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십신의 활용
십신의 상호작용을 원리상으로
배웠으나 이를 실제로 응용하는데 이
보다 중요한 것은 없다. 이제 실제로
그 작용을 배워 본다.
ㅋ------------------------------.
비견 힘, 경쟁자 자존심,
고집, 독립, 자립, 동업자
겁재 힘, 경쟁자 돈과의
경쟁, 경쟁자
식신 활동, 수단 먹는 것,
밥, 유흥, 생산수단
상관 활동, 수단 위법, 언어,
표현, 예술
편재 재물 큰돈, 기술
정재 재물 월급, 알뜰
편관 법 호랑이, 질병
정관 법 법, 벼슬, 명예,
신사
편인 학문 눈치, 요령
정인 학문 수용, 도장, 문서
[십신의 다자와 무자의 해석]
ㅇ 십신이 많은 경우
사주팔자에서 어느 하나의 십신이
많은 경우를 보자. 사주팔자는 8자인데
어느 글자가 많으면 다른 글자는 반드시
없거나 적게 마련이다. 그것을 반드시
염두에 두어야 한다.
- 비겁이 많은 경우: 사주팔자에
비겁이 많으면 힘이 세고 건강하고
자존심이 강하고 고집불통이고
독립하고 자립한다. 비겁은
인성으로부터 도움을 받는데 내가 기운이
충분히 세므로 인성의 도움은 필요
없다. 공부 안한다. 비겁은 식상을
도우니 식상이 힘을 받아 수단이나
요령이 좋다. 비겁은 재성을 관리
통제하나 경쟁자가 많으므로 내 돈이
나누어지고 내가 가진 돈이 줄어든다. 돈
많이 벌기 어렵다. 비겁은
관성으로부터 통제를 받는데 내가
기운이 세므로 법이 별로 무섭지는
않지만 나 좀 말려줘 하면서
좋아한다. 그러므로 비겁이 많은 사주는
건강하고, 자존심, 고집, 독립
자립정신이 강하지만 돈은 많이 못
벌고 법을 크게 두려워하지 않는다.
- 식신, 상관이 많은 경우:
사주팔자에 식상이 많으면 활동력이
좋고, 수단과 요령이 많다. 식상이
많으면 나의 기운을 많이 빼앗아
가므로 나는 힘이 부족해 건강이
약하다. 식상은 재성을 만들므로 재물
만드는 수단, 기술이 아주 좋닾-돈이
많은 것과는 다르다) 식상은 관성을
관리 통제하는데 식상이 강하면
법을 우습게 여겨 법을 많이 어기고
제 멋대로다. 식상은 인성에게
통제를 받지만 공부 안 해도 아는
것이 많은데, 공부를 안 하고 말만
많이 하면 겉똑똑이가 되므로
공부하는 것이 좋다. 식상은
비겁으로부터 힘이 나오므로 비겁이
있으면 내가 힘이 더 강해지므로
좋다. 식상이 많은 사주는 수단과
요령은 좋아 만물박사이나 건강이
부실하고 법을 무시하여 제멋대로 행동하여
주변에 피해를 준다.
- 편재, 정재가 많은 경우:
사주팔자에 재가 많으면 돈이 아주 많아
좋다. 재성은 관성을 도우므로 돈이
많으면 벼슬도 살수 있고, 돈을
이용하여 벼슬하기가 쉬워진다. 직장
상사에게 돈으로 맛있는 거 사주고
선물을 사주면 승진할 때 모른 체
안한다. 돈이 많으면 홍보, 사람
동원 등 선거에서도 유리하닾-자전거
타고 다니면서 선거하면 당선이
힘든다) 돈이 많으면 동창회장,
마을회장 등 회장을 많이 시켜준다.
재성은 인성을 극하므로 돈 벌러
다니면 공부할 시간이 없다. 어릴
때 돈 벌려고 아르바이트 다니면
공부할 시간이 줄어든다. 재성은
비겁이 극하므로 돈이 많아도
경쟁자가 많으면 내 돈이 줄어든다.
사주에 재성이 많으면 돈 돈 돈에
관심이 제일 많고 공부는
뒷전이고 벼슬 얻기는 쉽다.
