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개 : 다이와 릴을 선호하는 사람에게 “Ito Engineering" 이라는 두 단어보다 더 흥분 시키는 것은 없을것이다. 2003년 Megabass/Daiwa TD-Ito 는 릴 제작에 새로운 수준을 제시했다.
Daiwa Alphas Ito Ai 스펙
라인권사량(lbs/yds) : 12/100
기어비(실제감기) : 5.8:1 (22인치/한바퀴)
무게 : 5.9온스
최대드랙력 : 5lbs
베어링 : 6+1 roller
특징 : 단일 알루미늄 프레임. GIGAS 드라이브 기어, 듀랄미늄 스폴, Type R+ 케스트 컨트롤 듀닝
가격: 약 $300(대략적인 수입가격)
첫인상 : 기존에 보여진 여러 사진을 통해서 보면 2005 Daiwa Alphas Ito Ai 는 2003년 Ito 보전에 비하면 매우 평범하다. 그러나 흥미를 자아내는 세밀함 즉 빨강색 하이라이트 핸들, 스폴등의 거론 없이 그렇게 말하기 힘들다. 드랙스타 샤프트에 있는 구멍 그리고 스폴은 매우 정교하다. 알루미늄 몸통에 투명한 싸이트 플레이트 앞부분 드릿지 등은 마치 영화 터미네이터 2의 사이버그를 연상케 한다.
새롭게 듀닝된 Alphas Ito Ai
필드테스트 : 이 릴을 상자에서 꺼냈을때 한가지 확실한 것은 기존의 Alphas 보다 무게가 훨씬 가볍다는 것이다. 사실 이 릴은 저울에 달아 보면 5.9 온스가 나간다. 이것은 단지 Pixy 모델보다 단지 0.1온스가 더 나가는 것이다. 우리는 깃털처럼 가벼운 Alphas 에 12 파운드 Seaguar Carbon Pro 라인을 감았다. 그리고 Megabass Super Destroyer III 에 장착하여 실제 테스트에 들어갔다.
기존의 Ito Engineered 릴 같은 충격은 없지만 Alphas Ai 는 분명히 많은 Daiwa 와 ITo 팬들에게 충분한 어필을 한다.
케스팅 & 피칭 : Ito Engineering/Type R+ 슈퍼튜닝 적용된 이 릴은 첫 번째 피칭에서 그 성능을 증명했다. 만약 우리가 케스팅과 피칭이 얼마나 더 쉬운가를 구지 숫자로 표현한다면 기존의 Alphas 릴보다 약 10-15% 향상된 성능을 보여준다. 사실 이것을 테스트 하기 위해서 기존의 Alphas 모델과 Alphas Ito Ai 를 1/4온스 지그를 매달아 계속적으로 테스트 해보았다. 경우에 따라서 기존의 Alphas 모델이 Alphas Ito Ai 모델의 비거리와 같은 거리를 보여 주었지만 확실한 것은 Ito 버전 릴의 같은 비거리를 내기 위해서 좀더 많은 노력과 힘이 필요 했다.
이 릴에서 가장 첫눈에 띄는 것은 투명해서 내부를 볼 수 있는 싸이드 프레이트다.
다시 우리는 Daiwa Pixy 릴을 장착하여 추가적인 비교 실험을 했다. Pixy 모델은 피칭 성능에서 간신히 Alphas Ito Ai 를 근소한 차이로 이길 수 있었다. 사실 Alphas Ito Ai 는 기존의 Alphas 보다는 성능면에서 Pixy 와 비슷한 성능을 보였다. 이것으로 Ito Engineering 은 성능면에서 다시 한번 충격을 주었다.
빨간색으로 강조된 핸들
감기(리트리브) : 기존의 Alphas 모델과 Alphas Ito Ai 모델과 특별히 다른 느낌은 없었다. 사실 외향적으로 틀린 Ito 버전은 기존의 Alphas 모델과 큰 차이는 없다. 실제 감기에서는 가벼움과, GIGAS 기어링 등은 다이와 기계공학의 견고함과 믿음감을 준다.
투명한 싸이드 플레이트는 앞부분까지 연결되었다.
드랙 : Alphas Ito Ai 모델은 크릭 드랙스타가 없다. 드랙력에서는 기존의 모델과 같이 5파운드의 드랙력을 보여 주었다. 드랙은 부드럽고 믿을만한 성능을 보여 주었다.
