운동, 콩으로 만든 음식이 "보약"
여성호르몬의 분비가 감소하며 찾아오는 갱년기(폐경기) 영어로 (Menopause)인데 이는 "남성으로부터의 해방"이라는
의미가 있다. 하지만 안면홍조 우울증 무력감 등 증상은 말뜻처럼 낭만적이지 못하다.
♥ 40-50대 여성80%갱년기 증상겪어
갱년기는 여성의난소기능이 떨어져 여성호르몬인 에스트로겐 분비가 줄어드는 시기를 말한다.
프로게스테론과 테스토스테론 호르몬도 갱년기에 관여한다.
갱년기의 가장 큰 신체변화는 급격한 여성호르몬 감소 이에 신체적 정신적 증상이 나타나 삶의 질이 크게 떨어진다.
얼굴이 빨게지고 화끈거리는 안면홍조, 추위를 느끼다 갑자기 더워져 땀을 많이 흘리는 발한 등 신체증상이 나타난다.
질 건조증으로 부부관계가 불편해지고, 요실금 등 비뇨기계 문제도 동반한다.
우울하고 매사 귀찮으며, 무력감이 드는 정신적 증상도 호소한다. 이런 현상를 "여성 갱년기 장애"라고부른다.
갱년기 증상은 개인에따라 짧게는 수개월 내에 없어지기도 하지만 보통 5-10년 정도 지속되기도 합니다.
갱년기 기간이 길어지면 골다공증 ,뇌졸증, 심장혈관질환이 나타날수 있다"며 초기에 관리하는 것이 중요하다"고 말합니다.
♥맵고 짠음식 피하고 두부 .저지방우유 섭취를
2009세계인구현황보고서, 에 따르면 우리나라 여성의 평균수명은 82.8세. 이 기준으로보면 여성은 평생3분의1 이상을
갱년기 이후의 삶을 사는 것이다.
갱년기 여성은 다양한 증상뿐아니라 심장병과 골다공증 등의 발병 위험도 높아지기 때문에 식사,운동,치료를 통해
삶의 질을 높이는 것이 중요하다.
식사는 맵거나 짠 자극적인 음식을 피하고, 카페인.탄산음료.알코올은 되도록 멀리한다.
대신 식물성 에스트로겐이 많은 두부 등 콩류 제품과 아미씨 등을 가까이한다. 양배추, 사과도 도움이 된다.
하루에 저지방우유 2~3컵을 챙기는 것도 잊지말자. 규칙적인 운동도 갱년기 증상을 줄입니다.
이외에 식물성 에스트로겐으로 만든 갱년기 치료제를복용해도 증상 개선 효과가 있다..갱년기 안녕!
hong~~see
아서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