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A Close Look |
■ Julian B. Rotter의 생애
Julian Rotter는 1916년 뉴욕주의 Brooklyn에서 태어났다. 젊은 시절, 그는 상당한 시간을 소설에 대한 특별한 기호를 갖고, Brooklyn에 있는 Avenue J Library에서 보냈다. 고등학교 2학년 때, 새로운 읽을거리를 뒤적거리다, 우연히 Freud와 Adler의 책을 접하게 되었다. 3학년 때까지 그는 새로 알게 된 심리 분석적 관심에 푹 빠져, 고등학교 친구들의 꿈을 해석해 주었다. 고등학교 3학년 때, 그는 “우리는 왜 실수를 하는가”라고 제목을 붙인 논문을 썼고, 심리학 분야에 직업을 가질 것에 대한 꿈을 꾸었다.
Rotter는 Brooklyn 대학의 학부생 시절 심리학을 추구하였으나, 선택과목으로서만 수강하였다. 경제 대공황의 침체된 분위기가 심리학 분야에 대한 직업의 기회를 거의 주지 못했고, 대학이 정규 심리학과를 개설하지 않은 상태였으므로, 그는 심리학을 전공할 수 없었다. 대신, 졸업 후 직업에의 연계성이 보다 많아 더욱 실용적인 전공인 화학을 선택하였다. 그렇다 하더라도, 그는 화학보다 심리학 과정을 더 많이 들었다. Rotter의 스승들 중 한 명은 Solomon Ash로, 순응과 집단 영향에 대한 그의 고전적 연구는 결국 그를 매우 영향력 있는 사회 심리학자로 만들었다.
Ash로부터 수업을 듣는 것과 더불어, Rotter는 Alfred Adler와 만날 기회를 가졌다. Brooklyn 대학 3학년 때, Rotter는 Adler가 Long Island College of Medicine에서 가르치고 있다는 것을 알았고, Adler는 의학 심리학의 교수였다. Rotter는 Adler의 몇 몇 강의와 임상적 실험에 참석하였다. 대학 재학시절, Rotter는 Adler를 개인적으로 알게 되었다. Rotter는 Adler의 집에서 매달 열리는 개인 심리학회에 참석하였고, 그곳에서 Adler는 개인 심리학에 대해 연설하였다. Adler의 열정적인 강의에 반응하여, 젊은 Rotter는 그의 미래가 심리학에 있다는 것에 더욱 확신을 갖게 되었다. 비록 Rotter에게 미친 Adler의 영향이 고등학교 시절 읽었던 그의 책에서 비롯된 것이었다 하더라도, 그것이 이 강의와 같은 식의 결론을 내려주지는 못했었다. 40여년쯤 뒤에, Rotter는 Adler가 “나의 사고에 강한 영향을 미쳤다. 나는 인간 본성에 대한 그의 통찰력에 큰 감명을 받았고, 앞으로도 그러할 것이다.”라고 말했다.
Rotter는 1937년 Brooklyn 대학을 졸업하였다. Adler로부터 영감을 얻고 두 명의 학부 교수들로부터 격려를 얻게 되자, Rotter는 아이오와 대학에서 심리학 대학원 공부를 하기로 마음먹었다. 그는 몇 주를 지탱할만한 돈을 가지고 아이오와 대학에 도착했다. 그러나 심리학과장이 Rotter를 위해 연구 보조금을 얻을 수 있었고, 덕택에 그에게 생활에 부족함이 없는 돈이 주어졌다. 아이오와 대학에서, 그는 저명하고 매우 영향력 있는 사회 심리학자 Kurt Lewin이 가르치는 사회 심리학 세미나에 참석하였다. Lewin은 사람들이 자기 주변의 인식과 반응을 결정하기 위해 개인적, 환경적 요소들을 어떻게 사용하는 지에 대한 연구로 유명하였다. 행동의 결정인자로서 사건에 대한 해석에 미치는 개인적, 상황적 변수들의 결정적인 중요성은 Rotter 자신의 성격에 대한 이론에 있어 중심적인 특징이 되었다.
1938년, Rotter는 석사학위를 받고 당시 임상 심리학 분야에서 주요 훈련 및 연구 센터였던 Worcester State Hospital에 참석하기 위해 메사추세츠로 이동하였다. Worcester에서, 그는 임상 실험에서 처음 실시하는 인턴쉽 중 하나에 참석하였다. 또한 그곳에서 미래의 부인인 Clara Barnes를 만났다. 최초의 임상 심리학자 중 한 명이 되기를 희망하면서, Rotter는 인디애나 대학에 참석하기 위해 Worcester를 떠났다. 그리고 그곳에서 1941년에 임상 심리학 박사학위를 받았다. 또한 같은 해 Clara와 결혼하였다.
박사학위를 받은 뒤, Rotter는 대학 교수가 되고자 하였다. 그러나 곧 Brooklyn 대학 시절부터 들어온 유대인은 자격과 상관없이 대학 교수직을 얻지 못할 것이라는 것에 대한 경고가 이제 현실이 되고 있음을 알게 되었다. 그는 Norwich State Hospital의 임상 심리학자 자리를 수락하였다. Norwich에서, 그의 책임은 Connecticut 대학과 Wesleyan 대학의 인턴들과 조수들의 훈련을 포함하고 있었다. 1942년, 그는 군대에 징병되었다. 이후 3년을 군 심리학자로 복무하였고, 그곳에서 상담자로서의 역할을 수행하며 장교 후보자 선택을 도왔고, 탈영 비율을 줄이는 방법을 개발하였다.
