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개명 신청에 필요한 서류
반드시 제출해야 하는 기본필수적서류와
추가로 필요시 제출하는 임의적 서류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
가.필수적서류: 반드시 제출해야 하는 서류입니다.
1).개명허가신청서( 법원호적계에서 제공 ) 1통
본인이 작성해야 하는 가장 중요한 서류로, 이 중에 ‘신청 사유’란이 이 있는데
여백이 좁아 내용을 길게 기재하기가 어려우니 신청서에는 ‘별도 첨부’라고 기재 하고
A-4용지 한 두 장 분량으로 신청 사유를 개관적이고 사실적이며 절실하고 정성스럽게 작성 해서 첨부 하여야 합니다.
2).가족관계 증명서 1통
3). 기본증명서
4).주민등록등본 1통
나.임의적서류:첨부 안해도 되나,첨부하면 좋은 서류입니다.
1).작명가 소견서; 원래 이름과 개명 하려는 이름에 대한 성명학적인 풀이
(작명가가 작성)
2). 인우보증서; 법원호적계에서 제공,
호적상 이름과 실제 사용하는 이름이 다른 경우에 한함
(새로 이름을 만들어서 개명하는 경우는 해당 하지 않음)
3).새 이름에 대한 소명자료; 호적상 이름과 실제 사용하는 이름이 다른 경우에 한함
(새로 이름을 만들어서 개명하는 경우는 해당 하지 않음)
2, 개명 절차
1)허가 신청 접수
위 1항의 서류를 갖추어
주소지 관할 법원 호적과에 제출합니다.
법원에 제출할 때 송달료 인지대 등 15,800원이 필요합니다.
(도장, 신분증 지참)
가능하면 본인이 직접 가는 것이 좋으며
이름을 바꾸고자 하는 이가 20살 미만, 즉 성인이 아닌 경우엔
그 부모가 법정대리인이 돼서 신청할 수 있습니다.
2).개명허가 통지
약 1~ 2개월이 되면 법원으로부터 결과 통지가 옵니다.(사정에 따라 조금 그보다 빠르거나 늦어질 수도 있습니다.)
3).호적 정정 신고
'개명을 허가한다'는 허가 판결의 서류를 받으면
1개월 이내에 그 개명 판결문을 가지고
본적지 관할 행정관서(구청이나 면사무소)에 가서
개명 결정에 따른 호적 정정 신고를 하면
3∼4일 후에 개명 허가 받은 새 이름으로 호적이 정리됩니다.
정리된 호적등본을 발부받아
주민등록 행정관서(동사무소나 면사무소)에 가서 신고하고
주민등록증을 새로 발급 받으시면
개명에 관한 모든 절차가 완전히 끝납니다.
추가로 자동차를소유한신분은
호적 정정후 바로 자동차 등록 사업소에 가셔서 이름을 정정 해 놓으셔야 합니다.
3.개명 후 할 일들
개명 후에 면허증이나 졸업장, 자격증, 예금통장, 등기문서 같은 것을
개명된 새 이름으로 정리하고 싶으면
개명이 되었음을 알 수 있는 새 주민등록초본을 갖고
발행 관청에 가서 신고하면 개명 이름으로 정리됩니다.
이것은 당장 정리하지 않아도 문제될 일은 없고,
개명에 따른 어떤 법률적 문제도 따르지 않습니다.
4. 기각판정을 받은 경우
법원 결정문에 ‘기각 한다’라고 판결이 됐을 때
다음과 같은 방법으로 법적 수속을 다시 밟아 개명 허가를 받을 수 있습니다.
* 즉시 항고를 하는 경우
기각 판결 후에 1개월 이내에 항고할 수 있습니다. 항고 방식은 일정한 서식에 따라 작성하면 되는데, 이 방법으로는 판정을 바꾸기는 어렵습니다.
* 몇 개월 지난 뒤에 같은 법원에 재신청하는 경우
기각 판결을 받으면 1개월 이내에 바로 항고 신청을 할 수 있지만, 다른 주소로 옮겨 그 주소지 관할 법원을 통해 다시 개명 허가 신청을 할 수 있는 방법도 있습니다. 주소지를 옮기지 않고 할 수 있는 또 다른 방법은 3개월쯤 지난 뒤에 재신청을 하는 것입니다.
그러나, 이 경우에는 먼저와 똑같은 이유 설명이나 방식으로 개명 서류를 내서는 또다시 기각 판결을 받을 가능성이 큽니다.
첫댓글 개명할려고 하는데 인우보증서 두명을 (각 등본1통)첨부 해야 되는건 아닌가요. 제가 주민상의 주소지는 서울인데 지금 인천에서 거주 하고 있는데 송달받을 주소지를 인천으로 써도 되는 건지요 개명신청서에 보면 등록기준지는 본적지를 쓰는건지 아님 어떤 것을 쓰는지 몰라서요 부탁드립니다. 글구 소명자료를 첨부하는 것이 좋은지요
필수적 서류의 기본증명서란 어떤 것들인가요~???^^
기본증명서는... 그냥.. 등본처럼.."동사무소 가서... 기본증명서 1부 주세요! 하면 줍니다 ㅋㅋ" 이번에 호적등본이 바껴서.. 세분화 되면서.... 기본, 가족등의 증명서로 나눠어 졌다고 동사무소 공무원 아가씨가 설명해주더군요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