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그렇지만 사람의 아들은 먼저 많은 고통을 겪고
이 세대 사람들에게 버림을 받아야 한다." (루가 17,25).
우리 대부분은 고통을 줄이거나 최소화려고 애씁니다.
우리의 종교조차도 자주 고통을 줄이거나 피하려는
도피처로서 간주됩니다.
신비 신학자 메이스터 에크하르트는
다음과 같이 말했습니다.
“사람이 빛을 발견할 수 있는 곳은 어두움에서이다.
그래서 우리가 슬픔에 잠길 때,
이 빛은 우리 모두에게 가장 가까이에 있다.”
고통은 내가 가진 것
그리고 내가 있는 곳을 재 발견하게 됩니다.
우리는 잃을 때까지,
우리 자신이 가진 것을 참으로 모릅니다.
고통과 잃음은 우리가 해왔던 많은 일들을 특별하게 만듭니다.
그것들을 통해 우리가 감사해야 할 일들을 발견하게 됩니다.
그런 의미에서 고통은 어쨌든 삶을
더 풍요롭고 의미있게 만든다는 것을 내포합니다.
영혼의 어두임이
우리를 너무 단단하게 조여오는 듯 할 때,
잃음과 함께 오는 깊은 고통은
우리의 삶을 풍요롭게 할 때가 있습니다.
이것은 참으로 역설적입니다.
우리는 더 확실하게 보고,
생생하게 마음 속에 그리고,
신비스럽고 깨끗하고 맑은 것들을 경험하기까지 합니다.
그 안에서 우리는 의미 있는 삶과
하찮고 피상적인 것으로부터 오는
과장된 삶을 구별할 수 있습니다.
우리는 더 깊은 관계를 맺을 수 있으며,
자연으로부터 오는 하느님의 섭리를 느끼며,
우리가 지닌 기억들의 가치를 경험할 수 있습니다.
이 내면의 인식은 정확하게 설명하기는 어렵지만
이것은 아주 현실적인 것입니다.
우리 안에서
우리가 경험하는 고통과 잃음들과 타협이 이루어 질 때,
우리 자신을 발견하게 됩니다.
영광과 얻음이 한편이라면 고통과 잃음은 반대편입니다.
만약 우리가 하나의 길에만 의지한다면,
우리는 우리가 걷는 여정을 방해할 수 있습니다.
반대편들은 전체를 이루기 때문입니다.
밤이 없는 낮은 없습니다.
전쟁없는 평화는 없습니다.
미움없는 사랑은 없습니다.
절망없는 희망은 없습니다.
죽음없는 부활은 없습니다.
우리가 반대편 사이를 움직일 때,
우리는 다음과 같이 기도할 수 있습니다.
“구원자 예수님, 저를 인도하소서.
삶에서 일어나는 폭풍의 바다를
뛰어 넘을 수 있게 하소서.
제 앞에 알려지지 않는 파도들이 출렁이고,
숨어 있는 바위와 믿을 수 없는 함정들이
도사리고 있습니다.
구원자, 예수님
지도와 나침반으로 저를 인도하소서.”
- 폭풍의 바다를 뛰어 넘을 수 있게 하소서./문종원 베드로 신부
고성 까리따스 피정의 집에서 차로 10분이내 거리 청간정에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