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출19:5-6)
(5)세계가 다 내게 속하였나니, 너회가 내 말을 잘 듣고 내 언약을 지키면,
너희는 열국 중에서 내 소유가 되겠고, (6)너희가 내게 대하여 제사장 나라가 되며, 거룩한
백성이 되리라. 너는 이 말을 이스라엘 자손에게 고할지니라.
(레11:45)
나는 너희의 하나님이 되려고 너희를 애굽 땅에서 인도(引導)하여 낸 여호와라. 내가 거룩하니 너희도 거룩할지어다.
(민 6:24-26)
(24)여호와는 네게 복올 주시고 너를 지키시기를 원하며 (25)여호와는 그얼굴로 네게 비취사 은혜 베푸시기를 원하며, (26)여호와는 그 얼굴을 네게로 향하여 드사
평강 주시기를 원하노라.
(신30:6)
(6) 네 하나님 여호와께서 네 마음과 네 자손의 마음에 할례를 베푸사, 너로 마음을 다하며 성품을 다하여 네 하나님 여호와를 사랑하게 하사, 너로 생명을 얻게 하실것이며.
모세오경의 주제와 각 권의 유기적인 관계성
모세오경은 잘못하면 모세가 쓴 각각의 독립된 다섯 권의 성경으로 생각 할 수 있지만 오히려 역
사적으로 단 한 권의 책임올 알 수 있다. 모세오경이 한 권의 책이라는 것은 단일 저자에 의한 단일
주제를 가지고 있음을 시사하고 있다. 모세오경의 문체 구조를 보면 유기적 통일성을 볼 수 있는데,
각 권의 마지막 구절들이 다음 장과 연결되는 징검다리 같은 역할을 하고 있다. 시공간적으로 미
래 진행적인 성취와 미성취 또는 긴장과 기대의 유기적인 한 중심주제를 지시하고 있다. 따라서
모세오경의 유기적인 통일성의 주제는 종말론적인 것으로써 하나님의 은혜왕국의 삼위일체적 복
(주권, 국민, 영토)의 팽창을 의미한다.
종말론적인 하나님의 왕국이 바로 복의 실체이며, 그 복의 내용은 왕국을 건설하는 삼위일체요소
인 주권 ·국민 ·영토를 말한다. 여기서 주권이란 하나님의 형상인 인간이 피조물을 정복하고 다스
리는 왕적인 존재로서의 하나님과의 관계성을 말하며, 국민은 생육하고 번성하고 땅에 충만한 것
을 말한다. 또 영토는 땅에 충만하고 당을 정복하는 것을 의미한다. 하나님의 창조의 계획과 목적
은 이러한 하나님의 은혜왕국의 팽창에 있는 것이다.
이러한 종말론적인 관점에서 모세오경의 유기적인 관계를 찾는다면 하나님의 주권과 국민, 그리고
영토의 삼위일체적 복이 어떻게 발전되어 가는지를 보는 것이다. 창세기는 국민에 대하여, 출얘굽
기와 레위기는 주권에 대하여, 민수기와 신명기는 ·영토에 대하여 중점을 두고 있으며. 긴장과
기대의 상승작용 속에서 어떻게 하나님의 은혜왕국이 팽창되고 있는지애 대한 유기적인 관계를
찾을 수 있다.
창세기는 주권과 국민 ·영토에 관해 다루고 있지만, "국민"에 대한 성취와 미성취의 긴장과 기대를 중심으로 강조하고 있다.
창세기에는 계보란 단어가 많이 사용되고 있다. 이것은 국민의 복에 대한 징검다리로서의 역할
을 하고 있는 것이다. 이 씨에 대한 것은 창세기에서 국민의 복을 이해하는데 증요하다. 하나님은
주권적인 하나님의 은혜로 가계를 보호하신다. 하나님은 아브라함을 선택하여 큰 민족에 대한 국민
의 복을 주시고, 자녀의 생명의 위협과 아내를 때앗길 위기, 자녀를 낳지 못하는 아내들, 형제의 다툼
과 기근으로 인한 생명의 위협 등의 6번의 위기와 긴장에서 하나님의 주권적인 은혜로 7O명까치 가족이 팽창된 것을 창세기의 결론에서 니타내고 있다. 여기서 하나님의 복은 국민을 하나님께서 은혜를 통해 보호하시고. 팽창시키심을 알 수가 있다.
출애굽기와 레위기는 "주권"에 대한 복이다.
출애굽기는 여호와는 누구신가?라는 중심주제로 이스라엘을 하나님이 주권적인 은혜로 보호하시
고, 구출하시는 사건을 다루고 있다. 여기서 이스라엘올 구출하신 것은 자신이 여호와임올 알리기 위
함이었다. 이러한 여러 가지 기적과 이적올 통해 이스라엘 백성들이 맛보고 하나님을 알 수 있게 하
시 하나님의 은혜였다.
