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의 100대 명산을 찾아가는 안성영원산악회 8차 산행지는 청량산입니다.
청량산은 빼어난 암산으로 꼭 가봐야할 명산입니다.
댓글로 신청하시는 것 잊지 마세요...
청량산(淸凉山)[870m]
청량산(淸凉山)은 경북 봉화군 명호면과 재산면, 안동시 도산면과 예안면에 위치하고 있으며 자연경관이 수려하고 기암괴석이 장관을 이루어 예로부터 소금강으로 불려진 명산이다.
기록에 의하면, 청량산은 고대에는 수산(水山)으로 불려지다가 조선시대에 이르러 청량산으로 바뀌게 되었으며, 조선시대 풍기군수 주세붕이 청량산을 유람하며 명명한 12봉우리(일명 6.6봉)가 주축을 이루고 있다. 청량산에는 지난 날 연대사(蓮臺寺)를 비롯한 20여개의 암자가 있었으며 지금은 청량사 유리보전(琉璃寶殿)과 응진전(應眞殿)이 남아있다. 또한 퇴계 이황이 공부한 장소에 후학들이 세운 청량정사(淸凉精舍)와 통일신라시대 서예가 서성(書聖) 김생(金生)이 글씨공부를 한 곳으로 알려져 있는 김생굴(金生窟), 대문장가 최치원이 수도한 풍혈대(風穴臺), 고려 공민왕이 홍건적의 난을 피해와서 쌓았다는 산성 등이 있다.
청량산은 1982년 8월에 경상북도립공원으로 지정되었고 2007년 3월에 청량사 주변지역을 중심으로 공원 일부가 국가지정 문화재 명승 23호로 지정되었다.
특징·볼거리
청량산은 기암괴석이 봉을 이루며 최고봉인 의상봉을 비롯해 보살봉 금탑봉 연화봉 축융봉 등 12개의 암봉이 총립해 있고 봉마다 대(臺)가 있으며 자락에는 8개 굴과 4개 약수, 내청량사(유리보전)와 외청량사 (웅진전), 이퇴계 서당인 오산당(청량정사) 등이 있다. 청량산은 우선 산 곳곳에 깎아지른 듯한 층암절벽이 괴상한 모양의 암봉들과 어우러진 모습이 절경이다.둥글둥글하게 생긴 암봉들이 여덟개나 되고 그 암봉들이 품고 있는 동굴만도 열두개에 이른다. 또 동굴 속에는 총명수 감로수 원효샘 같은 샘들이 솟아나고 있다.산행의 백미는 의상봉 정상에 올라 낙동강 줄기를 감싸안은 청량산 줄기가 치맛자락처럼 펼쳐져 있는 모습을 조망하는 것. 정상 남쪽의 축융봉(845m)에서 바라보는 청량산의 전경 또한 일품이다.
청량산 속에는 한때 30개의 사암이 있었다고 하는데 지금은 내청량사, 외청량사 두 곳이 남아있을 뿐이다. 응진전은 원효대사가 머물렀던 청량사의 암자로 663년에 세워진 청량산에서 가장 경관이 뛰어나다.
외청량(응진전) 못지 않게 내청량(청량사)도 수려하다. 응진전에서 20분거리. 풍수지리학상 청량사는 길지중의 길지로 꼽힌다. 육육봉(12 봉우리)이 연꽃잎처럼 청량사를 둘러싸고 있다. 청량사는 연꽃의 「수술」자리, 응진전과 함께 지어진 고찰 청량사에는 진귀한 보물 2개가 남아있다. 공민왕의 친필로 쓴 현판 "유리보전"과지불.유리보전은 약사여래불을 모신 곳이라는 뜻이다.지불은 종이로 만든 부처. 국내에서는 유일하다. 지금은 금칠을 했다.
청량사 바로 뒤에는 청량산이 한눈에 들어오는 보살봉이 있다. 원래 이름은 탁필봉이지만 주세붕선생이 지형을 보고 봉우리 이름을 다시 지었다고 한다.청량산의 아름다움은 퇴계가 자신의 시조에서 "청량산 육육봉을 아는 이는 나와 백구뿐"이라고 읊은 데에서도 잘 나타난다. 퇴계는 어릴 때부터 청량산에서 글을 읽고 사색을 즐겼으며 말년에도 도산서당에서 제자들을 가르치는 틈틈이 이 산을 찾았다.
청량산 주변에는 신라시대 최치원의 유적지로 알려진 고운대와 명필 김생이 서도를 닦던 김생굴, 김생굴 외에도 암릉을 따라 금강굴, 원효굴, 의상굴, 반야굴, 방장굴, 고운굴, 감생굴 등이 들어서 있다.
