십신
십신은 일간을 기준으로 사주의 천간과 지지의 오행을 일간과 대조하여 생하고 극하는 관계를
일정하게 이름 붙인 것으로서 사주에서 가장 기본이 되고 중요한 것이다.
"연원간명"의 '입식설'에 따르면
"범간명배하팔자, 이일간위주,
취년위근, 위조상재산,
지세파지성쇠, 취월위묘, 위부모,
즉친음지유무, 일간위기신,
일지위처첩, 즉지처첩지현숙,
시위화실, 위자식,
방지사속지소귀"라 하였다.
이것은 곧 "무릇 운명을 볼 때는 일간을 위주로 하며,
생년은 뿌리가 되어 조상의 재산 정도와 세상에서의 흥쇠를 안다.
월령은 부모가 되어 부모의 음덕 여부를 알고,
일간은 자기 자신이고, 일지는 처첩이 되어 처첩의 현숙함을 알고,
생시는 자식이 되어 자손의 유무와 말년의 길흉을 안다는 말이다.
자기가 태어난 연주는 근이라 하여 조상운을 본다.
"삼명통회"의 '간명구결'에 보면 "연월상유재관,
필생부귀지갛라 하였다.
연월상에 재관이 있고 희용신이 되면 반드시 부귀한 가문에서 태어난다고 하였다.
조상이 뿌리가 깊어 생활 터전이 확고하고 다시 대운이 관록으로 행하면 일찍 출세를 하고 공명을 얻는다는 것이다.
월주는 묘라 하여 부모와 형제 자매운을 본다.
'간명구결'에 보면
"수모종부, 재공인왕"이라 하여
"어머니를 따라 의붓아비를 좇음은 사주에 재성이 공망이고 인성이 왕하기 때문이라고 하였다.
또"조년부상, 편재임사절살궁"이라하여
"일찍 아버지를 사별함은 편재가 칠살궁에서 사절지를 만났기 때문이라고 하였다.
그리고 "유세모리, 인수봉재다사지"라 하여
"어려서 어머니와 이별함은 인수가 사절지에서 많은 재성을 만났기 때문이라고 하였다.
일주는 화라 하여 본인 자신과 배우자를 본다.
연월에 재관이 없고 일시에 재관이 있으면 자수성가한다고했다.
시주는 실이라 하여 자식운과 인생 만년운을 본다.
고서에 "시위귀숙지지, 시봉희신생왕,
만년필가, 과기신생왕,
만경필췌"라 하여
"태어난 시는 귀숙지가 되니 생시에 희용신이 있거나 희용신이 생왕하면 만년이 반드시 편안하고,
기신이 있거나 생왕하면 만년이 쓸쓸하고 어렵다고 하였다.
이와 같이 만년은 자신의 인생 말년과 자식들의 흥망성쇠를 알아보는 곳이다.
여자의 사주에 인성이 많으면 자식이 희소하다.
추명을 하는 방법은 예로부터 연구되어왔다.
당나라 때 대부 벼슬을 지낸 이허중은 태어난 연월일시를 취하여서
간지의 생하고 극하는 관계를 보고 인명의 귀천과 수요를 알아보았다.
그리고 매우 소상하게 학문으로 만들어놓았다.
오랜 세월 발전되어온 이 학문을 송대에 이르러 서자평이 사주의 일간을 위주로 하고 생년을 뿌리, 생월을 싹, 생일을 꽃, 생시를 열 매로 삼아 근묘화실법으로 정리하였다.
즉, 일간을 기준으로 다른 간지의 생왕과 사절, 휴수와 생극하고 제화하는 작용을 살핌으로써 인생의 길흉을 판단한것이다.
가문을 중요하게 생각하여 양반과 상민을 구분하고 족보를 따졌던 옛날에는 사주를 볼 때 생년을 매우 중요시했다.
그러나 요즈음은 인류 평등과 자본주의, 자유 민주주의 시대라서 자기의 능력에 따라 얼마든지 출세할 수 있다.
그래서 일간을 중요하게 여기는 것이다.
1. 십신을 표출하는 법
- 일간과 오행이 같고 음양이 같은것: 비견
- 일간과 오행이 같고 음양이 다른것: 겁재
- 일간이 다른 오행을 생하는데 음양이 같은 것: 식신
- 일간이 다른 오행을 생하는데 음양이 다른 것: 상관
- 일간이 다른 오행을 극하는데 음양이 같은것: 편재
- 일간이 다른 오행을 극하는데 음양이 다른 것: 정재
- 일간을 다른 오행이 극하는데 음양이 같은 것: 편관 일명 칠살
- 일간을 다른 오행이 극하는데 음양이 다른 것: 정관
- 일간을 다른 오행이 생하는데 음양이 같은 것: 편인
- 일간을 다른 오행이 생하는데 음양이 다른 것: 정인 일명 인수
다만 오와 자는 양이 아니라 음으로 사와 해는 음이 아니라 양으로 계산한다.
2. 십신의 상생과 상극
- 비견과 겁재는 식신과 상관을 생한다.
- 식신과 상관은 정재와 편재를 생한다.
- 정재와 편재는 정관과 편관을 생한다.
- 정관과 편관은 정인과 편인을 생한다.
- 정인과 편인은 비견과 겁재를 생한다.
- 비견과 겁재는 정재와 편재를 극한다.
- 정재와 편재는 정인과 편인을 극한다.
- 정인과 편인은 식신과 상관을 극한다.
십신 조견표
ㅋ------------------------------.
십신/일간 갑 을 병 정 무
기 경 신 임 계
비견 갑 을 병 정 무 기
경 신 임 계
겁재 을 갑 정 병 기 무
신 경 계 임
식신 병 정 무 기 경 신
임 계 갑 을
상관 정 병 기 무 신 경
계 임 을 갑
편재 무 기 경 신 임 계
갑 을 병 정
정재 기 무 신 경 계 임
을 갑 정 병
편관 경 신 임 계 갑 을
병 정 무 기
정관 신 경 계 임 을 갑
정 병 기 무
편인 임 계 갑 을 병 정 무
기 경 신
정인 계 임 을 갑 정 병 기
무 신 경
타------------------------------하
- 식신과 상관은 정관과 편관을 극한다.
- 정관과 편관은 비견과 겁재를 극한다.
출처: 사주박사철학원‥‥‥太極導辭
이메일주소: bys3330@hanmail.net
상담전화: 010-6806-9969
첫댓글 머물다 가네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