군복무가 끝난 후, Rotter는 잠시 Norwich State Hospital에 돌아왔다. 그러나 곧 2차 대전 이후 임상 심리학자의 부족이 한때 그로 하여금 대학 교수직을 얻지 못하도록 했던 반유대주의를 극복하기에 충분할 만큼 그의 기여를 필요로 하고 있다는 사실을 알았다. 그가 선택할 수 있는 대학은 많았다. 그는 곧 최근 Carl Rogers가 별세한 임상 심리학 프로그램의 오하이오 주립대학의 교수직을 수락하였다. Rogers처럼, Rotter는 국가에서 최고로 손꼽히는 임상 심리 프로그램을 만드는데 도움이 되도록 하기 위해 과학적 연구에 대한 강조를 임상적 상황 내에서의 생각에 대한 적용과 결합시켰다. 그는 1951년 임상 심리 프로그램의 책임자가 되었다.
오하이오 주립대학에 머무는 동안, Rotter는 일단의 뛰어난 대학원생들과 함께, 그의 사회 학습 이론을 공식화하고 실험하고 기본적 틀을 개발하였다. 이 작업의 절정은 “사회 학습과 임상적 심리학(Rotter, 1954)"이라 제목 붙여진 그의 고전적 교재에서 잘 나타난다. 비록 오하이오 주립대학에서 그가 행복하고 매우 생산적인 일들을 이뤄냈지만, Rotter는 반공선풍을 주도한 상원의원 Joe McCarthy에 의한 미국 중서부에서 생겨난 정치적 분위기 때문에 몹시 혼란스러웠다. 그 결과, Rotter는 1963년에 오하이오 주립대를 떠나 Connecticut 대학으로 이동하였다. 그곳에서 1987년에 교수직에서 은퇴하였지만, 계속해서 이론을 다듬고, 연구를 수행하고, 임상 심리학 대학원생의 훈련을 감독하고, 개인 시술에서 임상 심리학자로 고객들을 살펴왔다.
Rotter의 출중한 경력이 갖는 중요한 특징은 임상 심리학자들을 연구자이면서 동시에 임상을 실행하는 역할을 할 수 있도록 훈련하는 것에 대한 강조이다. 더불어, 그의 전 생애를 통해, 그는 제 8분과: 성격과 사회 심리학의 장, 그리고 제 12분과: 미국심리협회의 임상심리학장 뿐만 아니라 동부 심리 협회장으로서 등 많은 전문 단체에서 능동적으로 활동하였다. 그는 또한 미국 심리 협회(APA)의 교육 및 훈련 이사회, APA 심의회, 그리고 미국 공립 건강 훈련 위원회의 회원으로서도 활동하였다. 평생에 걸친 그의 많은 중요한 공헌을 인정하여, 그는 1988년에 명성 있는 APA Distinguished Scientific Contribution Award를 수상하였다. 그의 인생에 대한 보다 많은 정보는 그가 “Expectancies,”라고 제목 붙인 곳에서 찾아볼 수 있으며, 이는 “The History of Clinical Psychology in Autobiography"에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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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Basic Assumptions of Rotter's Social Learning Theory:
Combining Experience with Expectations
(Rotter의 사회 학습 이론에 대한 기본 가설: 경험을 기대와 결부시킬 것)
Rotter의 사회 학습 관점의 토대에는 네 가지 기본 가설이 있다. 이들은 유의미한 경험으로부터 학습하는 것, 인생 경험에 대한 상호성, 성격의 동기성, 그리고 기대의 역할이다.
1) Learning from Meaningful Experiences: Live and Learn
(가설 1. 유의미한 경험으로부터 학습하기: 살면서 배우라)
Rotter의 첫 번째 가정은 성격이 개인과 환경의 상호작용으로부터 발달된다는 것이다. 즉, 사람들은 그들의 인식과 기대를 환경과의 유의미한 경험에 기초하여 적응시킴으로써 배운다. 그 결과, Rotter에 따르면 만약 당신이 어떻게 한 개인이 행동할 것인 지를 예측하고 싶다면, 그 사람의 경험에 대해 무엇인가를 알 필요가 있다. 예를 들어, 시험 전날 밤새 벼락치기로 공부를 하고자 하는 한 학생의 결정은 아마도 과거에 그러한 형태의 것이 성공한 정도와 많은 관련이 있을 것이다. 만약 그것이 성공적이지 않았다면, 그 학생은 매일 밤 조금씩 공부하는 것과 같은 다른 전략을 세웠을 것이다. 따라서 Rotter는 우리는 삶을 통해 배우고 우리의 행동을 적절히 조절한다고 믿었던 것이다.
2) The Reciprocal Nature of Life Experience: A Mixing of the Old and New
(가설 2. 인생 경험에 대한 상호성: 옛것과 새것의 혼합)
Rotter의 관점에 대한 두 번째 가정은 새로운 경험과 기존 경험의 상호성을 강조한다. Rotter는 새로운 경험에 대한 우리의 반응은 어느 정도까지는 기존의 경험에 의해 영향을 받고, 또한 기존 경험에 대해 우리가 가진 인식들은 새로운 경험에 의해 영향을 받는다고 믿는다. 예를 들어, 대학의 처음 몇 주에 대한 당신의 반응은 아마도 상당한 정도까지 고등학교 때 가졌던 경험들에 의해 영향을 받을 것이다. 반면에, 일단 당신이 대학이 무엇인가에 대한 모든 감정을 정립하고 난 후에는 그것이 고등학교와 얼마나 다른지를 알기 시작한다. (예를 들어 무엇을 공부하고 싶은지와 언제 공부하고 싶은지를 선택할 수 있는 보다 많은 자유와 같은 것)
따라서 Rotter에게 성격 발달의 본질은 단순한 경험의 나열이 아니라, 이와 같은 오래된 경험과 새로운 경험의 상호적 영향 과정의 결과인 것이다.
