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초보자들을 위한 여러 기타에 관한 여러 레슨
Ⅰ.초보자들이 당장 외워야 할 사항.
'도레미파솔라시'는 이탈리아식 음계의 이름(계이름)이며,
'CDEFGA'는 영어권 사람들 식의 음계의 이름(계이름)입니다.
Ⅱ.기타의 구조와 필요한 기호들.
1. 기타의 구조.
기타는 몸통(body), 목(neck), 머리(head)로 이루어져 있으며, 6개의 줄이 매여 있습니다.
[몸통]
8자 모양의 몸통은 앞판, 옆판, 뒷판으로 되어있지요. 앞판에는 소리 구멍(Sound hole)이 있고,
줄을 맬 수 있도록 6개의 구멍이 뚫린 줄걸개(bridge)가 붙어 있습니다. 줄걸개는 흰 뿔조각이
있어 여섯 개의 줄을 받치고 있는데, 그걸 아랫줄 받침(saddle)이라고 하지요.
[목]
19개의 음쇠를 박아 19개의 칸으로 나눠 놓았어요. 한 칸의 차이가 음 악적으로는 반음(!)의
차이로 나타나도록 설계되어 있지요. 잘 살펴보면 첫째 칸(머리쪽)이 가장 넓고, 19째 칸(
소리 구멍쪽)이 가장 좁아요. 폭의 변화율은 2의 12승근으로 약 1.059463094 입니다. 이 값은
평균율적 반음의 변화율이지요.(이런걸 몰라도 기타를 배우는데 전혀 지장 없어요. 그러나 정
말로 기타를 잘 치고 싶다면 화성학과 화성음향학을 알아야 합니다.)
[머리]
6개의 줄 감개가 붙어 있습니다. 조율나사손잡이를 시계방향으로 돌리면 줄이 풀리고 반 시계
방향으로 돌리면 줄이 감깁니다. 줄은 팽팽할수록 높은 소리가 나므로 조율나사손잡이를 각
줄의 음높이를 조정할 수 있습니다. 머리와 목의 경계를 이루는, 여섯 개의 홈이 파인 뿔조각을
위줄 받침(nut)라고 합니다.
[줄]
제일 높은음이 나면서 가느다란 줄부터 차례로 ①번, ②번, ③번, ④번, ⑤번, ⑥번 줄이라 부
릅니다. 제일 낮은음이 나면서 굵은 줄은 ⑥번 줄이지요.
2. 기호.
[오른손가락] - 스페인어 단어의 첫 알파벳을 씁니다.
p : pulgar(엄지손가락)
i : indice(집게손가락)
m : medio(가운뎃손가락)
a : anular(약손가락)
ch : chico(새끼손가락)
[왼손가락]
1 : 집게손가락
2 : 가운뎃손가락
3 : 약손가락
4 : 새끼손가락
0 : 왼손가락을 쓰지 말고 열린 줄(開放絃)을 치라는 기호입니다.
기타는 6줄이 달린 악기이므로,
열린 음(개방음)이 6개(미/라/레/솔/시/미) 뿐(!)입니다.
Ⅲ.기타의 음계.
기타의 각 줄별열린음(개방음: 왼손을 쓰지 않고 그냥 통줄을 퉁긴 음)은 아래와 같습니다.
① = 미(Mi) : 가장 얇은 줄이며, 높은 소리가 납니다. (가온음 Mi)
② = 시(Si) : ↑
③ = 솔(Sol): ↑
④ = 레(Re) : ↑
⑤ = 라(La) : ↑
⑥ = 미(Mi) : 가장 굵은 줄이며, 낮은 소리가 나는 줄입니다.
