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갯벌, 무슨 일이 일어나고 있을까? |
|
이혜영 글/조광현 그림/사계절/158쪽 /1만1500원 |
|
갯벌에 대한 체계적인 지식을 세워 줄 수 있는 정보책이다. 갯벌이 생긴 과정, 갯벌 생물, 그리고 갯벌이 사람에게 주는 혜택 등 갯벌에 대한 다양한 정보를 싣고 있다. 갯벌의 보존과 개발에 대해서도 깊이 생각하게 해준다. (초등 5학년/과학·환경) | |
|
|
|
|
|
나는 둥그배미야 |
|
김용택 글/신혜원 그림/푸른숲/100쪽 /1만원 |
|
논 가운데서도 둥그렇게 생긴 논을 '둥그배미'라 부르는데, 그 논이 들려주는 이야기를 담은 책이다. 땅의 소중함을 아는 사람들의 모습과 함께 논의 일 년을 보여준다. 또 논에서 자라고 있는 많은 생물의 모습도 담고 있다. 다양한 논의 이야기를 글과 그림으로 즐길 수 있는 책이다. (초등 5학년/과학·환경) | |
|
|
|
|
|
남대천에 연어가 올라오고 있어요 |
|
성기백 글/김진경 그림/보림/140쪽 /9500원 |
|
연어의 생태를 상세하게 설명하고, 순환하는 자연 안에서 연어가 가지는 의미와 역할에 대한 고민도 진지하게 담고 있다. 또한, 연어를 둘러싸고 있는 먹이사슬의 건강한 모습과 연어가 돌아올 수 있는 깨끗한 자연환경의 보존 문제까지 꼼꼼하게 짚어보고 있다. (초등 5학년/과학·환경) | |
|
|
|
|
|
매미, 여름 내내 무슨 일이 있었을까? |
|
박성호 글/김동성 그림/사계절/124쪽 /9500원 |
|
이 책은 매미의 생태를 일 년 동안 쫓아가는 한 편의 다큐멘터리 같은 책이다. 어느 날 죽은 매미 한 마리를 발견하면서 시작된 관찰이, 단순히 매미의 생태에 머물지 않고 매미와 인간의 삶에 대한 문제까지 접근한 점이 돋보인다. (초등 5학년/과학·환경) | |
|
|
|
|
|
미나마타의 붉은 바다 |
|
하라다 마사즈미 글/오애영 옮김/우리교육/206쪽 /6000원 |
|
조용하고 아름다운 미나마타만에 화학 공장이 들어선다. 몇 년 후 고양이가 바다로 뛰어들고, 마을 사람들이 하나, 둘 쓰러져간다. 이 책은 미나마타병을 앓고 있는 환자를 치료하던 의사가 쓴 것으로, 그들이 고통받는 모습과 함께 환경오염의 실태를 알리기 위한 과정을 감동적으로 그리고 있다. (초등 5학년/과학·환경) | |
|
|
|
|
|
배무이 |
|
최완기 글/김영만 그림/보림/47쪽 /9000원 |
|
'전통과학 시리즈' 가운데 하나. '배무이'란 배를 만든다는 뜻의 순 우리말이다. 배는 어떻게 만들며, 그동안 어떻게 발전해왔는지 알기 쉽게 설명하고 있다. 우리 조상들은 상황에 따라 다른 배를 썼다. 나룻배, 고기잡이배, 짐배, 무역선, 싸움배들의 특징도 알 수 있다. (초등 5학년/과학·환경) | |
|
|
|
|
|
별똥별 아줌마가 들려주는 화산 이야기 |
|
이지유 글, 그림//미래M&B/164쪽 /1만원 |
|
화산의 활동, 용암의 분출, 화산의 역사 등에 대한 신기하고도 재미있는 이야기들을 하와이 화산의 생생한 사진과 함께 소개하고 있다. 화산을 통해 자연의 생명력과 위대함을 배우게 된다. (초등 5학년/과학·환경) | |
|
|
|
|
|
야! 가자, 남극으로 |
|
장순근 글//창비/179쪽 /9500원 |
|
남극의 지리적 조건과 남극에 사는 동식물, 화석과 지하자원 등 남극에 대한 여러 가지 정보를 담고 있다. 남극의 얼음이 왜 파란지, 크릴은 새우인지 아닌지 등 흥미로운 사실들을 통해 남극에 대한 이해를 돕는다. (초등 5학년/과학·환경) | |
|
|
|
|
|
얘들아, 정말 과학자가 되고 싶니? |
|
김성화, 권수진 글/이윤하 그림/풀빛/131쪽 /8500원 |
|
막연히 과학자가 되기를 꿈꾸는 아이들에게 자신감과 희망을 북돋아 주는 책이다. 제인 구달, 칼 세이건, 파브르 같은 여러 과학자들의 삶을 소개하면서 공부만 잘한다고 해서 과학자가 되는 것이 아님을 알게 해 준다. (초등 5학년/과학·환경) | |
|
|
|
|
|
우리가 바로 지구입니다 |
|
데이비드 스즈키 외 글/김난령 옮김/소금창고/130쪽 /1만2000원 |
|
이 책은 과학 지식과 환경 문제 그리고 신체 이야기를 하나의 관점에서 정리하고 있다. 결국 인간도 지구와 같은 재료로 구성된 유기체라는 사실과 인간이 환경을 소중하게 생각할 수밖에 없는 까닭이 잘 나와 있다. (초등 5학년/과학·환경) | |
첫댓글 제가 속한 다른 학부모 게시판에 스크랩해서 게시해도 되겠지요? 학생들과 학부모들께 도움이 될 것 같아서요.(건호 맘)
네. 당연하지요. 좋은 정보는 나눌 수록 더 좋은 거니까요. ^^
저 좀 스크램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