이밖에 공민왕이 피란와서 쌓았다는 청량산성, 최치원과 김생이 바둑두던 난가대 등도 더듬어볼 만한 발자취다.
입석에서 등산로를 따라 30분 정도. 뒤로는 거대한 금탑봉이 병풍처럼 둘러서있고 아래는 아득한 낭떠러지. 바위가 마치 9층으로 이뤄진 금탑모양을 하고 있다. 층마다 소나무들이 테를 두른 듯 암벽에 뿌리를 내렸다. 절벽 아래로 붉게 타는 단풍이 장관이다.
<12봉과 12대>
12봉:장인봉, 외장인봉, 선학봉, 자란봉,자소봉, 탁필봉, 연적봉, 연화봉, 향로봉, 경일봉, 금탑봉,축륙봉, 등 12봉
12대:어풍대, 밀성대, 풍형대, 학소대, 금가대, 원효대, 반야대, 만월대, 자비대, 청풍대, 송풍대, 의상대 등 12대(臺)
인기명산 100 30위 (한국의산하 2010-2011 2년간 접속통계에 의한 순위)
12봉 12대가 있는 청량산은 이와 어우러진 가을 단풍산행으로 인기가 있으며 여름산행지로도 인기가 있다. 단풍이 절정인 10월, 7월의 초여름 순으로 많이 찾는다.
산림청 선정 100 명산 선정사유
산세는 크지 않으나 연이어 솟는 바위 봉우리와 기암절벽이 어우러져 예로부터 소금강으로 꼽힐 만큼 산세가 수려하고, 도립공원으로 지정(1982년)된 점 등을 고려하여 선정
원효대사가 창건한 유리보전, 신라시대의외청량사, 최치원의 유적지인 고운대와 독서당, 공민왕이 홍건적의 난을 피해 은신한 오마대(五馬臺)와 청량산성, 김생이 글씨를 공부하던 김생굴, 퇴계 이황이 수도하며 성리학을 집대성한 오산당(청량정사) 등 역사적 유적지로 유명
* 청량사에서 A코스/B코스로 나누어 정상 등정후 청량폭포로 하산합니다. 먼저 내려오신분들은 시원한 계곡을 만끽하세요..
첫댓글 공도에서 정 영춘 외 1명 추가해서 산행신청 합니다 ㅎㅡㅡㅎ 15번째 등록자 있음 ㅋㅡㅡㅋ아ㅡ쟈
공도터미널 맞은편에서 탑승하세요...
동막은 잘지키고 계시지요 ^^
참석합니다
회장님 미안합니다 청량산을 가을,겨울에만 가봐서 이번에 꼭 가보려 했는데
휴가철이라 사무실에 일이있어 불참합니다.....죄송해유~~~~~~~
아빠와 아들!!
공도 진등에서 송 우섭 산행신청합니다 ^.^ 장마와 무더위 슬기롭게이겨냅시다 ㅎㅎㅎ
박왕규.김용숙 김광수 내혜홀 광장승차
13.07.24
어서오세요... 반갑습니다.
네. 장인자.
정성훈, 정병준 길여행앞 탑승합니다.
이번에도 시원한 계곡산행 기대해 봅니다.
이재용/정재붕/함은혁 참석
김상호님외 5명/서정리 현대apt 조은사우나 버스정류소앞/05:45...
함은혁 외 1명/김용성 내혜홀탑승
문영숙외 1명/내혜홀 탑승
백대현/내혜홀 탑승
최태진외 1명/내혜홀 탑승
시간이 허략 하면 참석 합니다 내혜홀에서 승차
가보고픈 청량산이라서.. 광고보고 신청합니다.
2명 신청합니다. 저는 내혜홀에서 탑승. 다른 한분은.. 공도 안성ic 옆 풍림아파트 버스승차장 탑승.
네... 풍림아파트 버스 정차합니다. 예상시간은 6시3분 입니다.
백해연 011-456-2759 평택 문예회관 소방소앞탑승 이재용회장님 꼭 확인바랍니다. 지난주 뫼산악회에 갔다가 주위의 소개로 저희 산악회를 알게 되었다네요. 이회장도 보았고 인사는 안했지만 꼭 가보고 싶은산이라?? 신청하게 되었다고..
확인합니다. 소방서앞에서 6시 출발예정임다
내혜홀 탑승.
이명희 오경숙 내혜홀 탑승 신청합니다
반갑습니다.^^
봉산로타리
감사합니다.
유은열외 2명 내혜홀광장 신청 합니다.
저도갑니다. 늦게신청해서 죄송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