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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회심리 학적 단계 |
성 격 발달단계 |
연령 |
중요한 관계범위 |
사회심리적 양식 |
덕성 |
신뢰감 대 불신감 |
유아기 구강기 |
출생후 1년 |
어머니 |
․안정된 모유, 깊은 수면 등 ․인생 초기의 가장 중요한 단계 ․신체적, 심리적 욕구 충족 |
희망 |
자율성 대 수치심 |
초기 아동기 근육-항문기 |
2~3세 |
부 모 |
․상반되는 욕구(충동) 사이에서 선택 ․대소변 가리기, 걷기, 말하기 등이 현저히 발달 |
의지력 |
주도성 대 죄책감 |
유희연령 운동생식기 |
4~6세 |
가 정 |
․목표 지향적, 경쟁적 행동 ․도덕의식 발달 |
목적 |
근면성 대 열등감 |
학동기 잠재기 |
6~11세 |
이웃,학교 |
․자아 성장의 결정적 시기 ․인지적(읽기, 쓰기, 셈하기)․사회적 기술 습득 |
능력 |
정체감 대 역할혼미 |
사춘기와 청년기 |
청년기 (12~21세) |
동료집단, 과외집단, 지도력 있는 모델 |
․자아 정체감이 형성(자신의 위치, 능력, 역할 책임에 대한 인식) ․심리적 유예기 (psycholigical moratorium) |
충성심 |
친밀감 대 고립감 |
성인초기 |
성년기 (21~25) |
우정, 섹스, 경쟁, 배우자 |
․배우자 선택 ․공유된 정체감 |
사랑 |
생산성 대 침체성 |
성인중기 |
장년기 (25~50) |
직장생활, 집안 일 분배 |
․자녀를 낳고 교육하게 되며, 후세의 교육(양성)에 관심 |
배려 |
자아통일 대 절망감 |
성숙노인기 |
노년기 (50~ ) |
인류, 민족 |
․생(生)의 음미 |
지혜 |
□ 인간 본성에 관한 에릭슨의 기본 가정
① 전체주의, 환경론, 가변성의 가정에 대한 강한 확신
② 결정론, 합리성, 객관성, 반응성, 불평형성, 가지성에 대한 중간정도의 신념
□ 점성 원칙과 인간의 여덟 단계
◐ 점성원칙((epigenitic principle)
* 인간의 성격은 확장되는 사회 환경지향, 인식, 상호작용
* 사회란 잠재력이 성공적인 상호작용을 하도록 구성
◐ 발달의 점성적 개념(epigenitic conception)
* 인생주기의 각 단계엔 극적인 시기가 있고 모든 단계가 계획대로 전개될 때 완전한 기능을 하는 성격이 형성됨
* 사회적 요구로부터 유발된 개인 생애의 전환기- 위기를 수반함
성격의 상이한 요소는 과업이나 위기가 어떤 식으로 해결되는 가하는 그 방법에 의해 결정됨
* 갈등이 만족스럽게 해결→ 긍정적 요소, 건전한 발달(예: 신뢰감, 자율성)
〃 불만족스럽게 해결→부정적 요소, 손상(예: 불신, 수치, 의심)
☆ 영구 불변하는 것이 아님
☆ 각 단계를 적응, 건전한 양상으로 진행하려면 각 위기를 적절하게 해결해야
□ 심리사회 발달 여덟단계
․ 문제를 처리하는 방법과 해결책은 문화적인 차이(표현양식, 미치는 영향)
․ 성장하는 개인과 사환환경 사이에 결정적인 조정(crucial coordination):
‘생애 주기의 톱니바퀴’(a cogwheeling)는 성장하는 개인이 필요로 할때 적절한 보살핌이나 지지를 적절하게 제공하는 사회 보호자- ∴ 상호 발달 법칙
① 유아기→ 기본신뢰감 : 불신감 → 희망
․ 프로이드의 구강기에 상응(~1살까지)
․ 유아가 타인과 외계로부터 신뢰감을 얻을 수 있는 능력→엄마로부터 받는 양육의 질에 의존
․ 외부세계와 내부세계 모두 신뢰할 수 있어야(외부: 어머니의 친밀감, 일관성, 지속감 내부: 자신의 신체 기관의 능력)
․ 결함: 유아- 급성 우울증, 어른- 편집증
․ 건전한 성장 발달: 전적인 신뢰감×, 신뢰와 불신의 적절한 비율에서 기인
․ 해결→희망
② 초기 아동기→ 자율성 : 수치 → 의지력
․기본 신뢰감이 획득되면 자율성과 자기 조절 획득이 가능해짐 ․2~3 세에 해당
․사회적 양식(소유 혹은 관용)에 대한 선택을 하는 시기
․보유와 방출의 단계: 보유-파괴적인 보유, 구속 또는 보살핌의 형태
방출- 적대적인 해방, 이완된 해방
․새로이 발견한 운동 기술을 자랑으로 여기고 모든 것을 스스로 함
․수치심: 아동에게 자율성을 행사하도록 허용하지 않았기 때문에 그의 분노가 내면으로 향해서 얻은 경험
․결함: 주저, 공포, 자신을 주장하지 못함, 어른- 강박적 행동, 피해망상에 사로잡힌 편집증
․사회적 대응물→법과 질서
③ 유희연령→ 솔선감(주도성) : 죄악감 → 목적
․학령전 아동이 마지막으로 경험하는 갈등 ․남근기(4세~학령전)
․사회적 외계가 아동을 활동적이 되도록, 새로운 과업과 기술을 익히도록, 그리고 생산적이 되어서 인정을 받도록 고무함
