예전의 善(선)한 선비라 하는 자는[ 옛날의 좋게 배우기를 위하던 자는] 微妙(미묘)한데 까지 그윽하게 통달하여선 그렇게 알려고 하지 않음이 깊어서는 무릇 알려하지 않음으로 대답을 일삼더니만 그러한 연유로 굳센 포용력을 갖아선 준비하는 것이 朔冬(삭동)에 내를 건너는 것처럼 여기어선 사방에서 두려워 하길 의젓한 객을 맞이하는 것 처럼 여기고[ 자기 자신을 내보이길 사방들이 두려움을 느끼게 하길 의젓한 객을 맞이하는 것처럼 여기게 하더니만] , 그 계절이 바뀌어선 얼은 것이 장차 풀릴 적엔 돈독한 모습이여 그 손질하지 않은 투박한 나무등걸처럼 본연에 모습을 갖음이며, 휑하게 빈 상태여 그 골이진 골짜기처럼 지어선, 明暗(명암)이 不分明(불분명) 混成(혼성)함이여 그 濁(탁)한 것처럼 여기게 함이로다
누가 흐림을 잘 함으로써 고요하게 하여선 그 앙금이 가라 앉듯이 맑음 오게 하기를 서서히 잘한다 할 것이며, 누가 무엇이 安定(안정)함을 잘함으로써 움직이어선 생겨나는 것을 천천히 오게 한다 할 것인가 [서서히 생겨나게 한다 할 것인가?] 이러한 길을 보존하는 자는 가득 차고자 하지 않나니 대저 가득 차고자 않음으로 대답하는 지라 그러므로 잘 새롭게 이뤄지지 않음을 낡게 하나니라 [그러므로 잘 해집고 깨트리어선 새로운 이룸이 아닌 게 되게 하나니라]
* 本文 第 十五章= 예전에 착함을 위하던 선비의 위상은 미묘한데 그윽히 통달하였음이라 그 깊이를 그렇게 측량할 수 없게끔 하였다 대저 그 식별할수 없게끔 함으로 (*한마디로 말해서 사통팔달한 대선각자는 여너 사람이 종잡을 수 없는 면을 지니고 있다.) 그 굳센 거동을 볼라치면 머뭇거림이 겨울게 찬 내를 건너는 듯 이하고 주저함이 사방을 두려워 여기는 듯 이하고 손님을 공경하는 듯 이하고 변화의 모습을 보일 때는 얼음이 장차 풀리려는 듯이 하고 독실하기가 그 덩이가 진 듯 하고 비기가 그 골짜기 진 듯 하고 혼둔한 썩임이 그 흐린 듯 함이라 뉘 잘 그렇게 흐린 것의 고요함을 갖고서 맑음을 늘어지게 한다할 것이며 뉘잘 평온함을 무르익게 하여 오랜 움직임을 갖고서 삶을 늘어지게 한다할 것인가? (*소위 일없음 신수태평 팔자 늘어진다 하는 뜻의 徐의미임=느긋하다는 뜻) 이런 길을 보전하려는 자 욕망을 채우려 들지 않나니 오직 욕망을 채우려 들지 않는 까닭에 그렇게 무르익는 폐단이 새로 이뤄짐이 없는 것이다
* 옛 의 착한 선비 된 자는 미묘하고 그윽한데도 통달하여서는 그 깊이를 그렇게 알 수가 없었다 대저 그렇게 알 수가 없었는지라 [기록이 없는 지라] 이래 그 강한 위용의 거동을 볼 것 같으면 준비한 것이 [또는 미리] 겨울 내를 건너려는 듯이 하여선 사방을 겁을 내길 禮貌(예모)를 갖춘 엄전한 객처럼 하고 물이 바꾸어선 어름 진 것이 장차 풀어지려는 것처럼 여기고, 자세 독실하기가 그 둔탁한 것처럼 하고 시야를 드넓힘이여 그 골짜기 벌어지는 것처럼 하고 , 혼둔 함이여 그 크게 혼탁함처럼 하나니 누가 잘 혼탁함을 사용하여선 그 고요하게 함으로서 천천히 맑아지며, 누가 잘 안정을 취함으로 인하여선 움직이어서 천천히 살아갈 것인가 [활동할 것인가, 생길 것인가] 이렇게 길을 보존하는 것은 차지 않아서 야만 하는 것이라 대저 오직 차지 않음인지라 그러므로 잘 그릇됨을 가리우고 이룸을 새롭게 한다 하나니라 [그러므로 잘 은폐시키어선 {* 소이 길이란 것을 튀어나오게 돌출 노출시키지 않는다는 뜻일 수도....} 새로운 것을 이루지 않 나니라 ]
소이 새로운 것을 爲的(위적)으로 신기하게 이뤄 보이지 않는다는 것이리라
