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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예) 경절공 익 1대(1세) / 충숙공 극겸 3대(3세) / 충선공 익점 10대(10세) / 나 32대(32세) |
[바른 호칭] |
경절공 익 선조님은 나의 31대조 / 나는 경절공선조님의 31세손(○). 32세손(×) |
충숙공선조님은 나의 29대조 / 나는 충숙공선조님의 29세손(○). 30세손(×) |
충선공선조님은 나의 22대조 / 나는 충선공선조님의 22세손(○). 23세손(×) |
경절공선조님은 충선공선조님의 9대조 / 충선공선조님은 경절공선조님의 9세손(○) |
고조부는 나의 4대조 / 나(현손)는 고조부의 4세손(○). 5세손(×) |
세와 대
'세와 대는 동의(同義)’로 나타낸 기록
(1)관찬(官撰) 삼국사기(三國史記), 증보문헌비고(增補文獻備考)-‘世와 代는 동의’
(2)고려 왕실 세보(高麗王室世譜), 조선 왕실 세보(朝鮮王室世譜)-‘世와 代는 동의’
(3)시보(始譜- 첫 번째 발간 족보)에 ‘代’를 쓴 전주이씨(全州李氏). 문화류씨(文化柳氏).
진성이씨(眞城李氏). 광주이씨(廣州李氏). 벽진이씨(碧珍李氏). 경주이씨(慶州李氏).
영일정씨(迎日鄭氏). 함안조씨(咸安趙氏). 진양하씨(晉陽河氏). 청주정씨(淸州鄭氏)
- 代를 世로 바꿔 1代를 1世로 쓰고 있다.
(4)김종직(金宗直). 이황(李滉). 이이(李珥). 송시열(宋時烈). 허목(許穆). 기대승(奇大升).
조식(曺植). 윤증(尹拯) 등 거유(巨儒)들이 찬한 비문- ‘世와 代는 동의’
(5)韓中日의 한자사전(漢字辭典)과 국어사전- ‘世와 代는 동의’로 [世 代也]로 기록.
(6)중국과 일본의 문헌- ‘世와 代는 동의’
①왕선겸(王先謙)『후한서집해後漢書集解』
②주자가례(朱子家禮)
③중국거유(中國巨儒)인 한유(韓愈) 소식(蘇軾) 주희(朱熹) 등이 쓴 비문
④일본 구황실전범(舊皇室典範)에도 ‘황현손(皇玄孫)을 4세손’이라 하였다.
(7)실생활에도 ‘世와 代는 동의’ 로 쓰고 있다.
三世 = 三代. 삼세동당(三世同堂)=삼대동당(三代同堂).
자손만대(子孫萬代)=자손만세(子孫萬世), 후대(後代)=후세(後世).
● '세와 대의 이의' 주장 확산
1960년대 한갑수의 ‘바른말 고운 말’이 방송을 탔다.
(P1111-1112. 1968년 융문사 발간)
책이 발간되기 이전부터 방송이 되었다.
이 방송이 ‘세와 대’에 대하여 잘못된 내용을 전달함으로써 혼란이 일기 시작하였다.
(부산대 이병혁 박사)
(소견)
방송 매체와 언론 그리고 족보 발간사의 ‘세와 대는 이의’ 주장으로 인하여
급속도로 사회 전반에 전달되어 ‘이의’ 주장이 대세를 이루었고
40∼50년간 습득된 잘못된 지식은 '동의론'과 '이의론'으로 갈등을 빚고 있으나
현재는 점차 '동의론'으로 인식을 달리하고 있다.
● 세와 대. 세손과 대손. 대조와 세조가 같다.
- 권태현
世와 代는 혈통의 차례이고 世(代)孫과 代(世)祖는 조손간(祖孫間)의 관계이다.
世(代)는 아파트 층수(層數)이고. 世(代)孫은 아래로 몇 번째 층,
代(世)祖는 위로 몇 번째 층을 말하는 것과 같다.
내가 나의 1세손(世孫)이라는 사람은 아무도 없다.
아들이 1세손(世孫)이다.
성균관 代와 世, 代數와 世數 比較表/최종론
성균관 세와 대 기준표
1世 | 1代 | 始祖의 | 始祖의 | 5世祖 | 5代祖 | 玄祖 |
2世 | 2代 | 1世孫 | 1代孫 | 4世祖 | 4代祖 | 高祖 |
3世 | 3代 | 2世孫 | 2代孫 | 3世祖 | 3代祖 | 曾祖 |
4世 | 4代 | 3世孫 | 3代孫 | 2世祖 | 2代祖 | 祖 |
5世 | 5代 | 4世孫 | 4代孫 | 1世祖 | 1代祖 | 父 |
6世 | 6代 | 5世孫 | 5代孫 | 自己의 | 自己의 | 自己의 |
7世 | 7代 | 6世孫 | 6代孫 | 1世孫 | 1代孫 | 子 |
8世 | 8代 | 7世孫 | 7代孫 | 2世孫 | 2代孫 | 孫 |
9世 | 9代 | 8世孫 | 8代孫 | 3世孫 | 3代孫 | 曾孫 |
10世 | 10代 | 9世孫 | 9代孫 | 4世孫 | 4代孫 | 高孫(玄孫) |
11世 | 11代 | 10世孫 | 10代孫 | 5世孫 | 5代孫 | 來孫 |
世와 代는 같은 意味이다. 또 世와 世孫은 意味가 다르다.
玉篇記錄에 代字는 대수 대 世字는 대수 세 라고 表示 했듯이 代자와 世자는 同一意味를 갖는다.
다만, 自己를 中心으로 하여 몇 代祖 또는 몇 世孫을 呼稱할 때에는 自己는 祖도 아니고 孫도 아니므로 世系上의 代 또는 世 할 때보다 1個 數字가 적어진다.
慣例가 되고 있는 族譜에 世의 表示는 顯祖(中心이 되는 先祖)를 中心으로 한 代의 表示이므로 本人(顯祖)도 包含한 수이고 子孫 또는 先祖의 代數에는 本人은 빼야 한다.
아들이 1世孫이 되고 아버지가 1代祖가 되기 때문에 世와 世孫은 다르다.
雲孫 | 仍孫 | 昆孫 | 來孫 | 玄孫 | 曾孫 | 孫 | 子 | 自己 | 父 | 祖 | 曾祖 | 高祖 | 玄祖 |
八世孫 | 七世孫 | 六世孫 | 五世孫 | 四世孫 | 三世孫 | 二世孫 | 一世孫 | 0 | 一代祖 | 二代祖 | 三代祖 | 四代祖 | 五代祖 |
世와 代 世孫과 代祖에 해석을 가지고 성균관 홈피에서 이제 그만 논했으면 합니다.
성균관부관장(원임) 이상길
첫댓글 모든분들이 천천히 읽어보시면 좋겠습니다.
늘 혼란스러운 世와 代에 대한 자료 많은 분들에게 도움이 될 것입니다.
좋은 자료 감사드립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