의외로 턱이 아파서 고생하는 분들이 많으신군요.
인류가 발전할수록 턱관절 환자들이 기하급수적으로 늘어날 가능성이 높습니다.
그 이유는 질긴음식을 씹지 않는 습관 때문입니다.
더러, 턱이 아픈 사람들은 질긴 음식을 많이 씹어서 그렇다고 알고 있지만,
실제로는 질긴음식을 씹지 않는 습관 때문에 턱이 아프게 되는 것입니다.
사용하지 않는 조직은 퇴화됩니다.
턱이 아픈 환자는 늘어나지만, 현재까지는 턱관절을 전문으로 내건 병원은 눈을 씻고 찾아봐도 없습니다.
그 이유는 아직까지는 척추환자보다는 수요가 적은 것일 수도 있고,
또 한편으로는 어떻게 접근을 해야할지 잘 몰라서 특화를 시키지 못하는 것일 수도 있을 것입니다.
현재까지 턱이 왜 아픈지에 대해서는 이런 저런 말들이 많이 있지만,
치료를 어떻게 해야할지를 고민해본다면 쉽지만은 않습니다.
아래 사진을 보시면 아시겠지만, 턱이라고 하는 관절은 자기혼자 움직이는 것이 아니라,
턱을 움직이는 근육들이 있다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대표적인 근육이 측두근(temporalis), 교근(masseter), 익돌근(pterygoid) 등입니다.
이들 근육은 턱관절의 저작동작, 즉 입을 벌리고 닫는 저작동작에 주로 관여하는 근육입니다.
입을 많이 여닫는 동작을 한다고 해서 턱이 아플까요?
이게 사실이라면 말을 많이 하는 정치인들이나 연예인들은 턱통증을 달고 살아야겠지요.
조금 더 확장해서 생각을 해봐야할 문제입니다.
턱관절은 다른 관절과는 달리 관절연골(articular cartilage)에 더해서 반원판(meniscus)이 추가로 들어있는 관절입니다. 그 이유는 많이 사용되고, 마모가 잘 되기 때문에 애초에 그렇게 만들어진 것입니다. 이처럼 관절연골에 더해 반원판이 추가로 들어있는 관절은 인체에 총 5군데가 있습니다. 따라서 왠만해서는 연골이 닳지 않는 구조로 만들어져있다는 것을 예측할 수가 있습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왜 턱관절이 아프게 될까요?
무릎의 퇴행성관절염도 그렇지만, 구조적으로 틀어진 상태에서 압박이나 마찰이 되기 때문에 마모가 시작되는 것이고, 결국 통증으로 나타나는 것입니다.
그렇다면 턱관절이 틀어지는 이유가 뭘까요?
그것은 바로 아래턱을 앞쪽으로 끌고나오는 근육들의 작용에 의해 관절면이 불일치되게 되고, 이 상태에서 저작동작이 이뤄지기 때문에 연골이 마모가 되고 통증이 나타나는 것입니다.
아래 그림에서 볼 수 있듯이 아래턱을 앞으로 끌고나오는 작용을 하는 근육은
흉쇄유돌근과 사각근이 주요근육입니다.
이들 근육의 수축에 의해 목덜미에 있는 근육이 동시수축을 유발하면서 턱이 치켜들리게 되고, 해부학적으로 보면 하악, 즉 아래턱이 앞으로 끌고나오게 되는 것입니다.
따라서 이들 근육들을 치료해준다면 더 이상 아래턱이 앞쪽으로 빠지지 않기 때문에 위턱과 아래턱의 관절면이 맞아 들어가게 되어 턱통증은 사라지는 것입니다.
턱통증환자들은 모두 목덜미근육들이 심하게 경직되어 있다는 사실을 아시나요?
또한 편두통이나 후두통을 앓고 있다는 사실 또한 모두 근육과 관련이 있는 것입니다.
턱의 구조적인 변형을 초래하는 뭉친근육들을 누가 누가 가장 빨리 효과적으로 풀어내느냐의 한판싸움입니다......
감사합니다.
