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학년 |
현행 |
개정안 |
비고 |
1~2학년 |
100까지의 수 (1학년) |
네 자리 이하의 수 |
세 자리 수와 네 자리 수를 동시 지도함으로써 연계성 강화 |
1000까지의 수 (2학년) | |||
10000까지의 수 (3학년) | |||
간단한 수의 덧셈과 뺄셈 (1학년) |
두 자리 수의 덧셈과 뺄셈 |
두 자리 수의 덧셈과 뺄셈을 통합하여 지도함으로써 차시 감축 | |
두 자리 수의 덧셈과 뺄셈 (1학년) | |||
두 자리 수의 덧셈과 뺄셈 (2학년) | |||
곱셈 (2학년) |
곱셉 |
짝수, 홀수 도입 | |
3~4학년 |
다섯 자리 이상의 수 (4학년) |
다섯 자리 이상의 수 |
|
세 자리 수의 덧셈과 뺄셈 (2학년) |
세 자리 수의 덧셈과 뺄셈 |
네 자리 수의 덧셈과 뺄셈 삭제 | |
네 자리 수의 덧셈과 뺄셈 (3학년) | |||
곱셈 (3학년) |
곱셈 |
| |
나눗셈 (3학년) |
나눗셈 |
| |
자연수의 혼합 계산 (4학년) |
자연수의 혼합 계산 |
간단한 계산으로 제한하여 학습량 감축 | |
분수의 이해 (2학년) |
분수 |
연속량과 이산량의 등분할을 통한 분수의 이해를 통합하여 지도함 | |
분수 (3학년) | |||
여러 가지 분수 (4학년) | |||
소수의 이해 (3학년) |
소수 |
| |
소수 (4학년) | |||
분모가 같은 분수의 덧셈과 뺄셈 (4학년) |
분수와 소수의 덧셈과 뺄셈 |
| |
소수의 덧셈과 뺄셈 (4학년) | |||
5~6학년 |
약수와 배수 (5학년) |
약수와 배수 |
|
약분과 통분 (5학년) |
분수의 덧셈과 뺄셈 |
| |
분모가 다른 분수의 덧셈과 뺄셈 (5학년) | |||
분수의 곱셈과 나눗셈 (5학년) |
분수의 곱셈․ 나눗셈 |
| |
분수의 나눗셈 (6학년) | |||
소수의 곱셈과 나눗셈 (5학년) |
소수의 곱셈․ 나눗셈 |
간단한 계산을 다루고 복잡한 계산은 계산기 활용 | |
소수의 나눗셈 (6학년) | |||
분수와 소수 (5학년) |
분수와 소수 |
간단한 계산으로 학습량 감축 | |
분수와 소수의 혼합 계산 (6학년) |
2. 도형
학년 |
현행 |
개정안 |
비고 |
1~2학년 |
입체도형의 모양 (1학년) |
입체 도형의 모양 |
|
입체도형의 구성 (2학년) | |||
평면도형의 모양 (1학년) |
평면도형의 모양 |
| |
평면도형 (2학년) |
평면도형과 그 구성요소 |
1) 선분과 직선을 3~4학년으로 이동 2) 수학적 정의가 아닌 직관적 분류 를 통한 이해 3) 오각형, 육각형을 함께 학습 | |
3~4학년 |
각과 평면도형 (3학년) |
도형의 기초 |
1) 2학년의 선분, 직선 상향 이동 2) 반직선의 도입 3) 각, 직각, 예각, 통합지도 4) 수직과 평행을 통합 지도 |
평면도형의 이동 (3학년) |
평면도형의 이동 |
현행 3학년 8단원의 무늬꾸미기 통합 | |
원의 구성요소 (3학년) |
원의 구성요소 |
| |
각과 여러 가지 삼각형 (4학년) |
여러 가지 삼각형 |
삼각형을 통합하여 다룸 | |
다각형의 이해 (4학년) |
여러 가지 사각형 |
1) 사각형을 통합적으로 다룸 2) 사각형의 포함관계 다루지 않음 | |
5~6학년 |
합동 (5학년) |
합동과 대칭 |
선대칭의 위치, 접대칭의 위치에 있는 도형 삭제(중고등과 연계성 없고 활용빈도 낮음) |
대칭 (5학년) | |||
각기둥과 각뿔의 성질 (6학년) |
각기둥과 각뿔 |
각뿔의 전개도 다루지 않음 | |
원기둥의 원뿔의 성질 (6학년) |
원기둥과 원뿔 |
회전체 삭제 (중등에서 통합 지도) | |
여러 가지 입체도형 (6학년) |