*소씨는 주석하대. 점점 작아지는 것을 뜻하는 게, 큼이 다하면 미세 해 지고 미세해져선 미묘해지고 미묘함이 극한 경계를 갖다 그윽하다한다 그윽하면 통달치 못할게 없고 깊이를 그렇게 식별할 수 없게끔 하는데 까지 이른다 살핀 후에 움직이는 걸 갖다 머뭇거려 움직인다 함이니 그 하고자함을 머뭇거려 접촉한 후에 호응함이다 머뭇거린 그러함이 있은 후에 겨울 게 내를 건너는 듯이 함은 주저하길 마지않는다는 뜻이다 의심 내서 선뜻 행치 못함을 머뭇거림이라 한다 그 원치 않는 것엔 더디게 해서 어렵게 만들고 猶然(유연=주저하길) 사방의 이웃이 봄을 두려운 듯이 여긴다 빈객을 대하듯 한다함은 공경치 아니할 바가 없기 때문이고 일찍이 게으르게 못할 것이기 때문이다. 얼음이 장차 풀리려는 듯이 한다함은 만물이 망령된 것에서 남을 일찍이 머무를 바를 두지 않음을 알기 때문이다 (*소위 망령된 곳에서 나지 못하게 한다는 뜻이니 파고들 허점이 없다는 뜻이다=차단한다) 덩이진 듯 하다함은 사람이 속임을 다하면 거듭 그 본성으로 되돌아오기 때문이다 골짜기 같다함은 비어서 수용치 못할게 없기 때문이다 흐린 듯 하다함은 그 빛이 화락하고 그 티끌과 같이해서 물사와 더불어 다르지 않음을 말함이다 세속의 선비 그 물사로써 마음을 골몰하게 하면 흐려서 맑음을 회복치 못하고 강파른 선비 경직성을 갖고서 성품을 메말리면(*消=소) 까짓 것 함으로써 생활력을 회복치 못하고 이제 흐린 게 성품을 어지럽힘을 안다면은 정숙해 볼려 할 것이니 고요해지면(*정숙해지면) 저절로 맑음이 늘어진다 하리라 성품을 메말리는 게 길이 아닌 줄 알면은 움직이려 들것이니 움직이어서야 저절로 삶이 늘어진다 할 것이다 역에서 말하길 고요해 움직이지 않는 듯해도 감동해서 디디어선 천하의 모든 사유를 통달한다 했으니 이제 이른바 역시 이 같을 뿐인 것이다 채움이 극한경계에서 상한다 하니 흐려서 그렇게 맑지 못하고 안일해도 잘 생치 못하는 것은 채움을 씀에서니 物事(물사)의 폐단이 없지 않을 것이라 대저 그렇게 오직 채우지 말을 것이라 그러므로 그 폐단이 새로 이뤄짐을 기다리지 않아선 저절로 떠나간다 할 것이다
*여씨 주석하대. 옛의 착한 선비 정신을 가진자 장차 성스럼을 이뤄서 신의 뜻에 닥아간다 하니 곧 그러한 선비 정신을 가진자 비록 신성함에 이르진 못하더라도 성스럼을 이뤄서 신에게 닥아가는 것은 그동안에 쌓아온 자기의 성의를 다보임이라 미묘한대 그윽히 통달하여 깊이를 그렇게 알지 못하게 함이니 그렇게 성스럼을 이뤄서 신에게 닥아서는 것은 세밀한 후에 미묘해지는 것이며 미묘해진후에 그윽해 지는 것이며 그윽한 후에 통달해지는 것이니 그렇게 되면 곧 깊이를 식별치 못하게 됨인 것이다 오직 그렇게 깊이를 식별치 못할 정도가 되면 그 형용인들 어떻게 의론 할수 있을 건가? (*길이란 게 이렇게 생겼다)하는 듯이 견강부회하여 형용할 따름이라 머뭇거리길 겨울내 건너는 듯이 한다함은 부닷긴 후에 움직임 이는 것이니 마지못해 한 후에 일어남이리라 주저하길 주위 사방을 두려운 듯이 여긴다함은 사벽스럼을 쉬게하고 그 진실한 것을 존재케 하며 비리의 물건을 만지는 데는 그 마음을 내지 않음을 말함이다 공경하길 빈객처럼 한다함은 (*거만한) 주인행세 하지 않음을 뜻함이다 변화해 바꾸는 모습을 얼음 장차 풀어 질려는 듯이 한다함은 [*모로 끝난 마음= 모진 마음=] 반듯한 마음으로써 엉긴 형용을 풀어서 뼈와 살점을 함께 융화시킴을 뜻함이다 도타움이 그 덩이 진 듯 하다함은 그 처음으로 돌아옴을 말함이다 빈 게 골짜기인 듯 하다함은 호응해 옴이 숨어 들지 않는다는 뜻으로 흡사 메아리 짐과 같다 할 것이다 혼둔함이 그 흐린 듯 하다함은 옳고 그름과 저와 나의 분 변이 없다는 뜻이다 사람이 모든 면으로 밝다면 야- 뉘잘 흐림의 고요함으로써 맑음을 느긋하게 한다 할 수 있을 것이며 맑음이 늘어지면 비추지 아니할 바가 없으리라 모두들 자기가 먼저 취하려 든다면 뉘 편안함을 무르익게 한 움직임으로써 삶을 느긋하게 할 것인가? 