- 편관, 정관이 많은 경우:
사주팔자에 관성이 많으면 관성은
비겁-나-을 통제하므로 내가 지켜야 할
법이 많아 불편하다. 나를 극하는
기운이므로 스트레스, 억압을 많이 받아
내가 우유부단해지고 약해진다. 관성은
인성을 도우므로 공부하라고
스트레스를 준다. 관성은 식상에게
통제를 당하므로 법이 좀 약화되어
기분이 좋다. 관성은 재성으로부터
도움을 받는데 그러면 더 법이
많아지므로 좋을 것이 없다. 법은
최소한의 사회규율이므로 적정한 것이
좋다. 사주에 관성이 많으면 행동에
제약이 많아 우유부단하고 스트레스를
많이 받아 아프기 쉽다.
- 편인, 정인이 많은 경우:
사주팔자에 인성이 많으면 공부를 많이
해서 유식하다. 인성은 비겁-나-을
도우는 기운인데 너무 많으면
귀찮다. 인성은 식상을 극하므로
공부만 많이 하면 수단이나 요령이
부족하기 쉽다. 인성은 관성의 기운을
빼낸다. 공부하느라 앉아 있으면
법을 어길 일도, 지킬 일도 별로
없으니 법이 있으나 마나 하
다. 인성은 재성으로부터 극을 당하여
재성이 공부하지 말고 돈 벌러
다니자고 꼬드김을 하지만 돈 벌러
안다니니 돈 벌이가 시원찮다. 사주에
인성이 많으면 공부하기를 좋아하고
수단과 요령이 부족하며 돈과 인연이
약한 선비학자가 되기 쉽다.
ㅇ 십신이 없는 경우
사주팔자에 십신 중 어느 하나가
없으면 어떻게 될까? 사주에 나 이외에
비겁이 없으면 고집도 세지 않고
경쟁자가 없으니 좋긴 하지만
경쟁성이나 독립심은 약하다.
사주에 식상이 없으면 수단이 없는
것과 같아 맹꽁이가 되기 쉽고
마음은 급하다.
사주에 재성이 없으면 재물이 없으니
인생살이 피곤하다. 사업을 하면 안
된다.
사주에 관성이 없으면 눈앞에 법이
없는 것과 같이 사람이 거만하고
제멋대로이다.
사주에 인성이 없으면 책이 없는
것과 같아 공부를 못하고 나를 도우는
사람이 없는 것과 같다.
만약 사주에 해당되는 십신이
없더라도 그 없는 십신을 생하는
십신이 있으면 그 십신이 있는
것으로 보는데 실제로 사주에 없는
십신의 작용은 약하다. 사주에 재성이
없으면 돈이 전혀 없는 것은
아니지만 큰 돈을 벌지 못하므로
재성의 기운이 중요하게 작용하는 큰
사업과는 인연이 약하다고 본다.
[육친의 해석]
이제 육친의 활용에 대하여 알아본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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십신 가족
비견 형제
겁재 형제
식신 자식-여)
상관 자식-여)
편재 아빠, 아내-남-, 시모-여)
정재 아빠, 아내-남-, 시모-여)
편관 자식-남-, 남편-여)
정관 자식-남-, 남편-여)
편인 엄마
정인 엄마
- 비겁이 많은 경우: 사주에
비겁이 많으면 형제자매가 많고
없으면 형제자매가 적다. 요즘은
핵가족 시대이므로 비겁이 많으면
자칫 배 다른 혹은 씨 다른 형제가
있을 수 있다. 비겁은 재성을
극하므로 아빠와 인연이 약하거나 떨어져
살며, 아내를 극하므로 아내와 사이가
좋지 않거나 이혼의 우려가 있다.
비겁은 재성의 입장에서 보면 남편이
되므로 비겁이 많은 여자는 남편이
많은 것과 같아 자칫 남편 바꾸기
(이혼, 재혼, 남의 남편 뺏기)
작용이 일어나거나 다른 남자와 바람을
피울 수도 있다. 또 남자들이 많은
곳, 남자들을 상대로 하는 직업
(술집, 다방 등-을 가질 수도 있다.
비겁은 인성의 기운을 빼 내므로
형제자매가 많으면 엄마가 골병들어
건강이 좋지 않다. 또 여자가 비겁이
많으면 고집이 세어 시집간 후
재성인 시어머니와 사이가 안 좋다.
- 식상이 많은 경우: 사주에
식상이 많으면 여자는 자식이 많다.
