암벽 등반 장비와 사용법
*로프<쟈일>.....
로프는 나일론 소재로짠 로프이며 9mm 이하는 보조 로프와 슬링으로
사용되고 9-11mm의 제품은 등반용으로 사용한다.UIAA 검정품을
사용함이 바람직하다.
*안전벨트.....
안전벨트는 상단 하단으로 구분되어 있다.
대부분의 등반자들은 하단벨트를 사용하며 추락시 충격이 골고루
신체부위에 가는 제품으로서 잘맞는 제품을 선택해야 한다.
*암벽화.....
암벽화는 바닥이 탄력이 있는 고무창으로 되어있으며 바위면에서
마찰력이 뛰어나다.
바위 모양새에 따라서 용도에 맞추어 신을수 있는 여러가지의
종류가 있다.
*헬멧.....
낙석이나 낙빙 추락시 머리를 보호하는 용구가 헬멧 이다
되도록이면 머리에 잘맞는 제품을 사용해야 하며 좋은 제품을
착용 해야 안전하다.
*카라비너.....
금속으로 된 개페구가 있는 고리다.등반시에 확보물에 걸어서 로프를
통과시켜 확보물과 로프를 연결시키는 고리다
되도록이면 튼튼한 제품을 사용함이 좋다.
*퀵드로우.....
웨빙 슬링에 박음질을 하여 앞뒤로 카라비너를 걸어서 쓸 수 있는
슬링 대용품이다.
등반시 로프의 꺽임을 원활하게 할 수 있으며 확보물 설치시
시간 단축에서 한몫을 한다. 길이가 여러가지 있다.
*하강기.....
하강시 필요한 하강기구다.여러가지 하강기가 있지만 8자 하강기를
많이사용한다.또한 하강기를 확보기로도 사용하기도 한다.
*초크주머니.....
탄산마그네슘 가루를 담아서 등반시 손에 묻혀 사용하는 주머니다
최근에 등반자들은 손에 마찰력을 살려주기 위해서 초크를 많이
사용한다.
*프랜드.....
크랙속에 끼워넣어 지지력을 얻는 확보물이다.
양쪽 날개가 바위면에 벌어지며 지지력을 얻게된다
미세한 크랙에 사용되는 적은것부터 주먹 크기보다 더 큰 대형
사이즈 까지 다양하다.
*하켄.....
크랙 속에 넣어 해머로 두들겨 박아서 확보물로 사용한다.
나이프하켄 앵글하켄등이 있다
*쥬마.....
쥬마는 등강기로서 로프를 타고 오를때 주로 사용되며 확보시에도
많이 이용된다.또한 짐을 끌어 올릴 때에도 사용된다.
*코퍼헤드.....
하켄이나 프랜드를 사용하지 못할 정도의 미세한 크랙의 벙어리형
부분에 데어 헤머로 두들기면 바위 모양세에 따라 파고들어간다
<코퍼헤드는 연한 금속 재질로 되어 있어 변형되면서 파고
들어간다>
*줄사다리.....
수직벽이나 오버행에서 인공 등반시 줄사다리를 이용한다.
*너트.....
크랙의 사이에 끼워 넣어 지지력을 얻는 확보물이다
크랙 등반시 많이 이용되며 설치와 회수가 용이하다.
크랙의 모양새에 따라 사용할수있는 여러가지 제품이있다.
*러프.....
하켄이나 다른 확보물을 사용치 못할 정도의 균형의 깊이가 좁고
짧은 곳에 넣어 박는다.
*봉봉.....
크랙의 상태가 넓은 곳에 박아서 사용하는 확보물이다,
*스카이훅.....
크랙속에 끼워 넣어 사용하며 큰 홀드나 미세한 엣지나 돌기 부분에
걸어 지지력을 얻어 사용한다,
사이즈가 다양하다.
*장비 착용 요령.....
*안전벨트는 부피와 무게가 적은 하단 안전벨트가 좋다
*장비는 안전벨트 좌우측에 적당히 분리해서 착용한다.
*카라비너는 아래서 위쪽으로 걸어두어야 사용시 빼내어 쓰하 다.
*장비가 많이 사용되는 루트에서는 기어랙을 사용하여
장비를 착용한다.
*등반하고자 하는 루트가 확보물등 어느 장비가 몆개가
사용되는지 미리 계산하여 필요한 장비만 휴대한다
예를 들어 불필요한 장비를 많이 착용하면
등반시 겉치장 스럽
고 무게
로 인해 등반에 많은 지장을 주기 대문이다.
*등반시 많이 사용하는 용어 해설
*기어랙
암벽 장비를 휴대할수있는 슬링으로 만든 어깨걸이
*레이백
바위 모서리나 크랙에서 두손으로 잡아당기며 발은 밀어주고
올라가는 자세
*루트
등반시에 사용되는 루트는 등반을 시작하여 끝나는 지점.
*루트파인딩
자신이 가야할 방향을 정하는것 등반시 먼저 눈으로 홀드 상태를파
악 하
여 기술 사용을 하기위한 사전행위.
*리딩
선등자가 되어 등반하는것
*밴드
암벽에 나타나 있는 바위띠
*보울더링
작은바위를 로프나 장비 사용없이 맨몸으로 오르는 행위
.
*빌레이
확보 등반시 선등자확보 후등자확보 자기확보 세가지가 있다.
*스미어링
발을문질러 디딤 주로 슬랩등반에서 많이 이용된다.
*스테밍
넓은침니나 코너의 바위면에 손과 발을 벌려 디디며 지지력을
얻어 올라가는 자세.
*스텐스
암벽 등반에서 큰 홀드 두손을 놓고 설수 있는 발 디딤자리를 말함
*슬립
등반 도중 발이 미끄러져서 떨어지는 경우
*어프로치
가끼이 접근한다. 교통 수단이 없어진 지점에서
등반지점까지의 거리.
*에징
바위면의 미세한 돌기(풋 흘드)를 암벽화 바닥의
가장자리로 디딤을 말한다. 주로 페이스
등반에서 이용된다.
*오버행
암벽의 경사도가 90도(수직) 이상 돠는 곳.
*잼밍
바위의 갈라진 틈(크랙)에서 신체부 즉, 손과 발 팔 등을 끼워
넣어서 뒤틀거나 힘을 가해 지지력을 얻는 행위.
*촉스톤
바위의 갈라진 곳이나 바위와 바위의 사이에 끼어 있는 돌.
*침니
바위의 갈라진 틈이 넓어서 몸이 들어가서 등반할수
있는곳
*크럭스
루트 등반중에 가장 힘들고 어려운 지점
*트래버스
등반 중 힁단 하는것.
*펑핑 아웃
등반시 힘을 모두 사용해서 더이상 힘을 쓸수 없는 상태
*페이스
80~90도 정도 되는 급경사의 바위
*홀드
손과 발로 사용할수 있는 바위 면의 돌기부분
*후킹
등반 중 자기 어깨 높이 이상의 홀드를 발뒷굽치를 걸어서
사용하는 방법 자유등반에서 페이스나 오버행 등반시
많이 이용됨.
*티롤리언 브리지
암봉과 암봉을 건널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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첫댓글 좋은 게시물이네요. 스크랩 해갈게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