삶이 느긋하면 출입치 못할 곳이 없으리라 대저 평온코자하면 숨을 죽인 듯 하고 신성코자 할 제엔 마음을 화순케 하여야만 할 것이니 有爲=(*함이 있는걸) 응당 하고자 함은 부득이해서 함을 인연함이니 기운이 상했다 (*平氣=기운이 평이해졌다), 하는 것이요 (*혹 쥐 죽은 듯 숨죽였다는 뜻일 수도 있다) 마음을 화순 케 함은 맑음을 늘어지게 함으로써 함이니 마지못해서 인연함인 것이다 이로 인하여 삶이 느긋해진다 함인 것이니 이러한 선비 정신을 가진 자 잘 성스럼을 이뤄서 신에 닥아선다 함인 것이다 길의 몸은 화순 하다 沖(*충=화할충)이란 것은 음양이 화순하여 짐을 뜻함이라 차고 빔의 지킴을 뜻한다 이러한 길을 보전하려는 것은 채우고자 않으면 비었을 따름이라 그렇더라도 비었다고 말하지 않고 매양 차지 않았다고 말하는 것은 사람이 빔이란 뜻에 의혹 하여 얽메일 까 를 두려워함에서니 허무주의에 빠지면(*빔에 얽혀들면) 비지않은 걸로 됨이라 그런 까닭에 혹 말하길 차지 않았다 함이니 채우고자 않이할 따름이다 천하의 物事(물사)가 새로움이 있으면 필경 폐단이 생기게 되는데 폐단이 있으면 무너지게 된다 곧 그렇게 폐단아니 지게 함을 무르익게 하는 자가 드믈다 대저 결론컨대 차지 않으면 새로운 폐단 무너짐 이룸이 마음에서 용납될게 없다 이래서 폐단을 폐단 아니지게 하고 폐단이 아니지면 무너지지 않고 무너지지 않으면 새로운 것도 없고 그의 성과 도 없다 할 것이다
* 박씨는 주석하대. 윗문장에서 이미 형용하는 길 자취가 없다했고 이문장에 와선 또 형용하는 길을둔 선비 미묘한대 그윽히 통달했다 함은 모두 참이 없는 뜻이라 길의 존재를 확증하는자 그 이와같음을 말함으로 그 깊이를 그렇게 식별치 못한다 함인 것이다 그 그렇게 식별치못함으로 말미암아 형용함을 강제 함을 면치 못한다는 것이다 (*소위 견강부회하여 道(*길)가 그렇치않을까 변설해 본다는 것이다) 이 또한 莊子(*도가의 한사람)가 일찍이 시험해서 말했으대 뜻(*意)의 얼굴을 형용하는 뜻이라 함인 것이다 此下(차하= 이아래) 일곱가지 모두 형용함을 쓰는 길을 가진자의 말씀이니 겨울게 내를 건네는 듯이 하는게 어렵다는 뜻을갖고 예고하고 주위 사방 이웃을 두려워 여기는 듯이 삼감에 이른다는 뜻으로 猶考(미리 주춤거리면서 상고한다는뜻) 하고 엄전하기가 빈객처럼한다는 것은 매무새를 다듬는다는 뜻이요 변환하길 얼음 장차 풀리려는 듯이 한다함은 풀어 버리는 것을 말함이요 독실함이 그덩이진 듯 하다 함은 쌓여 감춰진다는 뜻이다 빈게 그골짜기인 듯 하다함은 그몸(*體)이 빔을 뜻함이다 혼둔함이그 흐린 듯 하다함은 그빛이 화열함이다 흐려서 고요함은 그맑아 늘어짐을 응대하는 것이다 안일함이오래면 그삶을 느긋하게 응대하는 것이고 하염없음으로 하여서 물사 저절로 변화하게 함이다 能(능)이란 견딘다는 뜻이다 (폐)는 오래됬다는 뜻이다(소위 오래되면 자연 폐단이 생기게 된다는 뜻임) 무릇 물사란 연고 있음으로 말미암아 새로움을 얻고 무너짐으로 말미암아 이룸을 얻어 오래되면 새로 이룬게 아닌게 되는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