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집단상담 13주차 강의안
* 1교시-구조화된 집단상담프로그램의 소개: 진로집단상담프로그램
o 학습목표
1. 진로상담에서 다루어지는 문제유형에 대해서 이해한다.
2. 진로집단상담프로그램에 대해서 이해한다.
I. 진로집단상담프로그램
-진로상담의 핵심적인 주제: 진로선택과 의사결정
-진로와 관련되어 나타나는 문제유형
1) 진로미결정
-발달적 진로 미결정: 정보부족 등의 원인
-결정력 부족에 의한 진로미결정: 성격적인 우유부단함
:진로상담자는 발달과정상의 일시적인 미결정 상태인지 결정력 부족인지를 진단하고 이에 따라 다른 상담전략을 세워야 함
2) 진로의식의 부재
-진로성숙도(career maturity):개인이 자신에게 적합한 특정 직업을 발견하고, 준비하고, 진입하고, 유지하며, 그 직업으로부터 은퇴하는 발달 과제들에 대처하는 태도와 인지상의 준비도
-이러한 청소년들은 각 연령단계에 적합한 진로성숙을 하지 못한 것임
* 진로집단상담 프로그램의 일반적 구성
1) 자기이해의 증진
2) 일과 직업의 의미에 대한 올바른 이해 증진
3) 직업세계에 대한 이해 증진
4) 합리적인 의사결정 기술의 습득
* 구조화된 집단상담프로그램의 소개: 진로의사결정 훈련프로그램(1997)
1. 프로그램의 목적
진로의사결정 훈련프로그램은 김병석(1997)이 개발한 것으로 프로그램의 목적은 중, 고등학생들이 앞으로 진로를 선택할 때에 합리적이고 현실적인 진로 선택을 할 수 있도록 진로 의사 결정 방법을 훈련하는 것이다. 특히 인문계, 이공계의 계열 선택을 해야 할 고등학교 1학년생의 합리적인 의사결정을 돕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2. 프로그램의 개요 및 운영
본 프로그램은 폐쇄집단으로 운영되며 집단의 구성인원은 8명 내외로 한다. 고등학교 1학년을 대상으로 1주일에 1-2회 정도로 해서 총 9회를 실시하며, 그 동안에 진로의사결정 과정의 15단계를 진행하게 된다. 회기당 운영시간은 90분 내외이다. 프로그램을 신청한 집단 참가자들에게 프로그램이 시작되기 전에 의사결정 유형검사, 진로성숙도검사, 직업 가치관 검사, 직업 흥미 검사, 진로 적성 검사를 실시한다. 각 회기의 내용과 포함되는 단계는 다음과 같다.
1회: 프로그램 소개
2회: 의사결정유형
3회: 내가 원하는 직업, 주위 사람들이 바라는 직업 및 정보자료에 의한 희망직업
4회: 직업 정보 알아보기
5회: 직업가치
6회: 직업흥미 및 직업성격 유형
7회: 적성 및 학업성취도, 현실여건, 예비선택 및 초점적 직업정보 탐색
8회: 최종선택
9회: 합리적 의사결정의 단계 및 활동목표와 계획 짜기
3. 프로그램의 내용
프로그램의 workbook(웍북) 및 정보자료는 진로의사결정 훈련프로그램(김병석, 1997)에 제시되어 있다.
o 1단계- 프로그램 소개
목적 : 프로그램의 진행과 내용에 대해 알고, 집단 참가자들이 자기소개의 시간을 갖는다. 또한 이 프로그램에 대해 기대하는 점이나 하고 싶은 이야기를 나누면서 프로그램의 참가 동기를 높인다.
-활동1: 집단 지도자와 집단 구성원들의 개인적 소개
집단 지도자와 집단 구성원들이 개인적 소개를 하는 시간을 갖고, 전체 소개가 끝나면 집단 참여자들의 프로그램에 대한 기대를 명료화한다.