3) The Motivational Nature of Personality: In Search of Rewards
(가설 3. 성격의 동기성: 보상을 찾아서)
Rotter는 또한 행동은 목표에 의해 규제되는 것이라고 가정하고 있다. 보다 구체적으로 보자면, 우리는 보상을 최대화 하고 처벌을 최소화하기 위해 동기화된다고 보았다. 예를 들어, 고등학교에서 가진 경험으로부터 당신은 수업시간에 필기를 하는 것이 좋은 점수를 받을 수 있는 가능성을 최대화하는 것이라고 결론 내린다. 그러나 첫 번째 시험으로부터 받은 피드백으로부터 만약 필기 기술이 좋지 않다면, 그것을 향상시키기 위해 학생 지원 센터로 갈 필요가 있을지도 모른다. 이와 같은 가정을 통해, Rotter는 우리는 바라는 결과를 이룰 수 있는 성공(예를 들어, 보다 좋은 점수를 받는 것)을 최대화하기 위해 경험에 따라 행동을 조절할 수 있다고 제안한다.
동기에 대한 두 가지 측면을 고려하는 것이 중요하다. ① 사회학습이론가들이 행동의 방향을 결정하는 환경조건에 초점을 둘 때, 그들은 목표 혹은 강화에 대해 이야기 하고 있다. 그러나 그들이 행동의 방향을 결정하는 사람에게 초점을 둘 때, 그들은 욕구에 대해 이야기 하고 있다. 로터에게 목표와 욕구의 구별은 단순히 편리를 위한 것이다. ② 사회학습이론가들은 초기 목표들이 가족상황 내에서 학습된다는 것을 가정한다. |
4) The Role of Expectancies: The Effect of Anticipation on Rewards
(가설 4. 기대의 역할: 보상에 대한 기대의 효과)
비록 보상과 처벌에 대해 Rotter가 둔 강조가 그를 조작 조건화 원리를 지지하는 학습 이론가처럼 들리도록 만들 수도 있지만, (예를 들어, 행동의 결과에 초점을 둔 학습) 기대의 역할에 대한 그의 입장은 분명 Rotter의 관점을 전통적 학습 관점과 구분시키고 있다. 보다 자세히 말하면, 한 개인이 보상에 대해 부여하는 중요성은 그 보상의 본질(예를 들어, 5천 달러)에 의해서 뿐만 아니라 그 보상을 얻을 수 있는 가능성에 대해 그 사람이 가진 기대(예를 들어, 5천만 분의 1의 가능성)에 의해서도 결정된다. 따라서 어느 정도의 성공을 가진 한 개인의 행동을 이해하고 예측하고자 할 때, Rotter는 보상의 성격뿐만 아니라 그 사람이 그것을 얻을 수 있다고 느끼는 정도에 대해서도 알아야 한다고 보았다.
만약 한 개인이 보상을 얻을 수 있는 가능성이 매우 낮다고 인식한다면 그 보상은 동기 부여적 가치가 거의 없다. 예를 들어, 빈민가에 살고 있는 많은 학령기 학생들이 공부를 하는 데 많은 시간을 보내지 않는 이유 중 하나는 그들의 인생에 어떤 차이를 가져다 줄 수 있는 그러한 행동에 대한 기대가 매우 낮기 때문이다. 이 예를 통해 우리가 얻을 수 있는 것은 고등 교육이 보다 나은 임금을 받을 수 있는 직업으로 이를 수 있는가(우리는 이미 이것을 알고 있다)가 아니라 이 아이들은 어떻게 그러한 보상을 받을 것에 대한 가능성을 기대하는 가이다. 따라서 Rotter의 보상 결과에 대한 개인의 기대에 대한 중요성에의 강조는 그의 사회 학습 이론의 인지적 면모를 분명히 드러내고 있다.
요컨대, Rotter의 사회 학습 이론의 기본적 가설들은 성격의 본질을 이해하는 데 있어 중요한 요소로서 경험을 기대와 결합시키는 것을 강조하는 경향이 있다. 이 가설에 대한 요약: Rotter의 사회 학습 이론의 기본 가설"에 나타나 있다.