저자. 이문환박사(물리치료학 전공)
첫댓글 일반적으로 턱관절은 턱 주변의 근육만 생각을 하는데 우리 인체는 단순하게 턱주변 근육이 경직된 것이 아니라
등주변의 근육과 어깨주변의 근육 까지도 연관성을 가지고 있읍니다. 멀리서부터 연관성이 있는 근육을 하나씩
찾아서 풀어주면 정확한 효과를 볼 수 있읍니다.
감사합니다.
전 근육 치료도 아주좋고 전신에서 턱까지 연결되고 영향을 미치는 부분을 풀어내는것도 중요하다 생각이 듭니다ㅋ그렇지만 턱관절은 턱관절에서 시작해서 평가척도대로 평가해보고 오른쪽 왼쪽 관절이상유무확인하고 디스크 문제인지 관절에 문제인지 근육에 문제인지 분별하는 감별진단이 우선되어야 치료가 산으로 가지 않습니다ㅋ
그리고 어떤 문제든 턱관절에 대한 관절놀이치료는 아주좋은 반응을 보이고있습니다 요즘 치료하는 턱관절 환자들도 아주 만족하고있구요.
턱관절은 근육을 우선 풀고 ㅋ교근 측두근 외익상근 입속에 손넣고 내익상근 ㅋ 전 요방형근까지 확인합니다 ㅋ 그놈은 scm과 사각근까지 방향을 틀어버리는 놈이니깐요
그후에 ㅋ제가 젤좋아하는 치료 관절 놀이 ㅋjoint play ㅋㅋ 견인후 후방 전방 측방으로 glriding ㅋㅋ 효과 죽입니다ㅋ 그이후 MWM을 이용한 SNAG기법 적용해서 입을 벌릴때 틀어지는 방향까지 정확하게 잡아요ㅋ
중요한건 뇌에 motor training을 시키지 않으면 안되죠ㅋ 어떤 치료사는 근육만 쭈무리고 통증사라지면 치료끝난것처럼ㅋ 그건 다시 아파옵니다ㅋ머리가 잘못된길과 그통증을 기억하기때문이죠ㅋ정확한길을 학습시키지않았는데 근육만 만져주고 그걸 기대하는건 부족하다고 봅니다ㅋㅋ 제 개인적인 의견이었습니다ㅋㅋ
열심히 공부합시다ㅋ
Joint play는 치료사의 기술 차이가 마니 나죠ㅋ치료는 열심히만 하면 안됩니다. 정확히해야 합니다ᆞᆞ환자에게 죄짖지 않으려면요ㅋㅋ ligament가 서서히 늘어지고 줄어드는 느낌까지 느끼면서 치료하는 멋진 치료사가 됩시다
@jmchan 선생님, passive exercise 즉, Joint gliding은 통증을 약간 감소시키는데는 도움이 되지만, ROM을 증가시키는데는 한계가 있다. 이것은 이미 수많은 논문을 통해 검증이 끝난 상태입니다. 근데도 아직 임상에서는 joint play가 무슨 큰 테크닉인줄 알고 아직도 부여잡고 있는 분들도 많고, 여러 학회에서도 강조를 하고 있는 부분입니다. 시대에 뒤떨어진 것입니다. 물리치료사들은 근육을 푼다고는 하지만, 실제로 선생님 말씀대로 단순히 주물러주는 정도에 지나지 않습니다. 또한 본인 스스로 근육이 풀린다는 것을 느끼지도 못하면서 근육을 풀었다고 생각을 하죠. 근육이 덜 풀려서 통증이 사라지지 않음에도 불구하고, 사라지지 않는 통증
의 원인을 관절이나 인대 혹은 신경 등 다른 요인으로 돌리는 누를 범하고 있는 현실입니다. 그리고 뇌가 통증을 인식하는 것은 맞지만, 뇌로 통증을 올려보내는 것을 제어하는 곳은 뇌가 아닙니다. 뇌는 조금 단순하고 수동적입니다. 자극이 올라오는대로 그냥 받아들일뿐입니다. Motor trainging은 처음듣는 용어인데, 주로 motor reeducation 혹은 moter learning이라고 하는데, 이게 말이 안되는 거라는거 모르시죠? 뇌는 그렇게 똑똑한 녀석이 아니랍니다. 함께 더 연구해보시죠....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