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남신문 광고를 보고 먼 마산에서 오신 75세의 고객분과 상담을하고
현재 보청기 판매점의 실상이 이런가하는 충격을 받았습니다.
이 고객분의 경우 청각장애3급의 전형적인 노인성난청의 형태를 보이고 있었으며
마산의 ㅅ종합병원에서 감각신경성난청이란 장애판정을 받고
병원에서 권유하는 보청기점에서 10여년을 보청기를 구입하여 사용하셨다고합니다.
귀속형, 귀걸이형...그리고 디지털보청기(컴퓨터로 조절되는 보청기)까지...
그러나 보청기에 대한 효과는 없고 큰소리가 고통스럽고 왕왕거려
보청기 구입점을 여러차레 방문하여 불편사항을 호소하였으나
여직원이 아버님은 비싼 보청기도 효과가 없으니 주머니형보청기나 하시라며
주머니형보청기를 주어 착용하고 있었습니다.
너무 충격을 받고 답답하던차에 경남신문광고를 보고 혹시나하여
한미보청기를 찾았다면서 상담을 해 달라고 하셨습니다.
보청기착용을 위한 검사를 한 결과 고주파수대역으로 갈수록 기복이 심한
난청의 유형을 보였으며 평균 오른쪽 62dB, 왼쪽 67dB의 난청이었습니다.
어음명료도검사를 실시한 결과 오른쪽 70%, 왼쪽 55%의 효율로 나타났습니다.
보청기 착용을 위한 검사결과를 토대로 4채널8밴드급의 보청기를 시험착용을 해드린결과
그동안의 불편은 없고 말소리도 편안하다고 하셨습니다.
생활환경소음을 오디오를 통하여 소리조절해 드리니 그동안의 검사나 보청기 상담과
너무나도 다르다면서 그동안의 고생이 너무나도 억울했었다고 하소연하셨습니다.
주변의 친구분들도 보청기를 구입하고 불편하여 제대로 사용하지 않고 있는 경우가 많다고 하시면서
아들과 의논후 재 방문하겠다고 하시고 돌아가셨습니다.
현재 보청기의 기능이 날이 갈수록 복잡해 지고 그에 따라 가격도 높아지고 있습니다.
회원여러분!!!
보청기는 스스로 본인의 난청에 조절되지 않습니다.
보청기의 기능에 대하여 제대로 알고 착용자의 난청에 맞도록
제대로 소리조절되어야만이 그 가부치를 충분히 하는 것입니다.
아무리 많은 조절기능이 있다하여도 제대로 조절이되지 않는다면 불편함만 많을것입니다.
그럼으로 보청기를 구입하실때에는 이러한 소리조절능력을 반듯이 확인...또 확인해야합니다.
과거 단순한 증폭기능의 보청기의 경우 특별한 보청기에 대한 지식이 필요하지 않았으나
소리조절기능이 다양해진 현재의 보청기의 경우에는 상담센터의 선택이 무엇보다 중요합니다.
불편한 보청기가 있다면 ... 구입점에서 더이상 개선되지 않는다면
불편하다고 보청기사용을 포기하지 마시고 부근의 신뢰할수 있는 센터를 찾아 상담해 보십시요.
주변의 보청기취급점이 영세하여 장비 보유가 제대로 되지 않아 조절이 불가능하거나
경험이나 실력부족으로 소리조절이 않된다면 잘한다고 알려진 상담센터를 찾아 상담해 보시기 바랍니다.
확연한 차이점을 느낄수 있을것입니다.
보청기는 단순한 증폭기기가 아닙니다.
여러가지 편의기능이 개발되고 반영되어 그동안의 불편함에 대한 것이 개선되고 있습니다.
그리고 다양한 보청기의 편의 기능을 제대로 조절하지 못하는 보청기판매점이 있다면
그런기능의 보청기를 난청인에게 판매하지 마십시요.
차라리 소리만 증폭하면되는 난청을 가진분들께 맞는 보청기를 판매하십시요.
잘못 선정되고 소리조절이 않되어 고가의 보청기를 구입하신 고객분들의 불신이 심각할 정도입니다.
이러한 문제들로 보청기를 착용해야되는 분들이 사용해보지도 않고 포기하는 경우도 많이 있습니다.
내가족이 고가의 보청기를 이렇게 사용하지 않고 서랍에 넣어둔다면 어떤 생가이 날까요?
카페회원 여러분!!!!
그렇다고 너무 보청기에 대하여 불신하지는 마십시요
난청이나 보청기에 대한 정보가 최근에는 많이 공유되고 있습니다.
그 정보중에 옳고 그름을 판단하여 신뢰성 있는...
평생을 함께할수 있는 보청기상담센터를 주변에서 찾으시기 바랍니다.
의외로 많은 청능사분들이 책임감을 가지고 난청인을 위하여 노력하고 있습니다.
다만 아직 그 숫자가 적어서... 그리고 만나지 못해서 그런것입니다.