-활동2: 진로 의사결정훈련 프로그램에 대한 소개
진로 의사결정훈련 프로그램에 대한 소개와 함께 집단에서 지켜야 할 규칙, 즉 시간 지키기, 결석하지 않기, 비밀보장, 솔직성 등에 대해 이야기하여 참여자들의 적극적인 참여와 책임의식을 갖게 한다.
-활동3: 조별 토론 및 교육
소집단별(3~4명)로 올바른 직업 선택이 중요한 이유와 진로를 결정하고 이에 따른 목표설정 및 실행의 중요성에 대해 토론하게 한다. 조별로 토의가 끝나면 집단에서 토론한 내용을 집단별로 발표하게 한다. 지도자가 종합적으로 정리해주며 빠진 것은 보충해서 이야기한다.
o 2단계- 의사결정유형
목적: 진로의사결정의 개념을 이해하고 중요성을 파악하면서, 자신의 의사결정 유형을 알고
자신의 의사결정 방법 확인을 확인한다.
-활동1: 자신의 의사결정 방법 확인
집단 지도자는 의사 결정 유형(합리적 유형, 직관적 유형, 의존적 유형)에 대하여 설명해 준 후, 집단 성원들이 최근에 내린 중요한 결정 과정을 떠올려 보게 함으로서 자신의 의사결정 유형은 무엇인지 생각해보게 한다. 그 후에 사전에 실시한 의사결정 유형 질문지의 채점결과를 알려 주어 자기가 생각했던 의사결정 유형과 검사 결과로 나온 것을 비교하면서 자신의 의사결정 방법을 확인한다.
-활동2: 조별토론
같은 의사결정 유형을 가진 구성원끼리 소집단으로 모여서 자신들의 의사결정 유형과 관련된 경험을 이야기한다. 이때 자신의 의사결정 유형을 사용했을 때 좋았던 점과 안 좋았던 점을 이야기하면서 그 유형의 장, 단점을 토의하도록 한다. 조별 토론이 끝나면 각 조별로 대표를 선정하여 각 유형의 장단점을 간략하게 정리 발표한다.
-활동3: 과제
①내가 성인이 되어 하고 싶은 일을 적어오기
②주위에서 나에게 바라는 직업은 무엇인지 적어오기
* 2교시-구조화된 집단상담프로그램의 소개: 진로의사결정 훈련프로그램(1997)
o 학습목표
1. 진로의사결정 훈련프로그램의 회기별 내용을 이해한다.
o 3단계- 내가 원하는 직업
목적: 자신의 능력이나 조건, 가능성 등을 상관하지 않고 조금이라도 관심 있고 하고 싶은 직업 목록들을 가능한 많이 찾아내도록 한다.
-활동1: 과제점검
과제였던 내가 성인이 되어 갖고 싶은 직업과 주위에서 나에게 바라는 직업이 무엇인지 점검한다. 또한 각자가 과제를 수행하면서 느낀 점을 이야기한다.
-활동2: 내가 원하는 직업발표
집단 참가자들이 적어 온 '내가 성인이 되어 하고 싶은 직업'들을 발표하게 한다.
-활동3: 내가 원하는 직업 열거
내가 원하는 직업을 열거하도록 하는데 workbook의 '희망 직업표'Ⅰ에 내가 원하는 직업을 10개 이내로 적게 한다.
o 4단계- 주위 사람들이 바라는 직업
목적: 자신의 희망 직업 목록에 주위 사람들이 바라는 직업들을 조사하여 추가하는 과정을 통해 자신이 미처 알지 못하고 있는 직업들을 알게 되고, 더 나아가 자신에게 적합한 직업들을 알게 될 수 있다.
-활동1: 주위 사람들이 바라는 직업 발표
주위 사람들이 바라는 직업을 발표하는 목적을 설명해 준 후 참가자들이 조사해 온 '주위 사람들이 바라는 직업'들을 발표하게 한다.
