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미산 정상의 중앙부에 있는 제석천(帝釋天)을 섬기며, 불법(佛法)뿐 아니라, 불법(佛法)에 귀의(歸依)하는 사람들을 수호(守護)하는 호법신(護法神)이다.
1. 동쪽의 지국천왕(持國天王) 2.남쪽의 증장천왕(增長天王) 3.서쪽의 광목천왕(廣目天王) 4.북쪽의 다문천왕(多聞天王:毘沙門天王)
그 부하로는 견수(堅手) 지만(持캐) 항교(恒빔)가 있는데, 이들은 수미산의 아래쪽에 있다.
또한 사천왕(四天王)은 이들 외에도 수미산을 둘러싸고 있는 지쌍산(持雙山) 등 일곱 겹의 산맥과 태양·달 등도 지배하고 있다.
예로부터 사찰(寺刹)에서는 일주문(一柱門)과 본당(本堂) 사이에 천왕문(天王門)을 세워, 그림으로 또는 나무로 깎아 만든 사천왕(四天王)의 조상(彫像)을 모시는 것이 일반적(一般的)이다. 그들은 보통 검(劍:持國天) 비파(琵琶:多門天) 탑(塔:廣目天) 용(龍:增長天)을 지물(持物:들고 있는 물건)로 하고 있다.
육계육천(六界六天) 중 맨 밑의 사왕천(四王天)의 4주신(主神).
사대천왕 호세사천왕이라고도 한다. 불교의 세계관에 따르면, 세계의 중심에 높은 수미산이 있고 그 상공 가장 높은 곳에 타화자재천(他化自在天),
그 밑에 화락천(化樂天), 그 밑에 도솔천, 그 밑에 야마천(夜摩天)이 있고 수미산 정상에 도리천이 있으며 중턱에 사왕천이 있다고 한다.
이 6천을 육욕천(六慾天)이라고 하며, 맨 밑에 있는 사왕천의 주신들은 바로 위 도리천의 주신인 재석천을 받들어 봉사하며 동시에 불법과 불법에 귀의한 사람들을 수호하는 호법신장들이다. 이 신장들은 제석의 명을 바아 4천하를 돌며 사람들의 동태를 살펴서 제석천에 보고한다.
우리나라 절에는 예부터 절의 정문인 일주문과 본당 중간에 사천왕문을 세우고, 그림 또는 조각으로 된 사천왕의 조상을 보신다.
[북쪽의 수호신 다문천왕]
불교세계의 북방을 수호하는 신. 사천왕중에서 가장 세력이 강하다. 폐실라마나라 음역하기도 하고 비사문천이라고도 한다. 불교세계의 한가운데 솟아 있는 수미산의 중턱 북방인 제 4층에서 살며, 야차와 나찰의 두신을 거느리고 나머지 3주를 앙우러 다스린다.
항상 도량을 지키면서 설법을 들으므로 다문이라고 한다. 보통 다문천왕의 모습은 신왕형(神王形)인데, 발 밑에는 두 사귀를 짓밟고 있고 왼손에는 보탑이 오른손에는 보봉이 들려있다 12천왕상 외에 단독으로도 존숭함을 받고 있고, 북덕을 가져다 주므로 7복신의 하나로 신앙의 대상이 되고 있다. 그리고 추가로 다문천왕(=비사문천)의 부인은 길상쳔녀에요.
[동방의 수호자 지국천왕(持國天王)]
사천왕 또는 16 선신의 하나로 불교의 수호신. 치국천(治國天), 동방천(東方天), 지국천왕이라고도 한다. 원래는 고대 인도의 호세신(護世神)리었다. 천태대사가 지은 법화문구 2권에는 불교세계의 중심에 솟아있는 수미산 중턱 동방의 제 4층에 있는 현상성(賢上城)이라는 궁정에서 제석천의 외신(外臣)으로 동방세계를 수호하고 있는데, 다른 3주도 아울러 수호하므로 지국이라 한다. 지국천은 황금산에서 건달바와 부단나라는 두 권속을 거느리고 사람을 지키므로 호세하고 한다고 씌어 있다.
따라서 지국천은 동방세계의 수호신임과 동시에 불법의 수호신이다. 그 형상은 인도에서는 귀인의 모습으로 표현되었으나 중앙아시아를 거쳐 중국에 전래하는 사이에 점차 무인상으로 바뀌어 푸른빛 몸에 갑옷을 입고 여러가지 천의(天衣)로 창식하고 있는데, 왼손은 뻗어 칼을 들고, 오른손은 구부려 보주를 들고 있는 모습으로 표현되어 있다. 천왕 중 칼싸움을 가장 잘한다고 들었는데. 믿거나 말거나에요.
[남쪽의 수호신 증장천왕(增長天王)]
사천왕의 하나로 4천의 남쪽을 지키는 수호신. 서역을 지나오며 갑옷을 입게 되고 손에는 다른 사천왕과는 달린 비파를 들고있다. 구반다 폐려다 두 신을 거느리고 용을 지니고 있다고 한다.
[서쪽의 수호신 광목천왕(廣目天王)]
사천왕의 하나. 비류박차라 음역하고, 잡어(雜語), 악안(惡眼)이라 의역한다. 수미산 중턱 서쪽에 있는 수호신. 혀상은 갑옷을 입고 삼치창을 들고 있는데, 입을 벌린 채 눈을 부릅뜨고 위엄을 나타내어 나쁜 것들을 물리치므로 광목 또는 악목이라 불리며, 여러가지 웅변으로써 나쁜 이야기를 굴복시키므로 잡어라고 불리기도 한다.