자식이 많으면
자식 낳고 기르느라고 내가
건강하지 못하다. 자식이 많으면 내
자식 남의 자식이 많아 남의 자식을
키울 수도 있게 되어 교육자, 보모
등의 직업을 통하여 남의 자식을
키우는 분야에 종사하기도 한다. 식상이
많으면 내 몸이 약하고 자식기운이
강하므로 유산이 잘된다. 여자가 식상이
많으면 관성인 남편의 기운을
약화시키므로 남편을 우습게 여기고
고분고분하지 않다. 또한 남편의
기운을 약화시켜 남편의 건강을
해치거나, 남편이 하는 일이 잘 안
풀리거나 심하면 남편을 쫓아내어
별거, 이혼하게 된다. 남자는 식상이
많으면 관성인 자식의 기운을
해치므로 자식을 꼼짝 못하게
하여 자식의 활동성을 약하게 한다.
- 재성이 많은 경우: 사주에 재성이
많으면 아버지 또는 아버지 형제가
많다. 아버지가 많다는 것은 엄마가
시집을 여러 번 갈 수도 있다는
뜻도 된다. 남자는 재성이 많으면
아내의 기운이 강하므로 공처가가 되기
쉽고, 여자가 많으므로 결혼을 또
하거나 다른 여자들과 접촉이 많게
된다. 재성이 많으면 인성을 극하여
엄마와 인연이 약하다.
- 관성이 많은 경우: 사주에
관성이 많으면 여자는 관성인 남편의
기운이 강하므로 스트레스 많이 받고
산다. 또 남편이 많아 여러 명의
남편을 둘 수 있고-사별, 이혼
등으로) 혹은 다른 남자들이 커피
마시자고 접근을 하게 된다. 남자는
관성이 자식이고 관성은 재성을 먹고
살므로 자식은 돈만 주면 좋아하고
또 자식 키우느라 돈이 술술 빠져
나가고 자식 때문에 골병든다. 잘
못되면 자식이 내 돈 다 날린다.
- 인성이 많은 경우: 사주에 인성이
많으면 엄마의 기운이 강하다. 엄마가
드세어 잔소리와 간섭, 보호가
심하여 치마폭에 싸여 자라게 된다.
성장 후에도 진로, 배우자 선택 등에
엄마의 영향력이 강하게 작용한다.
사람에게 엄마의 영향력은 태어나서부
터 성장기에 미치므로 평생을 가기쉽다. 엄마가 집안의 주인 역할을
하므로 아빠가 힘이 없다. 여자는 인성이
많으면 식상을 극하므로 자식
생산이 잘 안된다. 또 인성은
관성의 기운을 먹고 살므로 인성이
많으면 남편이 비실비실
무능력자가 되기 쉽다. 인성이 많은
여자는 남편과 자식 복이 약하다. 남자는
인성이 많으면 관성 자식의 기운이
약화되므로 자식이 무능하기 쉽다.
이상에서 십신이 편중되거나 없는
경우를 십신과 육친의 작용을 통하여
알아보았다. 이는 원리의 이해와 활용
면을 쉽게 익히기 위한 방편으로
설명한 것이다. 사주팔자는 여러 기운이
섞여 있어 한 마디로 무어라
단정적으로 말하기 어렵다. 가령 여자가
인성이 많으면 남편과 자식 복이 없어
매우 좋지 않은 팔자인데 인성의
작용이 강한 가운데 관성과 식상의
기운도 강하다면 복이 없다고 할 수
없는 것이다. 작용이란 기운과 기운의
상대적인 개념이므로 기운의 상호
강약에 따라 작용력이 좌우된다는
점을 항상 염두에 두어야 한다.
[십신의 인체건강 해석]
오행의 상생작용에서 목생화 하면
목의 입장에서는 화의 기운을 도와주는
것이고, 화의 입장에서는 목의 기운을
빼어낸다 하여 목을 설기-기운이 샌다.
흘러나온다-한다고 한다. 십신의
작용에서도 같다. 비겁은 인성을 설기,
식상은 비겁을 설기, 재는 식상을
설기, 관은 재를 설기, 인은 관을
설기한다. 상극 작용에서 상대방을
극하면 내 기운이 빠지고, 극을
당하는 기운은 매우 허약하게 된다. 가령
도끼로 나무를 쪼갤 때 도끼는
나무를 쪼갠다고 날이 무디어지고 나무는
쪼개진다.