-활동2: 희망 직업 목록 추가
각자가 조사해 온 직업 중에 아주 싫은 것을 제외하고는 모두 '주위 사람들이 바라는 직업' 에 적게 하고, '희망직업표'Ⅱ에 추가시키도록 한다.
o 5단계- 정보자료에 의한 희망직업
목적: 정보자료를 통해 보다 많은 희망 직업들을 추가할 수 있고 결과적으로 더욱 폭 넓고 합리적인 직업 선택을 할 수 있도록 한다.
-활동1: 정보자료에 의한 직업 열거
workbook에 있는 Roe의 직업 분류 체계에 대해 설명해 주어 참가자들이 각각의 직업 영역들을 이해하게 한다. 평소에 관심이 많았던 직업 영역과 이제까지 알지 못했던 직업 영역들을 분류하게 한다. 그리고 나서 새롭게 관심이 생긴 영역들을 찾게 한다.
-활동2: 희망 직업 목록 추가
정보자료를 참고하여 평소에 관심이 많았던 직업 영역에 속한 다양한 직업들을 알아보고, 하고 싶은 직업들은 '희망 직업 선택표' Ⅲ에 추가한다.
-과제
<정보자료>의 자료를 참고로 하여 열거된 직업들에 대해 다음의 정보를 탐색해 온다.
①필요한 학력, 자격조건
②위의 조건을 얻기 위한 교육 및 훈련기간, 훈련기관, 비용
③일의 성질
④작업환경(근무시간, 근무조건, 등), 근무지역
⑤수입
⑥장래성
⑦고용기회
⑨승진 기회
⑩기타 : 삶의 만족도, 즐거움의 제공 정도
직업 정보를 알아보는 구체적인 방법도 함께 생각해 본다.
①직업정보 자료가 있는 기관을 찾아가 본다.
②컴퓨터 정보자료 망(인터넷 등..)을 통해서 알아본다.
③주변에서 실제로 그 일을 하고 있는 사람을 찾아가 만나보고 조건을 듣는다.
④기타
o 6단계- 직업정보 알아보기
목적: 참가자들이 조사해 온 직업정보자료를 토대로 희망 직업을 추가한다. 다양한 직업 정보를 알게 되면 새로운 희망 직업들이 생길 수 있다. 또한 많은 직업 정보들은 직업 선택에 중요한 기초 자료가 될 것이다.
-활동1: 조사된 각종 직업에 대한 정보 발표
조사된 각종 직업에 대한 정보를 발표하며 조사과정 중에 느낀 점을 함께 나눈다.
-활동2: 희망 직업 추가
조사과정과 다른 참가자들의 발표를 들으면서 새로운 희망 직업들을 workbook의 '희망 직업 선택표' Ⅲ에 추가한다. 이 때 '어느 정도 관심이 생기는 직업이다' 라고 생각되면 모두 추가하도록 한다.
o 7단계- 직업가치
목적: 합리적인 직업선택을 위해 고려되어야 할 전체적인 요소를 개괄적으로 살펴보고 자신의 직업 가치를 이해한다.
-활동1: 직업가치 탐색
가치란 무엇인지 설명하고 workbook의 직업가치 목록표를 보게 한다. 추가되어야 할 가치들이 있다면 논의해 보고 목록표에 첨가한다.
-활동2: 직업가치관 경매
집단 지도자는 직업가치목록표에 나타난 직업가치를 물품 삼아 불러주고 각 집단원에게 똑같은 양의 돈을 가상으로 가지도록 한 후 자기가 사고 싶은 물건을 위해 예산을 짜게 한다. 그리고 나서 경매에 붙여진 직업가치를 사들이는 과정을 통해서 각자가 중요하게 생각하는 직업가치를 알게 한다.
-활동3: 직업가치관검사 결과 해석
직업가치관검사 결과 요약표를 보면서 집단 참가가 각자가 높은 의미를 부여하고 있는 가치 영역과 그에 적합한 직업군의 종류를 제시해 준다.