전체 음계 -왼쪽에서부터 다섯 번째 칸까지의 음계는 외워야 함-
클래식기타의 경우
(머리쪽) Ш 높은음이 나는 방향 Ш 몸통의 시작부분
↓
미①┎파┬─┬솔┬─┬라┬─┬시┬도┬─┬레┬─┬미┼─┬──
시②┠도┼─┼레┼─┼미┼파┼─┼솔┼─┼라┼─┼시┼─┼──
솔③┠─┼라┼─┼시┼도┼─┼레┼─┼미┼파┼─┼솔┼─┼──
레④┠─┼미┼파┼─┼솔┼─┼라┼─┼시┼도┼─┼레┼─┼──
라⑤┠─┼시┼도┼─┼레┼─┼미┼파┼─┼솔┼─┼라┼─┼──
미⑥┖파┴─┴솔┴─┴라┴─┴시┴도┴─┴레┴─┴미┼─┴──
˙ ˙ ˙ ˙ ˙
* 각 칸의 3/5/7/10/12번은 제가 점을 찍어놨죠? 이것은 음계를 외우는데 '등대'와 같은 역할을
해줍니다. 피아노의 검은건반처럼.. 그러나 '쇠(steel)줄'이 달린 일명 '통기타'의 경우는 좀
다를 수 있습니다.
* ①번 줄과 ⑥번 줄의 음계가 같죠? 하지만 두 옥타브의 음정높이 상의 차이가 있습니다.
여기서 잠시 점검이 있겠습니다. ①번 줄과 ⑥번 줄의 음정 중에 어느 줄이 높은 음정을 가지고
있습니까?
* 왼쪽에서부터 첫 번째 칸, 두 번째 칸, 세 번째 칸, 이런 식으로 부르기를 약속하겠습니다. 이
약속은 모든 기타 연주가들간의 약속이기도 합니다. 각 칸의 경계선을 이루는 것을 음쇠(fret,
플렛)라하며, 각 칸의 오른쪽에 있는 음쇠가 그 칸의 것과 순차가 같은 것입니다. 편의상, 음
쇠와 칸을 같은 개념으로 사용하지요. 따라서 '1번 프렛 = 첫째 칸' 이라는 것은 맞는 말입니다.
* 미(Mi)와 파(Fa) 사이, 그리고 시(Si)와 도(Do) 사이에는 빈칸이 없습니다. 그러므로, 미(Mi)
음계의 반음 높은음인 미(Mi)#(sharp)나 도(Do)음계의 반음 높은음인 도(Do)b(flat)따위의 음계는
기타 뿐 아니라 모든 서양악기에는 존재하지 않는 이름입니다. 빈칸은 반음을 나타냄.
예를 들어 ⑥번 줄의 왼쪽에서부터 두 번째는 파(Fa)#(sharp) 또는 솔(Sol)b(flat)이라는 음계의
이름을 가집니다. (빈칸은 7두 가지 이름을 갖는다!)
Ⅳ.타브(tablature 또는 TAB 또는 타블라츄어)악보에 대해서......
타브악보는 오선악보로는 표현하기 힘든(까다로운) 음을 표현할 수 있기 때문에 테크닉을 정확
하게익힐 수 있는 악보입니다. 피아노나 관악기에서는 한가지 음의 소리가 한군데에서 밖에
나지 않지만 현악기의 경우에는 한음에 대해서 여러군데에서 같은 음의 소리가 발생을 하기
때문에 오선악보로 표기되어 있을때 어느 위치에서 그음을 짚어야 할지 애매한 경우가 발생합
니다. 이럴때 타브악보는 정확한 표현으로 나타나기 때문에 테크닉이라든지 그 밖의 것들에
대해서 정확하고 빠르게 습득할 수 있는 이점이 있습니다.
[예 1] 한 음(같은 음정)이 여러 곳에서 발생
------------------+
-------------------+
-------------------+
-------------------+
-------------------+
○
D (레)
위의 레(D)음을 기타 지판 위에 표시해 보면 아래와 같이 세군데에서
나타나게 됩니다. (4번선의 개방현, 5번선의 5플랫, 6번선의 10플랫)
쭬쭬 ○ ----> 개방현을 표시합니다.