[ 요약: Rotter의 사회 학습 이론의 기본 가설 ]
기본 가설 |
예 |
유의미한 경험으로부터 학습하는 것은 학습이 환경 내에서 경험들과 반응하여 인식을 조절하는 것이라는 것에 기초한 관점이다. |
첫 판매 발표를 위한 자신감을 형성하기 위해서는, 유의미한 경험을 얻을 수 있도록 거울 앞에서 연습한 뒤 몇 몇 친구들 앞에서도 연습을 한다. |
인생 경험의 상호성은 오래된 인생 경험과 새로운 경험이 우리들이 가진 인식의 기본을 형성하기 위해 서로 영향을 미친다. |
당신이 가진 과거의 경험이 교통경찰관들은 속도위반 딱지를 끊는 것만 좋아하는 것으로 생각하게 했지만, 고속도로에서 기름이 떨어져 경찰차를 한번 얻어 탔다면 교통경찰관에 대한 인식이 바뀔 것이다. |
성격의 동기성은 개인으로 하여금 보상은 최대하 하고 벌은 최소화 하는 것을 안내하도록 하는 것이다. |
발표를 연습하는 것은 자신감을 증진시켜줄 뿐만 아니라 상사에게 좋은 인상을 줄 가능성을 최대화 하면서 동료들 앞에서 당황할 가능성을 최소화 시키는 것이다. |
기대의 역할은 특정 강화를 받을 가능성에 대해 갖는 믿을 결정함으로써 행동에 영향을 미친다. |
당신이 수업 중 질문에 답을 하기 위해 손을 들 모험을 기꺼이 할 수 있는 정도는 대개 당신이 정답을 알고 있는 친구들로부터의 인정을 받을 것에 대한 기대에 의해 결정된다. |
2. Basic Concepts of Rotter's Social Learning Theory:
The Specifics for Predicting Behavior
(Rotter의 사회 학습 이론의 기본 개념: 행동 예측에 대한 상술)
사회 학습 이론은 행동을 설명하고 예측하는 데 쓰일 수 있는 네 가지 기본 개념으로 요약된다. 여기에는 행동을 예측하는 데 쓰일 수 있는 기본 공식에의 결합뿐만 아니라 행동 잠재성(가능성), 기대, 강화 가치, 그리고 심리적 상황이 해당된다.
1) Behavior Potential: What Are My Options?
(개념 1. 행동 잠재성(가능성): 나의 선택권은 무엇인가?)
Rotter는 우리가 인생에서 여러 일에 반응하는 방식의 관점에서 본다면, 다양한 선택권을 갖는다고 보았다. 이러한 사건의 상태를 묘사하기 위해 그가 사용한 용어가 바로 “행동 잠재성”이다. 행동 잠재성은 특정 목표를 달성하기 위한 수단으로서 특정 상황에서 일어나는 특정 행동의 가능성을 말한다. 주어진 상황에서 일어나는 행동의 가능성이 높을수록, 행동 잠재성이 보다 크다고 여겨진다. 예를 들어, 시험을 위해 공부를 할 때, 당신은 다음 선택권들 중 하나를 고를 것이다: 당신이 적은 노트를 공부하는 것, 해당 범위의 요약과 정의를 공부하는 것, 책과 노트의 유사점을 찾아보는 것. 이 교수가 시험을 어떻게 내는 지에 대해 남들이 말해준 것을 바탕으로, 당신은 노트만 공부할 것을 결정할 것이다. 이와 같은 예에서, 노트를 공부하는 것은 다른 두 대안에 비해 보다 높은 행동 잠재성을 갖는다. 그러나 다른 수업의 경우, 다른 교수에 대해 들은 것을 바탕으로, 노트와 책의 유사점을 공부하는 것이 가장 많은 행동 잠재성을 갖는다. 따라서 한 개인에게 어떤 선택이 이용 가능한지에 대해 더 많이 알수록, 그 사람의 행동을 이해하고 예측하는 데 대한 가능성이 보다 커진다.
2) Expectancy: What Are the Odds?
(개념 2. 기대: 가능성이 어느 정도일까? )
Rotter에게 무엇을 할지 결정하는 것은 이용 가능한 대안들에 의해서 뿐만 아니라 우리가 생각할 때 그 행동에 몰두할 경우 일어날 것 같은 것에 의해 영향을 받는다. 우리가 생각하기에 일어날 것 같은 가정적 본질을 설명하기 위해 Rotter는 ‘기대’라는 용어를 사용한다. 기대는 우리가 특정 상황에서 특정한 방식으로 행동하면 어떤 강화가 일어날 것이라는 개인의 가정적 믿음을 말한다. 예를 들어, 시험 준비로 강의 노트만을 공부하려고 결정했을 때, 당신은 이 수업에서 책에 나오는 자료보다 노트를 공부함으로써 보다 좋은 점수를 받을 것이라고 “기대”한다고 말할 것이다. 기대는 상황에 대한 가정적 인식을 나타낸다는 것을 기억할 필요가 있다. 실제로, 노트를 공부하는 것은 최선의 접근은 아닐 것이다. 그러나 당신은 이것이 최선의 접근이라 믿기 때문에, 노트를 공부하는 것이 책의 자료를 공부하는 것에 비하여 보다 큰 행동 잠재력을 갖는다.
기대를 이해하는 것은 또한 왜 사람들이 어떤 면에서 우리에게 적응하지 못하는 것처럼 행동하는 지에 대한 보다 나은 이해를 가능하게 해준다. 예를 들어, 매우 외로운 사람은 스스로 거절당할 것을 가정하기 때문에 사회적 모임에서 남들을 찾으려 시도하지 않을 것이다. 기대는 다양한 상황에서 각 개인이 그것을 사용하는 정도를 살펴봄으로써 고려되어질 수 있다:
● 특정 기대는 한 개인이 특정 상황에서 바라는 결과를 만들어 낼 수 있는 특정한 행동의 과정에 대해 갖는 가정적 믿음을 말한다. 예를 들어, 만약 당신이 노트만 공부하는 것이 성격 과정에서는 그렇지 않지만 역사 수업에서는 좋은 점수를 얻을 수 있다고 믿었다면, 이는 특정 기대를 묘사한 것이나 다름없다.
● 일반 기대는 한 개인이 다양한 상황에 적용될 수 있는 가정적 믿음을 갖는 것을 말한다. 예를 들어, 만약 당신이 강의 노트만 공부하는 것이 이번 학기의 모든 과정에서 좋은 점수를 받을 수 있도록 해줄 것이라고 믿는 다면, 이는 일반 기대를 설명하는 것이다.