-활동4: 자신의 직업가치 이해
각자가 선택한 직업가치 목록들과 검사 결과로 나온 직업가치 영역들을 비교하면서 자신에게 중요한 직업가치들을 이해하고 자신에게 중요한 순서대로 workbook에 적게 한다.
o 8단계- 직업흥미
목적: 자신의 직업흥미를 이해한다.
-활동1: 직업흥미 탐색
흥미의 개념에 대해 설명한 후, 검사 결과를 보기 전에 웍북의 정보자료의 직업 분류 체계를 보면서 흥미 있는 직업영역을 찾아보게 한다.
-활동2: 직업흥미 검사결과 해석
직업흥미 검사의 결과 요약표를 나누어주고 해석해 준다. 자신이 높은 흥미를 나타내는 직업군을 workbook에 적게 한다. 검사 결과를 통해 자신이 미처 알지 못했던 직업 흥미를 알게 될 수도 있다.
-활동3: 자신의 직업흥미 이해
자신이 생각한 직업흥미와 검사결과로 나온 직업흥미를 종합하여 적게 한다. 검사결과와 자신의 생각이 상반될 경우 결국은 자신이 결정할 수밖에 없기 때문에 객관적인 입장에서 판단하도록 돕는다.
o 9단계- 직업성격유형
목적: 자신의 직업성격 유형을 찾는다.
-활동1: 직업성격유형
직업성격유형은 Holland의 진로검사의 결과 나타나는 6개 군의 직업흥미 영역을 말한다.
-활동2: 직업성격 유형 고려
workbook의 직업성격 유형 분류표를 보게 한다. 직업성격 유형을 하나씩 읽으면서 그 직업 성격 유형의 특징과 장, 단점을 소집단별로 토의하게 한다. 각자가 어느 유형과 가장 비슷하거나 다른지를 생각하게 한 후, 자신의 성격 유형이라 생각되는 것들을 적게 한다. 자신의 성격 유형의 토의된 장, 단점도 함께 적는다. 개인이 어떤 한 유형에만 관련되는 것은 아니며, 2-3가지 정도의 유형이 자신과 관련될 수 있음을 알려준다.
-과제 : 자신의 경제적 환경에 대해 조사해 온다. 부모와 상의해서 가정의 경제적 수입, 재산, 가능한 자신의 교육비 등을 파악한다.
o 10단계- 적성 및 학업성취도
목적: 직업 선택에서 자신의 적성 및 학업성취도를 고려한다.
-활동1: 적성의 개념 강의
집단 참가자들에게 적성의 개념에 대해 설명한다.
-활동2: 적성검사 결과 해석
적성검사의 결과를 보는 방법을 알려 준 후 각 하위 능력별 점수를 workbook에 적게 한다. 또한 자신의 적성에 적합한 계열도 적는다.
-활동3: 학업성취도 고려
직업 선택을 위해서는 적성 검사 결과로 파악된 자신의 능력뿐만 아니라 학업 성취도를 고려해야 한다. 지금까지의 학업 성적만으로 자신의 능력을 규정하는 것은 아니지만 현재의 수준은 정확히 알아야 한다. 남은 기간동안 변화시킬 수 있는지, 변화시킬 수 있다면 어느 정도까지 가능한지 등을 평가하게 한다.
o 11단계- 현실여건
목적: 직업 선택을 위해 자신의 경제적 측면과 신체적 측면을 고려한다.
-활동1: 경제적 측면 고려
직업을 얻기 위해서 요구되는 교육 및 훈련을 해낼 수 있는 경제적 뒷받침이 되는지를 평가해 본다. 자신의 희망 직업 중에서 많은 비용이 필요한 직업을 골라 보고, 가정의 경제적 여건과 비교해 본다. 자신 능력으로는 감당할 수 없고 그렇게 하고 싶은 마음도 없는 직업들은 '희망 직업 선택표' 에서 1점을 준다.