1 E +----+----+----+----+----+----+----+----+----+----+----+----+----+--
2 B +----+----+----+----+----+----+----+----+----+----+----+----+----+--
3 G +----+----+----+----+----+----+----+----+----+----+----+----+----+--
4 D D ○ +----+----+----+----+----+----+----+----+----+----+----+----+----+--
5 A +----+----+----+----+-D--+----+----+----+----+----+----+----+----+--
6 E +----+----+----+----+----+----+----+----+----+-D--+----+----+----+--
| | 플랫 포지션 <--- 3 5 7 9 12
| |
| +-> 각각의 개방현의 음이름
+---> 줄번호(위에서부터 1번줄)
위의 지판상의 레(D)음을 타브악보로 표기하면 이렇게 됩니다.
1 E ----------------------------------------------------+
2 B ----------------------------------------------------+
3 G -T--------------------------------------------------|
4 D -A--------0-----------------------------------------|
5 A -B-----------------5--------------------------------|
6 E -----------------------------10---------------------+
| |
| | | | |
| | | | +--> 6번줄 10플랫
| | | +--> 5번줄 5플랫
| | +--> 4번줄 개방현
| +-> 각각의 개방현의 음이름
+---> 줄번호(위에서부터 1번줄)
위에서 설명한 것과 같이 오선악보상의 음을 보았을 때 '이 음을 어느 포지션에서 연주할 것
인가'에 대한 의문을 풀어줄 수 있는 악보가 바로 타브 악보입니다. 즉, 소리를 내는 줄과 플
랫을 정확히 표현가능하게 해줍니다. 그리고 악보를 읽을줄 모르는 사람도 쉽게 보고 익힐수
있고, 테크닉 또한 정확하게 익힐수 있습니다. 물론 타브악보가 장점만 있는 것은 아닙니다.
타브악보 위주로 연주를 하게 되면 타브악보 없이는 연주를 하지 못하게되는 경우가 많습니다.
그러하니 기본적으로 기초 음악이론과 악보를 등한시 한다면 안되겠지요. 제 생각으로는 타브
악보는 오선악보로 표현하지 못하는 연주상의 테크닉등 기타 여러 가지 것들을 보조하는 것에
의미를 두는 것이 좋을 듯 합니다. 그럼 간단한 그림을 보면서 이해하도록 하지요. 타브악보는
기타를 눕혀놓은 상태에서 기타의 지판을 그대로 악보상에 옮겨 놓은것이기 때문에 오선악보
와는 달리 줄이 하나 더 있습니다. 왜냐구요? 간단합니다. 기타줄이 6개 이니까요.
[예 2] 오선악보(C Major 의 분산화음)
쩝....이거 악보 그리기가 수월치 않군.................
C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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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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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예 3] 위의 오선악보를 타브 악보로 옮김
+------+------+-----+ +------+------+-----+
| | | | | | | |
1 ----------+------+------+-----+----0------+------+-----+---------------
| | | | | | |
2 --T-------+------+-----1-----+-----------1------+----1---------------
| | | |
3 ----------+-----0-----------0------------------0---------------------
A |
4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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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 --B------3-------------------------------------------------------------
6 ------------------------------------------------------------------------
| a b c d e f g h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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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줄번호
<설명>
a - 5번줄 3플랫을 누른다. f - 2번줄 1플랫을 누른다.
b - 3번줄 개방현. g - 3번줄 개방현.
c - 2번줄 1플랫을 누른다. h - 2번줄 1플랫을 누른다.
d - 3번줄 개방현.
e - 1번줄 개방현.
보시면 금방 알수 있겠지요? 타브악보를 보면 C 코드의 손모양이 그대로 나올겁니다.
그리고 나머지 음표는 어떻게 표시하는가.......?
첫댓글 감사...
잘 사용하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