레위기는 내가 거룩하니 너희도 거룩하라라는 주제로 철저히 하나님과 이스라엘의 관계를 나타
내고 있다. 하나님은 제사를 통하여 이스라엘 백성들이 거룩하기를 원하셨고, 그 거룩으로 이스라엘과
화평한 관계가 되기를 원하셨다. 하나님은 죄와 함께 하실 수 없었기 때문에 이스라엘 백성들을 거룩
하게 하셨다. 이것은 하나님의 .주권의 복으로 하나님의 은혜임을 알 수가 있다. 더러워진 백성은 하
나님과 함께 할 수도 없었고, 가까이 가면 죽을 수밖에 없다. 그러나 하나님은 더러운 백성들에게 기
회를 주어 하나님과의 관계를 희복하게 하셨다.
민수기와 신명기는 영토에 대한 복이다,
민수기의 본문은 하나님 은혜왕국의 복된 팽창을 향하여 영토를 주 강조점으로, 주권과 국민을 부
차적인 강조점으로, 삼위일체적 긴장과 기대의 대비를 보여주고 있다. 민수기의 구조는 모두가 가나안
땅에 대해 강조하고 있다. 민수기는 전쟁을 위해 인구조사를 하고, 가나안의 약속의 땅을 향하여 간
다. 그러나 무엇을 위한 싸움인가? 그것은 하나님이 약속하신 가나안 땅의 정복을 위한 전쟁이다.
땅에 대한 복은 슬로브핫의 딸들이 기업에 관한 요구에서 기업보존의 규례로 끝나는 결론의 민수기가
전체의 요약이라 할 수 있다.
신명기도 땅에 대한 강조와 백성에 대한 강조, 주권에 대한 강조가 있지만 영토에 관한 강조가 압
도적이다. 그것은 모세의 고별설교에서 찾을 수 있다. 약속의 땅을 향한 이동과 십계명이 약속의 땅에서 시행될 것임을 말한다.
결론적으로 위애서 나타난 것과 같이 종말론적인 하나님의 은해왕국의 삼위일체적 복의 팽창
은 모세오경 속에서 많은 위기와 어려움 속에서도 하나님의 주권적인 은혜로 성취되어 감을 볼
수가 있다. 이러한 하나님의 은혜왕국익 삼위일체적 복의 팽창은 모새오경에만 국한 된 것이 아니
라 구약성경의 전체 속에서도 나타나고 있으며, 또 신약에서도 중심주제로서 예수그리스도의 왕국
을 의미한다. 성령의 위로와 교재를 통한 관계성을 말하고, 모두가 형제가 되는 사희, 그리고 시공
간을 초월하여 하나님이 지배하는 장소의 의미로 주권 ·국민 ·영토의 복을 말한다.
따라서 하나님이 인간을 창조하신 것은 하나님의 은혜왕국의 팽창을 위함이었고, 그 은혜왕국
의 삼위일체 적 복인 주권 ·국민 ·영토가 어떻게 팽창되어 가는지를 나타내기 위한 것이다.
성경장 주제(레위기 - 신명기)
레위기
1. 머리말, 번제에 대하여
2. 소제에 대하여
3. 화목제에 대하여
4. 제사장, 전 회중, 관원, 평민을 위한 속죄제
5. 속죄제가 요구되는 행위, 속건제에 대하여
6. 번제에 대하여, 소제에 대하여, 속죄제에 대하여
7. 속건제, 화목제에 대하여, 제사장에게 금지된 분깃, 제사장의 분깃
8. 제사장의 위임식
9. 첫 번째의 직무 수행
10. 잘못 드린 제사
11. 정하고 부정한 동물들
12. 여인의 성결에 대하여
13. 문둥병에 대하여
14. 문둥병 환자가 정결케 되는 규례
15. 몸의 유출병으로 인한 부정
16. 속죄일에 대하여, 속죄를 위한 염소, 속죄를 위한 규례
17. 생축을 잡는 규례, 피를 먹는 것을 금함
18. 성적 부도덕을 금한 규례
19. 사회질서에 관한 규례
20. 불순종에 대한 형벌
21. 제사장들의 성결에 관한 규례
22. 제물의 성결에 관한 규례
23. 절기에 관한 규례
24. 대상에 관한 규례
25. 안식년, 희년에 대하여, 가난한 자에 대한 자세, 종된 동족에 대한 자세
26. 우상숭배를 금함, 순종에 대한 축복, 불순종에 대한 징벌
27. 서원에 관한 규례들, 십일조에 대한 규례
민수기
1. 계수된 숫자들, 제외된 레위지파
2. 이스라엘의 진 배치
3. 아론의 아들들, 레위 지파의 임무와 계수, 처음 난 남자들의 계수
4. 고핫 자손, 게르손 자손, 므라리 자손의 임무와 계수, 인구조사의 결과
5. 부정에서 분리, 범죄에 대한 배상과 제사장의 소유, 의심에 대한 규례
6. 나실인의 법, 제사장의 축복기도
7. 이스라엘의 족장들이 드린 예물
8. 성막안의 금 등대, 레위 자손을 하나님께 바치는 법
9. 두 번째 유월절, 성막위에 있는 구름
10. 두개의 은나팔, 시내 광야에서의 출발