십신의 작용으로 설명하면 비겁이
재를 극하면 비겁은 힘이 빠지고
재는 힘이 약하게 되며, 상관이
관을 극하면 상관은 힘이 빠지고
관은 약해지고, 재가 인을 극하면
재도 힘이 빠지고 인은 약하게 되며,
관이 비겁을 극하면 관은 힘이
빠지고 비겁은 약해진다.
식상이 많으면 내 기운을 많이
설기시키므로 건강이 부실하다. 재가
많으면 돈 벌려 다니느라 바쁘므로
내 기운이 많이 소모된다. 관이
많으면 나를 극하는 기운이 강하므로
내 몸이 다치거나 약해진다. 특히
편관을 살, 귀신이라 하여 질병의
원인으로 본다. 정관도 많으면
편관의 작용을 하여 건강에 나쁘다.
인성은 나를 도우는 기운으로 보약이라고
할 때 보약을 적당히 먹으면 건강해
지지만 건강에 좋다고 이것저것 많이
먹으면 비만이 되기도 하고 건강을
해치기도 한다. 요즘 청소년들의
비만이 문제가 되고 있는데
식생활은 풍부해지고 운동은
부족한 탓이다. 이와 같이 사주팔자에서
어떤 십신의 많고 적음에 따라
건강도 알 수 있다. 건강이나 질병에
대해서는 추후 질병건강편에서
자세히 다룰 것이다.
[사길신과 사흉신]
십신을 기본적인 성향을 구분하여
좋은 것과 나쁜 것으로 구별한다.
식신, 재-편재 정재-, 정관,
정인은 대체로 좋은 작용을 하여 4길신이다.
재 ㄴㄴ 돈은 예전이나 지금이나 좋은
것으로 생각하여 편재와 정재는
길신으로 분류한다. 편관, 상관,
편인, 겁재는 주로 나쁜 작용을
하므로 4 흉신이라 한다.
(길신, 흉신의 관계)
ㅋ------------------------------.
식신: 먹는 신, 밥 ←
(공격) 편인-ㄴㄴ 효신 ㄴㄴ 도식-:
밥그릇 엎는 놈, 새끼잡아 먹는
올빼미
재-정재, 편재-: 재물, 돈, 아내
← (공격) 겁재-ㄴㄴ 패재 ㄴㄴ
인-: 돈 빼아가는 도적, 아내를
건드리는 놈
정관: 벼슬, 법, 남편 ←
(공격) 상관-ㄴㄴ 도기-:
관공서를 부수는 무법자, 내 기운을
도적질 하는 놈
정인: 문서, 엄마 ~ ~
비견: 나, 주인공 ← (공격)
편관-ㄴㄴ 살-: 나를 공격하는
호랑이, 깡패, 스트레스, 억압
4길신인 밥, 돈, 벼슬, 엄마는
말할 것도 없이 좋다. 4 흉신은
좋은 작용을 하는 4길신을 극하고
억제하는 작용을 하므로 나쁘게
분류한다. 편인은 식신을 극하므로
식신 밥그릇을 뒤 엎는다 하여
도식이라고 하며, 여자의 경우 식신
자식의 생산을 극하므로
효신-올빼미 효, 올빼미는 자기
새끼를 잡아먹는 동물-이라 한다.
겁재는 누구나 좋아하는 돈을 빼앗아
가고 아내를 건드리므로 좋을 리
없다. 상관은 벼슬을 못하게 하고
법을 어기고 남편을 못살게 하고 내
기운을 도적질 하니 당연히 좋지
않은 성분이다. 편관은 무섭고 힘이
세어 내가 감당이 안 되니 좋지
않다.
4길신을 줄여서 재관인식,
4 흉신을 줄여서 살상효인이라고
부르기도 한다. 많은 길신은
흉신으로 변한다. 원래 길신은 좋은
작용을 많이 하지만 좋은 작용도
지나치면 좋지 않을게 분명하다. 밥을
적당히 먹으면 좋지만 많이 먹으면
소화가 안 되어 고생하게 된다.
비견이 많으면 겁재로 변한다.
식신이 많으면 상관으로 변한다.
정관이 많으면 편관으로 변한다.