․아동이 자신과 자기 세계를 구성하는 것에 대해 책임의식을 갖기 시작함
․사회놀이에 참여: 동료와 큰 애들과의 사교를 가능하게 함
․솔선성: 자기 스스로의 활동을 추구하도록 고무된 아동
․성공적 발달: 아동이 목표지향성(goal-directedness)을 갖게 함
․죄의식: 부모가 아동 스스로 그 일을 완수하도록 기회를 주지 않은데서 기인
․불만족: 아동- 체념과 무가치감, 자신을 내세우기 두려워함, 목적의식이나 용기가 부족함,
성인- 일반화된 소극성, 성적 무기력, 불감증, 정신 병리적 행동
④ 활동기→ 근면성 : 열등감 → 능력
․프로이드의 잠재기(latency period)에 해당: 형식적 교육을 통하여 문화에 대한 기초기능을 배우게 되는 시기(읽기, 쓰기 조직화된 활동에서 타인과 협동하기)
․동료와 어울리는 능력 및 연역적인 추리, 자기 수양을 위한 능력 향상
․자기 차례 지키기(take-turn)에 참여할 수 있음: 짜여진 규칙에 순응
․근면감(sence of industry)발달: 사물이 만들어지고 조작되는 그 방법에 몰두함
․열등감: 아동이 자신의 성, 종교, 인종, 사회 경제적 지위가 자기의 인간적 가치를 결정짓는다는 것을 발견하면 열등감이 생기기도 함
⑤ 청소년기→자아정체감 : 역할 혼미 → 충성심, 성실성
․12 or 13~20세까지
․긍정적 : 자아정체감, 부정적 측면: 역할 혼동
․자기가 준거하는 단체에 여러 가지 자아- 이미지를 개인적 정체에 통합
․정체형성의 3가지 요소
① 내적동일감과 일관성을 가진 것으로 자신을 지각해야만 한다.
② 나의 사회적 환경 속에 있는 다른 사람이 나에게서 같은 동일성과 일관성을 지각해야 한다. (자신의 자아개념과 사회이미지에 대해 불확실한 경우, 의심, 혼동, 무관심의 느낌 때문에 정체감의 출현이 방해를 받는다.)
③ 일관성의 외적, 내적 선상에서 일치하는 “결과적 자신감”을 가져야 한다.
․성역할은 개인의 정체감 발달에 필수적임→불만족 하면 “양성혼란(bisexual diffusion)을 초래
․성공적인 청소년기를 위한 기초와 통합된 정체감 획득은 초기 아동기에서 유래
․청소년은 자아 정체감 발달을 위태롭게 하는 요소가 될 급격한 사회적, 정치적, 기술적 변화에서 스트레스를 받을 취약성을 가짐
․정체감 위기 느끼면 : 추후에 직업을 선택하지 못하거나 교육을 추구하지 못하는 것으로 나타남,
․심리사회적 집행유예(moratorium): 청소년기와 성인기의 간격
․성실성: 자아 정체감의 적절한 해결을 통해 나타남
스스로 지킬 것을 약속한 충성심을 유지하려는 청소년기의 능력
․이데올로기 : 집합적이고 개별적인 자아 정체감을 층분히 지지해 주는 세계상을 창조함
⑥ 성인초기→친밀감 : 고립감 → 사랑
․구혼, 결혼, 초기 부부생활을 영위
․청소년기 후반부터 성인 초기에 해당(20세~40세까지)
․정력적으로 일하고 “정착”을 지향함
․성적 친밀감과 사회적 친밀감을 갖게 되는 시기
․“친밀감”- 자신의 무엇을 상실한다는 두려움이 없이 “ 당신의 자아 정체감을 그 외의 누군가와 연합시키는” 능력
․친밀감이 획득이 가능한 사람 ≒ 프로이드의 건강한 사람(사랑을 하고 일을 할 능력을 가진 사람)
․위험: 자기도취나 혹은 친밀감이나 사회적 관여를 맺게 해 주는 사람들과의 관계를 피하는 것
․자기 도취된 사람: 공식적이고 피상적 인간관계 추구, 직업을 쓸 데 없는 것으로 여기며 직업에서 소외감을 느낌
․사랑: 자신을 타인에게 관여시키고 이 관여를 지키려는 능력
⑦ 성인중기→ 생성: 정체 → 배려
․인생의 중반기(25~65세): 생식 또는 정체를 포함
․생성(generativity): 개인이 다음 세대에 대한 복지뿐만 아니라 다음 세대가 일하며 살아 갈 사회의 성격에 대한 관심을 나타냄으로써 생김
․배려(care): 무엇인가 또는 누군가에게 문제가 있다는 느낌, ↔ 심리적 무관심
․자기도취(self-abxorptyion): 생성확립에 실패 “중년기의 위기”, 즉 절망과 인생이 무의미하다는 느낌
⑧ 성숙기→ 자아통합: 절망 → 지혜
․완성적 노력과 성취에 대해서 반성하는 시기 ․종합, 통합, 평가의 시기
․관심이 미래에서 과거로 옮겨감: 체력과 건강의 악화에 대한 적응, 퇴직과 수입의 감소, 배우자와 친한 친구의 죽음, 노인단체에 새로이 가입하려는 욕구 등
․자아통합: 나는 만족스럽다고 확신하는 능력에서 비롯, “노인의 지혜”, 지식의 상대성을 인식
․지혜: 죽음에 직면하여 인생에는 초연하되 이에 대하여 아주 적극적인 관심을 갖는 것
․절망: 달성하지 못한 기회와 빗나간 방향의 연속으로 간주, 죽음에 대한 감추어진 두려움, 되돌릴 수 없는 실패, 희망했었던 것에 대한 끊임없는 미련
① 인생이란 다시 살 수 없다는 후회