-활동2: 신체적 측면 고려
자신의 여러 가지 특성에 적합한 직업일지라도 신체 조건이 맞지 않으면 직업을 얻을 수 없다. 앞에서 조사한 직업 정보들 중 특별히 신체 조건을 제한하는 직업들 중에서 자신의 신체 조건과 맞지 않는 경우는 '희망 직업 선택표'에서 1점을 준다.
o 12단계- 예비선택 및 초점적 직업정보 탐색
목적: 많은 희망 직업들 중 자신에게 적합한 몇 가지 직업들을 선택하여 집중적으로 정보를 알아봄으로써 자신에게 가장 맞는 직업을 선택하기 위한 자료를 마련한다.
-활동1: 예비선택
이제까지의 활동에 기초하여 다섯 가지의 직업을 예비 선택하도록 하는데, workbook의 '나의 희망 직업 선택표'를 보면서 각 희망 직업에 대해 가치관 항목부터 평가한다. 직업이 각 평가항목에 매우 적합하다면 5점, 약간 적합하다면 4점, 보통은 3점, 약간 부적합하다면 2점, 매우 부적합하다면 1점을 준다. 이런 방법으로 현실여건 항목까지 완성한다.
-과제
직업 자료 기록 용지를 나누어주고 예비 선택한 직업들에 대해 보다 철저하게 정보를 조사하도록 한다.
o 13단계- 최종선택
목적: 예비 선택한 희망 직업 중에서 자신에게 가장 적합한 직업을 선택한다.
-활동1: 초점적 직업 정보 탐색
참가자들이 예비 선택한 직업에 대해 조사해온 정보를 발표하게 한다. 조사 결과 각 직업에 대해 얼마나 만족하는지, 그 직업을 가질 수 있는 가능성이 얼마나 되는지 등을 이야기하면서 자신에게 가장 적합한 직업을 탐색하게 한다.
-활동2: 최종 선택
탐색이 끝나면 각자가 예비 선택한 직업들의 순위를 매김으로 자신에게 가장 적합한 직업 5개를 최종적으로 선택하게 한다. 그러나 시간이 지남에 따라 자신의 흥미나 희망이 바뀔 수도 있고, 직업 세계도 다양하게 변화될 수 있다. 따라서 일단은 5개의 직업을 모두 고려하는 것이 그러한 변화에 대처하기 위한 합리적인 결정이 될 것임을 알려준다.
o 14단계- 합리적 의사결정의 단계
목적: 합리적 의사 결정 방법을 이해하여 효과적인 의사 결정을 내릴 수 있다
-활동1: 합리적 의사결정 방법에 대한 강의
상담자는 합리적 의사결정 방법으로 문제 해결적인 접근을 하는 방법에 대해 강의한다.
-활동2: 현재 부딪히고 있는 갈등 중 결정 내려야 할 문제를 하나씩 생각하기
반드시 중요하거나 큰 문제가 아니어도 되며, 오히려 작은 문제일수록 실행에 옮기기가 쉽다. 선택한 문제를 문제 해결적인 접근방법에 따른다면 구체적으로 어떻게 접근해야 하는지를 생각해보고 그 내용을 workbook에 적는다.
-활동3: 합리적 의사결정의 단계에 따라 생각한 문제를 해결해보기
-과제
선택한 문제에 대한 합리적, 문제해결적으로 결정을 내리고 이를 실행에 옮기기.
o 15단계- 활동목표와 계획 짜기
목적: 희망 직업을 얻기 위한 장․단기적인 목표와 계획을 세운다.
-활동1: 활동 목표와 계획 짜기
참가자들이 '나의 목표'를 적고, 목표를 달성하기 위한 계획을 작성하게 한다. 1년 단위로 세분화된 목표를 적거나, 선택한 진로에 따라 활동 계획을 짜게 한다. 예를 들어 활동 계획을 6개월 단위로 짜면 6개월 단위로 해야 할 일들을 적는다.