정인이 많으면 편인으로 변한다. 재는
편재, 정재가 모두 길신인데 편재
정재가 지나치게 많으면 편재가 되어
재물로 고생한다.
십신의 작용에 대하여 여러 가지
각도에서 다소 장황하고 지루하게
설명을 하는 이유가 있다. 십신의
상호작용을 이해하는 것이야 말로
사주팔자를 신속히 해석하는
지름길이기 때문이다. 지금까지
설명한 십신의 뜻과 상호작용만
제대로 익힌다면 사주팔자 해석
실력은 엄청나게 늘어날 것이다.
사주팔자를 해석하고 또 운세를
해석하는데 위에서 설명한
작용만으로도 충분한 해석을 할 수
있다. 용신, 희신, 기신을 모르고
격국론, 억부이론을 배우지
않더라도 사주해석을 할 수 있는
것이다. 십신의 상호작용을 익히는데
많은 시간을 투자해야 한다. 이제
십신을 통하여 간단하게 사주를 해석을
해 보기로 한다.
[십신을 활용한 사주팔자 해석
기초]
지금까지 배운 사주팔자 년월일시에
대한 기본개념과 십신의 뜻,
십신의 작용으로 대부분의 사주해석을
할 수 있다. 여기에 12 운성, 통근,
신살을 활용하면 더 진전된
사주해석을 할 수 있고, 운세 해석,
천간지지의 물상활용, 격국론,
억부론, 동기감응론, 직업론,
질병 판단법 등을 익히면 완전
도사의 경지에 오르는 것이다.
십신 없이 사주해석은 불가하다.
인간사라는 것이 가족관계, 인간관계,
그리고 돈이나 취직, 공부, 명예
(승진-, 일-사업) 등에 관한
것 빼고 뭐가 있는가? 사주팔자 해석은
이런 것들을 해석하는 것인데 이런
인간사에 관한 모든 것이 십신이라는
용어만으로 설명이 가능하기 되기
때문이다. 사주를 보고 자연현상으로
사주를 해석하기도 하는데 이는 하나의
상징성에 불과하다. "당신은 오월에
태어난 예쁜 장미꽃인데 태양이
따스하게 비추어 주고 촉촉한 땅
도 있고, 또 옆에 열매도 있으니
사주가 정말 좋군욬 라는 사주해석을
하여 사주팔자의 모양새를 일반인이
알아듣기 쉽도록 설명하는 기능은
있지만 그 사람의 실제적인 인간사에
관한 궁금한 일, 즉 남편복
자식복과 재물복등에 관해서는
설명이 안 되는 것이다.
십신의 작용을 알면 운세해석도
가능하다. 가령 올해 이 남자에게
상관운이 왔을 때, 상관의 작용
(일간의 기운을 설기, 재를 생산,
관을 극, 인의 통제를 받음-에 의한
인간사가 벌어진다. 내 기운이 설기되므로
활동력이 생기므로 사업을
시작하거나 확대하던지, 건강이
약화될 수도 있고, 사업이나 발표
등을 통하여 돈을 벌수도 돈이
지출될 수도 있고, 말을 잘못하여
구설수, 법을 위반하여 벌금,
경찰서 출입, 직장에서 상사와
마찰, 벼슬이 강등, 좌천, 전출,
심하면 퇴직할 수도 있고, 인의
통제에 의하여 특별한 일이 발생하지
않을 수도 있다. 결국
운세해석이라는 것은 이러한 십신의
상호작용을 주어진 사주팔자를 보면서
해석하는 것이다. 당연히 천간의
변화-천간합, 합화-와 지지의 변화)
형충 등-를 감안하여 운세에서 오는
기운을 파악하는 것이지만 주된 내용은
십신의 작용이라는 것이다.
ㅇ (길신, 흉신의 관계)
ㅋ------------------------------.
식신: 밥
← (공격) 편인-ㄴㄴ효신 ㄴㄴ 도식-: 밥그릇 엎는놈
재-정재, 편재-: 돈 ←
← (공격) 겁재-ㄴㄴ 패재 ㄴㄴ 인-:돈 뺏아가는 도적
정관: 벼슬
← (공격)상관-ㄴㄴ 도기-: 관공서를 부수는 무법자
정인: 문서 ~ ~
← (공격)정재-ㄴㄴ 문서-: 자격증을 찟는놈
비견: 나
← (공격) 편관-ㄴㄴ칠살-: 호랑이
년에 식신이 있으면 어릴 때 젖, 우유, 밥 잘 먹고 큰다.
