프로이드에게 있어 무의식은 의식세계가 거부한 것들을 받아들이는 큰 상자인 반면
융에게 있어 무의식은 긍정적인 역할을 수행하는 것이었다. 즉 불안과 불행을 제거하기 위하여, 그리고 보다 나은 충일한 삶에 이르기 위하여 무엇을 행해야 하는지 보여줌으로써 치료의 기능을 수행하는 것이다.
융에 따르면 무의식이 가진 중요한 특징들 가운데 하나는 편향적인 의식세계를 균형있게 만드는 것이다.
만약 당신의 의식이 사고적인 유형이라면 무의식은 대단히 감정적일 것이고 의식이 외향적이라면 무의식은 내향적일 것이라는 것이다. 이것은 성격을 완성하기 위하여 정신의 무의식적인 부분을 의식 속으로 끌어와야 한다는 것을 의미한다.
꿈은 무의식이 의식으로 들어나는 통로이다. 꿈은 마음의 본능적인 부분으로부터 이성적인 부분으로 전달된다.
그러므로 당신의 꿈들에 유의하라. 그리하여 당신은 점점 더 자신이 단지 정신의 일부분이 아니라 정신의 전체에 부합하게 행동하는 것을 발견하게 될 것이다.
무의식은 개인의 온전성을 겨냥한다. 그리고 온전성은 치유를 의미한다. 일반적으로 생의 전반기에는 즉, 자신에게 어울리는 직업을 확립하기 까지는 삶의 토대를 의식의 멸령에만 두는 것이 적절한 것이다. 그러나 그 이후에는 진정한 행복과 안녕을 위해서 자신의 삶의 토대를 정신 전체의 요청에 둘 필요가 있다.
자신은 자신-의식적인 자아-이 당신을 가장 잘 안다고 생각하는가? 융은 무의식이 가장 잘 안다고 말한다. 무의식은 당신에게 무엇이 유익한지를 안다. 그것은 지혜와 능력을 담고 있으며 당신이 행복하고 자기성취적인 완전한 삶에 이르는데 필요한 에너지를 담고 있다. 그러니 이것은 의식적인 자아가 무의식으로 하여금 정신을 대신하여 좌지우지하도록 허용해야 한다는 것을 의미하지는 않는다. 무의식은 심원한 지혜와 지칠 줄 모르는 에너지를 포함하고 있다.
뿐만 아니라 무의식은 또한 자신이 자유롭게 되지 않을 경우에 정신을 파괴할 수 있는 힘 곧 광증을 일으킬 수 있는 힘을 포함하고 있다. 융은 그러한 힘을 가리켜서 '콤플렉스'라고 불렀다. 콤플렉스는 '의식의 통제로부터 벗어나고 분리되어 나와 정신의 어두운 영역에서 의식의 작업을 방해할 수도 있고 도울 수도 있다. 이 콤플렉스가 의식과 융화되지 못하는 경우 즉 의식의 빛 속으로 나오지 못하고 자아의 통제하에서 적절하고 창조적인 표현을 허락받지 못하는 경우 그것은 사람을 방해한다.
신경증이나 정신병은 무의식적인 내용들이 의식세계로 범람할 때 생긴다. 무의식은 의식세계의 하인이 되어야 하거나 반대로 의식이 무의식의 종이 되어야 하는 것이 아니다. 의식세계나 무의식은 다른 것에 의해서 지배되어서는 안된다. 의식과 무의식은 대등한 동반자 관계에서 서로 협력해야 한다. 이것이 바로 구원과 치유 그리고 온전성에 이르는 길이다.
첫댓글 감사합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