명왕의 明은 진언을 말합니다. 명왕은 대일여래의 명을 받아 악마를 항복교화 시키는 것이 그 임무입니다. 명왕은 분노하는 무서운 모습으로 나타나는데, 그 무서운 위세로, 악마나, 도리를 모르는 중생을 교화시키기 위해서입니다. 또한, 최종목적은 교화이기 때문에, 덕과 자비를 겸비해야 하는 것은 물론이죠.
명왕과 보살 부처는 한몸이며 여래가 모습을 달리하여 나타나는 것에 지나지 않다고 합니다. 이것을 밀교에서는 삼륜신三輪身(부처, 보살, 명왕의 三部尊)이라고 하는데, 부처를 자성륜신(自性輪身), 보살을 정법륜신(正法輪身), 명왕을 교령륜신(敎令輪身)이라고 합니다. 또한 부처는 대일여래(大日如來), 아촉여래, 보생여래, 아미타여래, 불공성취여래의 다섯 분으로 포섭되며, 이 다섯 부처는 대일여래에 통합됩니다. 이것을 정리해 볼까요?
부동명왕은 대일여래가 일체 악마를 항복시키기 위해서 분노한 모습으로 나타난 형상이며, 색은 검고, 노한 눈을 하고 있으며, 왼쪽 눈을 가늘게 감고 오른 편의 윗입술을 물고, 이마의 머리카락을 왼쪽어깨에 드리우고 있는 모습으로 나타납니다. 오른 손에 항마(降魔)의 검을 가지고 왼손은 쇠줄을 쥐고 있음. 보통 큰 불꽃 속 반석위에 앉아 있습니다. 보통 부동존(不動尊).무동존(無動尊)으로 번역합니다. 원래 부동명왕은 후기 밀교의 챤다로샤나(Can aro a a) 또는 챤다마하로샤나(Ca amah ro a a)와 동일한 존격이나 십분노존(十忿怒尊) 중의 하나의 존격으로 나올때는 아챨라(Acala)로 불리워지는데 주로 일본에서 숭배되며 티벳 등에서는 그리 중요하게 여겨지지 않는다고 합니다.
2. 항삼세명왕(降三世明王)
오방五方 중 동쪽에 배치되며 삼세(과거,현재,미래)의 세계를 항복시킨 자라고 하여 항삼세라고 합니다. 사면팔비四面八臂(얼굴이 넷, 팔이 여덟)의 모습이며, 방울과 금강을 든 두 손이 가슴 앞에서 교차하는 인(印)을 맺고 있고, 세 개의 오른손에는 카트반가봉(棒). 갈고리. 화살을, 왼손 세 개에는 활. 견삭. 금강(金剛)을 갖고 있습니다. 전좌(展左)의 자세를 하고, 왼쪽 발로 시바(대천(大天))의 머리를 짓밟고 오른쪽 발로는 가우리(우마)의 가슴을 밟고서 빛나는 장식을 하고 있는 모습으로 나타납니다. 눈이 세 개, 호랑이 가죽옷을 입고 있는 것은 시바신의 특징인데, 불교가 힌두교의 신들로부터 자신들의 신들의 원형을 취하고, 힌두의 신들을 짓밟으므로써 불교신들의 우위를 나타내려고 하는 것을 엿볼수 있다고 합니다.
3.군다리명왕(軍茶利明王)
범어로는 쿤달리Kundali 오방중 남방(南方)에 배치된 명왕이며 감로(甘露)의 뜻으로 증익 경애(增益敬愛)의 덕(德)을 나타냅니다, 머리 하나에 팔이 여덟이고 분노의 상(相)을 하여 모든 아수라(阿修羅)와 악귀(惡鬼)를 항복시킨다고 합니다. 손발에 많은 뱀이 얽혀있는 모습입니다. 군다리 야차(軍茶利夜叉).
4. 대위덕명왕(大威德明王)
오방중 서방(西方)에 배치된 명왕으로 중생(衆生)을 해치는 일체의 독사(毒蛇), 악룡(惡龍)아니 원적(怨敵)을 굴복시킨다고 합니다. 검푸른 몸에 분노한 상으로 머리, 팔, 다리가 각각 여섯이며, 칼, 활, 창, 곤봉, 포승, 화살을 쥐고, 목에는 해골을 걸친 모습이며 흰 물소를 타고있습니다. 여섯얼굴중 삼면은 부드러운 보살형이라고 합니다. 육족존(六足尊).
5. 금강야차명왕(金剛夜叉明王)
오방중 북방에 배치된 명왕으로 악마를 항복시킵니다. 머리가 셋, 눈은 다섯, 팔이 여섯에 활, 화살, 칼, 법륜, 오고, 금강경을 잡았고 눈은 모두 번쩍번쩍해서 한층 맹렬해 보인다고 합니다.몸이 장대하며 화염이 온 몸을 감싸고 있고 사방을 빠짐없이 관찰 할 수 있습니다.
이와 같은 명왕들은 인도의 토착종교의 시바신을 불교에서 포섭한것인 듯하며 7세기 경부터 그러한 사상이 경전에 나타나고 있습니다. 오대명왕이라고 하지만 그 형상은 각 경전에 따라 여러 가지로 변하고 시대를 달리하고 나라를 달리하면서 여러 가지 변형이 나타나기도 합니다. 그러나 우리나라 불상 가운데는 명왕이 많지 않아 거의 볼 수 없다고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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