그런데 편인이 있으며 젖이 부족, 눈칫밥 등 한마디로 밥그릇을 엎어 버렸으니뭔가 먹을 것이 부족하거나 건강하지못했다는 기운이 된다.
년에 정관은 일찍 벼슬길에 오르고, 편관 있으면 건강이 안좋다.
월에 재가 있으면 부모가 부자인데, 겁재가 있으면 가난하다.
일에 재가 있으면 마누라가 돈복있고-ㄴㄴ 나도 돈복-, 상관이면 벼슬하고 거리가 멀다.
시에 편관은 말년에 조심해야하고-사고, 질병-, 정관은 벼슬 한자리 얻는다.
이렇게 간단하게 사주를 볼 수있는 것이다. 너무 쉬운가?
ㅋ------------------------------.
시 일 월 년
자식 나 아버지 할아버지
자식 배우자 어머니 할머니
십신과 사주의 위치를 활용하여 남자의 경우,
년간에 정관 있으면 할아버지가 벼슬했고,
월간에 정관 있으면 아버지가 벼슬했다.
년간에 상관 있으면 조상이 벼슬하고는 인연없고,
월간에 비겁있으면 아버지와 인연없다.
일지에 겁재 있으면 마누라하고 잘지내야 하고,
정재 있으면 마누라 돈복있다.
시주에 정관 있으면 아들이 장관이나 높은 자리 얻고,
정인 있으면 아들이 교수된다.
여자의 경우,
년간에 편재 있으면 아이구 할아버지 큰 부자넼
월지에 정재 있으면 엄마 돈 많넼 시집 올 때 엄마한테 돈많이받았지?
일지에 편관 있으면 남편이 성질 사납제?
시주에 상관 있으면 음~~ 자식걱정은 하지 마소~
사주팔자 별거 아니죠 이제?
ㅇ 육친의 해석
(길신, 흉신의 관계)
ㅋ------------------------------.
식신: 자식-여)
← (공격)편인-ㄴㄴ 효신 ㄴㄴ 도식-: 엄마,계모
재-정재, 편재-: 아버지,아내-남)
← (공격)겁재-ㄴㄴ패재 ㄴㄴ 인-: 형제자매, 이복형제
정관: 자식-남-, 남편-여)
←(공격)상관-ㄴㄴ 도기-:자식-여)
정인: (엄마)
←(공격)정재-ㄴㄴ 아버지
나: 겁재
← (공격)편관-ㄴㄴ칠살-: 자식-남)
타------------------------------하
가족 통변 시에는 네 기둥의 시기와
나이를 동시에 참조해야 한다. 사주별
나이는 18~20세로 본다. 년월은
결혼 전 집안일, 일시는 결혼 후 내 집안일이다.
- 일지 배우자 자리 해석
남자의 경우,일지는 원래 정재가 와야 정상이며
재가 있으면 마누라 복 많넼
겁재 있으면 마누라 하고 사이 안좋고
정인 있으면 엄마 같은 마누라,
편관 있으면 무서워 집에 들어가기싫어
편인 있으면 계모 같이 잔소리 앵앵앵 하는 마누라
식신상관 있으면 내가 밥도 먹여주고 사랑을 해주는 마누라(식신상관은 재를 생하므로)
여자의 경우,일지는 원래 정관 자리니까
정관이 있으면 남편 복 있고
상관 있으면 남편 때리는 무법자 있으니까 부부사이 별로이고
정인 있으면 엄마 같이 포근한 남편,
편인 있으면 쫀쫀하게 비현실적인 잔소리 하는 남편
식신 있으면 내가 아이처럼 보살펴주는 남편
편관 있으면 호랑이같이 무서운 남편
육친관계에서 충, 형, 합 등이
있으면 충은 사이가 안 좋거나 충해서
약한 글자는 다치므로 부상, 불구,
질병, 별거, 헤어져 산다, 이혼이
있다고 해석하면 되고, 형이 있으면
상처 나거나, 다치거나 심하면 사망,
합이 있으면 서로 사이가 좋다고
해석하면 된다. 합이 되어 글자가 변한
것을 잘 본다. 배우자가 변하는지, 자식이
변하는지, 부모가 변하는지, 변하게
되면 이별하거나 죽을 수도 있으니까
중요한 해석기준이 된다.