입체도형의 공간감각 |
1) 쌓기나무 활용한 규칙 찾기 삭제 2) 여러 가지 물체를 위, 앞, 옆에서 본 모양 삭제 |
3. 측정
학년 |
현행 |
개정안 |
비고 |
1~2학년 |
양의 비교 (1학년) |
양의 비교 |
|
시각 읽기 (1학년) |
시각 읽기 |
‘몇 시', '몇 시 30분',' 몇 시 몇 분'을 통합 | |
시각과 시간 (2학년) | |||
시각과 시간 (2학년) |
시각과 시간 |
시각에 대한 정의는 엄밀하게 하지 않음. | |
길이 (2학년) |
길이 |
길이의 덧셈과 뺄셈은 3~4학년에서 통합 | |
길이 재기 (2학년) | |||
3~4학년 |
시간 (3학년) |
시간 |
시간의 덧셈과 뺄셈은 상황을 통한 이해, 단순 계산은 약화 |
길이 (3학년) |
길이 |
길이의 덧셈과 뺄셈 약화 | |
들이 (3학년) |
들이 |
들이의 덧셈과 뺄셈 약화 | |
무게 (3학년) |
무게 |
무게의 덧셈과 뺄셈 약화 | |
각도 (4학년) |
각도 |
| |
평면도형의 둘레 (4학년) |
평면도형의 둘레 |
둘레를 재어 보는 측정 활동 강조 | |
직사각형과 정사각형의 넓이 (4학년) |
직사각형의 넓이 |
현행 5학년 1m²를 1cm²와 통합 | |
여러 가지 단위 (5학년) | |||
어림하기 (4학년) |
어림하기 |
| |
5~6학년 |
평면도형의 넓이 (5학년) |
평면도형의 넓이 |
|
여러 가지 단위 (5학년) |
여러 가지 단위 |
| |
원주율과 원의 넓이 (6학년) |
원주율과 원의 넓이 |
| |
직육면체의 겉넓이와 부피 (6학년) |
겉넓이와 부피 |
1) 직육면체와 원기둥 통합 2) 1cm³와 1m³ 환산 삭제 3) 부피와 들이 사이의 삭제 | |
원기둥의 겉넓이와 부피 (6학년) |
4. 규칙성
학년 |
현행 |
개정안 |
비고 |
1~2학년 |
규칙 찾기 (1학년) |
규칙 찾기 |
1) 관련 내용 통합 축소 2) 곱셈표 활용 삭제 |
규칙 찾기 (2학년) | |||
3~4학년 |
규칙 찾기 (3학년) |
규칙 찾기 |
문제해결 방법 중 규칙 찾기 전략 활용 |
규칙 찾기 (4학년) |
| ||
규칙적인 무늬 만들기 (3학년) |
|
평면도형의 이동으로 통합 이동 | |
규칙과 대응 (4학년) |
규칙과 대응 |
문제 해결 방법 중 표 만들기 전략 활용 | |
5~6학년 |
비와 비율 (5학년) |
비와 비율 |
할, 푼, 리 삭제 |
방정식 (6학년) |
|
방정식 삭제 | |
비례식 (6학년) |
비례식과 비례 배분 |
연비 삭제 | |
연비와 비례분배 (6학년) | |||
정비례와 반비례 |
정비례와 반비례 |
|
5. 확률과 통계
학년 |
현행 |
개정안 |
비고 |
1~2학년 |
분류하기 (1학년) |
분류하기 |
|
표와 그래프 |
표 만들기 |
| |
|
그래프 만들기 |
| |
3~4학년 |
자료와 정리 (3학년) |
자료의 정리 |
|
막대 그래프와 꺾은선그래프 (4학년) |
막대그래프와 꺾은선그래프 |
그래프 그리는 순서 강조하지 않음 | |
5~6학년 |
|
가능성과 평균 |
가능성(확률)은 0, 1/4, 1/2. 3/4, 1 정도로 표현 |
자료와 표현과 해석 (5학년) |
자료의 표현과 해석 |
줄기와 앞 그림 중등으로 이동 | |
비율그래프 (6학년) |
비율 그래프 |
공학적 도구 (엑셀, GSP)활용 |
첫댓글 좋은 자료 올려주셔서 감사합니다.
감사합니다
자료 감사합니다. 학년별로 변경 사항이 많군요.
감사합니다. 큰 도움이 됩니다~
좋은 자료 감사합니다
좋은 자료 도움주셔서 감사합니다.*^^*
자료 감사드립니다 유용하게 쓰겠습니다~~^^
좋은 자료... 넘 감하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