11. 다베라에서의 원망, 만나에 대한 불평, 모세 불평, 메추라기로 인한 징벌
12. 미리암과 아론의 모세 비방
13. 가나안 땅에 보낸 열두 정탐꾼, 정탐꾼들의 보고
14. 여호와를 거역하는 이스라엘과 징벌, 모세의 중보기도, 열 정탐꾼의 죽음
15. 제사에 관한 규례, 안식일을 범한 자의 죽음, 옷단에 만든 술
16. 고라당의 반역, 아론의 향로를 통한 속죄
17. 아론의 싹난 지팡이
18. 제사장들과 레위 지파의 임무와 분깃
19. 시체로 인한 부정을 정결케하는 물
20. 모세의 범죄, 에돔이 이스라엘의 통과를 거절함, 아론의 죽음
21. 호르마에서 아랏을 물리침, 이스라엘의 원망과 불뱀, 이스라엘이 지나온 지역들, 아모리 왕 시혼을 물리침, 바산 왕 옥을 물리침
22. 모압평지에 도달한 이스라엘, 여호와의 사자와 발람과 발락
23. 이스라엘을 축복하는 발람
24. 이스라엘의 번영을 예언하는 발람
25. 바알브올에게 부속된 이스라엘, 비느하스의 시기심
26. 계수된 이스라엘, 제비뽑아 나누게 될 기업, 레위의 종족들
27. 기업에 관한 판결 규례, 모세의 후계자에 대한 임명
28. 매일 드릴, 안식일에 드릴, 월삭에 드릴, 무교절의 제물, 맥추절의 제물
29. 나팔절의 제물, 속죄일의 제물, 초막절의 제물
30. 여자의 서원에 대한 유효성
31. 정복당한 미디안, 군인들에게 시행한 결례, 전리품을 분배함
32. 르우벤. 갓 지파의 청원,모세의 반응,그들의 세운 성읍들, 므낫세 반 지파
33. 애굽에서 요단까지의 여정, 가나안 거민을 몰아낼 것
34. 가나안 땅의 경계선, 땅을 기업으로 나눌 족장들의 명단
35. 레위인의 기업, 살인자에 관한 규례, 피흘림에 관한 규례
36. 여자 상속자에 대한 질문, 자신의 지파 안에서만 결혼할 것
신명기
1. 머리말, 하나님의 약속을 설명하는 모세, 재판장의 임명, 가데스 바네아에 서 생긴 일, 하나님의 징벌, 호르마에서의 이스라엘의 패배
2. 아르논으로 가는 여정, 헤스본 왕 시혼의 정복
3. 바산 왕 옥을 정복함, 약속의 땅을 바라보는 모세
4. 순종에 대한 모세의 격려, 호렙산에서 이스라엘이 겪은 일, 도피성의 설치
5. 호렙산에서의 언약, 십계명, 두려워하는 백성들
6. 순종의 권면과 원리, 불순종에 대한 경고
7. 이방인들과 분리, 하나님의 거룩한 백성인 이스라엘, 순종할 때의 축복
8. 하나님의 훈련과 자비, 하나님을 잊어버림에 대한 경고
9. 하나님이 가나안 족속을 멸망시키심, 호렙산에서의 이스라엘의 반역
10. 다시 주신 두 돌판, 모세의 권면
11. 하나님이 행하신 큰 일, 약속된 땅에서의 축복, 복과 저주
12. 한 장소에서의 예배, 택한 곳에서만 먹어야 하는 제물, 우상 숭배의 미혹
13. 죽음을 당할 우상숭배자들, 우상숭배 하는 성읍의 멸망
14. 정한 음식과 가증한 음식, 십일조에 대한 규례
15. 칠 년마다의 부채의 면제, 도와야 할 가난한 자, 안식년에 놓아주어야 할 종, 처음 난 것을 하나님께 드림
16. 지켜야 할 세 절기, 재판장과 유사들의 공의
17. 재판에 관한 여러 가지 교훈, 왕을 택하는 법규와 왕의 행동 관리
18. 제사장들과 레위인의 분깃, 이방 행위에 대한 경고, 예언된 한 선지자
19. 도피성 제도, 증인에 대한 규례
20. 전쟁시에 유의할 일들
21. 죽인 자를 알 수 없는 살인사건의 해결책, 그 외의 여러 규례들
22. 개인적인 유의 사항, 성도덕에 대한 규례
23. 여호와의 총회에서의 유의 사항, 상호 관계에 대한 규례
24. 가정사에 관계된 규례, 품꾼과 객에 대한 규례
25. 몇 가지의 인간관계, 원수 아말렉에 대할 태도
26. 구속주 하나님께 대한 신앙 고백
27. 에발산상의 돌단, 에발산상에서의 저주
28. 순종에 대한 축복, 불순종에 대한 저주
29. 순종을 권면하는 모세
30. 궁극적으로 회복될 언약, 결단의 촉구
31. 여호수아를 후계자로 임명함, 연약궤안에 넣은 율법책
32. 모세의 노래, 가나안 땅을 바라보는 모세
33. 이스라엘 자손을 축복하는 모세
34. 모세의 죽음, 모세를 계승한 여호수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