-종결
진로 의사결정훈련 프로그램에서 배운 점, 느낀 점 등을 서로 이야기하고, 추후의 모임을 가질 것인지, 가진다면 언제 모일 것인지에 대해 이야기한다.
* 3교시-구조화된 집단상담프로그램의 소개: 게임중독예방프로그램
o 학습목표
1. 게임중독의 개념과 청소년들의 게임몰입욕구에 대해서 이해한다.
II. 게임중독예방 프로그램
-최근 우리나라는 높은 PC 보급률과 초고속 정보통신망의 확산에 따라 6-19세 청소년의 91.3%, 20대의 94.3% 가 인터넷을 이용하는 등 청소년층을 중심으로 인터넷 사용인구가 매년 증가(2003, 한국인터넷정보센터)
- 특히 인터넷 중에서 컴퓨터 게임은 이제 청소년의 주요한 놀이 수단이 되었으며, 우리나라 전체 초등학생의 93%, 중학생의 95%가 게임을 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나고 있다(청소년보호위원회, 2001)
- 이러한 인터넷 게임은 즐거움과 흥미, 도전정신을 길러준다는 긍정적인 측면도 있지만 스스로 게임의 사용 형태와 시간을 통제할 수 없고, 심각한 부적응을 초래하며 사용연령이 점점 저령화 되는 등 부정적인 측면이 더 강조되고 있으며 대표적인 것으로 게임중독의 급격한 증가를 들 수 있음
1. 게임중독의 정의
- Young(1999)의 인터넷 중독의 정의에 비추어 게임중독의 정의를 살펴보면, 게임중독이란 게임에 몰입하고 탐닉하여 만족하기 위해서 게임시간을 더 늘이는 내성현상이 있으며, 학업에 소홀하고 일상생활에 흥미를 잃어 현실의 인간관계보다 게임에 몰두하고 게임을 하지 않으면 불안, 초조, 환상 등의 금단현상을 경험하는 것
- 게임중독은 다양한 신체증상을 야기할 뿐만 아니라, 가족간의 갈등, 대인관계 부적응, 학교생활의 어려움, 성적 하락 등의 제반문제를 일으키며 각종 비행 및 범죄와 연루되기도 한다.
- 또한 게임의 잔인성과 폭력성이 증가
2. 게임중독에 영향을 미치는 원인 중 사용욕구를 중심으로 살펴보면
-게임 이용자들이 게임을 통해 자신의 독특한 욕구를 충족시키고 있음
- 성윤숙(2003)은 온라인게임의 이용 동기로 인간관계욕구, 지위향상욕구, 한탕주의욕구, 폭력욕구, 현실도피, 시간 때우기 등이 있음을 지적하였다.
3. 게임의 분류
-게임종합지원센터는 게임의 내용이나 게임 운영방식에 기초하여, 시뮬레이션 게임, 롤플레잉게임(Role Playing Game), 퍼즐게임, 대전격투게임, 어드벤쳐 게임, 스포츠게임, 3D 액션게임 등으로 구분하였다.
4. 게임중독으로 인해 나타나는 증상요약 (Young, 1998)
1) 밥을 먹지 않고 밤새도록 게임에만 몰두한다.
2) 밤새도록 게임을 하느라고 학교에서는 잠만 잔다.
3) 게임을 하지 않을 때에도 늘 게임에 관한 생각뿐이다.
4) 과도한 게임사용으로 학업이 떨어졌거나 친구들의 불만이 쌓인다.
5) 가족과 매일 다투거나, 부모님으로부터 꾸중을 듣는다.
6) 게임으로 인해 건강이 나빠진다.
7) 가끔 현실과 게임공간이 구분이 안 될 때가 있다.
8) 꿈에서도 게임에 관한 꿈을 꾼다.
첫댓글 너무 좋은 자료 감사합니다. ^^
정말 대단하십니다. 좋은 자료 잘 보고 갑니다(__)