특정 기대와 일반 기대가 따로 따로 논의되었지만, 그들이 또한 서로 서로 영향을 미친다는 것도 알아야 한다. 일반 기대로 시작된 것이 경험에 기초하여 특정 기대로 발전될 수 있다. 예를 들어, 대학 생활을 시작할 때, 당신은 당신이 해야 할 필요가 있는 모든 것은 모든 수업에서 필기를 잘하고 시험을 위해서는 그것만 공부하면 된다고 가정할 것이다. 그러나 첫 번째 중간고사를 치고 나면, 이 전략이 어떤 교수에게는 효과가 있지만, 또 다른 교수들에게는 효과가 없다는 것을 알 것이다. 이러한 경험의 결과, 당신은 학습 행동의 본질이 각각 다른 교수들에게 특정화될 수 있도록 기대를 수정할 것이다.
반면에, 특정 기대 역시 경험에 기초하여 일반 기대로 전환될 수 있다. 예를 들어, 역사 수업에서 특정 교수의 신입생 조사 과정을 위한 강의노트만 공부한 후에, 당신은 이 기본 과정을 넘어선 심화 과정도 같은 식으로 수강할 수 있다. 만약 당신이 성공적이었다면, 당신의 기대는 일반화 될 것이고, 이 경우 이 강사로부터 듣는 어떤 과목이라도 내가 해야 할 것은 노트 정리를 잘하는 것이라고 결론지을 지도 모른다.
일반 기대의 가치는 행동이 적절할 때 새로운 상황을 쉽게 조정한다는 데 있다. 특정 기대의 가치는 우리의 행동을 손쉽게 상황에 적응시키도록 해주는 데 있다. 당신이 상상하는 것처럼, 일반 기대와 특정 시대를 성공적으로 적용할 수 없는 사람은 인생에 대처해나가는 데 있는 문제가 있기 마련이다. 예를 들어, 여성들이 계속 거절하는 데도 불구하고, 계속해서 똑같은 접근법으로 같이 춤을 추자고 요청하는 남자는 그가 정말로 댄스 파트너를 찾고자 했다고 가정했을 때, 아주 외로워질 것이다. 따라서 Rotter에게 기대는 여러분 자신에게 “이 행동의 과정을 통해 내가 원하는 것을 얻을 확률이 얼마나 될까?”라고 물어보는 것을 의미한다.
3) Reinforcement Value: What Do You Want?
(개념 3. 강화 가치: 무엇을 원하는가?)
Rotter의 관점에서는 사람들이 인생에서 원하는 것은 강화 가치라는 용어를 통해 표현된다. 강화 가치란 모든 강화물이 동등하게 이용가능하다는 점을 고려할 때, 한 개인이 다른 강화물에 대해 갖게 되는 한 가지 강화원에 대한 표현된 선호도를 말한다. 예를 들어, 그를 위해 세 번의 미팅을 주선해주는 친구를 가진 대학생 챙을 생각해보자. 한 여자는 역사 전공이고, 한 명은 생물 전공, 그리고 다른 한 명은 스페인어 전공이다. 역사를 전공하고 있는 여자에 대한 그의 선택은 그녀가 나머지 두 여성에 비하여 보다 높은 강화 가치를 갖고 있음을 말한다. 이 경우, 강화 가치는 의미 있는 관계를 형성하는 데 대한 가능성일 것이다.
강화 가치는 수많은 요인에 의해 결정된다. 그 중 하나는 강화가 당신의 요구와 목표를 충족시켜 줄 것이라는 기대감이다. 예를 들어, 이 경우 챙은 역사를 부전공으로 하고 있으므로, 아마도 그는 다른 두 여학생이 비해 역사를 전공하는 여학생과 보다 많은 공통점이 있을 것으로 기대할 수 있다. 강화 가치는 또한 이용 가능한 상대적 선택에 기초를 둔다. 자기 테니스 동아리의 한 여학생이 챙과 미팅을 하고자 한다고 말하는 다른 친구가 있다고 가정해보자. 이 추가적인 선택과 테니스에 대한 그의 열정을 고려해 볼 때, 챙은 역사를 전공하고 있는 여학생 대신 테니스 선수를 선택할 것이다. 따라서 우리가 두는 강화 가치는 우리가 원하는 것이 그것을 선택함으로써 얻게 되는 기대감뿐만 아니라 이용 가능한 다른 선택들에 의해서도 결정된다.
4) The Psychological Situation: Reinforcement in Context
(개념 4. 심리적 상황: 상황 속에서의 강화)
Rotter는 한 상황 혹은 문맥에서 가치가 있는 것이 다른 상황에서는 그렇지 않다는 것을 알았다. 그 결과, 그는 개인이 반응하는 특정 상황의 관점을 언급하는 심리적 상황이란 개념을 제안하였다.
그 테니스 선수와의 미팅 동안, 챙은 그녀가 그 분야에서 일인자라는 사실을 알게 되었다는 것을 가정해보자. 이것을 알자마자, 그는 경쟁적 본성 때문에 긴장하고 초조할 것이다. 이러한 상황에서 챙의 반응은 상황에 대한 인식, 즉 한때는 그들이 공통적으로 가진 다른 흥미에 의해서라기보다는 이 여성의 위대한 테니스 능력에 초점을 두어 시작했다는 것이 변한다는 사실에 의해 결정된다.
