차(音借)해서 사용한 표현인데, 어느 광고 기법에 사용된 "소가 넘어간다"라는 상황 설정으로 '속아넘어간다'를 표현하는 것과 유사함. [출전 - 耳談續纂(이담속찬)] [직역] 하늘이 막 넘어가려 해도 소가 나오는 구멍은 있다. [한자풀이] 方(방) 바야흐로, 방향, 모서리 / 蹶(궐) 넘어지다,뛰다 / 穴(혈) 구멍 |
역경 |
嶺踰越嶺川涉越深 (영유월령 천섭월섭월심) ▶ 재는 넘을수록 높고, 내는 건널수록 깊다. (산 넘어 산. 갈수록 태산 ) ☞ 갈수록 점점 더 어려운 상황을 직면할 때 이르는 말. [출전 - 耳談續纂(이담속찬)] [직역] 고개는 넘어도 고개요, 내는 건너도 깊다. [한자풀이] 嶺(령) 고개,재 / 踰(유) 넘다 / 越(월) 넘다,월나라 / 涉(섭) 건너다 / 深(심) 깊다 |
역경 |
竿頭過三年 (간두과삼년) ▶ 대 끝에서도 삼 년이라. ☞ 어려운 역경에 처해서 오래도록 참고 견디어 나간다는 의미. [출전 - 旬五志(순오지)] [직역] 장대 꼭대기에서 삼 년을 지낸다. [한자풀이] 竿(간) 장대 / 頭(두) 머리 / 過(과) 지나다,지나치다,허물 |
운수
오비삼척 (吾鼻三尺) |
吾鼻涕垂三尺 (오비체수삼척) ▶ 내 코가 석 자. ☞ 내 사정이 다급하고 궁해서 다른 사람을 돌 볼 겨를이 없을 때 사용하는 말. [출전 - 旬五志(순오지)] [직역] 내 코의 콧물이 석 자를 내린다. [한자풀이] 鼻(비) 코 / 涕(체) 눈물 / 垂(수)드리우다,거의 *{ 본래 '콧물' 뜻의 정확한 글자는 [삼수변에 '夷'를 쓴 '콧물 이'자입니다.} |
노쇠 (老衰) |
其覺始矣 老妄旋至 (기각시의 노망선지) ▶ 철 나자 망령 난다. ☞ 세월은 아주 짧아 우물쭈물 하다가 아무 일도 이루지 못하는 일을 경계하는 말. [출전 - 耳談續纂(이담속찬)] [직역] 그 처음을 깨달았는데, 노망이 돌아 이르렀네. [한자풀이] 覺(각) 깨닫다. / 始(시) 처음,비로서 / 妄(망) 망령되다 / 旋(선) 돌다 / 至(지) 이르다 |
화(禍) |
十洞之水會一洞 (십동지수회일동) ▶ 열 골 물이 한 골로 모인다. ☞ 화와 액운이 저 한 사람에게만 편중되어 있는 경우를 이르는 말. [출전 - 旬五志(순오지)] [직역] 열 구렁의 물이 한 구렁으로 모인다. [한자풀이] 洞(동) 굴,동네 / 會(회) 모이다 |
부정 (不貞) |
盜寃竟雪 淫誣難滅 (도원경설 음무난멸) ▶ 도둑의 때는 벗어도 화냥의 때는 못 벗는다. ☞ 여자가 부정한 짓을 했다는 누명은 밝힐 도리가 없기 때문에 품행을 방정하게 해야한다는 말. [출전 - 耳談續纂(이담속찬)] [직역] 도둑의 원죄는 끝내 눈처럼 할 수 있지만, 음탕한 꾸밈은 없애기가 어렵다. [한자풀이] 盜(도) 도둑 / 寃(원) 원죄 / 竟(경) 마치다,마침내 / 淫(음) 음탕하다 / 誣(무) 꾸미다,속이다 / 滅(멸) 멸하다,없애다 |
원한 (怨恨) |
五月飛霜 (오월비상) ▶ 여자가 한을 품으면 오뉴월에 서리 친다. ☞ 여자가 한 번 한을 품고 저주를 하게 되면 한 여름에도 서릿발이 날리는 것처럼 매섭고 독하다는 의미. [출전 - 宋南雜誌(송남잡지)] [직역] 오월에 서리가 날린다. [한자풀이] 飛(비) 날다,높다 / 霜(상) 서리 |
경력 |
鳶踰三紀 乃獲一雉 (연유삼기 내획일치) ▶ 솔개도 오래면 꿩을 잡는다. ☞ 오랜 경험과 노련함이 쌓이면 해결하지 못하던 일도 가능해질 수 있다는 의미. [출전 - 耳談續纂(이담속찬)] [직역] 솔개가 삼 년이 넘으면 이에 하나의 꿩도 잡는다. [한자풀이] 鳶(연) 솔개,연 / 踰(유) 넘다 / 紀(기) 해,실마리,법 / 獲(획) 잡다,얻다 / 雉(치) 꿩 |
신세
사고무친 (四顧無親) |
絶纓優面 (절영우면) ▶ 끈 떨어진 광대 가면. ( 턱 떨어진 광대. ) ☞ ⑴ 사방 어디에도 의지할 바를 모르는 처지를 의미. ⑵ 물건이 완전히 못쓰게 되버린 상태를 의미하는 말. [출전 - 旬五志(순오지)] [직역] 끈이 끊어진 광대 가면. [한자풀이] 絶(절) 끊다,빼어나다 / 纓(영) 갓끈 / 優(우) 빼어나다, 광대 / 面(면) 얼굴,가면 |