이와 같이 사주팔자 네 기둥을
십신으로, 자리 위치로, 육친으로,
나이 별 기운으로 해석할 수 있다.
사주팔자는 가장 기본적인 환경을
나타내면서 그 주인공과 같이 평생을
함께 하며, 운세에서 만나는 간지는
해당 기간 동안 기본적인 환경에
영향을 준다. 대운은 10 년간
기본환경에 영향을 미치며, 세운은
1 년간 기본환경에 영향을 미친다.
따라서 기본적인 환경인 사주팔자를
해석할 줄 알게 되면, 대운, 세운은
변화요인이 추가 되는 것이므로 해석하는
데 큰 어려움이 없게 된다.
사주팔자를 해석하는 데 어려움이 있으면
대운, 세운이 추가되면 완전 혼돈
속으로 빠져들어 뭐가 뭔지 모르게
될 것은 뻔한 이치이다. 그러므로 사주팔자
기본환경을 해석하는 일에 우선을 두고
공부해야 한다. 위에서 설명한 내용은
십신을 통한 사주해석의 기본을
익히는 하나의 단순한 원리를 이야기 한
것이므로 사주의 상황에 따라 당연히
여러 가지 통변이 다르게 나올 수
있음을 알아야 한다.
ㅇ 길신과 흉신의 올바른 이해
십신에서 식신, 재-편재 정재-,
정관, 정인을 4길신이라 하고,
편관, 상관, 편인, 겁재-양인-를
4 흉신이라고 한다. 이는 십신의
근본성향을 나타내는 것이라 할 수
있다. 필자가 십신으로 사주해석을
하면서 사흉신에 대하여 놈자라는
표현까지 붙이면서 아주 나쁘게
몰아 붙였는데 여기서 오해를
풀도록 한다. 보다 쉽게 십신을
익혀보자는 의도에서 하나의 방편으로
설명한 것인데 이 책의 독자들이
고정관념을 갖게 되면 곤란하므로
흉신에 대한 바른 이해가 필요하게
되었다. 길신이라고 항상 좋은
작용을 하는 것은 아니며, 흉신이 언제나
나쁜 작용만 하는 것도 아니다. 사주의
상황에 따라 길신도 나쁜 작용을
하며, 흉신도 좋은 작용을 한다.
중국의 서락오는 사주를 보는
하나의 방법으로 아래와 같은 말을 한다.
관성을 기뻐하는 경우에는 관성이
상하면 안 되고,
재성을 기뻐하는 경우에는 재성이
겁탈을 당하면 안 되며,
인수를 기뻐하는 경우에는 인수가
파괴되면 안 되고,
식신을 기뻐하는 경우에는 식신을
잃으면 안 된다.
칠살을 기뻐하는 경우에는 칠살을
제압하면 안 되고,
일간과 칠살이 균형을 이루는
경우에는 칠살을 제압하는 것이
마땅하며,
칠살이 강하고 일간이 약하면
칠살을 교화하는 것이 필요하고,
일간이 강하고 칠살이 약하면
칠살을 도우는 것이 좋고,
양인이 중중한 경우에는 식상을
기뻐하는데 만약 관살을 만나면
재앙이 생기며,
재가 많고 일간이 약하면 겁재나
양인이 좋은 역할을 하고,
겁재가 많고 재가 약하면 식신을
기뻐하며,
관이 왕하고 일간이 약하면 인이
마땅하며,
관이 약하고 인이 왕하면 재운이 유리하고,
효신-편인-의 소용처가 없는 것은
아니니 칠살이 많고 식신이 강한
경우에는 효신을 최고로 기뻐하며,
인은 항상 흉물은 아니니 재가
많고 칠살이 무리를 이루면 인이
좋은 역할을 한다.
위의 표현을 요약하면 길신은 좋은
신이므로 잘 보호해야 하고, 흉신은
나쁘므로 때려잡아야 할 필요가
있지만 약하면 도와주기도 하고 또
상황에 따라 아주 좋은 작용도
한다는 것이다. 그러므로 흉신이라고 항상
나쁜 작용만 하는 것은 아니다.
출처: 사주박사철학원‥‥‥太極導辭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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