사람들이 상황을 인식하는 방식에 대한 주관성이 Rotter가 그것을 심리적인 것으로 말하는 이유이다. 그의 관점은 우리가 상황에 대한 객관적 단서(예를 들어, 챙의 데이트 상대는 좋은 테니스 선수이다)에 의해서 뿐만 아니라 그 단서들이 개개인에게 야기하는 심리학적 반응(챙은 그의 상대가 가진 테니스 능력 때문에 열등의식을 갖는다)에 의해서도 영향을 받는다는 것이다. 따라서 우리의 반응은 기대와 강화 가치에 의해서 뿐만 아니라 특정 상황에서 이용할 수 있는 단서들에 대한 주관적 인식에 의해서도 결정된다.
상황은 개인의 관점에 따라 다르게 지각된다. 즉 어떤 주어진 상황은 사람에 따라 다른 의미를 가지며 이렇게 다른 의미는 개인의 반응에 다르게 영향을 준다. 로터의 심리적 상황은 성향영향(dispositional influence)과 상황영향(situational influence)을 가정하고 있다. 즉 개인은 공격에 대한 강한 욕구를 가질 수 있지만 강화기대에 따라 특별한 상황에서 공격적으로 행동하거나 안할 수 있다. 이렇게 로터는 사람변인과 상황변인의 상호적 영향을 강조하는 상호작용주의자의 관점을 취하고 있다. |
5) The Basic Formula: Combining the Specifics to Predict Behavior
(기본 공식: 행동을 예측하기 위한 세부 사항들의 결합)
특정 상황에서 한 개인의 행동의 특징을 예측하는 것을 도우기 위해, Rotter는 좀 전에 설명한 개념들을 결부시키고 있다. 그의 기본 공식은 특정 상황(S1)에서의 행동 잠재력(BP)은 특정 행동(x)에 따르는 특정 강화(RVa)의 발생에 대한 기대(E)의 함수(f)이다. 이 기본 공식은 아래와 같이 쓸 수 있다:
BPS1 = F(ERVa + RVx,S1)
행동이 어떤 특별한 상황에서 일어날 잠재력은 그러한 행동이 그러한 상황에서 특별한 강화로 이끌 그대와 그러한 강화가치의 함수이다(Rotter, 1975). < 기대 - 강화 가치 모델의 공식 > 행동 잠재력(BP) = ƒ [기대(E) + 강화가치(RV)] |
좀 더 간단히 말하면, 기본 공식은 주어진 상황에서 특정 행동을 수행할 가능성은 이 행동이 바람직한 강화를 가져다 줄 수 있을 것이라는 기대에 대한 함수이다. 예를 들어, 너무 지루하여 재미를 찾고 싶다고 가정해보자. 이 경우 파티에 참석하거나 새로 개봉한 영화를 보러 갈 수 있다. 기본 공식에 따르면, 이러한 상황에서 당신의 결정은 어떤 활동이 더 즐거울 지에 기초할 것이다.
따라서 Rotter의 믿음은 만약 우리가 이용 가능한 선택들을 포함하여, 이 사람이 원하는 것이 무엇인지, 그 사람이 믿는 것이 그것을 얻을 수 있는 가능성인지, 그리고 상황에 나타난 단서에 대한 주관적 인식 등과 같은 상황에 대한 세부사항을 안다면 행동을 보다 정확하게 예측할 수 있다는 것이다.
이것은 성격에 대한 Rotter의 사회 학습 이론의 기본 개념들에 대한 논의를 결론짓는다. 이 개념의 요약은 아래의“Rotter의 사회 학습 이론에 대한 기본 개념"에서 볼 수 있다. 다음 부분에서, 우리는 Rotter가 성격 적응의 본질을 어떻게 개념화하는 지를 살펴볼 것이다.
[요약: Rotter의 사회 학습 이론에 대한 기본 개념]
기본 개념 |
예 |
행동 잠재력은 특정 상황에서 일어나는 특정 행동의 가능성을 말한다. |
구직 인터뷰에서 당신이 정장을 입을 가능성은 찢어진 청바지나 티셔츠를 입는 것보다 높다. |
기대란 특정 행동을 가진 한 개인이 주어진 상황에서 특정 강화물로 이를 수 있는 믿음이다. 특정 기대는 특정 상황과 관련이 있다. 일반화된 기대는 보다 광범위한 상황과 관련이 있는 믿음이다. |
당신은 구직 인터뷰에서 정장을 입는 것이 찢어진 청바지에 티셔츠를 입는 것 보다 직장을 얻을 가능성이 더 크다고 믿는다. 당신은 짙은 파란색 정장이 은행의 구직 인터뷰에서는 최고의 선택이지만 마케팅 조사 회사의 인터뷰에서는 그렇지 않다고 믿는다. 일반적으로, 당신은 깔끔한 헤어스타일이 지저분한 것 보다 훨씬 호의적인 인상을 줄 것이라고 믿는다. |
강화 가치는 다른 것에 대한 한 가지 특정한 강화물에 관심을 표현하는 것이다. |
모든 것을 고려할 때, 당신은 은행보다 마케팅 조사 회사의 입사 동의를 갖는 것이 나을 것이다. |
심리적 상황은 개인의 반응에 영향을 미치는 환경에서 발견되는 모든 단서를 포함한다. |
브로셔에서 한 회사에 대해 읽은 정보는 인터뷰에 갈 때 보수적인 파란색 정장을 입어야 한다고 제안한다. |
기본 공식은 특정 심리 상황에서 행동 잠재력을 예측하기 위해 강화 가치와 기대를 결합시키는 방정식이다. |
이 특정 직업 인터뷰(심리적 상황)에서 당신이 선택한 정장(행동 잠재력)은 당신이 그 직업을 얼마나 원하는 지(강화 가치)와 정장을 입는 것이 목표를 얻는 데 얼마나 도움이 될지(기대)에 의해 영향을 받는다. |
3. Personality Adjustment: The General Nature of Coping
(성격 조절: 대처에 대한 일반적 본질)
Rotter의 기본 공식은 특정 상황에서의 행동을 예측할 수 있도록 만들어진 것이지만, 성격 조절의 본질을 결정하는 것은 보다 광범위한 수준에서의 행동적 반응을 고려하는 것을 포함한다. 이와 관련하여, Rotter는 성공적, 그리고 비성공적 성격 조절과 관련된 특정 성격 과정을 정의 내렸다.
