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키 등반 장비 구입 요령]
스키 등반 장비의 최근 경향
스키 등반 장비는 유럽에서는 스키 랑도네(Ski Randonnee). 미주에서는 알파인 투어링(Alpine Touring : AT) 이라고 불리는 시스템을 사용한다. 명칭의 차이일 뿐 실제는 동일하다. 이 시스템은 등반이나 평탄한 설면 이동 시 바인딩의 힐이 자유롭게 아래, 위로 움직이다가, 다운-힐을 할 때는 스키에 고정시킬 수 있는 어드저스터블릴리즈(adjustable release) 방식의 바인딩을 사용한다. 고급 단계의 급경사 설면에서는 텔레마크나 패러럴 기술 모두 플라스틱 부츠에 너비가 70밀리미터 정도인 알파인 스키를 사용한다.
사실, 최상급 단계의 장비에서는 텔레마크 스키와 알파인 투어링 장비에서 별반 차이가 없다. 한때 알파인 투어링 스타일에서만 사용하던 어드저스터블 릴리즈 방식의 바인딩을 현대에 와서는 상급 텔레마크 스키어가 쓰기도 한다. 유일한 차이점이라면 피보트 포인트(Pivot Point)다. 알파인 투어링 바인딩은 힐 리프팅을 위해 금속 피보트 장치가 필요한데, 텔레마크 스키어들은 알파인 투어링 장비의 이러한 딱딱함을 싫어해 3-pin 방식의 바인딩을 고수한다. 하지만 효율성에는 큰 차이가 없다. 양쪽 장비가 가격도 비슷해지고 있으며 무게 역시 차이가 없다. 기술적으로 스키 등반에서는 패러럴 회전이 우수하다는 것을 여기에서 발견할 수 있다.
우리 나라에서는 많은 사람들이 스키 등반가 곧 텔레마크 스키라고 생각하지만, 실제 대부분의 스키 등반 활동은 알파인 투어링 방식이라고 보면 된다. 텔레마크 스키는 완만한 경사의 슬로프에서 가벼운 짐을 졌을 때 반면 알파인 투어링 장비는 급경사 슬로프에서 무거운 짐을 가졌을 경우에 보다 적당하다. 텔레마크 스키가 스키 등반 등반에 부적절하다는 것은 아니지만, 오늘날 유럽 스키 등반 연구의 95%가 알파인 투어링 스키를 사용하고 있다.
스키 등반 장비의 특징
스키 등반 장비는 알파인 스키와 노르딕 스키의 장비가 합쳐진 형태로 이해하면 쉽다. 가장 특이한 것은 바인딩으로, 노르딕스키의 바인딩처럼 뒤꿈치를 들리게 할 수도 있고, 알파인 스키와 같이 고정시킬 수도 있다. 경사면을 오를 때는 잠금을 풀어 발목을 자유롭게 움직이고 활강할 때는 뒤꿈치를 고정시켜 안정적인 스킹이 가능하다.
스키등반은 대자연에서 장시간에 걸쳐 격렬하게 움직이는 스포츠로 자신의 체력과 기술, 취향에 적합한 장비 선택이 대단히 중요하다. 체력적으로 자신이 있고, 균형 감각이 뛰어나며 실제적인 등반이나 스키등반 경기를 목표로 한다면, 스키나 바인딩, 부츠 모두 가벼운 장비를 선택하는 것이 바람직하다. 반면 다운-힐에 더 즐거움을 둔다면 스키가 약간 무거울 지라도 탄력, 회전력등이 우수한 장비를 구입하는 것이 좋다.
마지막으로 어떤 스타일의 장비를 선택했든 리조트와 백-컨트리 양쪽에서 같은 장비를 사용하면 근력과 기술 향상에 큰 효과가 있다. 스키는 도구를 사용하는 스포츠이며, 어떠한 도구를 사용하느냐에 따라 숙달되는 정도와 즐거움이 크게 달라진다. 올바른 장비 선택은 그만큼 중요하므로 장비 구입은 경험자의 도움을 받는 것이 좋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