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국제중입시전략
▶청심국제중
1차 서류전형에서는 총 모집정원(100명)의 4배수 정도를 선발한다. 입학원서와 함께 생활기록부, 자기소개서, 학부모의 자녀 소개서, 학교장추천서 등을 제출한다. 이밖에도 영어능력을 입증할 수 있는 자료와 수상실적 및 교내외 활동자료 등을 첨부하게 된다. 청심국제중은 올해 영어 인증시험 점수에서 토플을 배제한다고 밝혔다. 하지만 한 사교육 업체가 합격자 51명의 프로파일을 분석한 결과, 여전히 상당수 학생들이 iBT토플 점수를 참고자료로 제출하고 있었다. 또 대다수 합격자들이 토셀(TOSEL) 주니어 1급(27명) 또는 인터미디어트 2급 이상(35명) 점수를 확보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영어 경시대회 경력으로는 51명 중 27명이 IET 성적을 보유하고 있었고, 대부분 은상 이상의 실적을 갖고 있었다.
PELT·TOEIC·IEWC 등 기타 영어관련 실적을 함께 보유한 학생은 적었다.
2차 심층면접은 2박3일 동안의 합숙을 통해 아래와 같이 이뤄진다.
청심국제중 심층면접 기출문제
두 명의 면접관 앞에서 자신이 선택한 유형의 질문에 답하는 형식으로 진행됐다.
Type A
1) What would you do if you were with a roommate who you dislike?
2) What is good and bad side of your culture?
Type B
1) What would you do if you were with a roommate who you dislike?
2) If foreign workers come to a company, what impact would they give?
▶대원·영훈 국제중
대원과 영훈 국제중 모두 160명을 모집,1차에서 서류전형으로 모집정원의 5배수 정도를 선발했다. 2차 면접에서 대원국제중은 먼저 40분간 자기소개서를 작성하게 했다. ‘나의 꿈과 미래의 설계’라는 주제로 A4 한 장 분량의 글을 써야했다. 인성면접에서는 1인당 3문제씩 질문을 받는 방식으로 5분 정도 진행됐다. 학업적성 면접에서는 한 학생당 공통문제 2개와 선택문제 3개를 받았고 마찬가지로 5분간 진행됐다.
선택문제는 인물·문학·과학으로 나눠져 각 분야의 관련 책을 바탕으로 질문이 주어졌다. 영훈국제중은 2차 전형을 인성·학업 면접 구분 없이 5분간 진행했다.
대원 2차 개별면접 기출문제
인성면접
① 경제위기 상황에서 초등학생으로서는 어떤 대처를 할 수 있는가?
② 자신의 꿈은 무엇이고 꿈을 이루기 위해서는 어떤 일을 해야 하는가?
③ 본인이 생각하는 리더십의 수준은 어느정도인지에 대해 설명하라
④ 자신의 독서량은 어느 정도 수준이며 어떤 독서를 했는가?
⑤ 봉사활동 경험은 어떻게 되고 날씨가 좋지 못한 상황에서도 봉사활동을 하겠는가?
학업적성
<공통>
①장 지오노의 "나무를 심는 사람" 에서 할아버지가 심은 나무(씨앗)의 이름은 무엇이고 왜 심었는가?
②병자호란 때 대립한 두 정치 당파의 이름과 각 주장을 말하고 자신은 어떤 주장을 지지하며 그 주장을 지지하는 근거는 무엇인가?
<선택>
-위인전
① 세종대왕이 만든 인재양성기관의 이름은 무엇이고 세종대왕이 존경을 받는 이유는 무엇인가?
② 퀴리부인이 발견한 것은 무엇인가?
③ 백범 김구가 말한 나의 소원은 무엇이고 김구선생에게서 본받을 점은 무엇인가?
-소설 문학
① 홍길동전에서 홍길동이 세운 나라 이름은 무엇이고 홍길동은 왜 아버지를 아버지라고 부르지 못했나?
② 그리스신화에서 디오니소스와 관련된 나무 이름은 무엇인가? 프로메테우스가 인간에게 나눠준 선물은 무엇이었나?
③ 동화 "파랑새"에서 치르치르와 미치르가 쫓는 파랑새의 의미는 무엇인가?
『무지개를 찾아서』에서 소년이 무지개를 쫓아갔는데 무지개는 무엇을 의미하는가?
-과학
① 10억분의 1을 의미하는 과학 용어는? (나노)
② 라틴어로 “언제 어디서나 존재한다”는 뜻이며 언제 어디서나 컴퓨터를 사용할 수
있다는 의미의 용어는? (유비쿼터스)
영훈 2차 개별면접 기출문제
① 친구 집에 놀러 갔다가 친구가 없는 사이에 우연히 친구의 일기장을 보게 됐다.
평소 나를 좋아하는 줄 알았던 친구였는데 일기장을 보니 나를 싫어한다는 내용이 있다면 어떻게 하겠는가.