자각 (自覺) |
知人者 智, 自知者 明 (지인자지 자지자명) ▶ 남을 아는 사람은 지혜롭고, 자신을 아는 사람은 명철(明哲)하다. ☞ 남을 알아보는 것도 지혜로운 것이지만, 자신에 대해서 올바로 파악하고 있는 것도 또한 중요한 것이라는 의미. [출전 - 老子(노자)] [직역] 남을 아는 사람은 지혜롭고, 자신을 아는 사람은 밝다. [한자풀이] 知(지) 알다 / 智(지) 지혜 / 明(명) 밝다,명철하다 |
자강 (自强) |
勝人者有力 自勝者强 (승인자유력 자승자강) ▶ 남을 이기는 사람은 힘이 있는 사람이지만, 자신을 이기는 사람은 더욱 강한 사람이다. ☞ 타인과의 경쟁에서 이기는 사람은 힘이 있는 것이지만, 자신의 감정이나 욕심을 이기는 사람은 힘뿐만 아니라 의지까지 굳센 사람이라는 의미.[출전 - 老子(노자)] [직역] 남을 이기는 사람은 힘이 있지만, 자신을 이기는 사람은 강하다. [한자풀이] 勝(승) 이기다,빼어나다 / 强(강) 강하다,억지로 |
일신 (日新) |
苟日新 日日新 又日新 (구일신 일일신 우일신) ▶ 진실로 하루가 새로워지려면, 나날이 새롭게 하고, 또 날로 새롭게 하라. ☞ 진실로 새로운 삶을 살려면, 이미 새로워진 것을 바탕으로 나날이 새롭게 하고, 조금도 중단되는 일이 없어야 한다는 의미. [출전 - 大學(대학)] [직역] 진실로 하루가 새로워지려면 나날이 새롭게 하고, 또 날로 새롭게 하라. [한자풀이] 苟(구) 진실로, 구차하다 / 新(신) 새,새롭다 |
행실 (行實) |
百行之本 忍之爲上 (백행지본 인지위상) ▶ 모든 행실의 근본 중에서 참는 것이 으뜸이 된다. ☞ 온갖 행실의 근본은 여러 가지가 있겠지만, 그 중에서 참는 행동이 제일이라는 의미. [출전 - 明心寶鑑(명심보감)] [직역] 온갖 행동의 근본에 참는 것이 최상이 된다. [한자풀이] 百(백) 일백,온갖 / 本(본) 근본 / 忍(인) 참다 / 爲(위) 되다,하다,만들다 |
인내 (忍耐) |
忍一時之忿 免百日之憂 (인일시지분 면백일지우) ▶ 한 때의 성냄을 참으면 백일의 근심을 면할 수 있다. ☞ 일상에서 여러 감정들을 자제하고 참는다면 근심할 일이 적어진다는 의미. [출전 - 明心寶鑑(명심보감)] [직역] 한 때의 분함을 참으면 백일의 근심을 면한다. [한자풀이] 忍(인) 참다 / 忿(분) 성냄,분 / 免(면) 면하다 / 憂(우) 근심 |
수양 (修養) |
破山中賊易 破心中賊難 (파산중적이 파심중적난) ▶ 산 속에 있는 적은 무찌르기 쉬우나, 자기 마음 속에 있는 사욕(私慾)을 없애기는 어렵다. ☞ 자기 자신의 마음을 다스리는 정신적인 수양의 어려움을 의미하는 격언. [출전 - 陽明全書(양명전서)] [직역] 산 속의 적을 깨뜨리기는 쉬우나, 마음 속의 적을 깨뜨리기는 어렵다. [한자풀이] 破(파) 깨뜨리다 / 賊(적) 도적 / 易(이) 쉽다,다스리다 (역) 바꾸다 / 難(난) 어렵다 |
정신력 |
精神一到 何事不成 (정신일도 하사불성) ▶ 정신이 한 곳에 모아지면 어떤 일인들 이루지 못하랴? ☞ 정신력으로 집중을 한다면 어떤 일이라도 이루지 못하는 것이 없다는 의미. [출전 - 朱子語類(주자어류)] [직역] 정신이 하나로 이르면 어떤 일이 이루어지지 않겠는가? [한자풀이] 精(정) 자세하다,정신 / 神(신) 귀신,정신 / 到(도) 이르다 / 何(하) 어찌,어떤 |
노력 |
盡人事待天命 (진인사대천명) ▶ 사람으로서 할 수 있는 최선을 다하고 천명(天命)을 기다린다. ☞ 어떤 일이든지 자신의 노력으로 최선을 다한 뒤에 그 성공의 여부는 하늘의 뜻에 따라 겸허하게 받아들여야 한다는 의미. [출전 - 獨史管見(독사관견)] [직역] 사람의 일을 다하고 천명을 기다린다. [한자풀이] 盡(진) 다하다 / 待(대) 기다리다,대접하다 / 命(명) 목숨,운명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