그럼으로 비교하여 판단만 하신다면 편안한 보청기를 사용하실수 있을 것입니다.
===================================================================================================
============================================================================================================
난청으로 일상생활에서 불편하여 컴퓨터로 보청기재활을 진행해야하는 보청기를 구입할
경우 보청기소비자는 아래사항을 참조하여 신중하게 판단하기 바랍니다.
보청기기종선정을 위한 최소한의 기준검사를 실시하는가?
*헤드폰같이 생긴 것을 착용하고 검사하는가(기도검사)-청력손실의 정도를 알기위해
*머리띠같이 생긴 것을 착용하고 검사하는가(골도검사)-청력손실의 종류를 알기위해
*말소리를 50%정도 알아듣는 점을 검사하는가(SRT)-작은소리의 조절점을 알기위해
*말소리를 편하게 듣는 점을 검사하는가(MCL)-일상생활에서 편한 소리를 듣기 위해
*큰소리에 불편을 느끼는점을 검사하는가(UCL)-보청기 출력제한을 하기 위해
*보청기예상효율에 대한 검사를 하는가((WRS)
-보청기구입전 말소리를 알아듣는 정도를 사전에 알수있으며 보청기재활과정에서
개선되는 정도를 비교하여 상담사가 재반영하기 위한 기준이며 보청기고객도
사전에 보청기사용시 효율에 대하여 이해함으로 신뢰에 대한 문제를 사전 예방함
*추천할 보청기의 기능을 찾기위한 과정을 진행하는가(음감테스트과정)
-보청기는 사용고객의 청각상태 및 음감에 따라 개인별로 필요한 기능이 달라집니다.
그럼으로 보청기구입전 필요한 기능을 찾기 위한 과정이 필요하며 이과정을 통하여
보청기소비자는 보청기상담사의 보청기재활에 관한 업무능력을 파악할 수 있습니다.
이때 주의할 점은 추천하는 보청기의 기능에 대하여 세밀하게 파악하고 관찰하여
충분하게 조절기능을 활용하는지와 필요이상의 기능이 아닌지에 대하여도 살펴야
하며 변화하는 청각에 대한 대안까지 감안하여 기종을 선정해야 할 것입니다.
그리고 조용한 상담센터내에서는 일상생활에서 발생할 큰소리에 대한 불편을 사전에
알 수 없음으로 필히 큰소리 및 기타 불편한 소리에 대하여 불편하지 않고록하는
업무개선능력을 보청기상담사가 가지고 있는지를 확인하기 바랍니다.
보청기상담사가 최적적합이나 간편조절기능만으로 보청기재활과정을 진행한다면
조절기능이 많은 보청기로 재활과정을 진행한다는 것은 지불하는 보청기가격에
비하여 제공받는 서비스의 질에 문제가 있으며 이는 경제적인 손실인 것입니다.
*보청기구입후에도 보청기상담사의 업무능력에 대하여 파악해야합니다.
보청기는 일반적인 상품과는 달리 보청기수명이 다할때까지의 사후관리에 대한
보청기상담사의 인건비가 포함되어 있는 상품(보청기 기계에 대한 보청기제조사의
무상보증기간과는 다름)임으로 보청기구입후 일상생활에서 사용하면서 발생하는
문제점에 대하여 당당하게 상담사에게 개선을 요구해야하며 이러한 사후관리가
상담시와 달리 제공되지 않는 경우 당연히 반품 및 환불을 받을 수 있으나
일부 보청기상담사중에는 보청기상담시와는 달리 판매후에는 상담시에 제시하지
않은 여러가지 핑계나... 적응하면된다던지... 보청기사용고객의 귀문제로 별다른
조치없이 보청기사용을 종용하는 경우가 있는데 이는 잘못된 것이라 생각합니다.
그리고 보청기재활과정을 보청기상담사가 직접하지 않고 보청기제조사 직원이
보청기점으로 출장와서 진행한다던지, 보청기제조사와 컴퓨터 원격연결을 하여
보청기소리조절을 실시한다면 구입한 보청기의 조절기능에 대해 보청기상담사가
제대로 이해하지 못하고 있거나 재활업무능력에 문제가 있는 것입니다.
보청기제조사에 따라 다르지만 반품기한이 있음으로 보청기상담시 문서로 반품 및
환불에 대한 규정을 명확히할 필요가 있다고 생각하며 특히 노약자의 상담에는
보청기에 대하여 정보를 가진 가족이 필히 참여하여 동참하기를 추천합니다.
현재 우리나라 보청기유통현실은 보청기상담사의 공인화나 업무에 대한 평준화가 되어
있지 않음으로 보청기상담사간 업무능력 편차가 상상이상임으로 제조사 선택이전에
먼저 보청기상담사의 선택이 보청기사용의 성공과 실패에 가장 중요한 변수입니다.
첫댓글 좋은 정보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