② (10여 개 국가 이름이 적힌 카드를 보여준 뒤) 이 국가들을 적절한 기준에 따라 분류해보라. 왜 그렇게 분류했는가.
이중에서 우리나라가 더 적극적으로 무역을 하는 것이 좋을 것 같은 나라를 꼽아라. 그렇게 생각한 이유는?
이중에서 가고 싶은 나라를 꼽아보고 그이유를 말하라.
③ (다양한 모양, 색깔의 10~20개의 단추를 준 뒤) 이를 분류해봐라. 어떤 기준에 따라 분류했나.
분류한 것을 다시 분류해봐라. 이번에는 어떤 기준으로 분류했나?
이 단추들을 어떻게 활용할 수 있을지 말해보라.
▶대비 전략
청심국제중은 특히 중장기적인 전략이 필요하다. 1차 서류 전형에서는 객관화된 영어실력이 필요하다. 토셀은 보통 1·4·6월에 응시해 두는 것이 좋다. 2차 면접에서는 무엇보다 영어 말하기 능력이 전제가 돼야 한다. 응시자 공통으로 치러지는 영어면접에서 답변을 제대로 하지 못하면 결정적인 탈락 사유가 된다는 것이 전문가들의 이야기다. 학업 면접에서는 심화학습보다 기본 원리에 충실한 내용을 묻는다. 영어우수자 전형 지원자들을 대상으로 치르는 영어토론 면접은 말하기 실력과 함께 논리력을 측정한다.
대원·영훈 국제중은 합격자들을 대상으로 영어 시험을 실시했다. 그 결과, 학생들의 수준차가 심해 학교측에서도 고민하고 있다는 이야기가 기사화되기도 했다. 이를 토대로 학원가에서는 2010학년도 전형부터 영어 능력 평가를 포함시킬 가능성을 조심스레 내다보고 있다. 인증시험 점수나 영어 면접에 대한 대비가 필요하다.
1. 토셀과 토플
TOSEL은 미국이 개발하고 주도하는 기존 영어능력시험에 응시하여 유출되는 막대한 로열티를 절감하고자 대한민국의 대학 입학수학능력시험 출제위원 교수들이 우리의 실정에 적합하게 개발, 비영어권 국가들의 영어사용자들을 대상으로 영어구사능력을 측정하여 그 결과를 공식 인증하는 공인 영어능력인증 시험제도입니다. 문자언어인 읽기능력과 쓰기 능력, 음성언어인 말하기능력과 듣기능력을 모두 평가하는 국내최초의 공인시험입니다.
대한민국 초등학생,중학생,고등학생의 학업수행능력을 평가하여 국제적 공용어로서의 영어숙달 정도를 평가하여 그 결과를 공식 인정합니다.
- 인증 등급 학교 생활기록부 등재(교육인적자원부 훈령 616호 제 10조)
- 민족사관고 2007학년 입시부터 필수 제출 자료
- 청심국제중학교가 2009학년 입시부터는 토익이나 토플 대신 토셀 시험만 인정
- 고려대는 2005년부터 졸업인증시험에 토셀 활용
- 서울 동부교육청 등 전국 교육청 관내 각급학교 수행평가 시행
- 한영외고 등 전국외고 단체응시 및 입시요강 반영
TOEEL iBT는
- iBT는 인터넷을 통해 시험을 치른다는 의미의 Internet-based Testing의 약자로 Speaking테스트가 추가된 신경향 토플을 일컫는 말이구요, IBT는 기존의 토플 시험보다 한 단계 높은 레벨의 영어 능력을 요구하는 훨씬 정교하며 종합적인 테스트입니다.
- 시험 유형은 듣기(listening), 말하기(speaking), 읽기(reading), 쓰기(writing)를 복합적으로 통합한 복합형 문제가 많아지며 시험의 내용 또한 실제 대학에서의 생활과 학업 내용을 상황화한 것입니다.
- ETS 에서 이러한 신경향 토플시험을 선보이는 이유는 최근 아시아계의 학생들이 토플시험에서 고득점을 얻음에도 불구하고 실제 영어 구사 능력 떨어져 미국 대학들이 말하기 시험을 강조해 줄 것을 요구했기 때문이라고 알려져 있습니다.
- 2005년 9월 미국을 시작으로 점차 전세계로 확대되어 시행되었으며, 한국에서는 2006년 9월 부터 실시되었습니다.
2. 국제중 들어갈려면.
국제중 입시전형원칙.
첫째, 영어에만 치우치지 말고 다른 과목의 성적도 신경쓴다.
국제중이기 때문에 영어 실력 평가 점수가 중요하다고는
하지만 다른 영역이 취약한 학생이라면 국제중 입시에 불리할 수도 있다.
공교육에서 영어교육을 흡수하고자 애를 쓰고 있으므로 '초등 학생 치고는
곧잘 잘하는 정도라면 합격권이르모 다른 영역의 과목도 영어와 비슷한 수준으로
맞춰서 공부하는 것이 좋다.