작은 세밀함 예를 들어 구멍이 있는 드랙 스타는 Ito Engineering 릴을 특별하게 한다. 몸체와 내부 부품으로 기존의 무게보다 0.3온스를 줄였다.
인체공학적 디자인 : Ito 버전의 Alphas 의 모형은 기존의 Alphas 와 같아 낮은 몸체와 편안한 케스팅력을 보여준다. 그러나 0.7온스의 무게의 차이는 확연한 차이를 보여준다. 여러 종류의 로드에 장착하여 테스트 한 결과 0.7온스의 무게는 확연했다. Pixy 모델과 비교를 다시 해 보았으나 Alphas Ito Ai 비교적 좋았다.
Alphas Ito Ai 는 Megabass 로드와 좋은 매치를 보여준다.
우리가 Alphas Ito Ai에서 특징은 표준적인 스테인레스 스틸 베어링의 사용이다. 오리지날 Alphas 모델에는 Daiwa 사의 CRBB 베어링을 사용하여 바닷물에서도 안전했다. Alphas Ito Ai 에 사용된 마무리는 바닷물에서 오랫동안 노출되었을 경우 안전하지 못하다. 아마도 Daiwa 사와 Megabass 사는 녹방지 베어링의 유용성에 대해서 크게 평가하지 않은듯도 하다.
Alphas Ito Ai 는 스테인레스 베어링이 장착되었다.(윗줄 왼쪽) 기존의 Alphas 는 CRBB을 장착(윗줄 왼쪽 작은 사진) 빨간색 강조된 부분이 스폴의 로터(윗줄 오른족과 아랫줄 왼쪽) 내부기어(아랫줄 오른쪽)
구입가능 : 2005 Alphas Ito Ai 는 현재 Daiwa 사에서 생산 및 유통되고 있다. 생산은 매우 한정적이고 얼마만큼 생산할지 모른다. 가격은 현재로서 기존의 Alphas 모델과 큰 차이가 나지는 않는다.
Alphas Ito Ai 의 투명한 싸이드 플레이트는 싸이보그 같은 인상을 준다.
점수
Daiwa Alphas Ito Ai
구조 및 품질(8.5) : 견소성을 위해서 선택된 재료를 견고하게 조립됨(알루미늄과 lexan 싸이드플래이트의 견고성이 의문)
성능(9.5) : Pixy 같은 케스팅 성능을 보이면서 좀더 표준적인 드랙을 가지고 있다. 기존의 Alphas 모델에 성능을 올리기 위해서 업그레이드 했으나 성능 향상은 미비했다.
가격(8.5) : 기존의 표준 Alphas 와 비슷하다.
특징(8.0) : CRBB를 사용하지 않은 것은 의문시 된다. 하지만 릴의 마무리나 민물외에서 사용하는 것은 의문의 여지가 있다. lexan(투명 싸이드 플레이트) 사용은 멋진 시도이다. 하지만 기존의 Ito 버전의 릴에 적용되었던 칼라플한 것과 기존의 Alphas 모델에서 보여주는 독특한 칼라에 비하면 충분한 어필을 할 수 없다.
디자인(10) : 인체공학적으로 완벽하다. 표준 싸이즈 핸들과 가벼운, 매우 낮은 몸체
적용(9.0) : 민물 전용 그러나 기존의 Alphas 모델보다 피네스 피싱에 더 좋은듯 하다.
평균점수 : 8.92
플러스 & 마이너스
플러스
Pixy 같은 케스팅 성능
매우 가벼움
pType R+튜닝 케스트 컨트롤
Ito 버전
마이너스
마이크로 클릭 드랙 조절이 없음
장기간 사용시 프레임과 싸이드 플레이트의 내구성 의문
결론 : Daiwa사와 Megabass 사는 아마도 2003년도 Ito 버전의 릴을 구입한 후 그것을 생각하고 이번 2005년도 릴을 산 팬들을 잃을 수도 있다. 무게와 피칭/케스팅 등의 특징은 Pixy 와 비슷한 성능을 보이고 드랙력은 스텐다드 배스 릴의 강력함을 보여준다.
첫댓글 좋은 글이라 블로그로 퍼갑니당
좋은정보네요. 감사합니다. 담아갑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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