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어로 배우는 댄스스포츠(10회)
1. 클로즈 홀드(Close Hold)
남자의 오른손은 여자의 상완을 약하게 지탱한다.
여자의 왼팔은
팔꿈치가 남자의 오른쪽 팔꿈치 선 바로 안쪽에 있는 상태로
남자의 오른팔 위에 가볍게 놓는다.
여자의 왼손은 남자의 오른쪽 어께 바로 아래 또는 위에 놓는다.
남자의 왼손은 손바닥이 여자의 머리 쪽을 향하고
얼굴 높이에서 두 사람 사이의 가운데에 위치한다.
팔꿈치 선은 곡선이 되어야 한다.
남자는 손, 팔 그리고 상체를 통해 똑같은 톤(tone)을 여자에게 전달하고
다시 피드백(Feedback) 해야 한다.
남자의 손과 팔은 여자의 균형과 자세를 방해해서는 안 된다.
여자를 홀드(Hold)하는 것은 술잔이 놓여있는 쟁반을 들고 있는 것과 같다.
쟁반은 항상 수평을 유지하고 몸의 앞쪽에 있도록 해야 한다.
2. 콘텍 홀드(Contact Hold).
여자의 몸 중심선이 남자의 오른쪽 허벅다리의 중심에서 갈비뼈까지의 선과 접촉 한다.
접촉의 높이는 피겨와 댄스 종목에 따라 다양하게 변하며,
일반적으로 파소도블은 낮고 다른 종목에서는 높다.
3. 오픈 포지션(Open Position).
팔 길이만큼 떨어져 파트너를 마주 보고 선다.
다음 과 같은 홀드를 사용한다.
1. 왼손-오른손홀드(잡은 손을 낮게 한 상태):
남자의 왼손 엄지손가락이 여자의 오른팔 선을 가리키며 여자의 오른손 손등 중앙 위에 있는 상태로 남자가 여자의 오른손을 잡는다.
남자의 검지와 중지를 여자의 손바닥 중심에 대고 엄지와 두 손가락사이에 약한 프래셔(Pressure)를 주며 여자의 손을 단단히 잡는다.
왼손-오른손 홀드는 여자의 오른쪽 힙 높이에서 약간 바깥쪽으로 파트너와 서로 같은 거리만큼 떨어져야 한다.
이렇게 홀드 할 때 리드가 몸의 무게 중심 가까운 곳에서 이루어지기 때문에 균형을 잡을 수 있고 여자를 위한 동작이 쉬워진다.
잡은 팔과 손의 무게는 ‘아래쪽으로 걸려있는’듯 한 느낌을 받아야 한다.
2. 오른손-오른손 홀드(잡은 손을 낮게 한 상태): 1번홀드에서 손을 잡는 것 만 다르다.
3. 오른손-왼손과 왼손-오른손 더블 홀드(Double Hold)(잡은 손을 낮게 한 상태): 1번홀드에서 양손을 잡는 것 만 다르다.
4. 오른손-오른손 과 왼손-왼손 더블홀드(Double Hold)(잡은 손을 낮게 한 상태): 3번홀드에서 손을 잡는 것 만 다르다. 잡은 손은 서로 교차 되며, 오른손이 위로 가거나 왼손이 위로 갈 수 있다.
5. 노 홀드(홀드 없이): 홀드 하지 않고 춘다, 파트너 사이의 거리는 홀드 할 때와 비슷하게 유지.
4. 클로즈 포지션(Close Position).
클로즈 홀드(Close Hold)와 똑같은 거리로 떨어져 선다. 오픈 포지션(Open Position)보다 몸이 좀 더 근접 한다.
5. 솔로 포지션(Solo Position).
홀드 없이 춘다.
커플(couple) 댄스의 특성상 시각적 연결과 바디 랭귀지(body languge)를 사용한다.
용여해설
홀드(Hold): 잡다. 댄스스포츠 발전단계 초기에는 아주 조밀한 형태였으나, 시간이 지나면서 춤의 특성을 더욱 효과적으로 묘사하기 위해 홀드(Hold)의 크기가 더욱 더 커졌다.
톤(Tone) : 근육의 긴장시키는 힘. 흔히 탠션(Tension)이라고 도 함. 릴렉스(relax)의 상대적 개념.
피드백(Feedback): 개선을 위한 정보나 의견을 주는 것.
프래셔(Pressure) : 압력을 가하는 것. 누름.
커플(couple): 둘, 한 쌍, 남녀 한 쌍의 파트너.
바디 랭귀지(body languge): 몸짓, 표정, 제스처 등으로 의사를 전달하는 방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