둘째 국어,영어,수학,사회, 과학 등 다양한 영역에서 실력이 고른 학생이 유리!
서류에서 수학,과학 영재센터 수료자들에게 가산점을 상당 부분 주기 때문에 영어외에
수학,과학이 비중있는 잣대가 되고 있다. 그 외 학교 추천서에 기록할 만한 다양한 활동
경력과 수상기록, 즉 독서, 예체능, 봉사활동, 임원활동, 체험활동, 대외수상경력 등을
서류전형과정에서 보여줄수있도록 진행한다.
셋째, 독서력이 뛰어난 학생들이 면접에서 유리하다.
자기소개서 쓰기및 구술면접이 주요 관선인데, 이 두가지 과정은 단기간 사교육 기관에서
훈련을 받아서 할 수 있는 영역이 아니다. 하지만 어릴 때부터 책을 많이 읽거나 체험등을
통해서 스스로 읽고, 생각하고, 말과 글로 표현하는 데 익숙해진 학생이라면 별도로
준비 하지 않아도 충분히 가능하다.
3. 외국어는 어느정도 해야 하나 ?
국제중이기 때문에 영어 실력 평가 점수가 중요하다고는
하지만 다른 영역이 취약한 학생이라면 국제중 입시에 불리할 수도 있다.
공교육에서 영어교육을 흡수하고자 애를 쓰고 있으므로 '초등 학생 치고는
곧잘 잘하는 정도라면 합격권이르모 다른 영역의 과목도 영어와 비슷한 수준으로
맞춰서 공부하는 것이 좋습니다.
4. 국제중 입시전략
그럼 입시전형 원칙에 따라 요점만 골라 정리한 입시전략을 살펴볼까요 ?
국제중 입시전략.
첫째, 학교생활을 열심히한다.
첫째,영훈 국제중 입시 전형의 주인공은 '추천서'와 '학교생활기록부'였다.
초기추천서 샘플 양식과 실제 추천서는 큰 차이가 없었지만 종합적인 학업능력과
품성을 평가하는 13개 향목마다 우수성을 밝히는 이유를 100자 이내로 서술하고,
하단에 1000자 이네로 학생의 우수성을 추천교사가 직접 기록하게 했다. 때문에
국제중의 입시 핵심요소인 '추천서'와 '학교생활기록부'는 기본적으로 학교생활을 성실히 수행해야
높은 평가를받을 수 있다. 따라서 교내의 대회 및 체험활동, 임원활동, 학교시험및 수행평가 등
전 영역에서 성실한 모습을 보여주는 것이 중요하다.
둘째, 독서와 체험 등 직,간접적 활동을 통해 배경지식을 쌓는다.
앞으로 국제중 시험문제 수준은
심화된 초등학교 6학년으로 맞출 수 있지만, 유형과 내용은 그 누구도알수없다.
그렇기에 학교시험에 대비해 교과서도 열심히 공부하고, 교과 관련된 책을 많이 읽고 체험함으로서
수직, 수평적인 확산적 지식과 사고 영역을 넓혀가는 것이 지름길이다.
판으로 찍어낸 듯 답보다는 풍부한 배경지식을 바탕으로 기발하고 참신한 답을 하는 학생에게
높은 점수를 주기 때문이다.
셋째, 당당하고 세련되게 표현하는 능력을 키운다.
자기소개서 작성 및 구술면접은 자신의 생각과 지식을 표현하는 능력을 평가하는 과정이다.
글쓰기와 말하기의 중요성은 고학년이 될 수록 입시에서 차지하는 비중이 커지기 때문에,
되도록 오랜기간 숙련하는 것이 유리하다. 평소 가정에서의 훈련이 무엇보다 중요하다는 점을 꼭 기억하자
넷째, 꾸준한 봉사활동과 임원활동은 필수다.
인성면접은 학업적성검사와 동일한 비중을 차지할 만큼 중요하다.
인성면접이야 말로 사교윳으로는 100% 준비 될 수 없는 영역이다.
'국제중을 떨어진다면?'. '친구가 쓴 험담이 적힌 쪽지를 발견했다면 ?"
등의 예측할 수 없는 즉답을 요구하는 시험체제 하에서는 가감없이 아이의 인품과 가치관등이
드러날 수 밖에 없다. 따라서 봉사활동 참가를 통해 타인에 대한 배려와 이타심이 몸에 배도록 하고,
임원활동을 통해 대인관계를 넓히는 등의 과정이 필요하다.
다섯째, 균형잡힌 학습전략이 필요하다.
'국제중' 하면'영어'부터 생각하는 학부모가 많다. 물론 영어는 필수지만, 영어만 잘하는 학생은
합격가능성이 낮다. 실제로토플 105점 이상의 고득점 학생이 수학, 과학 등 기타영역이 취약해 불합격한 사례도 있다. 수학 과학 영재센터 수료 및 시도교육청 경시대회 수상 등은 영어만큼 높은 평가를 받으므로 한쪽에서만 치우쳐서는 안된다.
자료출처:보습홈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