1) Freedom of Movement and Need Value:
Having What It Takes to Get What You Want
(목표 수준의 이동과 욕구 가치의 자유: 원하는 것을 얻기 위해 소요되는 것을 갖는 것)
당신은 원하는 것을 얻기 위해 수반되는 것을 가지고 있습니까? 활동의 자유는 한 개인이 일단의 관련된 강화를 성취할 수 있도록 하는 일련의 행동에 대해 갖는 기대를 말한다. 욕구 가치란 한 개인이 관련된 강화물의 집단에 두는 평균적 가치를 말한다. 예를 들어, 당신은 좋은 필기를 하는 것, 읽기 과제를 꾸준히 하는 것, 수업 시간 중 질문 하는 것, 그리고 규칙적으로 공부하는 것이 당신이 대학을 졸업한 뒤 도전적이 직업이나 멋진 자동차, 그리고 간지 나는 옷을 입는 것과 같은 일단의 보상을 얻을 수 있도록 도와주는 높은 가능성을 가진 행동이라고 생각할 것이다.
성공적인 성격 조절은 개인이 매우 원하는 것(욕구 가치와 같은 것)들을 얻기 위해 필요한 기술(활동의 높은 자유)을 가질 것을 요구한다. 반면에, 성공적이지 못한 성격 조절은 개인적 바람을 얻는 데 필요한 기술을 갖지 못한 것(조절에의 낮은 자유), 또는 너무 높거나(예를 들어, 파티에서 만난 모든 사람들이 당신을 좋아할 것이라고 기대하는 것) 너무 낮아서(예를 들어, 테니스 게임에서 당신 보다 훨씬 실력이 뒤진 사람을 큰 점수 차이로 이기는 것은 이 성취에 대한 높은 만족감을 주지 못할 뿐만 아니라 당신의 테니스 능력에 대한 자부심의 원천이 될 수도 없다.) 부적절한 요구 가치 등으로 특징 지워진다.
당신이 상상하는 것처럼 당신이 정말 원하는 것을 할 수 없게 되는 것은 방어, 남들에 대한 속임수, 또는 과도한 상상과 같은 부적절한 행동으로 이어졌다. 예를 들어, 자신의 학습 기술 부족을 인정하지 않는 사람은 학문적 성공의 부족에 대한 방어적 방법으로서 남들을 비난하기 쉽다. (예를 들어, 강사가 불공평했다거나 다른 학생들이 부정행위를 했다는 식으로) 그는 또한 노트를 빌리거나 시험에서 다른 학생들의 답을 베낌으로써 속임수의 행동에도 열중할 것이다. 결국, 보다 심각하게 보자면, 바라는 것을 얻기 위해 실제로 하는 것 보다 멋진 삶을 살고 있는 과도한 상상을 위해 보다 많은 시간을 투자할 것이다.
2) Minimal Goal Level: What Is the Least You Will Settle For?
(최소 목표 수준: 당신이 정해야 할 최소한의 목표는 무엇인가?)
각자 다른 사람들이 믿는 것이 강화라는 것을 고려해 볼 때, Rotter는 최소 목표 수준이란 용어를 도입하는 것이 바람직하다고 보았다. 이는 개인이 강화라고 여길 수 있는 강화물 범주 내의 최소 수준이라고 정의할 수 있다. 예를 들어, 직업에 대해 생각할 때, 당신은 자신에게 연봉 2만 3천 달러 이하로는 어떤 일도 하지 않을 것이라고 말할 것이다. 이 예에서 연봉 2만 3천 달러는 최소 목표 수준을 나타낸다. A 학점 밑으로는 용납할 수 없다고 말하는 학생의 경우도 마찬가지 이다. 이 경우, 최소 목표 수준은 A인 셈이다.
최소 목표 수준이 상대적인 용어라는 것을 주목하는 것은 매우 중요하다. 예를 들어, 자기 대학 학위를 가진 사람들의 연봉 기대 수준을 고려했을 때, 한 학생이 연봉 2만 달러로도 기꺼이 일을 할 것이라고 말하는 반면, 다른 대학 학위를 가진 어떤 학생은 2만 8천 달러 이하의 직업은 인정하지 않을 수도 있다. 시험지를 돌릴 때 이 작가의 경험에서처럼, 학생들이 자신의 최소 목표 수준에 대한 다양성 때문에 갖게 되는 반응을 살피는 것은 매우 흥미롭다. 예를 들어, 몇 몇 학생들은 C를 받았을 때 행복감을 느끼거나, 안도 한다; 다른 학생들은 B+ 밖에 받지 못했다는 것 때문에 스스로에게 화를 내는 모습이 드러난다. 따라서 각각 다른 사람들은 같은 상황에서도 다른 최소 목표 수준을 가지고 있다고 할 수 있다.
