당신은 무엇을 두려워하고 있습니까?
(요나 1장 1~17절, 400장 험한 시험 물 속에서, 401장 주의 곁에 있을 때)
삶 가운데 두려워하는 것이 많이 있습니다. 사업, 학업, 경제, 건강, 앞날 등에 있어 두려움이 닥쳐올 때 어떻게 하십니까? 다시스행 배에서 일어난 일을 통해 우리가 두려워해야 할 것이 무엇인가를 알 수 있습니다. 다시스행 배를 타고 가던 뱃사람들이 두려워한 것은 다음의 세 가지였습니다.
1. 자연을 두려워하였습니다.
배를 타고 가는 사람들이 가장 두려워하는 것은 큰 폭풍입니다. 다시스행 뱃사람들도 힘써 보았지만 극복할 수 없는 폭풍 앞에 두려워할 수밖에 없었습니다. 하지만 예수님은 폭풍을 다스리십니다. 잠잠하게 하십니다. 예수님 안에 있으면 자연은 성도를 두렵게 하는 대상이 아니라 생육번성하게 만드는 터전이 됩니다.
2. 신을 두려워하였습니다.
알 수 없는 인생살이와 우주만물을 대하면서 생사화복을 주관하는 신을 나름대로 만들어 위안을 받으려고 합니다. 자연신을 만들고 조상신을 만들어 섬깁니다. 예수님은 신의 배후인 마귀를 이기셨습니다. 마귀를 두려워할 필요 없습니다. 길이신 예수님을 의지하면 두려움을 극복하고 살 길이 마련됩니다.
3. 여호와를 두려워하였습니다.
우리는 무엇을 두려워해야 하겠습니까? 환경을 두려워하고 신을 두려워해야 하겠습니까? 성도는 바다와 땅을 창조하시고 다스리시는 여호와를 두려워해야 합니다. 여호와를 경외하면 여호와의 도움과 보호를 받으면서 살아가게 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