② 자신의 부족함과 결함을 외부에 투사함으로써 부인
▷ 노인성 정신병, 우울증
□ 인간본성에 관한 에릭슨의 기본가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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강 |
중 |
약 |
중간 |
약 |
중 |
강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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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유론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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결정론 |
합리성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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비합리성 |
전체주의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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요소주의 |
체질론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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환경론 |
가변성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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불변성 |
주관성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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객관성 |
발생성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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반응성 |
평형성 가지성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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불평형성 불가지성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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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자유론〈 결정론 ․인간행동은 근본적으로 결정.
․첫 네 단계: 환경적 요인, 다음 네 단계: 과거와 현재의 위기를 해결할 능력 가짐→자유론 인정⇒ 성격은 아동기의 경험에 의해서만 결정되지는 않지만, 계속 영향을 받는다
► 합리성 〉비합리성 ․ 자율적 자아의 심리 사회적 발달
․자아 기능의 중심부가 합리적 과정
► 전체주의 〉요소주의 ․인간을 발달하는 총체로 봄
․자아 정체감, 자아 통합등의 위기를 해결하려는 개인,문화,역사적 세력
․점성개념 : 개인의 성격은 그의 전체적 생활 주기를 근거할 때에만 이해
► 체질론〈 환경론
․ 성격 발달에 있어 부모와 문화 그리고 역사적 요인을 크게 강조
► 가변성 〉불변성
․각 단계의 발달 위기를 어떻게 해결 했느냐 개인의 성격 발달이 다름
► 주관성〈 객관성 ․이론적 개념(신뢰감, 불신감등)- 주관적 경험
․위기는 생물학적 성숙(객관적이고 외부적인 요소)에 의함
► 발생성 〉반응성 ․ 첫 네 발달 단계의 성공적인 해결(희망, 의지력, 목적, 자신감): 그 후의 생애 단계에서 발생적으로 기능함
․ 생애단계를 통해 생물학적, 사회적, 역사적 반응
► 평형성〈 불평형성 ․심리 사회적 위기를 성공적으로 해결함: 성장과 자아실현
․생물학적, 본능적 근거: 본능이 부과한 제약의 한계내 가능
► 가지성 〉불가지성 ․인간 생활 주기를 포괄적으로 설명:
인간의 본성이 결국 인식이 가능함․but 비과학적인 사변적 연구방법에 의존
첫댓글 학교 학생들에게 자료를 줘야겠네요 ^^
공부 어떻게 잘하나의 답은 아니군요,열정을 가지라가 더 좋은데~~
감사합니다...스터디에서 잘 활용할께여~~
넘 감사해요 정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