성공적인 성격 조절은 당신이 자신을 위해 설정한 최소 목표 수준을 달성하기 위해 필요한 목표 수준 이동의 자유를 갖는 것과 관련이 있다. 예를 들어, 만약 당신이 자신에게 요구할 수 있는 학습 기술과 동기를 설정할 수 있다면 올 A를 기대하는 것은 의미가 있다.
반면에, 성격 부적응은 개인이 자신을 위해 최소 목표 수준을 얻기 위한 이동에의 자유를 갖지 못할 때 가장 일어나기 쉽다. 예를 들어, 만약 필요한 교육적 필수 요건이나 적절한 경험이 부족하기 때문에 끊임없이 구직 활동에서 거절을 당한다면 쉽게 낙담할 것이다. 따라서 개인의 조절 수준은 그가 자신이 달성할 수 있는 현실적인 기대 수준을 설정하는 정도와 관련이 있다.
3) Generalized Expectancies and Personality Adjustment:
The Appropriate and Inappropriate Generalization of Expectancies
(일반화된 기대와 성격 조절: 기대에 대한 적절한 일반화와 부적절한 일반화)
특정 상황에서 행동을 예측하는 것을 도우는 데 쓰이는 것에 덧붙여, 일반화된 기대는 또한 사회적 학습의 관점에서 성격 적응을 이해하는 데 대한 영향력도 갖는다. 높은 성격 적응 수준을 가진 사람은 어떤 행동의 과정이 언제는 기대된 보상으로 이를 수 있고, 또 언제는 그렇지 않은 지를 결정할 수 있다. 낮은 성격 적응도를 가진 사람은 이러한 결정을 내릴 수 없고 그들의 일반화된 기대의 본질을 과장하는 경향이 있다.
예를 들어, 다섯 개 회사에 처음으로 구직 원서를 보냈다 거절 통지를 받은 Peter에 대해 생각해보자. 이 다섯 번의 거절 결과로, 그는 낙심하고 현재 자신이 가지고 있는 “아무도 나를 고용하지 않을 거야.”와 같은 과장된 일반화된 기대 때문에 응시 원서를 보내는 것을 그만두기로 결정한다. Peter의 일반화된 기대 수준의 부적응은 그가 다섯 개 기업의 거절을 모든 회사로 지나치게 일반화한 것이다. 따라서 성격 조절도 또는 개인의 기대에 대한 일반화의 적절성에 의해서도 드러난다.
이는 사회적 학습 관점으로부터 성격 적응에 대한 토론을 결론짓는다. 이 부분에서 논의된 기본적인 생각들에 대한 요약은 아래의 “Rotter의 사회적 학습 이론으로부터의 성격 조절 과정"에서 볼 수 있다.
[ 요약: Rotter의 사회적 학습 이론으로부터의 성격 조절 과정 ]
성격 과정 |
성공적 조절(적응) |
비성공적 조적(적응) |
이동의 자유란 당신이 스스로가 필요 가치라고 불리는 평균적 가치 수준을 가진 일단의 관련된 강화물을 성취할 수 있는 능력을 가지고 있다고 믿는 정도를 포함한다. |
다가오는 승진이나 연봉 상승과 보너스에서 당신이 동료와 함께 성공적으로 완수할 수 있는 신체적, 정신적, 그리고 감정적 능력을 가지고 있다고 깨달음으로써 자부심을 경험하는 것 |
당신이 매우 원하는 그 승진이나 연봉상승, 보너스에서 동료들과 경쟁하여 본인은 필요한 직업적 경험을 갖고 있지 않다고 깨달음으로써 경험하게 되는 초조함 |
최소 목표 수준은 당신이 가치 있다고 받아들일 수 있는 특정 강화 분류의 최소량 |
2년 전 당신이 자신을 위해 설정한 기본 직업 목표를 성취했을 때 경험하는 만족감 |
2년 전 당신이 자신을 위해 설정한 기본 직업 목표를 도달하기에는 너무 뒤쳐져 있음을 알았을 때 경험하는 실망감 |
일반화된 기대와 개인적 조절 간의 관계는 당신의 기대에 대한 효용성 정도를 정확하게 평가할 수 있는 것을 포함한다. |
매니저로서, 기업에의 관여도에 대한 일반적인 기대를 아는 것은 오전이나 주말에 초과 근무를 하지만 조합원의 소프트볼 팀에서 뛰지 않는 것이다. |
이 모든 사건에의 참석이 매니저로서 당신의 업적에 영향을 미치기 시작할 것이라는 “기업 활동”에서 사로 잡히는 것 |
활동하고 있는 임상 심리학자로서, Rotter는 사람들이 성격 조절의 문제점을 극복하는 것을 돕는 데 매우 관심이 많았다. 다음 부분에서, 우리는 사회 학습의 기본 이론들이 심리 치료에서 Rotter 자신만의 독특한 형태로 어떻게 사용되는 지를 살펴볼 것이다.
※ 참고문헌
권대훈(2006). 교육심리학의 이론과 실제. 서울: 학지사
노안영, 강영신 공저(2003). 성격심리학. 서울: 학지사
박아청(2001). 성격심리학의 이해. 파주:교육과학사
유제민(2009). 마음을 묻다. 서울: 서현사
정영숙, 안현의, 유순화 공역(2005). 성격심리학. 서울: 박학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